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2006 쿨~바캉스 플랜

경북 포항·경주

“폭포골 트레킹과 함께하는 경주 답사여행”

기획·이한경 기자 / 진행·이승민 ‘프리랜서’ / 글·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여행작가’ / 사진·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동아일보출판사진팀

2006. 08. 04

첫째 날 ♥ 양동마을 → 저녁(산채비빔밥) → 숙박(연산온천파크) 둘째 날 ♥ 내연산계곡 → 호미곶 → 숙박(시원모델) 셋째 날 ♥ 감은사지 → 불국사 → 숙박(첨성대한증막펜션) 넷째 날 ♥ 경주박물관 → 점심(쌈밥)

7번 국도를 따라 포항과 경주 여행을 해보자. 파란 바다 위로 떠오르는 붉은 태양을 보는 일출여행이기도 하고, 산과 바다·유적을 아우르는 답사여행이기도 하다. 포항에는 12폭포로 유명한 ‘폭포골’ 내연산과 동해안 일출 명소로 손꼽히는 호미곶이 있다. 답사여행지로 잘 알려진 경주에는 감은사지를 비롯한 불국사, 첨성대, 분황사 등 신라 유적지가 즐비하다. 문화재 블록 맞추기, 신기하고 재미난 프로타주 등 경주어린이박물관에서 신라문화를 체험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첫째 날 - 종가의 기품이 살아있는 고택기행, 양동마을
경북 포항·경주

고가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경주 양동마을.


양동마을은 불교의 도시 경주에서 유일하게 유교문화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는 곳으로, 여강 이씨와 월성 손씨가 집성촌을 이루며 살고 있다. 양반 가옥만 50채이고, 전체 가옥 수는 1백50채가 넘는 큰 마을로 안동 하회마을에 견줄 정도로 민속 가옥이 잘 보존돼 있다. 가옥 중에는 건축학적 가치가 높아 보물로 지정된 곳도 있다. 마을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월성 손씨의 종가인 관가정과 조선시대 중종이 경상감사였던 이언적에게 하사한 99칸 집인 향단부터 눈에 띈다. 넓은 대청과 구름 모양의 누마루가 인상적인 관가정은 격식을 갖춘 기품 있는 주택. 신발을 벗고 누마루에 올라서면 형산강과 경주의 들판이 한눈에 들어온다. 지붕 구조가 화려한 것으로 유명한 향단을 지나 마을의 안쪽으로 들어가면 손씨의 종택인 서백당과 이씨 종택인 무첨당이 나온다. 시간의 문을 지난 듯 종가의 기품이 살아있는 두 종택에선 옛 정취가 물씬 풍긴다. 문의 경주시청 문화관광과 054-779-6396
- 경부고속도로 도동분기점에서 대구·포항고속도로로 갈아탄 다음 서포항IC에서 내린다. 포항 방향 31번 국도를 타고 달리다 안강 방향 68번 지방도로 갈아타고 남하. 안강에서 다시 강동·포항 방향 28번 국도를 타면 된다. 안강읍내에서 양동마을로 들어가는 입구까지 약 2.5km.

둘째 날 - 한여름 더위 식힐 폭포골 트레킹, 내연산계곡
경북 포항·경주

가족 트레킹 코스로 인기인 내연산계곡.


이튿날 내연산계곡에 오르기 위해서는 전날 내연산으로 이동해 숙박한다. 숙박은 보경사 입구 오른쪽에 있는 연산온천파크(054-262-5200 www.yeonsanspa.com)나 상가단지 민박을 이용한다. 내연산은 해발 710m로 높지는 않지만 산세의 변화가 많고 등산로 4km 구간에 폭포를 12개나 품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 계곡 물줄기를 따라 걸으며 발을 담그거나 삼림욕을 즐기기 좋다. 특히 쌍생폭포~관음폭포~연산폭포로 이어지는 계곡길이 백미 구간. 왕복 5km로 오르내리는 데 2~3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주차장에서 상가단지를 지나 불이문을 지나면 천년고찰 보경사가 나온다. 신라 진평왕 때 진나라에서 유학한 지명 법사가 세웠다는 보경사는 동해안 지역에서는 제법 큰 절 가운데 하나. 불국사의 말사라고 하지만 절집의 유래나 규모가 예사롭지 않다.

산길로 들어서면 두 개의 폭포로 이뤄진 쌍생폭포를 시작으로 보현폭포, 삼보폭포, 잠룡폭포, 무봉폭포가 잇따라 나타나는데, 길이 널찍하고 위험구간마다 철다리가 잘 놓여있어 아이들도 쉽게 오른다. 무봉폭포 바로 위에는 청하골의 12폭포 가운데 으뜸으로 꼽히는 관음폭포와 연산폭포가 있다. 칼로 자른 것처럼 반듯한 암벽 사이로 두 줄기의 폭포수가 쏟아지는 관음폭포를 바라보노라면 폭포수의 냉기와 위용에 온몸이 서늘해진다. 관음폭포에서 등산로는 다시 두 갈래로 나뉜다. 철계단을 따라 곧장 오르는 길은 연산폭포에서 끝을 맺고, 관음폭포 아래 콘크리트 보를 건너 급사면을 올라가면 연산폭포 위쪽 등산로로 올라선다. 일반적으로 관광객들은 철계단을 올라 폭포 위에 걸린 구름다리를 건너 30m 높이 연산폭포 앞에 선다. 높이가 100m나 되는 학소대 바위 옆으로 폭포수가 시원하게 쏟아져내려 더위가 싹 달아난다. 문의 보경사군립공원 안내소 054-245-6686
- 양동마을 입구에서 포항 방향 28번 국도를 탄다. 달전휴게소 앞에서 7번 국도로 갈아탄 다음, 영덕 방향으로 달리면 흥해와 청하를 지나 송라면소재지에 닿는다. 이곳에서 좌회전해 4.2km 정도 올라가면 내연산 주차장에 이른다. 주차장과 천령산가든이 있는 상가단지에서 트레킹의 기점이 되는 보경사 입구까지는 10여 분 걸어 올라야 한다.

드라이브도 즐길 수 있는 일출 명소, 호미곶
경북 포항·경주

동해안 일출 명소로 유명한 호미곶.


포항시내를 벗어나 임곡에서 구룡반도를 도는 925번 지방도를 타면 구불구불한 바닷길을 지나 호미곶에 닿는다. 대보리 언덕에서부터 보이던 풍력발전기는 가까이 다가가 보면 훨씬 더 크다. 먼저 광장부터 둘러본다. 아름다운 등대와 함께 호미곶의 상징 같은 ‘상생의 손’이 바다 한가운데 불쑥 솟아있다. 새벽이면 이 손 위로 해가 솟아올라 묘한 감동을 전한다.
- 내연산에서 송라면소재지로 돌아나와 7번 국도를 타고 남하. 포항시내에서 신형산교를 지나 31번 국도를 타고 경주 방향으로 달리다 임곡리 약전마을 앞에서 대보 방향 925번 지방도로 갈아타고 30여 분 달리면 호미곶이다.







셋째 날 - 신라 천년의 세월을 머금은 절터, 감은사지
경북 포항·경주

감은사 쌍탑으로 유명한 감은사지.


여행 셋째 날 아침부터 감은사지를 둘러보기 위해서는 감포항 인근에서 하룻밤 묵는 것이 좋은데, 감포읍내에 있는 시원모텔(054-774-4044)과 하얀둥지펜션(054-775-7750)이 추천할 만하다. 감포에서는 감은사지, 대왕암 등을 돌아보는 것이 좋은데, 대왕암은 자갈돌 구르는 소리가 요란한 대본해수욕장에서 조망한다. 해변을 벗어나 대종천을 거슬러 500m쯤 올라가면 오른쪽으로 감은사지가 보인다. 삼국통일을 달성한 문무왕이 불교의 힘을 빌려 왜구를 물리치기 위해 짓기 시작했다는 감은사지에서는 풍채가 거대하면서도 단정한 감은사 쌍탑을 볼 수 있다. 문의 경주시청 문화관광과 054-779-6396
- 호미곶에서 925번 지방도를 탄 다음, 구룡포에서 감포 방향 31번 국도로 갈아탄다. 30km 정도를 내려가면 감포읍. 이곳에서 좀 더 남하하면 대본해수욕장이고, 929번 지방도를 타면 감은사지에 닿는다.

교과서에도 나오는 신라 최고의 건축물, 불국사
경북 포항·경주

신라 최고의 건축물로 꼽히는 불국사.


감은사지를 밟은 후에는 불국사로 가자. 감포에서 장항리를 거쳐 신라 최고의 건축물로 꼽히는 불국사로 가면 석굴암을 먼저 만나게 된다. 돌로 돔을 쌓고 그 위에 흙을 덮어 굴처럼 만든 석굴암은 신라 예술의 결정체로 평가받고 있다. 석굴암에서 꼬불꼬불한 산길을 따라 9km 정도 내려오면 불국사에 이른다. 불국사의 대표 당우(절에서 비로자나불을 모셔놓은 곳)인 좌경루를 돌아 대웅전 앞마당으로 들어가면 석가탑과 다보탑을 볼 수 있다. 문의 054-746-9913 www.bulguksa.or.kr
- 감은사지에서 929번 지방도를 타고 양북까지 간다. 양북면소재지를 지나 안동리 삼거리에서 4번 국도로 좌회전한 뒤 장항리에서 ‘불국사·토함산자연휴양림’ 이정표를 따라 다시 좌회전해 계속 달리면 된다.

넷째 날 - 직접 해 더 재미있는 신라문화 체험, 경주박물관
경북 포항·경주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경주박물관 내 어린이박물관.


아이들과 함께라면 경주박물관은 필수 코스다. 다른 문화유적 모두를 제쳐두더라도 3~4시간 정도를 마련해 방문해야 한다. 성덕대왕신종을 시작으로 시대 순으로 전시된 박물관 내 유물을 둘러본 뒤, 특별전시관 지하에 있는 어린이박물관으로 간다. 교육과 흥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신라문화 체험학습장으로 점토로 무늬찍기나 탁본 찍기, 문화재 블록 맞추기, 컴퓨터로 문화재에 대해 배우기, 성덕대왕신종 프로타주, 왕과 왕비 꾸미기 같은 놀이형 체험을 다양하게 해볼 수 있다. 특히 성덕대왕신종에 보이는 여러 무늬를 어린이들이 직접 연필로 문질러 문양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타주와 기와틀을 축소한 모형을 이용, 여러 가지 아름다운 무늬를 직접 찍어볼 수 있는 점토체험이 인기다. 사전에 인터넷으로 예약해야 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오후 시간이 허락된다면 박물관 인근에 있는 안압지와 첨성대 등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문의 국립경주어린이박물관 054-740-7592 http://gyeongju.museum.go.kr
- 첨성대 한증막펜션에서 보문호를 지나 경주시내로 간다. 분황사 앞 사거리에서 좌회전해 달리면 경주박물관에 닿는다.
맛집 & 숙박

향기나는 산채들을 비벼 입 안으로 쏙~ 산채비빔밥
경북 포항·경주
산채비빔밥은 한여름에 나는 싱싱한 산채들의 향을 몸 가득히 채울 수 있어 꼭 먹어보아야 하는 음식. 고사리며 무나물, 도라지, 표고버섯나물, 호박나물 등 각종 나물에 쓱싹쓱싹 밥을 비벼 먹는다. 식당 대부분이 산채비빔밥을 내지만 특히 천령산가든(054-261-4330)이 산채의 향을 잘 살려 요리한다. 산채비빔밥 5천원, 산채정식 7천원. - 내연산 입구 상가단지에 있다.



한정식처럼 푸짐한 밑반찬에 화들짝~ 쌈밥
경북 포항·경주
대릉원 정문 주변에 쌈밥집들이 쭉 늘어서 있다. 이 중 원조로 통하는 집이 구로쌈밥(054-749-0600). 신선한 쌈과 한정식처럼 푸짐한 반찬으로 손님들의 입맛을 당긴다. 메뉴는 쌈밥 한 가지. 상추, 신선초 같은 생쌈과 양배추잎, 다시마, 콩잎, 호박잎 같은 익힌 쌈이 상에 오른다. 된장 쌈장 이외에 멸치젓 쌈장도 올라 입맛을 돋우고, 함께 나오는 비지찌개와 된장찌개도 별미다. 1인분 8천원. - 경주박물관에서 경주시내 방향으로 직진하다 보면 대릉원 못미처 오른쪽으로 식당이 보인다.

한증막까지 즐기는 이색 펜션 첨성대 한증막펜션
경북 포항·경주
최고급 원목을 이용한 객실이 돋보이며 인테리어도 깔끔하고, 야외 데크 등 구비시설도 괜찮다. 무엇보다 홍삼과 황토, 축열석 등을 이용해 첨성대 형상으로 꾸민 전통 한증막이 인기인데 소나무를 직접 태워 가열해 관절염, 어깨 통증 등의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펜션 이용료는 6만~10만원이며, 펜션 투숙객이 한증막을 이용할 때는 주중에는 무료이고, 주말에는 50% 가격할인을 해준다. 한증막 이용요금은 어른 8천원, 어린이 5천원이다. 문의 054-777-7600 www.hanjeung.com - 불국사 주차장에서 ‘보문단지’ 이정표를 따라 달리면 오른쪽으로 보인다. 바로 옆이 민속공예촌이라 찾기 쉽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