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쌀쌀한 계절에 딱!

기획·최혜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 및 스타일링·김덕환 유지현(foodandstyle)

2005. 11. 04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는 따끈한 뚝배기 요리가 제격이다. 먹는 동안 김이 모락모락 피어올라 음식 맛을 더해주는, 보기만 해도 맛있는 뚝배기 요리!

뚝배기모둠버섯영양밥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쌀 1컵, 애타리버섯 30g, 새송이버섯 1개, 표고버섯 1개, 물 1컵, 실파 1대, 통깨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쌀은 깨끗하게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리고 애타리버섯은 깨끗하게 씻는다.
②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저며 썰고 표고버섯은 반으로 나누어 모양대로 얇게 썬다.
③ 불린 쌀과 버섯을 뚝배기에 담고 물을 부어 밥을 지은 후 송송 썬 실파와 통깨로 장식한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 다음 모둠버섯영양밥과 곁들여 낸다.

뚝배기알밥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날치알 2큰술, 소금 적당량, 청·홍피망 ½개씩, 당근 ½개, 표고버섯 1개, 배추김치 20g, 무순 10g, 참기름 2큰술, 밥 1공기, 달걀 1개, 고추장 1큰술

만드는 법
① 날치알은 소금물에 씻는다.
② 피망, 당근, 버섯, 배추김치는 곱게 다지고 무순은 깨끗하게 씻는다.
③ 달군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밥을 담은 후 날치알, 배추김치, 야채를 얹고 달걀은 노른자만 올린다.
④ 뚝배기알밥에 고추장을 곁들여 내 비벼 먹도록 한다.

뚝배기어묵탕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무 100g, 청·홍고추 1개씩, 쑥갓 10g, 어묵 300g, 육수(다시마(10×10cm) 1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4컵) 3컵, 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무는 2×2cm 크기에, 0.3cm 두께로 썬다. 고추는 어슷 썰고 쑥갓은 깨끗하게 씻는다.
② 뚝배기에 무, 어묵, 육수를 넣어 끓인다.
③ 어묵이 익으면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고추와 쑥갓을 올린다.

뚝배기해물순두부찌개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순두부 400g, 새우 5마리, 바지락 5개, 오징어 20g, 풋고추 1개, 대파 1대, 양파 ½개, 고추기름 2큰술, 육수(다시마 (10×10cm) 1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4컵) 2컵, 양념(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달걀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새우는 깨끗하게 씻고 바지락은 소금물에 1시간 이상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오징어는 4cm 길이로 썬다.
②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0.5cm 굵기로 채썬다.
③ 달군 뚝배기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오징어와 새우를 넣어 볶는다.
④ 양파가 투명해지면 육수를 붓고, 바지락과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양념을 넣어 끓인다.
⑤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순두부, 고추, 대파, 달걀을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뚝배기콩비지김치찌개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100g, 배추김치 100g, 실파 1대, 육수(다시마(10×10cm) 1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4컵) 1컵, 콩비지 1컵, 양념(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기름이 많은 부위로 준비해 1×1cm 크기로 깍둑 썬다. 배추김치는 0.5×0.5cm 크기로 자르고 실파는 곱게 다진다.
② 뚝배기를 뜨겁게 달군 후 돼지고기를 볶다가 기름이 생기면 배추김치를 넣어 함께 볶는다.
③ 배추김치가 투명하게 익으면 육수를 붓고 콩비지를 넣어 끓인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실파를 얹는다.

뚝배기고등어조림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고등어 1마리, 무 200g,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조림장(간장 3큰술, 맛술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물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고등어는 깨끗하게 씻어 내장을 제거한 다음 3등분한다.
② 무는 1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손질해 어슷 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조림장을 만든다.
④ 뚝배기에 무, 고등어, 고추, 대파, 물을 넣고 조림장을 끼얹어가며 15~20분 정도 조린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어슷 썬 대파와 고추를 얹어 낸다.

뚝배기달걀찜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육수(다시마(10×10cm) 1장, 가다랑어포 10g, 물 1컵) 1컵, 새우 2마리, 실파 1대, 청·홍고추 ½개씩, 달걀 1개, 새우젓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다시마와 물을 넣고 끓이다가 가다랑어포를 넣고 끓인 후 체에 걸러 육수를 만들어 식힌다.
② 새우는 끓는 물에 데친다.
③ 실파와 붉은 고추는 씨를 털어 송송 썰고 풋고추는 곱게 다진다.
④ 볼에 달걀을 풀고 육수, 고추, 새우젓을 넣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⑤ 뚝배기에 담아 약한 불에서 10~15분쯤 익힌 다음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⑥ 새우, 실파, 곱게 채썬 고추를 얹는다.

뚝배기불고기
김 모락모락~ 뚝배기 요리

준비할 재료
쇠고기 불고기용 150g, 표고버섯 2개, 느타리버섯 2개, 양파 ½개, 당근 ½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양념(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양파즙 1큰술, 배즙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물 1컵, 불린 당면 2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5cm 길이로 썬다. 표고버섯은 채썰고 느타리버섯은 결대로 찢는다.
② 양파는 0.5cm 두께로 채썰고 당근은 1.5cm 크기로 얇게 썬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썰어 준비한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④ 큰 볼에 쇠고기, 준비한 야채, 양념을 넣어 고루 잘 섞는다.
⑤ 뚝배기에서 양념한 고기와 야채를 볶다가 물, 불린 당면을 넣고 끓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