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healthy food

몸이 맑아지는 밥상

몸 속의 노폐물 싹~ 빼주는 3주 정화 프로그램

기획·한여진 / 사진·지재만 기자 || ■ 참고도서·‘내 몸이 참 맑아지는 밥상’(한언)

2005. 11. 14

몸 속의 노폐물을 빼주어 몸을 거뜬하게 만들어주는 3주 정화 프로그램 & 몸이 맑아지는 요리.

몸이 맑아지는 밥상

제철 음식 & 무공해 음식으로 밥상을 차린다
몸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영양소를 따지는 것만큼 제철 음식을 골라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식물들은 자연 환경에 민감해 각자 갖고 있는 영양소가 다르다. 덥거나 따뜻한 기후에서 자란 음식은 찬 기운을, 서늘한 풍토에서 자란 음식물은 더운 기운을 갖고 있다. 여름이 제철인 참외, 옥수수, 오이와 토마토는 수분이 많아 빨리 소화되고 몸을 서늘하게 해 더운 여름에 먹으면 효과적. 반면에 서늘할 때 자라는 감자나 호박은 탄수화물이 많아 천천히 소화되고 열이 오래 남아 겨울철에 먹으면 좋다.
또한 무공해 음식을 먹어 몸의 균형을 잃지 말아야 한다. 농약이나 성장호르몬 등이 들어 있지 않은 유기농 재료를 고르고 항생제와 성장호르몬을 먹은 고기는 건강에 치명적이므로 육류나 유제품도 무공해 제품을 선택한다.
몸의 독소를 쏙~ 빼주는 정화 프로그램
카페인과 설탕, 과도한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로 인해 우리 몸은 독소로 지쳐 있어 일년에 한두 번 휴식기간이 필요하다. 제한된 음식을 먹어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3주간의 정화 프로그램으로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보자. 첫 단계에서는 야채와 과일을 먹어 소화기관을 깨끗이 하고 다음 단계에서 곡물과 단백질로 영양분을 보충한다. 3주 정화프로그램을 꾸준히 따라하다 보면 변비가 없어지고 체중이 빠지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이거나 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은 삼간다.

Warming up 정화 준비기간
정화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전 우리 몸을 준비시키는 과정. 1~2주간 가공 식품, 정제된 밀가루 제품, 카페인, 설탕, 붉은 고기, 우유 등을 먹지 않는다. 아침은 신선한 야채주스나 직접 갈아 만든 포도주스를 마시고 20분 동안 명상을 한다. 그런 다음 제철 과일이나 요구르트, 달걀, 따뜻한 우유를 부은 시리얼 중 하나를 먹는다. 점심과 저녁은 싱싱한 샐러드와 함께 두부나 생선, 닭고기, 콩 같은 단백질 요리를 한 그릇 먹는다. 간식은 생야채나 아몬드, 헤이즐넛, 호두, 떡, 요구르트, 과일 등을 적당량 먹고, 허브차나 생수를 따뜻하게 데워 하루에 8~10잔 마신다.
몸이 맑아지는 밥상

Step1 야채와 과일 먹기
1단계에서는 소화가 잘되고 배설을 돕는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어 몸에 쌓인 독성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이 기간에는 야채를 마음껏 먹을 수 있지만, 우엉이나 고구마 등 녹말이 함유된 뿌리 야채와 당분이 많은 과일은 하루에 1개 정도만 먹는다. 케일, 크레송, 근대, 시래기 등 푸른 잎 야채는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몸 안의 노폐물을 배설하는 데 효과적. 뼈와 치아, 혈액의 구성 성분인 칼슘이나 나트륨, 마그네슘도 풍부하다. 과일은 소화가 잘 돼 몸이 빨리 정화되도록 돕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두통이나 구역질, 근육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에 섭취하는 음식량의 20% 정도만 먹는다. 1단계는 1주일간 한다.

몸이 맑아지는 밥상

▼ 정화 식단
일어났을 때 : 물은 한 컵을 마시고 비피더스가 들어 있는 요구르트를 먹는다. 5분 후 물이나 신선한 야채주스를 다시 한 컵 마신다.아침 : 살짝 익힌 야채나 생과일 하나를 먹고 쓴맛이 나는 야채를 즙을 내서 한 컵 마신다.점심 & 저녁 : 야채수프나 싱싱한 샐러드를 먹고, 치커리처럼 쓴맛이 나는 야채즙을 마신다. 야채는 생으로 먹거나 찜·튀김·구이·볶음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한다.간식 : 야채나 해초, 신선한 과일, 말린 과일, 떡을 적당량 먹는다.차 : 따뜻한 허브차나 생수를 하루에 8~10잔 마신다.

Step 2 곡물과 견과류 먹기
하루에 1~2회 정도는 곡물 요리를 먹는다. 대신 기운이 없거나 곧바로 더 먹고 싶다면 탄수화물이 몸에 맞지 않는 것이므로 곡물 섭취를 줄인다. 해바라기씨, 호박씨, 참깨, 아몬드, 호두도 몸을 정화하는 데 효과적. 간식으로 먹는 데 볶아 먹으면 바삭바삭해 맛있고 소화도 더 잘된다. 17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굽거나 적당히 달궈진 프라이팬에 젓가락으로 저으면서 구수한 냄새가 날 때까지 볶는다. 소금이나 간장, 다시마·미역 분말을 넣으면 더욱 맛있다. 씨 종류는 하루에 한 스푼, 아몬드는 15~20개 정도 먹는다. 2단계는 1주일간 한다.

▼ 정화 식단
일어났을 때 : 물을 한 컵 마시고 비피더스가 들어 있는 요구르트를 먹는다. 그 다음 물 한 컵이나 신선한 야채주스를 한 컵 마신다.아침 : 살짝 데친 야채나 곡물 요리, 과일을 하나 먹고 허브차를 한 잔 마신다. 쓴맛 나는 야채즙을 마지막에 마신다.점심 & 저녁 : 익힌 야채나 야채수프, 신선한 샐러드, 곡물 요리 중 하나를 먹은 다음 쓴맛 나는 야채즙을 마신다. 이때 녹말 성분이 있는 야채나 곡물은 피하고, 밥과 신선한 샐러드, 양파나 버섯볶음을 함께 먹는다. 저녁에는 곡물 음식은 피하고 샐러드와 야채수프를 먹는다.취침 전 : 물 한 컵을 마시고 5분 후 한 컵 더 마신다.간식 : 야채나 해초, 신선한 과일, 견과류, 말린 과일, 떡 등을 먹는다.차 : 따뜻한 허브차나 생수를 하루에 8~10잔 마신다.

Step 3 단백질 먹기
3단계에서는 육류나 생선 등 단백질 음식을 먹을 수 있어 일상적인 식단과 비슷하다. 단백질은 하루에 작은 연어 한 조각 양인 1백70~2백25g 정도 섭취한다. 다른 사람에 비해 활동량이 많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양을 조금 늘린다. 보통 1주일 정도 하지만 3단계를 하는 동안 몸에 별 무리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계속해도 좋다.



▼ 정화 식단
일어났을 때 : 물은 한 컵을 마시고 비피더스가 들어 있는 요구르트를 먹는다. 그 다음 물 한 컵이나 신선한 야채주스를 마신다.아침 : 살짝 익힌 야채나 밥, 단백질 요리를 먹은 다음 쓴맛 나는 야채즙을 한 컵 마신다.점심 & 저녁 : 곡물 또는 두부를 먹거나 생선, 콩, 볶은 야채 요리 하나를 먹는다. 쓴맛이 나는 야채즙을 마지막에 마신다.간식 : 생야채나 해초, 견과류, 말린 과일, 떡 등을 먹는다.차 : 따뜻한 허브차나 생수를 하루에 8~10잔 마신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정화 요리
케일고구마수프
몸이 맑아지는 밥상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케일잎 1장, 실파 ½대, 올리브오일·다진 마늘 1작은술씩, 로즈메리 1줄기, 물 2컵, 마늘·소금·통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썰고 케일잎은 다진다.
② 실파는 흰 부분만 씻어 어슷 썬다.
③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실파와 로즈메리, 마늘을 넣어 살짝 볶는다.
④ 실파가 반투명한 상태로 익으면 고구마를 넣고 저으며 익힌다.
⑤ ④에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끓인 다음 케일을 넣고 다시 살짝 익혀 소금과 통후추로 간한다.

톳으로 속을 채운 단호박
몸이 맑아지는 밥상

준비할 재료
단호박 1개, 표고버섯 2개, 붉은 양파 ¼개, 올리브오일 1큰술, 톳 50g, 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반으로 쪼개 씨를 빼낸다.
② 표고버섯은 굵게 채썰고 양파는 채썬다.
③ 호박 안쪽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소금을 뿌린다. 180℃로 예열한 오븐에 호박을 넣어 30분간 굽는다.
④ 톳은 찬물에 담갔다가 10분 후 꺼내 꼭 짠다.
⑤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표고버섯, 톳을 넣어 중간 불에서 볶다가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간한다.
⑥ 호박에 ⑤를 채워 넣는다.
기장누룽지
몸이 맑아지는 밥상

준비할 재료
기장 ½컵, 물1 ½컵,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냄비에 기장과 물을 붓고, 뚜껑을 당아 중간 불에서 익힌다.
②올리브오일을 익은 기장에 골고루 바른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6~8분간 굽는다.
③기장이 황갈색으로 익으면 오븐에서 꺼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청경채를 곁들여 삶은 대구
몸이 맑아지는 밥상

준비할 재료
청경채 100g, 대구살 200g, 마늘 1쪽, 대파 1대, 물 1컵, 다진 생강·간장·후춧가루·레몬즙 약간씩, 레몬 한조각
만드는 법
① 청경채는 다듬어 깨끗이 씻는다.
② 마늘은 얇게 저며 썰고, 대파는 어슷썬다.
③ 냄비에 물과 마늘, 대파, 생강, 간장, 후춧가루, 레몬즙을 넣고 팔팔 끓인다.
④ ③에 대구살을 넣고 중간 불에서 익힌다.
⑤ 생선 위에 청경채를 올린 다음 살짝 익힌다. 청경채잎이 옅은 초록색을 띠면 바로 불을 끄고 뚜껑을 열어둔다.
⑥ 레몬 한 조각을 얹어 낸다.

참깨두부
몸이 맑아지는 밥상

준비할 재료
마늘 2쪽, 두부 ½모, 양념(올리브오일·다마리 간장·다진 생강 1작은술씩, 소금·고춧가루 약간씩), 참깨 3작은술, 송송 썬 실파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얇게 저며 썰고, 두부는 사방 1cm 크기로 썬 다음 물기가 마르게 둔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③ 팬에 두부와 마늘, 양념을 넣고 볶다가 참깨와 실파를 골고루 뿌린다.

생강을 곁들인 배
몸이 맑아지는 밥상

준비할 재료
배 1개, 생강즙 1큰술, 꿀 2큰술, 건포도 약간, 민트잎·물 적당량씩
만드는 법
① 배는 껍질을 벗기고 속을 빼낸 뒤 4등분한다.
② 냄비에 배와 생강즙, 민트잎, 꿀, 건포도를 넣고 약한 불에서 10분간 익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