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Fashion D.I.Y

유행 지난 옷 리폼 아이디어

디자이너와 스타일리스트에게 꼼꼼하게 배우는~

기획·최혜원 / 사진·지재만 조영철 기자

2005. 12. 12

장롱 속 유행 지난 옷을 꺼내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변신시켜보자. 디자이너와 스타일리스트에게 배우는 리폼 아이디어 3가지.

낡은 체크 셔츠를 웨스턴 조끼로~
▼ sweet SOUP 디자이너 최영주
유행 지난 옷 리폼 아이디어

유행 지난 옷 리폼 아이디어

“소매와 밑단을 잘라내고 핫픽스와 스웨이드를 붙여 만들었어요. 청바지와 매치하거나 미니스커트, 웨스턴 부츠와 코디하면 멋스럽답니다.”
스웨이드는 1마에 3천원 정도 하며 동대문 종합상가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핫픽스는 한 봉지에 3천원 가량으로 티셔츠 등에 모양을 내어 올려두고 그 위에 원단을 덮은 후 다리미로 눌러주면 쉽게 옷에 달 수 있다.

준비물
셔츠, 가위, 스웨이드 원단, 초크, 바늘, 실, 핫픽스, 다리미
tips화려한 패턴의 셔츠나 컬러감이 있다면 덧댈 원단은 심플한 것으로, 단순한 컬러라면 원단을 화려한 것으로 선택한다. 헌 옷에 붙어 있는 비즈나 원석 등이 있으면 떼어내 달아도 좋다.
만들어보세요

① 셔츠 소매를 잘라내고 밑단은 원하는 길이로 자른다. 이때 셔츠 밑단을 옆으로 살짝 올려 잘라주면 더욱 멋스럽다.
② 앞판과 뒤판 어깨 부분에 스웨이드를 놓고 어깨선에 맞춰 초크로 오각형을 그린다. 앞판에 달 오각형 2개와 뒤판에 달 오각형 1개를 모양대로 잘라낸다.
③ 홈질로 스웨이드와 셔츠를 고정시킨다. 단, 아랫부분은 가위집을 내야 하므로 적당한 길이를 남겨두고 바느질한다. 소매와 어깨선 부분은 브랑켓 스티치로 꿰맨다.

④ 핫픽스를 원하는 부분에 삼각 뿔 모양으로 두고 다리미로 눌러 붙인다.
⑤ 덧댄 스웨이드 아랫부분은 세로로 가위집을 낸다.
⑥ 어울리는 단추로 바꿔 달고 남은 스웨이드로 원하는 모양을 그려 옷깃이나 앞판 부분을 장식하면 멋스러운 웨스턴 조끼로 완성.

유행 지난 스커트를 화려한 파티웨어로~
▼ 스타일리스트 김자영
유행 지난 옷 리폼 아이디어

유행 지난 옷 리폼 아이디어

“원단을 다트 부분과 아랫단에 맞춰 붙이고 허릿단에 벨벳 리본을 장식해 화려하게 만들었어요. 퍼 재킷과 함께 매치하면 파티웨어로도 손색없답니다.”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의 원단은 동대문 종합상가에서 구입할 수 있다. 원단 1마에 6천원, 벨벳 리본 테이프 1마에 2천원선. 단, 소재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다.

tips
더욱 화려하게 변신시키고 싶다면 아랫단에 덧댄 원단 위에 검은색 레이스를 한 겹 더 덧대어주거나 앞판 부분을 핫픽스로 장식한다. 앞판 위에 핫픽스를 살짝 뿌려주거나 모양이 잡혀 있는 핫픽스를 구입해 그대로 다린다.
준비물

트럼펫 스커트, 원단 2마, 가위, 바늘, 실, 벨벳 리본 테이프 3마
만들어보세요

① 다트 부분에 덧댈 체크원단은 삼각형 모양으로 자르고 밑단에 덧댈 원단은 다트 부분에 맞춰 나누어 자른다. 이때 직사각형 모양이 아니라 밑으로 갈수록 점점 넓어지는 형태로 자른다.
② 체크원단을 다트 중심선과 잘 맞추어 박는다.
③ 밑단에 덧댈 체크원단은 옆선을 잘 맞추어 박는다.
④ 하나로 연결한 원단을 스커트 밑단에 박는다.
⑤ 리본 테이프를 잘라 스커트 허리 부분에 박아준다.

베이식한 디자인의 니트 풀오버를 깜찍한 볼레로와 미니스커트로~
유행 지난 옷 리폼 아이디어

유행 지난 옷 리폼 아이디어

▼ 옷만들기 사이트 www.pinkfox.pe.kr 강사 이미령
“니트 풀오버를 볼레로와 미니스커트로 변신시켰어요. 인조털로 장식해 깜찍함을 더했답니다.”
털 종류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인조털은 1마에 1천5백원선부터 구입할 수 있다.

준비물
니트 풀오버, 가위, 바늘, 실, 인조털 5마, 고무줄 약간, 진주 목걸이
만들어보세요

① 니트 풀오버는 가로로 반 자른다. 소매는 원하는 길이로, 앞판 가운데 부분은 곡선으로 자른다.
② 볼레로 소매와 밑단, 여밈부분과 스커트 밑단에 털 트리밍을 단다. 털 트리밍은 겉단 밑에서 0.5cm 정도 올라온 곳에 박고 뒤집어서 바이어스 부분을 다시 한번 박아 깔끔하게 시접 처리를 한다.
③ 스커트윗쪽에 허릿단을 만들 정도의 크기로 접어 창구멍을 남기고 박음질한다. 창구멍으로 고무줄을 넣어 주름을 잡아주듯 당기고 고무줄 양끝을 박은 후 창구멍을 막아준다.
④ 목걸이나 원석, 비즈를 볼레로 앞부분에 모양내어 달아준다.
tips 볼레로를 로맨틱한 스타일로 변신시키려면 소매에 털 트리밍을 박기 전 셔링을 잡은 후 박는다. 인조털은 리폼할 옷보다 강한 컬러로 선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