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Hot Issue

생활 속 진실 혹은 거짓

SBS ‘슈퍼아이’에서 방송돼 화제 모은~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 ■ 자료제공·SBS 슈퍼아이

입력 2007.01.18 11:21:00

생활 속 진실 혹은 거짓

뚝배기가 세제를 토해낸다? Yes
뚝배기를 닦을 때 주방세제를 사용하면 뚝배기의 미세한 구멍들이 세제를 흡수한다. ‘숨쉬는 식기’로 알려진 뚝배기는 미세한 구멍이 촘촘하게 뚫려 있어 불에 강하고 온도를 오래 유지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 구멍을 통해 작은 입자의 세제가 들어가는 것. 열을 가하기 전에는 나오지 않지만 가열하면 하얀 거품을 내며 세제를 토하게 된다. 뚝배기를 설거지할 때는 쌀뜨물이나 밀가루를 사용해야 안전하다.

숯불구이가 몸에 나쁘다? No
생활 속 진실 혹은 거짓

고기집에서 흔히 쓰는 중국산 점화탄은 발화력을 좋게 하기 위해, 쥐약의 원재료가 되는 바륨을 섞는다고 한다. 바륨은 독극물과 비슷한 성분으로 인체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다. 또 고기를 뒤집을 때 떨어지는 기름 방울이 점화탄에 묻으면 유해가스를 배출하면서 고기에 스며들게 된다. 반면, 참숯은 불은 늦게 붙지만 유해가스가 배출되지 않고 오히려 고기맛을 좋게 해주는 조미료 역할을 한다. 고기를 구울 때는 점화탄 대신 참숯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지로 아토피를 치료 할 수 있다? Yes
벽지를 한지로 바르면 미세먼지를 흡수해 집 안을 청결하게 만들고 온도조절까지 돼 아토피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한지에 음식을 싼 후 냉장보관하거나 실온보관하면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 전기가 통하는 성질이 있어 전자파 차단에도 효과적이다.

생활 속 진실 혹은 거짓

하이힐이 S라인을 만든다? No
하이힐을 신고 걷는 여성을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한 결과, 발목이 완전히 꺾인 상태로 걸음을 걷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이힐을 신고 걸으면 무릎을 굽히게 되면서 허리가 꺾이고 엉덩이만 튀어나와 잠시 동안은 날씬해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골반이 비틀어지고 허리가 휘게 된다. 하이힐을 신지 않더라도 허리를 바로 펴고 배에 힘을 준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S라인을 만들 수 있다.

먼지가 불을 낸다? Yes
생활 속 진실 혹은 거짓

가전제품에 먼지가 많이 들어가면 습기와 각종 불순물들이 섞이면서 전압과 전류가 생기게 된다. 그 상태로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열이 발생해 전기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먼지의 미세한 분말에 전기가 닿아 폭발하면서 불이 나게 되는 것. 40평 넓이 기준의 집에서 1년에 나오는 먼지는 평균 18kg나 될 정도로 먼지 양은 어마어마하다. 평소 먼지를 깨끗하게 제거해야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간접흡연이 직접흡연보다 더 나쁘다? Yes
간접흡연을 할 경우 오히려 흡연자보다 건강이 나빠진다. 직접흡연을 하는 사람
생활 속 진실 혹은 거짓
은 필터로 어느 정도 거른 연기를 마시게 되지만 간접흡연은 생연기를 직접 마시게되기 때문. 쥐를 이용해 실험한 결과, 쥐의 상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필터로 걸러진 연기를 마신 쥐들이 생연기를 마신 쥐들보다 더 오래 살았다. 특히 차 안 같은 밀폐 공간에서 담배를 피게 되면 연기가 배출되지 않아 간접흡연을 하는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밀폐된 공간에서 담배연기를 없애려면 스프레이에 물을 담아 뿌려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성동아 2007년 1월 517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