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know-how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기획·한정은 / 사진·김범경‘프리랜서’ || ■ 장소협찬·춘천옥산가옥불가마

2005. 11. 03

찬바람이 솔솔 불어오는 쌀쌀한 날씨에 절로 생각나는 것이 뜨끈한 찜질방. 찜질방에서는 피부 모공이 확~ 열리기 때문에 조금만 관리해줘도 피부가 살아난다. 찜질방을 좋아한다는 피부 전문가 4인에게 효과 2배 볼 수 있는 찜질방 미용법을 배워보았다.

강남 이지함 피부과 임하성 원장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 피로 풀고 피부 맑게 만드는 비결 공개
시간이 날 때면 기분전환 삼아 찜질방에 자주 들른다는 임하성 원장. 그는 찜질욕이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와 혈색 있는 피부를 만들어준다고 말한다. 또 모공을 열고 노폐물과 피지의 분비를 촉진시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지만 찜질욕을 하면서 일시적으로 열린 모공은 반드시 좁혀줘야 하고 각질층이 건조해지기 전 보습 케어가 필수라고 여러 번 강조한다. 그래서 그는 찜질방에서 나오면 찬물로 여러 번 씻어 모공을 줄이고 알코올 프리 토너로 피부결을 정리한 후 수분을 공급해주는 천연팩을 한다고. 풍부한 수분을 함유한 알로에,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 공급에도 좋은 오이, 비타민과 수분을 동시에 공급해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 사과 등을 주로 이용한다고 한다.

▼ 미지근한 음료로 수분 보충
찜질방에 갈 때는 물이나 녹차 등을 꼭 챙겨 간다는 그. 온도가 높은 건조한 사우나에서의 찜질욕은 몸 속의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틈틈이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갈증을 느끼기 전에 수시로 물이나 녹차, 허브티 또는 비타민이 풍부한 주스를 마신다. 그러나 몸이 더워진 상태에서 찬 음료를 마시는 것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그만의 비결.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 찜질방 필수품을 공개합니다~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게 가꿔주는 알로에, 사과, 오이 등 천연팩 재료들은 그의 찜질방 필수품. 갈증을 풀어주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녹차도 꼭 챙겨 간다.
분당 고운세상 피부과 이선영 원장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 5분 찜질욕과 10분 휴식
스트레스가 쌓이면 찜질방을 찾아 피로를 풀곤 한다는 이선영 원장. 따끈한 찜질방에서 찜질욕을 하다보면 긴장과 피로가 풀린다고. 30분 이상의 과도한 찜질욕은 피부와 모발을 손상시키고 오히려 탈수와 탈진 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5분간 찜질욕을 한 뒤 10분 정도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그가 찜질욕을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이다.

▼ 각질 제거 후 수분 케어로 촉촉하게 마무리
찜질욕을 하기 전에 물을 한 컵 마셔 수분을 공급하고 틈틈이 물이나 생과일주스를 마시면서 모자란 수분을 보충한다는 그. 찜질욕을 하면 모공이 열리면서 각질층이 부드러워지는데, 이때 크림 타입의 각질 제거제를 이용해 눈과 입 주위를 제외한 얼굴에 펴 바르고 살살 문질러 각질을 개운하게 제거한다고. 그 다음에는 냉타월을 이용해 얼굴을 진정시키고 열린 모공도 닫아준다.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수분팩을 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건조하기 쉬운 눈가와 입가에는 전용 에센스를 듬뿍 발라 촉촉하게 마무리해야 한다고 귀띔했다. 또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몸 전체에 보습크림을 꼼꼼히 발라주는 것도 잊지 않는다.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 찜질방 필수품을 공개합니다~찜질방 갈 때 타월은 2장 준비해 한 장은 냉타월로, 나머지 한 장은 물기를 닦을 때 쓴다. 온몸의 먼지와 각질을 부드럽게 문질러내는 브러시, 수분을 공급해주는 생수, 비타민이 가득한 생과일주스는 이선영 원장이 찜질방 갈 때 꼭 챙기는 필수품.

태평양 살롱에스테라피 백승혜 매니저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 수분 제품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찜질욕을 하고 나면 피부가 부드러워진 것처럼 느껴지지만 땀을 많이 흘려 수분이 부족하고 고온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됐을 수 있기 때문에 애프터 케어를 꼼꼼하게 한다고 한다. 찜질욕을 한 다음에는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수딩팩을 해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넓어진 모공을 좁혀주는 것이 그가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는 비결. 기초 제품을 발라 피부결을 정리한 다음 영양크림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마사지하고 건조하기 쉬운 눈가와 입가에는 전용 에센스를 듬뿍 발라 촉촉하게 마무리한다.

▼ 보디에도 수분 제품을 듬뿍 발라 마무리
찜질욕 후에는 수분과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보습 크림을 온몸 구석구석 꼼꼼하게 발라주는데, 발, 다리, 허벅지, 상반신, 손 등의 순서로 심장에서 먼 곳부터 발라주는 것이 비법. 이때 손바닥 전체를 이용해 쓸어 올리듯 발라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특히 각질이 생기기 쉬운 팔꿈치나 발뒤꿈치, 무릎 등은 보습크림을 듬뿍 발라 마사지하면 부드럽고 매끄럽게 가꿀 수 있다고 한다.



정에스테틱 정은희 원장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 냉타월과 미지근한 물 마시기
정은희 원장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찜질방을 즐겨 찾는다고 한다. 찜질욕을 하고 나면 몸 속이 한결 맑아지는 느낌이 들어 좋다고. 무리한 찜질욕은 몸 속 수분을 없애고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몇 가지만 주의하면 효과적 찜질욕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그가 말하는 찜질방을 제대로 이용하는 노하우는 타월을 여러 장 준비하는 것. 타월 한 장을 물에 적신 다음 물기를 짜내 머리에 둘러주면 고온으로 인한 모발 손상을 막고, 찜질욕을 할 때 냉타월로 얼굴을 감싸주면 피부의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또한 물을 수시로 마셔 모자란 수분을 보충하되 몸이 더운 상태에서 마시는 찬물은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 간단한 스트레칭과 천연팩으로 탄력 있는 피부를~
찜질욕을 하면서 간단한 스트레칭과 지압을 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찜질욕의 효과를 높여준다고 한다. 그가 찜질방에서 자주 하는 스트레칭은 몸의 관절 곳곳을 빙글빙글 돌려주는 것. 발목, 무릎, 허리, 손목, 어깨, 목 등 심장에서 먼 순서대로 천천히 돌려주는데 시계 방향으로 12번, 시계 반대 방향으로 12번씩 돌려주면 피로가 싹~ 풀린다고. 또한 얼굴을 조금씩 눌러봐서 통증이 있는 부위를 중심으로 꾹꾹 눌러주면 뭉쳐 있던 경혈이 풀려 피부 늘어짐을 방지할 수 있다. 찜질욕 중간중간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천연 재료들을 이용해 팩을 하는데, 보습과 미백 효과가 있는 감자팩과 윤기 있는 머릿결로 가꿔주는 달걀헤어팩으로 피부와 머리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그만의 노하우다.

얼굴 마사지
찜질욕을 마친 후 기초 제품을 바르고 영양 크림 단계에서 마사지를 해준다.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① 이중턱 없애기양손은 주먹을 쥐고 턱 밑에 댄 다음 턱선을 따라 주먹을 흔들며 문질러 올라간다.
② 입꼬리 처짐 방지가운뎃 손가락으로 승장(입술 아래 부위), 지창(양 입꼬리 옆), 수구(인중), 영향(콧망울 양옆)점을 꾹 눌러준다.
③ 눈가 부기와 주름 없애기가운뎃 손가락으로 양쪽 눈 앞머리부터 바깥 방향으로 눈가를 문지른 다음 눈 앞머리를 꾹 눌러준다.
④ 혈액순환 촉진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턱과 볼 전체를 꼬집듯이 살짝 집는다.

손&발 마사지물기가 마르기 전 보디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마사지해준다.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① 팔꿈치를 부드럽게~팔꿈치에 보습크림을 바른 후 팔꿈치를 부드럽게 감싸듯이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② 손가락 마사지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손가락을 잡은 뒤 손가락 안쪽부터 손끝까지 원을 그리듯 돌려가며 마사지한 다음 손가락 안쪽에서 손끝 방향으로 스트레칭하듯 쭉 잡아 빼준다.
③ 발등 문지르기양손으로 발바닥과 발등을 감싸 쥐고 발끝에서 발뒤꿈치 방향으로 쓸어준 다음 발뒤꿈치를 원을 그리듯 문지른다.
④ 아킬레스건 당기기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아킬레스건을 아래에서 위로 눌러가며 쓸어 올리면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피부 전문가 4인의 나만의 찜질방 미용법

감자팩① 감자즙 1작은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밀가루 2작은술을 고루 섞는다.② 얼굴에 가제를 덮은 다음 감자팩을 고루 펴 바르고 15~20분 뒤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씻는다.③ 토너로 피부결을 정리하고 보습 에센스와 크림을 듬뿍 발라 마무리한다.

달걀헤어팩① 달걀흰자 1개 분량을 저어 거품을 낸 다음 적당량의 우유를 부어 섞는다.② 머리에 달걀팩을 고루 바른 다음 헤어캡을 쓰고 15~20분 뒤 깨끗하게 샴푸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