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우리집 음식보감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2006. 01. 24

쑥은 우리에게 친숙한 봄 채소이면서 예로부터 뛰어난 약효를 인정받아 온 으뜸 한약재이기도 하다.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가 쑥이라는 얘기가 전해질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쑥은 특히 부인병에 잘 듣는다고 알려져 있다. 피부를 가꾸는 천연미용 재료로도 진가를 발휘하는 쑥 이야기.

탤런트 김희라 가족의 쑥 공장 나들이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연기자 김희라(38)와 그의 남편 이기형씨(41)는 매일같이 놀러가자고 졸라대는 아이들의 성화에 늘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던 차에 모처럼 가족 여행을 계획했다. 그의 가족이 여행지로 정한 곳은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에 있는 ‘봉월인진쑥’.
인진쑥은 입맛이 떨어진 아이들이나 변비로 고생하는 엄마, 과도한 콜레스테롤로 성인병이 염려되는 아빠에게 효과가 좋기로 소문이 나 있다. 인진쑥을 찾아 그의 가족이 떠난 봉월인진쑥 공장은 서울에서 승용차로 3시간 정도 걸린다. 이곳에서는 대관령 고산 최고랭지 청정지역에서 자생하는 인진쑥으로 쑥엿, 쑥엑기스, 쑥환 등을 만든다.
“흔히 말린 쑥이 초록색이라고 생각하는데 천만의 말씀입니다. 인진쑥은 햇볕에 말리면 짙은 갈색으로 변하고, 사자발쑥은 회색으로 변해요. 초록색인 건 건조시간을 줄이려고 냉동 건조한 것이죠. 햇볕에 말린 것에 비해 효능이 떨어진답니다.”
주인 박낙명씨는 말린 쑥을 고르는 요령까지 덧붙여 설명했다.
산에서 내려오자 봉월인진쑥의 작은 건물 안에서 나온 하얀 연기가 뭉게구름을 만들고 있었다. 안으로 들어가니 쑥을 고는 가마솥에서 나온, 한증막의 쑥탕 같은 진한 쑥향과 수증기가 온 건물 안을 휘감고 있다. 김희라는 쑥에서 나온 수증기가 피부를 매끄럽고 윤택하게 한다는 말에 수증기 속에 얼굴을 들이대고 한참을 쐬었다.
인진쑥 엑기스는 장작불에 곤 쑥의 원액을 추출한 것이다. 채취한 인진쑥을 3cm 정도 길이로 잘라 가마솥에 넣고, 쑥 100kg당 200ℓ정도의 물을 부어 100℃의 장작불에 10시간 정도 곤다. 그런 다음 거름망으로 걸러 받은 쑥액을 다시 100℃로 10시간 이상 고아, 다시 한 번 거른 것이 인진쑥 엑기스다. 이것을 100℃에서 걸쭉해질 때까지 더 끓여 농축시키면 인진쑥엿이 된다.
주인 박씨는 인진쑥엿은 맛으로 먹는 게 아니고 효능으로 먹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단맛이 나는 쑥엿은 당분을 넣어 맛으로 먹는 식품이고, 원액을 걸쭉하게 농축시킨 인진쑥엿은 약으로 먹는 것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그냥 씹어 먹으면 너무 써서 먹기 힘드니까 엿을 돌돌 말아 환으로 만들어 5개씩 물과 함께 먹어야 한다고.
“예전에 변비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었어요. 그때 주변에서 변비에 좋다며 인진쑥환을 추천해 주었어요. 하지만 맛도 쓰고 매일 끼니마다 30알씩 먹는 게 말처럼 쉽지 않더라고요. 몇 번 먹다가 결국 포기했죠.”
박씨는 인진쑥환이 너무 쓰거나 매일 먹기 힘들면 1ℓ의 물에 인진쑥환 10개 정도를 넣고 우려서 보리차 대용으로 마시라고 알려 준다. 약효도 그대로 살아 있고 쑥 향이 우러나와 물맛도 좋아진다고 한다.
주인 박씨와 봉월인진쑥 공장 식구들의 푸근한 인심에 쑥 체험과 맛있는 점심식사를 즐긴 김희라 가족은 서울을 향해 아쉬운 발걸음을 떼었다.
우리 몸에 쑥이 좋은 이유
쑥은 비타민 A와 B1, B2, C 등과 철분,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산성화된 현대인의 체질 개선에 좋다. 또 항암 작용을 하는 엽록소가 많아, 꾸준히 먹으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피부 건조와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성 증상을 예방, 치료하는 등 환절기 식품 중 으뜸으로 꼽힌다.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특히 쑥은 냉·대하, 생리통 등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수축 작용이 있으며 기혈을 이롭게 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산후 조리에도 좋다. 예로부터 냉·대하증이 있을 때 요강 안에 쑥을 넣어 태우고, 그 위에 앉아 훈기를 쐬면 사흘만에 낫는다는 얘기가 있다. 이 요법은 지금도 한의사들이 부인병을 치료할 때 권하는 방법이다.

또한 지혈 작용이 있어, 코피가 날 때 생 쑥을 비벼서 콧구멍을 막거나 베였을 때 상처에 붙이면 피가 곧 멈춘다. 그 밖에 해열, 해독, 구충 작용을 하며 생즙은 혈압 강화와 소화 촉진, 소염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체질을 개선한다 쑥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우리 몸의 자연 생리 기능을 강화시켜 병의 근원을 치료하는 약리 작용이 있다.

▼ 위장이 튼튼해진다 위장 점막의 혈행을 좋게 하기 때문에 위장이 튼튼해진다. 식욕을 돋우는 효과도 있다.

▼ 피가 맑아진다 피를 맑게 하는 정혈 작용이 뛰어나다. 혈액 순환이 좋아져 여러 가지 병이 치료된다.



▼ 면역 기능이 좋아진다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 기능을 높이고, 살균 효과가 있다. 어떤 항생제보다 안전하고 효과가 좋다.

▼ 몸 속이 깨끗해진다 강력한 해독 작용이 있어, 온갖 공해나 독으로 가득 찬 몸 속을 깨끗하게 만든다.

▼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좋게 한다.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한다.
▼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해 여러 가지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간 기능이 좋아진다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 손상된 간 기능의 회복을 돕는다. 이담 작용, 항균 작용, 구충 작용이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

▼ 장이 튼튼해진다 대장의 수분 대사를 조절한다. 배의 냉증을 몰아내고 장 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히 해 변을 부드럽게 만든다. 변이 묽을 때도 효과가 있다.
▼ 나쁜 냄새를 없앤다 악취와 나쁜 성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어 공기를 맑게 만든다. 쑥은 사람에게는 약이 되지만 해충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로도 쓰인다.
기를 보하고 병을 고치는 쑥뜸

쑥은 먹는 것 외에 온열 자극이나 연기, 증기 등을 쏘이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뜸(灸)을 많이 하였다. 뜸은 뜸불의 열을 경혈에 보내어 기(氣)와 혈(血)을 통하게 함으로써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것이다. 동양 전통의학의 독특한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의학입문’이라는 의학서적에 ‘약과 침으로 효과가 없을 때에는 반드시 뜸을 하라’는 말이 적혀 있을 만큼 우수성을 인정하고 있다.

이처럼 쑥뜸은 찬 기운을 물리치고 따뜻하게 하여, 여러 질병을 치료하고 저항력을 높이며 원기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현대 의학에서도 쑥뜸은 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면역 능력을 강화시키며 진통, 지혈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와 체질 개선에 좋은 쑥차

쑥은 지방 대사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설탕이나 꿀을 넣지 않고 하루에 세번씩 2∼3개월만 꾸준히 마시면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체질 개선 효과가 있어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좋고, 만성 위장병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그 밖에 만성 피로와 빈혈, 피부병, 설사, 고혈압, 신경통, 요통, 월경불순, 생리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른 봄에 채취해 말린 어린 쑥으로 끓이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말리지 않은 참쑥으로 달여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이렇게 하세요
말린 쑥 100∼200g에 물을 3컵 정도 붓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달인다. 생강 2∼3조각이나 감초를 조금 넣으면 더 좋다. 하루에 세번씩 마신다. 결명자와 함께 달여도 좋다. 물 3컵에 말린 쑥 10g과 결명자 10g을 넣고 달여 하루동안 마신다. 쓴맛 때문에 먹기 어려우면 양을 줄인다.


집에서 쉽게 해보는 쑥 민간요법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 위·십이지장궤양, 만성 위장병에 쑥 조청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 쑥 조청을 만들려면 ①신선한 어린 쑥잎 200g을 찧어 즙을 낸다. ②엿기름 1컵에 미지근한 물 2컵을 섞어 2시간 정도 두었다가 윗물만 체에 걸러 받는다. ③찹쌀을 씻어 불린 뒤 엿기름물과 1:2 비율로 섞어 냄비에 담아 센 불에서 끓인다. ④엿기름과 찹쌀이 삭는 듯하면 쑥즙을 넣고 약한 불에서 4시간 정도 푹 곤다.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1숟가락씩 먹는다.

▼ 머리가 아플 때 쑥 70g을 즙을 내어 물을 3컵 정도 부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차처럼 마시면 효과가 좋다.

▼ 배가 자주 아플 때 쑥으로 즙을 내어 아침 공복에 먹으면 통증이 한결 가신다.

▼ 허리가 아플 때 말린 쑥 10~20g에 물 5컵 정도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마신다. 만성 간염, 천식, 치질 때문에 피가 날 때도 효험이 있다.

▼ 설사를 할 때 쑥 생즙을 작은 술잔으로 1잔 마신다. 또는 말린 쑥 20g을 생강과 함께 달여 마신다.

▼ 변비가 있을 때 말린 쑥 20~30g을 진하게 달여 마신다.

▼ 코피가 계속 날 때 조금 쇤 쑥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바짝 말려, 하루에 3g씩 물 2~3컵을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따뜻할 때 마신다.
▼ 눈이 충혈되었을 때 쑥잎을 태워 연기를 내고 빈 그릇을 덮어 그을음을 모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 그을음을 푼다. 이 물을 탈지면에 묻혀서 눈가를 씻는다.

▼ 만성 간염, 황달에 쑥으로 환을 만들어 먹는다. 쑥 환을 만들려면 ①말린 쑥과 삽주뿌리를 같은 양으로 준비해 물을 약재의 3배 정도 붓고 10시간쯤 달인다. ②찌꺼기를 건져내고 국물이 물엿처럼 될 때까지 천천히 달인다. ③복령 가루를 달인 물 양의 ⅓ 정도 넣고 콩알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하루 3번, 식전에 5~10개씩 먹는다.
인진쑥 80g과 대황 40g, 치자 40g에 물을 약재의 3배 정도 붓고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그 물을 하루 3번, 식후에 1컵씩 따뜻하게 데워 마신다.
인진쑥과 솔잎, 대추를 같은 양으로 준비해 물을 많이 붓고 진하게 달인다. 하루 3번, 식전에 1컵씩 마신다.

▼ 숙취가 풀리지 않을 때 쑥을 사과, 배, 당근, 감초 등과 7:3으로 섞어 즙을 내어 마신다. 복통에도 효과가 있다. 또는 쑥을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다.

▼ 감기로 열이나 오한이 날 때 물 3컵 정도에 쑥잎 75g과 생강 5조각을 넣어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다. 한번에 마신다.

▼ 구내염이 있을 때 말린 쑥을 잘게 썰어 담배처럼 말아서, 하루 2~3번 연기를 1~2분 머금고 있다가 내뿜는다.
▼ 종기, 부스럼이 났을 때 쑥을 달인 물로 아픈 부분을 자주 씻는다.

▼ 어린아이의 피부병 예방에 쑥잎을 넣은 물에 목욕시킨다.

▼ 종양이 생겼을 때 쑥잎과 뽕잎을 같은 비율로 삶은 뒤, 그 물로 수시로 목욕하면 효과가 있다. 유황을 조금 타면 효과가 더 좋다.

▼ 월경불순에 말린 쑥잎과 전당귀를 같은 비율로 가루 낸 뒤, 이것을 꿀에 개어 녹두알 크기로 알약을 만든다. 아침 공복에 연한 소금물과 함께 50알 먹고, 잠자기 전에 연한 술과 함께 50알 먹는다.

▼ 임산부의 하혈에 쑥잎으로 담근 술을 조금 마시면 효과가 있다. 쑥잎 1묶음과 생강 5조각을 달여, 하루에 2~3번씩 먹어도 좋다.

▼ 항문에서 피가 날 때 쑥을 곱게 갈아 항문에 바른다.

피부가 맨들맨들~ 쑥 이용한 천연 미용법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 ‘쑥+땅콩가루’ 팩건성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봄철에 생기기 쉬운 각질을 없애준다.재료 쑥 20g, 우유 3큰술, 땅콩가루 1큰술, 꿀 1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쑥을 씻어 우유와 함께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뒤, 가제로 즙을 짠다.2 ①에 땅콩가루와 꿀을 넣어 팩재를 만든다.3 세안한 뒤에 ②의 팩재를 바른다. 30~40분이 지나면 따뜻한 물에 깨끗이 씻어낸 뒤 찬물로 패팅한다.

▼ ‘쑥+치즈’ 팩보드랍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주고, 화장을 잘 받게 한다.재료 쑥 20g, 치즈 2장, 꿀 1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생쑥을 깨끗이 씻어 치즈, 꿀과 함께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2 세안한 뒤 ①의 팩재를 골고루 펴 바른다. 40분 정도 지나면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고 찬물로 패팅한다.

▼ ‘쑥+마늘+김’ 팩기미와 잡티, 여드름 자국을 없애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만든다.재료 쑥 20g, 오이 50g, 마늘 5쪽, 김 2장만드는 법 & 사용법1 마늘을 푹 삶아 독성을 뺀다.2 쑥과 오이를 깨끗이 씻어 삶은 마늘과 함께 믹서로 곱게 간다.3 김을 9등분한 뒤, 그 위에 ②를 얹는다.4 깨끗이 씻은 얼굴에 ③을 골고루 덮는다. 40분 정도 지나면 떼어내고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는다.

▼ ‘쑥+도라지+곡물가루’ 팩여드름과 잡티가 많은 피부를 희고 매끄럽게 가꾼다. 꾸준히 하면 기미가 점점 옅어진다.재료 쑥 20g, 통도라지 15g, 곡물가루 1큰술, 우유 1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쑥은 뿌리째 깨끗이 씻고, 통도라지는 겉껍질만 살짝 벗겨 씻는다.2 ①과 우유 1큰술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3 ②에 곡물가루를 넣고 우유로 농도를 맞춰가며 오래 저어 팩재를 만든다.4 깨끗이 씻은 얼굴에 ③을 고루 펴 바르고 가제를 씌운 다음 남은 팩재에 우유를 더 넣고 걸쭉하게 만들어 덧바른다. 40분~1시간이 지나면 떼어내고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는다.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 ‘쑥 젤’ 컨트롤 마사지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을 없애고, 혈색을 좋게 한다. 잔주름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재료 쑥 30g, 물 ¼컵, 해초가루 약간만드는 법 & 사용법1 쑥을 씻어 물과 함께 믹서로 곱게 갈아 즙을 짠다.2 ①에 해초가루를 아주 조금만 넣고 오래 저으면 걸쭉한 젤팩이 된다.3 깨끗이 세안한 다음 ②를 손끝에 묻혀 경혈점을 눌러 가면서 마사지한다. 5~10분 후 팩재를 덧바르고 마르면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는다.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 ‘쑥’ 스킨기미와 잡티를 없애 피부를 깨끗하게 가꿔준다. 여드름에도 좋다.재료 쑥 20g, 물 ¾컵, 참깨 1큰술, 검은콩 1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쑥과 참깨는 깨끗이 씻고, 검은콩은 뜨거운 물에 3시간 정도 불려 껍질을 벗긴다.2 물에 쑥을 넣어 약한 불에 끓여 쑥물을 우린 다음 쑥은 건져낸다.
3 ②의 쑥물과 참깨, 검은콩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4 체에 가제를 깔고 ③을 부어 거른 뒤 유리컵에 커피 여과지를 걸쳐놓고 다시 한번 걸러 맑은 스킨을 받는다.

여자에게 좋은 쑥 목욕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쑥은 여성의 미용과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쑥으로 목욕하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여드름이나 땀띠, 가려움증 등의 트러블이 진정된다. 뿐만 아니라 몸이 찬 사람이 쑥 목욕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 몸이 따뜻해지고, 손발이 차고 냉이 있을 경우에 꾸준히 쑥 목욕을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쑥 목욕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해 산후통이나 산후 조리에 좋으며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근육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 재료 말린 쑥 60~100g 또는 생 쑥잎 150~200g

▼ 이렇게 하세요
1 말린 쑥이나 생 쑥잎을 깨끗이 씻어 가제에 담는다.
2 욕조에 따뜻한 목욕물을 받고 쑥 주머니를 담가 우려낸다. 그 물로 목욕한다.

식욕 돋워주는 쌉싸름한 맛! 쑥 요리
쑥된장국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구수한 국물에 향긋한 쑥 내음이 가득~ 입맛살리고 활력 되찾아 주는 메뉴.
쑥 100g, 밀가루 1큰술, 된장 1큰술, 국물내기용 멸치 20마리, 물 4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쑥은 뿌리를 정리해 씻은 후 넓은 그릇에 담고 손으로 바락바락 주무른다. 이렇게 하면 쑥이 부드러워지면서 향이 고루 퍼진다.
2 쑥에 밀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10분 정도 끓인 뒤 멸치를 건진다.
4 ③의 멸치국물에 쑥을 넣고 된장을 풀어 한소끔 더 끓인다.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쑥버무리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멥쌀가루만 있으면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떡이다. 한 김 식혀서 먹어야 더 쫀득거린다.
쑥 300g, 멥쌀가루 2컵, 설탕 3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쑥은 다듬은 후 맑은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턴다.
2 멥쌀가루를 넓은 그릇에 담고 설탕과 소금을 넣어 섞은 후 손질한 쑥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3 한 김 오른 찜통에 가제를 깔고 ②의 쑥을 얹어 10분 정도 찐다.

쑥밀쌈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갖은 야채를 돌돌 말아 싸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쑥은 즙을 내어 밀가루 반죽에 넣는다.
쑥 200g, 물 ½컵, 밀가루 1컵,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쌈 채소(새송이버섯 2개, 청·홍피망 ⅓개씩, 당근 ½개, 양파 ½개, 소금 약간, 참기름 2큰술, 식용유 3큰술)
만드는 법
1 쑥은 씻어 커터에 물과 함께 넣고 곱게 간 뒤 가제에 걸러 즙만 받는다.
2 쑥즙을 밀가루에 넣어 고루 섞은 뒤 체에 한번 내려 소금으로 간한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른 뒤 ②의 반죽을 떠 넣어 지름 5cm 정도로 동그랗게 밀전병을 부친다.
4 쌈 채소를 손질해 모두 비슷한 길이로 채 썬다. 각각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다가 소금과 참기름을 약간씩 넣어 간한다.
5 접시에 밀전병을 반 접어 돌려 담고 볶은 쌈 채소를 곁들여 담는다.

쑥완자조림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다진 고기에 쑥을 다져서 완자를 만들어 조리면 온 가족이 좋아하는 별미 반찬이 된다.
쑥 100g, 다진 쇠고기·돼지고기 100g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조금씩, 밀가루 1큰술, 조림장(간장 3큰술, 물 ½컵, 물엿·설탕 2작은술씩,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1 쑥은 다듬어 씻어 곱게 다진다.
2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다진 마늘과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여러 번 치대면서 반죽하다가 다진 쑥을 넣는다.
3 ②의 반죽을 동그랗게 완자 모양으로 빚은 후 밀가루에 살짝 굴려 가볍게 옷을 입힌다.
4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담아 한소끔 끓이다가 ③의 쑥완자를 넣어 돌돌 굴려가며 조린다.

쑥을 채운 치킨스테이크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간단한 식사로도 좋은 다이어트 영양 간식!
쑥 150g, 닭 가슴살 4쪽, 슬라이스 치즈 4장, 양파 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 오일 3큰술, 쑥 소스(쑥 가루 1큰술, 버터 1큰술, 밀가루 2작은술, 우유 1컵, 생크림 ½컵, 소금 약간), 곁들이(양송이버섯 5개, 양파 ½개, 소금·후춧가루 조금씩, 올리브 오일 1큰술)
만드는 법
1 쑥을 깨끗이 씻어 굵게 썬다. 양송이버섯은 저며 썰고, 양파는 채 썬다.
2 닭 가슴살을 칼을 뉘여 포를 뜨듯 반으로 가른 뒤 양파 즙,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닭 가슴살 속에 쑥과 치즈를 채우고 가장자리를 잘 아물린 뒤, 올리브 오일 두른 팬에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굽는다.
4 달군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밀가루를 넣어 달달 볶다가, 쑥 가루와 우유를 붓고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생크림을 넣고 소금으로 간 해 소스를 만든다.
5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 접시에 ⑤를 담고 ③의 치킨스테이크를 올린다. 접시 가장자리로 소스를 끼얹는다.

쑥 두부비스킷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바삭바삭~ 담백한 맛이 자꾸만 먹게 되는 건강 과자. 두부를 으깨 넣어 영양가를 높였다.
쑥 100g, 두부 ½모, 밀가루 5큰술, 버터 1½큰술, 설탕 2큰술, 소금 약간, 딸기시럽 3큰술, 딸기 3개
만드는 법
1 쑥은 씻어 곱게 다지고, 두부는 가제에 싸서 물기를 짜면서 곱게 으깬다.
2 쑥과 두부를 한데 담아 고루 섞은 뒤 밀가루와 버터 1큰술, 설탕, 소금을 넣어 차지게 반죽한다.
3 쿠킹호일에 남은 버터를 고루 펴 바르고 쑥두부 반죽을 얄팍하게 펼친 뒤 1×5cm 길이로 자른다.
4 ③을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굽는다. 딸기시럽에 잘게 썬 딸기를 섞어 비스킷과 함께 낸다.

쑥 야채튀김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고소한 야채 튀김을 먹고 나면 입 안 가득 쑥 냄새가 퍼진다.
쑥 200g, 감자 1개, 당근 ⅓개, 양파 ¼개, 밀가루 5큰술, 녹말가루 3큰술, 달걀 ½개 분량, 물 4큰술, 소금 약간, 튀김기름 1컵
만드는 법
1 쑥은 손질해 물기를 턴다. 감자와 당근, 양파는 손질해 곱게 채 썬다.
2 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 물, 소금을 그릇에 담고 거품기나 젓가락으로 멍울이 없도록 잘 섞는다.
3 ②에 손질한 쑥과 채소를 넣어 가볍게 섞은 뒤 170℃의 기름에 적당량씩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쑥 찹쌀꿀경단버무림
미네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쑥

한 입에 쏙쏙~ 달콤한 꿀에 버무려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경단.
쑥 100g, 찹쌀가루 1½컵, 뜨거운 물 5큰술, 소금 약간, 튀김기름 ½컵, 꿀 5큰술, 다진 호두 3큰술
만드는 법
1 쑥은 손질해 곱게 다진다.
2 다진 쑥을 찹쌀가루와 섞은 뒤 뜨거운 물을 붓고 소금으로 간해 여러번 치댄다. 반죽을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
3 ②의 반죽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경단을 빚은 뒤, 가운데에 작은 구멍을 낸다. 그래야 튀길 때 기름이 튀지 않는다.
4 ③의 경단을 170℃의 기름에 넣어 튀긴다.
5 꿀에 다진 호두를 넣어 섞은 뒤 튀긴 쑥찹쌀경단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