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oncert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색다른 요리 하나로 분위기 확~ 살리는

기획·한여진 || ■ 자료제공·웅진씽크빅

2005. 12. 07

노래만큼 요리 솜씨도 대단하다고 소문이 자자한 가수 이승철. 연말을 맞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색다른 퓨전 파티 요리를 준비했다. 음악만큼이나 감미로운 이승철의 퓨전 요리 맛보기.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특별한 날엔 색다른 퓨전 요리로
가수 이승철(39)의 요리 사랑은 정통 궁중 요리를 전수하신 어머니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았다. 어린 시절 이미 드라마 ‘대장금’에 나온 메뉴를 다 먹어보았을 정도라며 어머니 손맛 자랑이 대단하다. 신선로도 아침 식탁에 자주 올라와 어렸을 때는 평범한 요리인 줄 알았을 정도. 가수가 되지 않았다면 요리사가 되었을 것이라고 말하는 그는 한식부터 서양식, 일식까지 한 번 맛본 음식은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미각을 지녔다고 한다.
그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 요리로 한식을 기초로 한 퓨전 요리를 강추. 맛깔스러운 김치에 담백한 카망베르치즈로 맛을 더한 김치프리터나 건강에 좋은 오징어먹물 스파게티 등을 메인 요리로 구성해 상을 차리고 와인을 곁들이면 근사한 파티분위기가 난다고.

이승철의 맛내기 노하우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그는 건강을 생각해 요리의 기본 양념을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 소금은 누릇한 색이 날 때까지 팬에 볶은 다음 체로 가볍게 치거나 곱게 빻아 쓰는데 여기에 후춧가루를 섞어 국의 간을 맞출 때 사용한다. 고기를 구워 먹을 땐 말린 허브 종류와 통후추를 빻아 섞어 찍어 먹으면 좋다. 간장은 국간장과 양조간장 두 가지가 필수. 양조간장은 거의 모든 요리의 간에 폭 넓게 사용하고 국간장은 들큼한 맛이 덜하고 깔끔해 국이나 찌개 간을 할 때, 나물을 볶을 때 넣는다. 간장만 넣으면 음식 색이 검거나 탁해지므로 소금과 섞어 간을 해주는 것이 포인트. 찌개를 끓일 때 고추장은 고춧가루와 조금 섞어 넣어야 칼칼한 맛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고추장은 따로 넣으면 잘 풀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양념과 섞어서 푼 다음 넣는 것이 요령.

와인 한잔의 행복
즐거운 날에는 항상 와인을 마신다는 이승철. 이제는 어느정도 분위기에 맞는 와인 고르는 법도 알게 되었고 요리별로 추천할 리스트도 갖고 있다고 자랑한다. 그는 처음에는 프랑스산 와인을 주로 마셨는데 지금은 미국 캘리포니아산 나파밸리 와인을 즐긴다. 부담 없이 마시기에는 호주나 칠레산 와인도 좋다고 추천. 친구들과 가벼운 파티를 할 때는 스파클링이 있는 샴페인도 분위기를 내는 데 제격. 와인은 한 번 개봉한 것을 다시 보관하면 맛이 떨어지므로 남은 와인은 요리할 때 사용한다.


이승철이 직접 차려낸 파티 요리

한치샐러드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준비할 재료
한치 2마리, 양상추 ½통, 붉은 양파 1개, 깻잎 5장, 청주 4큰술, 레몬즙 ½개 분량, 두반장소스(두반장·핫소스·설탕 2큰술씩, 토마토케첩 4큰술, 간장·맛술 ·꿀 1큰술씩, 다진 셀러리 2대 분량)
만드는 법
① 한치는 내장을 제거한 뒤 키친타월로 깨끗이 닦고 0.5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썬다. 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양상추는 씻어서 한입 크기로 찢고, 붉은 양파와 깻잎은 씻어서 곱게 채썬다.
③ 팔팔 끓는 물에 청주를 넣고 손질한 한치를 넣어 살짝 데쳐 건진 뒤 체에 밭쳐 그대로 식힌다. 레몬즙을 뿌려 비린내를 없앤다.
④ 두반장소스는 다진 셀러리를 제외한 모든 소스 재료를 섞어서 팬에 넣고 약한 불로 살짝 끓인다. 식으면 다진 셀러리를 넣고 고루 섞는다.
⑤ 큰 볼에 한치와 붉은 양파, 두반장소스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⑥ 그릇에 손질한 양상추를 깔고 한치무침을 얹은 뒤 채썬 깻잎을 올린다.



오징어먹물스파게티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준비할 재료
오징어먹물 스파게티면 200g, 오징어 2마리,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애호박 ½개, 마늘 4쪽, 쇠고기육수 1컵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뒤 다리에 소금을 뿌리고 손으로 힘주어 훑어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군다. 키친타월을 이용해 껍질을 벗긴 뒤 몸통 한쪽에 가로로 칼집을 넣고 다리는 그대로 사용한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② 애호박은 5cm 길이로 잘라 세로로 반 자른 뒤 0.5cm 두께로 길쭉하게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③ 뜨겁게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오징어 몸통과 다리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④ 오징어를 구워낸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애호박을 넣어 볶는다. 애호박이 노릇하게 익으면 육수를 붓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중간 불에서 자작하게 끓인다.
⑤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이다 소금을 약간 넣고 오징어먹물 스파게티면을 펼쳐 넣은 뒤 젓가락으로 휘저으면서 8~10분간 삶는다. 스파게티면이 알맞게 익으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⑥ ④에 삶은 스파게티를 넣고 맛이 잘 배도록 센 불에서 고루 섞어 볶는다.
⑦ 스파게티를 그릇에 담고 가장자리에 구운 오징어를 곁들인다.

닭봉튀김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준비할 재료
닭봉 20개, 양념장(간장 5큰술, 청주·설탕 3큰술씩, 꿀·참기름 1큰술씩, 생강즙 2작은술,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녹말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닭봉은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은 뒤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물기를 완전히 닦아낸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닭봉에 양념장을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주물러 간이 고르게 배게 한 뒤 2시간 이상 그대로 둔다.
④ 닭봉에 녹말가루를 고르게 묻힌 뒤 튀김기름에 넣고 겉면이 노릇해질 정도로 가볍게 튀겨낸다.
⑤ ④의 닭봉을 튀김기름에 넣고 다시 한번 튀긴다. 꼬치로 찔러보아 핏물이 안 나오면 속까지 잘 익은 것이므로 건져서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미니두부빈대떡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준비할 재료
다진 돼지고기 400g, 두부 2모, 배추김치 450g, 부추 40g, 풋고추 8개, 밀가루 180g, 달걀 4개, 식용유 적당량, 고기양념(소금·참기름 1⅓큰술씩, 생강즙·깨소금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만드는 법
① 다진 돼지고기에 고기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간이 잘 배도록 조물조물 주물러 10분간 그대로 둔다.
② 두부는 면보로 감싸 물기를 꼭 짠 뒤 으깬다.
③ 배추김치는 양념을 털어내고 물기를 꼭 짠 뒤 송송 썬다.
④ 부추는 2cm 길이로 썰고, 풋고추는 다진다.
⑤ 큰 볼에 양념한 돼지고기와 으깬 두부, 김치, 부추, 고추, 밀가루를 넣어 고루 섞은 뒤 달걀을 풀어 넣고 손으로 잘 치대어 반죽한다.
⑥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빈대떡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은 뒤 중간 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쇠고기밥말이오븐구이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준비할 재료
불고기용 쇠고기 400g, 찬밥 2공기, 양파·피망 ½개씩, 당근 ⅓개, 버터·소금 약간씩, 양념장(간장 3큰술, 청주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② 쇠고기에 양념장을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주물러 간이 배게 한 뒤 15~20분간 그대로 둔다.
③ 양파와 피망, 당근은 잘게 다진다.
④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양파를 넣어 말갛게 될 때까지 볶은 뒤 피망, 당근, 밥을 차례로 넣어 볶다가 마지막에 소금으로 간해 볶음밥을 만든다.
⑤ 재워둔 쇠고기를 가로 10cm, 세로 15cm 정도의 크기로 잘라 넓게 펼쳐둔다. 볶음밥을 먹기 좋은 크기로 뭉쳐 얹은 뒤 쇠고기로 밥을 단단하게 감싸서 돌돌 만다.
⑥ 오븐 팬에 쇠고기밥말이를 가지런히 놓고 180℃로 예열해둔 오븐에 넣어 8~10분간 굽는다.

카망베르치즈 김치프리터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준비할 재료
밀가루 200g, 이스트 10g, 맥주 1¼컵, 흰 후춧가루 약간, 카망베르치즈 250g, 배추김치 200g, 튀김기름 적당량, 꽃상추 적당량
만드는 법
① 큰 볼에 밀가루와 이스트를 넣고 맥주를 조금씩 부어가면서 반죽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고루 저으며 섞는다. 마지막에 흰 후춧가루를 뿌리고 고루 섞는다.
② ①의 볼에 비닐랩을 씌운 뒤 실온에서 30분 정도 그대로 두어 반죽을 발효시킨다.
③ 카망베르치즈는 2cm 폭의 스틱 모양으로 썬다.
④ 김치를 넓게 펼쳐놓고 그 위에 카망베르치즈를 얹은 뒤 단단하게 감싸서 돌돌 만다.
⑤ 김치에 만 카망베르치즈를 ②에 넣고 반죽을 고르게 묻힌 뒤 18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⑥ 꽃상추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털어낸 뒤 그릇에 깔고, 그 위에 김치프리터를 반 잘라 얹는다.

연어고추장양념구이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준비할 재료
연어 600g, 양념장(마늘 3쪽, 청·홍고추 2개씩, 간장 ·청주 3큰술씩, 고추장·설탕 2큰술씩, 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다진 생강·깨소금 1작은술씩)
만드는 법
① 마늘은 편으로 썰고, 고추는 얇게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팬에 연어를 얹고 양념장을 고르게 펴 바른 뒤 30분~1시간 동안 그대로 재운다.
④ 재워둔 연어를 그릴에서 7~8분간 구워낸다.
⑤ ④의 연어에 다시 한번 양념장을 고르게 펴 바른 뒤 5~7분간 더 굽는다.
이승철의 퓨전 파티 요리

이승철의 쿠킹 콘서트
전통 한식에서 퓨전 스타일까지 다양한 메뉴들을 소개하는 요리책. 특히 가수 이승철이 직접 개발한 퓨전 요리 레시피가 눈길을 끈다. 이승철 발라드 CD가 부록으로 들어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