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세계 26개국 생활 문화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기획 이지은 기자 / 진행 송정화‘프리랜서’ / 사진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2. 24

에게해와 지중해에 면한 아름다운 나라, 그리스. ‘신들의 만찬’이라 불리는 건강식과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은 패션, 그리스 신전을 연상시키는 클래식 인테리어 등 그리스인의 생활문화 즐기는 법.

유재원·나은영 부부가 들려주는~ 그리스인들의 라이프스타일 & 음식문화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한국외국어대 그리스 발칸학과에 재직 중이며 여러 권의 그리스 관련 서적을 펴낸 그리스 전문가 유재원 교수(56)와 부인 나은영씨(54)는 그리스에 대해 작열하는 태양만큼이나 강렬한 인상을 주는 나라라고 말한다. 이들 부부는 8년 동안 아테네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후에도 해마다 그리스를 한두 차례씩 방문할 만큼 그리스의 매력에 푹 빠져 있다.
‘시에스타’라고 불리는 오후의 휴식시간이 그리스를 대표하는 이색 문화. 그리스인들의 근무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로 직장이나 학교가 끝나면 곧바로 집으로 돌아가 낮잠이나 휴식을 즐긴다. 이것을 시에스타라고 부르는데 그리스뿐만 아니라 스페인, 이탈리아 등 몇몇 지중해 연안의 국가에서는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적인 관습이다.
유 교수는 그리스를 방문할 때마다 그림처럼 아름답기로 유명한 그리스의 섬을 빼놓지 않고 들른다. 크레타, 미코노스, 산토리니, 낙소스 등의 섬들은 그 환상적인 풍경으로 인해 그리스 사람들도 자주 찾는 여행지라고. 특히 파란 하늘과 바다, 흰색과 파란색의 건물이 어우러진 산토리니는 ‘에게 해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관광지. 이곳의 하얀 건물과 파란색 교회 지붕, 마을에서 바다를 향해 보는 일몰은 그리스인들이 아주 좋아하는 풍경이라고 한다.
부인 나은영씨는 그리스의 어디를 가든 올리브나무를 볼 수 있으며, 그리스인들의 식탁에서 올리브와 올리브오일이 빠지는 일은 거의 없다고 말한다. 매일 먹는 모든 음식에 올리브오일을 넣는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밝고 투명한 색을 띠는 엑스트라 버진 오일과 약간 탁한 색을 띠는 버진 오일에 정제 오일을 섞어 만든 퓨어 올리브오일 두 가지를 주로 먹는데, 그리스인들은 올리브오일을 치료 목적으로도 먹어왔다고 한다.
“그리스 사람들은 감기 기운이 있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약 대신 올리브오일을 듬뿍 넣은 음식을 먹어요. 그러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이 자연스레 회복된다고 하더라고요. 올리브오일을 먹는 것이 일종의 민간요법인 셈이죠.”
올리브오일과 함께 그리스인들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그리스 사람들의 건강과 장수의 비결로 손꼽히는 그릭 샐러드.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양상추, 파프리카, 양송이버섯, 토마토 등 신선한 야채에 올리브오일과 요구르트를 섞어 만든 드레싱을 얹고 그 위에 페타치즈를 뿌려 만든다. 페타치즈의 쌉쌀한 맛이 싱싱한 야채와 어우러져 그 맛이 일품이라고.
그릭 샐러드 외에 그리스를 대표하는 음식으로는 수블라키가 있다. 수블라키는 양고기나 돼지고기를 쇠꼬챙이에 차곡차곡 꿰어 큰 덩어리로 만든 다음 숯불에 구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요리. 수블라키는 길거리에서 쉽게 사 먹을 수 있는 그리스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굽는 과정에서 기름이 쏙 빠지고 특유의 냄새도 사라져 맛이 아주 좋다고 한다.

그리스는요~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고대 올림픽이 처음 시작된 나라이자 유럽 문명의 발상지로 정식 명칭은 헬레니공화국.수도는 아테네이며 그리스어를 사용한다. 유럽의 남동부, 발칸 반도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에게 해, 서쪽으로는 이오니아 해, 남쪽으로는 지중해와 접해 있다. 인구는 약 1천1백만 명이며 본토와 산토리니, 크레타, 로도스, 낙소스 등 2천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요리·그릭조이·산토리니·기로스
미국에 살고 있는 그리스 여성 툴라와 전형적인 미국인 이안이 서로 다른 문화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 사돈의 팔촌까지 가족으로 생각하는 그리스인들은 그만큼 가족 행사가 많아 이때마다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준비한다. 영화에서도 역시 이런 모습이 그려지는데 무사카를 먹는 여주인공 툴라의 모습을 비추며 영화가 시작된다. 무사카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고기에 토마토소스를 듬뿍 얹은 후 호박 등의 야채와 치즈를 올려 오븐에 넣고 구운 요리. 그리스인들은 기로스와 수블라키도 즐겨 먹는데 기로스는 그리스식 케밥으로 기름을 쏙 뺀 바비큐 치킨을 알맞게 잘라 야채와 함께 그리스식 밀전병인 피타빵에 돌돌 말아 먹는 요리이며, 수블라키는 양고기, 닭고기, 쇠고기 등을 꼬치에 꿰어 그릴에 구워 먹는 음식이다. 이외에 토마토와 올리브에 페타치즈를 듬뿍 올린 샐러드도 즐겨 먹는다.

기로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피타빵 1장, 바비큐 닭고기·양상추·토마토 30g씩, 블랙 올리브 4개, 양파·피망 ½개씩, 오이피클·파인애플 약간씩, 짜찌기소스(플레인 요구르트 ½컵, 레몬주스 2큰술, 식초·마늘·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후추 간 것 2작은술, 칠리소스·파마산치즈 1작은술씩
만·들·기
① 양상추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썬다.
② 바비큐 닭고기는 얇게 채썰고, 양파와 피망은 모양을 살려 동그랗게 썬다.
③ 파인애플은 주사위 모양으로 썰고, 블랙 올리브와 오이피클은 0.3cm 두께로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짜찌기소스를 만든다.
⑤ 피타빵 위에 짜찌기소스를 펴 바르고 양상추, 바비큐 닭고기, 토마토, 양파, 피망, 파인애플, 블랙 올리브, 오이피클을 올린 다음 통후추 간 것, 칠리소스, 파마산치즈를 뿌린 후 돌돌 만다.

무사카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감자·호박·가지 1개씩, 올리브오일·빵가루 적당량씩, 미트소스(다진 쇠고기 400g, 다진 양파·다진 토마토 1컵씩, 올리브오일 ¼컵, 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소금·후춧가루·오레가노 가루 약간씩), 베샤멜소스(버터 50g, 밀가루 2큰술, 우유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① 호박과 가지, 감자는 0.5cm 두께로 잘게 썰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각각 굽는다.
② 분량의 재료를 팬에 넣고 볶아 미트소스와 베샤멜소스를 각각 만든다.
③ 오븐 용기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빵가루를 깐 후 감자, 호박, 가지의 중간에 미트소스를 깔면서 놓는다.
④ 마지막으로 미트소스를 덮은 후 그 위에 베샤멜소스를 얹는다.
⑤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굽는다.



수블라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닭가슴살·돼지고기 안심 200g씩, 양파·토마토·피망 ½개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통후추 간 것 약간씩
만·들·기
① 닭가슴살과 돼지고기 안심은 2cm로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② 양파, 토마토, 피망은 깨끗이 씻어 2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③ 나무꼬치에 닭가슴살, 돼지고기 안심, 양파, 토마토, 피망을 순서대로 꿴다.
④ 꼬치를 팬에 올려 올리브오일을 발라가면서 약한 불에서 굽는다. 소금과 통후추 간 것을 뿌린다.

팍스마디아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바게트 2쪽, 토마토 2개, 양파 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1큰술, 오레가노 가루 ½큰술, 레몬주스·후춧가루·마늘·버터 약간씩
만·들·기
① 토마토와 양파는 깨끗이 씻어 5m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② ①에 올리브오일, 레몬주스, 소금, 후춧가루, 오레가노 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③ 바게트는 저며 썰어 마늘로 문질러 향을 낸 후 버터를 녹인 팬에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④ 마늘바게트구이에 ②를 얹어 먹는다.

양갈비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양갈비 5대, 말린 허브·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샐러드 야채(토마토, 양파, 올리브) 적당량, 피타빵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올리브소스(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주스·오레가노·소금 약간씩)
만·들·기
① 양고기는 갈비 부위로 준비해 갈빗대 모양대로 자른다.
② 믹서에 말린 허브와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③ 양갈비에 ②와 후춧가루, 레몬즙을 골고루 뿌리고 올리브오일을 바른다.
④ 양념한 양갈비를 그릴에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⑤ 토마토·양파·올리브는 한입 크기로 썰고, 피타빵은 채썰어 기름에 튀긴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올리브소스를 만든 후 샐러드 야채, 피타빵과 버무린다.
⑦ 접시에 양갈비와 샐러드를 담고 소스를 뿌린다.

그리스인들의 건강 비결, 7가지 장수 음식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그리스인들의 장수 비결은 바로 요리 재료에 있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그리스 성인 2만2천2백 명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조사한 결과, 그리스 식단대로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25%가 낮고 심장병과 암 사망률도 각각 33%, 24% 낮다고 발표했다. 제철 과일과 야채를 자연 그대로 먹는 그리스인들의 요리법과 동물성 지방이 적은 요리 재료가 바로 장수의 비결인 것. 그 대표적인 재료가 요구르트, 올리브, 토마토, 레드와인이며 육류보다는 해산물을 즐겨 먹는다. 또 야채를 오븐에 구워 올리브오일과 발사믹식초를 섞어 먹기도 하는데, 이것 또한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 노화를 방지하는 올리브 & 올리브오일그리스에서는 그린 올리브보다 블랙 올리브가 더 많이 생산되며, 올리브를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식초에 절여 끼니마다 먹는다. 올리브오일 또한 그리스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재료로 요리할 때 넣거나 소스로 이용한다. 올리브와 올리브오일은 노화를 방지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기억력 감퇴와 인식 능력 기능 저하를 예방한다. 골다공증,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단백질 공급원인 페타치즈매일 먹는 샐러드에 페타치즈를 굵게 썰어 넣어 먹는다. 육류를 즐기지 않는 그리스 사람들에게 산양의 젖으로 만든 페타치즈는 중요한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 짭짤한 맛이 나며 파이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 유산균이 살아 있는 짜찌기소스그리스인들에게 요구르트로 만든 짜찌기소스는 우리나라의 된장처럼 친숙한 전통 소스로 플레인 요구르트에 오이, 마늘, 소금, 올리브오일 등을 넣어 만든다. 보통 기로스나 수블라키에 곁들여 먹거나 피타빵에 찍어 먹는다.
▼ 항암 효과가 있는 토마토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유방암과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인들은 토마토를 즐겨 먹는데 대부분 익혀 먹거나 올리브오일을 곁들인다.
▼ 성인병을 예방하는 견과류아몬드, 해바라기씨, 잣, 호두 등의 견과류를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하고 빵에 넣기도 한다.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이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과 노화를 예방한다.
▼ 고단백 보양식, 신선한 해산물그리스인들은 새우, 낙지, 오징어, 홍합, 문어 등을 즐겨 먹는다. 홍합수프, 해산물 밥이나 타임, 오레가노 등 허브를 뿌린 생선구이 등이 인기 요리.
▼ 하루 2잔으로 노화 방지, 레드와인레드와인은 매일 마시면 노화 방지와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레드와인의 레스베라트롤이라는 물질이 노화를 늦춘다. 그리스인들은 일조량이 풍부해 유럽에서 질 좋기로 이름난 그리스산 레드와인을 식사 때마다 곁들여 마신다.

그리스 전문 레스토랑에서 배우는 그리스 음식
그릭조이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이국적인 지중해풍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그릭조이는 저렴한 가격으로 그리스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 이곳의 대표 요리인 돌마데스는 국내에 살고 있는 그리스인들이 맛보러 들를 정도로 인기. 먹기 부담스러운 전통 향신료는 줄이고 매콤한 맛을 더해 그리스 음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먹기에도 부담 없다.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9시 문의 02-338-2100

그리스식 파스타 파스티치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펜네(파스타) 200g, 미트소스(다진 쇠고기 400g, 다진 양파·다진 토마토 200g씩, 올리브오일 ¼컵, 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소금·후춧가루·오레가노 가루 약간씩), 베샤멜소스(버터 50g, 밀가루 2큰술, 우유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① 펜네는 소금과 올리브오일을 넣은 끓는 물에서 ⅔ 정도 익힌다.
② 분량의 재료를 팬에 넣고 미트소스와 베샤멜소스를 각각 만든다.
③ 올리브오일을 두른 오븐 팬에 펜네와 미트소스를 켜켜이 깐다.
④ ③ 위에 베샤멜소스를 바른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굽는다.

산토리니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이태원 해밀턴호텔 뒤쪽에 위치한 산토리니는 휴양지로 유명한 그리스 화산섬의 이름에서 따왔다. 삶은 시금치에 치즈·달걀, 파슬리 등을 넣고 밀가루를 입혀 튀긴 시금치파이와 페타치즈와 토마토가 듬뿍 들어간 새우 사가나키가 인기 메뉴.
영업시간 낮 12시∼오후 10시 문의 02-790-3474

그리스식 애피타이저 시금치파이 스피타코파타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삶은 시금치 400g, 페타치즈 100g, 너트맥(향신료의 일종) 1작은술, 피타빵 4장, 올리브오일 4큰술, 다진 파·올리브오일 약간씩, 짜찌기소스 적당량
만·들·기
①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삶은 시금치와 페타치즈, 너트맥, 다진 파를 넣고 중간 불에서 파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② 피타빵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후 팬에 볶은 재료를 올려 세모 모양으로 감싼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듬뿍 두른 후 시금치를 넣은 피타빵을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굽는다.
④ 접시에 구운 스피타코파타를 담고 짜찌기소스와 함께 낸다.

기로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이대 앞에 위치한 이곳은 그리스의 가장 대중적인 음식인 ‘기로스’에서 이름을 딴 곳. 테이블이 6개밖에 없는 작은 곳이지만 그리스 풍경이 담긴 사진과 소품, 그리스인 친구들과 주고받은 편지 등으로 아기자기하게 장식해 그리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기로스와 수블라키, 시금치파이, 페타피자, 그릭 샐러드 등 그리스 대표 음식을 맛볼 수 있으며 포장도 가능하다.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30분(일요일 휴무) 문의 02-312-2246

올리브오일드레싱으로 맛을 낸 그릭샐러드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준·비·재·료
페타치즈 50g, 블랙 올리브·그린 올리브 5개씩, 양상추·토마토·피망 ½개씩, 오이 ¼개, 양파 약간, 올리브오일드레싱(다진 양파 1큰술, 올리브오일 ¼컵, 발사믹식초·머스터드소스·설탕 약간씩)
만·들·기
① 양상추, 토마토, 오이는 손질해 한입 크기로 썰고, 양파와 피망, 올리브는 모양을 살려 동그랗게 자른다.
② 페타치즈는 1cm 크기로 주사위처럼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올리브오일드레싱을 만든다.
④ 그릇에 야채와 페타치즈를 담은 후 올리브오일드레싱을 뿌린다.

독특한 분위기가 물씬~ 그리스풍 인테리어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그리스풍 인테리어는 크게 두 가지 스타일로 나눌 수 있다. 한 가지는 고대 그리스 신전·신화 속에 등장하는 대리석 장식과 함께 여신상, 촛대, 석고상 등을 이용한 클래식한 스타일을 말한다. 고대 그리스 시대를 무대로 한 ‘트로이’ 등의 영화에서 바닥과 계단을 대리석으로 꾸미고 여러 개의 기둥을 세우고 석고상이나 벽화로 집안을 장식했던 것을 연상하면 된다. 다른 하나는 지중해에 접한 그리스 섬에서 볼 수 있는 화이트와 블루 컬러를 모티브로 한 지중해풍 스타일이다. 눈부시게 하얀 테라코타 벽과 코발트 블루 컬러를 이용해 소박하고 시원하게 연출한 것이 특징으로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 블루와 화이트로 쿨한 감각 지중해와 에게 해에 위치한 그리스의 섬들은 흰색과 파란색 건물에 푸른 바다와 하늘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흰색과 파란색으로 이루어진 그리스 국기에서 알 수 있듯 그리스인들은 바다를 상징하는 파란색과 하늘을 상징하는 흰색에 큰 의미를 두어 인테리어에도 적극 활용한다. 지중해풍 인테리어는 돌로 단단하게 벽을 쌓은 후 하얀 회벽을 바르고, 블루 컬러를 칠하면 완성된다.
집에서는 손으로 쉽게 바를 수 있는 핸디코트를 이용해 이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 도구를 사용해 균일하게 칠하는 것도 좋지만 핸디코트에 지푸라기나 톱밥, 모래, 작은 자갈 등을 넣어 투박한 느낌을 살리면 독특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 고대 그리스 고전 양식을 재현한 클래식 스타일그리스풍 인테리어 하면 가장 먼저 그리스 신전을 연상하게 된다. 그리스 신전의 돌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기둥은 그리스식 인테리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 그리스식 기둥은 크게 도리스식과 이오니아식으로 구분되는데, 도리스식은 아무런 장식 없는 기둥에 기다란 홈이 파여 있어 웅장한 느낌을 주는 반면 이오니아식은 기둥머리에 소용돌이 장식이 있어 섬세함과 우아함이 느껴진다. 이런 그리스식 기둥 장식과 더불어 신화 속에 나오는 신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조각상, 벽화, 석고 부조와 물병이나 화기 등이 그리스풍 스타일을 대표한다. 집안에서는 신전 기둥에서 모티브를 딴 액자나 화병, 신전의 천장과 기둥 사이에 새겨져 있는 조각 등을 재현한 벽걸이 부조 등으로 클래식하게 연출할 수 있다.

그리스풍 인테리어 소품 전문점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 한국갤러리신전 기둥이나 여신들의 우아한 주름진 옷에서 모티브를 따온 화기와 수반 등이 많다.위치 강남고속터미널 한산지하상가 라열 17∼18호영업시간 오전 9시30분~오후 7시40분 문의 02-532-89921 손잡이의 우아한 곡선이 눈길을 끄는 수반. 12만원.2 신전 기둥 모양이 연상되는 그리스풍 화기. 4만5천원.3 액세서리나 사탕 등을 담아놓을 수 있는 장식용 캔디박스. 8만5천원.4 식탁에 장식하면 좋은 고풍스러운 디자인의 촛대. 12만원.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 갤러리 바우하우스액자나 부조 등의 그리스풍 벽면 장식품과 조각상이 많은 편. 여인과 아이들의 모습을 재현한 조각상,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테이블 램프 등을 구입할 수 있다.위치 강남고속터미널 한산지하상가 마열 26호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 문의 02-591-50911 유리 화병에 주석 소재 받침이 클래식한 느낌을 준다. 1만5천원.2 우아한 멋을 풍기는 그리스풍 여신상. 12만원.3 신전 벽에 새겨진 부조를 본뜬 제품으로 벽면을 장식하기 좋다. 2만원.4 여신의 모습이 새겨진 석고 부조. 5만원.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 홈에버클래식한 그리스풍에 내추럴한 느낌이 가미된 인테리어 소품을 구입할 수 있다. 강남점 외에 평촌, 일산, 야탑, 인천, 평택, 동수원, 수원남문점 등이 있다.위치 뉴코아 아울렛 강남점 4층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10시 문의 02-530-50001 고대 올림픽을 연상시키는 트로피 장식 소품으로 앤티크한 멋이 느껴진다. 7만9천원.2 장식용으로 좋은 클래식한 분위기의 수반. 7천5백원.3 둘레에 천사의 모습이 새겨져 있는 유리 소재 캔디박스. 1만7천5백원.4 신전 기둥에서 모티브를 딴 기둥 장식이 있는 모래시계. 1만9천5백원.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 모던하우스내추럴한 컨트리 스타일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화병이나 액자 등 그리스풍 소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 상품이 자주 바뀌는 편이므로 원하는 것이 있다면 수시로 들러보는 것이 좋다. 당산·안산·안양·분당·광명점 등이 있다.위치 2001 아울렛 중계점 6층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10시 문의 02-948-20011 그리스 벽화 속 여인들의 물병을 연상시키는 화이트 화기. 1만2천9백원.2 시원한 느낌을 연출해주는 실버 화기. 6천4백원.3 앤티크한 멋을 살린 로즈 화병 크랙 액자. 9천9백원.4 신전 기둥 모양의 도자기 욕실 용기. 3천원.

그리스 출신 예술가 & 아름다운 풍광 담긴 그리스 영화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 그리스 신화가 한데 어우러져 신비로움을 자아내는 그리스에는 풍부한 상상력과 감수성을 지닌 예술가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영화배우 멜리나 메르쿠리(1925∼1994)는 영화 ‘일요일은 참으세요’ ‘페드라’ 등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칸영화제 국제비평가상과 심사위원 특별상,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등을 수상한 영화감독 테오 앙겔로풀로스(1935∼)는 아름답고 서정적인 화면에 사회 현실을 담아내는 것으로 유명한데 ‘영원과 하루’ ‘안개 속의 풍경’ ‘율리시즈의 시선’ 등의 대표작이 있다.
‘그리스인 조르바’로 유명한 소설가 니코스 카잔차키스(1883∼1957)는 그리스 항구도시 피라에우스를 무대로 실존인물인 조르바의 삶을 그려 주목받았다. 시집 ‘방향’ ‘제1의 태양’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에게 해의 시인’으로 불리는 오디세우스 엘리티스(1911∼1996)와 ‘전환점’ ‘키프러스’ 등을 쓴 게오르기오스 세페리아데스(1900∼1971)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그리스 하면 가장 먼저 작열하는 태양과 아름다운 바다가 떠오른다. 이런 아름다운 그리스의 풍광은 영화 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브리엘 살바토레 감독의 ‘지중해’(1991)는 미기스티 섬을 배경으로 짙푸른 바다와 푸른 하늘을 담고 있다. 줄스 다신 감독의 ‘일요일은 참으세요’ (1960)는 그리스 항구도시 피라에우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햇살 가득한 그리스 풍경과는 반대의 우수 어린 그리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영화들도 있다. 테오 앙겔로풀로스 감독의 ‘안개 속의 풍경’(1988)에는 잿빛 해변과 인적 없는 도로 등 쓸쓸한 그리스의 풍경이 담겨 있다.

음악 칼럼리스트 김갑수가 추천한 그리스 음악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나나 무스쿠리, 마리아 칼라스, 마리아 파란두리, 야니, 아그네스 발차의 음반 (왼쪽부터).


현대 그리스 대중음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미키스 테오도라키스와 마노스 하지다키스다. 영화 ‘그리스인 조르바’의 음악을 만든 미키스 테오도라키스의 음악은 대부분 마리아 파란두리의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파란두리의 음반 중 추천곡은 ‘어 트리뷰트 투 더 그릭 송 헤리티지(A Tribute to the Greek Songs Heritage)’에 담긴 ‘고깃배의 탱고’.
영화음악 작곡가로 잘 알려진 마노스 하지다키스의 곡은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 ‘아테네의 흰장미’ 등으로 친숙한 나나 무스쿠리가 많이 불렀다. 무스쿠리는 67년 ‘내 조국의 노래’를 발표했으며 하지다키스가 만든 ‘마눌라 무(나의 어머니)’와 ‘메 타스프로 무 만틸리(하얀 손수건)’가 대표곡이다. 또한 그리스 출신 음악가로 마리아 칼라스와 아그네스 발차를 빼놓을 수 없다. 세계적인 성악가 마리아 칼라스의 음반 중에서는 ‘더 패션 오브 칼라스(The passion of Callas, EMI)’가 대표적인 추천 음반. 발차는 베스트 앨범 ‘내 조국이 가르쳐준 노래’를 통해 그리스의 정서를 표현하는 음악가로 알려지게 되었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반젤리스의 ‘동물의 묵시록’


그리스의 대중음악으로는 반젤리스와 뉴에이지 뮤지션 야니의 음반이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건반 연주를 기본으로 하는 두 사람의 음악은 신비감이라는 그리스 특유의 정서가 깊이 반영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우리의 정서와도 일맥상통한다. 반젤리스의 음반으로는 ‘바닷가의 작은 소녀’가 담긴 ‘동물의 묵시록(폴리그램)’을, 야니의 음반으로는 ‘스웹트 어웨이(Swept Away)’가 담겨 있는 ‘라이브 앳 더 아크로폴리스(Live at the Acropolis, BMG)’를 추천한다.
생활 속에서 찾은 그리스 신화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영화 ‘트로이’에서 아킬레스 역을 맡아 열연한 브래드 피트.


서양 문화의 근간의 되는 그리스 신화는 후세 문화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이런 그리스 신화의 흔적은 유명 브랜드나 사물의 이름 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의 이름에서 따온 것. 나이키의 심벌인 스우시(Swoosh)는 칼이 허공을 가를 때 내는 소리의 영어식 표현으로 빠른 속도를 의미하며 이 모양은 여신 니케의 날개에서 빌려왔다. 화장품 브랜드 헤라는 신들의 어머니인 헤라(Hera) 여신의 이름이며, 남성 화장품 브랜드 오디세이는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아’에 등장하는 영웅 오디세우스(Odysseus)의 이름에서 가져왔다.
사이렌(Siren)은 아름다운 외모와 목소리로 선원들을 유혹하여 배를 난파시켰던 신화 속 님프(요정)의 이름으로 위험에 대한 경고음을 의미하는 사이렌의 어원이 됐다. 뛰어난 진통작용을 가지고 있는 의약품 모르핀(Morphine)은 꿈의 신 모르페우스(Morpheus)에서 따왔다. 흔히 녹턴(Nocturne)이라 부르는 야상곡은 밤의 정적을 몽환적이고 달콤한 가락으로 연주한 음악으로 밤의 여신 닉스(Nyx)의 로마 이름 녹스(Nox)에서 유래되었다.

이외에 비유적 의미로 쓰이는 표현들도 있다. 무엇이든 성취하는 사람을 칭할 때 쓰는 말인 ‘미다스의 손’은 손을 대기만 하면 모든 것이 황금으로 변했던 미다스 왕 신화에서 유래된 말. 발뒤꿈치의 근육 이름이자 치명적인 약점을 의미하는 아킬레스건은 불사신이었으나 약점이었던 발꿈치에 화살을 맞고 죽은 트로이 전쟁 영웅 아킬레스(Achilles)에서 유래된 말이다.


아이를 위한 그리스 신화 책 & 비디오
지중해 장수 식단 & 그리스 신화로 이름난 그리스

1 그리스 신화 미국 출신의 화가이자 아동문학가인 돌레르 부부가 지은 책으로 그리스 신화를 계보에 따라 체계적으로 전개하면서 비교적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시공주니어 펴냄.
2 헤라클레스그리스 신화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애니메이션으로 다양한 그리스 영웅 이야기를 담고 있다. 헤라클레스 이야기를 발단으로 삼아 서구 문화 전반에 관해 알려준다. 디즈니애니메이션.
3 오뒤세우스의 방랑과 모험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이 끝난 후 집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호메로스의 작품을 원전에 가깝게 상세히 쓴 책.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 앨런 리의 그림이 환상적이다. 국민서관 펴냄.
4 초등학생을 위한 그리스 신화초등학교 저학년도 읽을 수 있도록 그리스 신화를 짧고 쉬운 내용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림 역시 초등학생이 보기에 무난한 편. 웅진닷컴 펴냄.
5 트로이아 전쟁과 목마 : 일리아드 이야기그리스 신화의 원전이라 할 수 있는 호메로스의 장편 서사시 ‘일리아드’를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쓴 책. 아킬레우스와 파트로클로스의 우정, 아들의 시체를 돌려받고자 하는 트리아모스 왕의 애절한 심정 등이 생생하고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국민서관 펴냄.
6 그리스 로마 신화 : 전설의 수호자들초등학교 저학년도 볼 수 있도록 내용을 단순화한 애니메이션이다. 올림포스 신들과 헤라클레스, 오디세우스 등의 신화 속 이야기를 보여준다. 비엠코리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