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 감자 & 고구마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10. 19

감자와 고구마는 익혀도 비타민 C의 손실이 거의 없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없애준다. 고혈압과 암을 예방하는 등 여러 가지 효능도 있다.

감자의 대표 효능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 감자 & 고구마

▼ 스트레스 해소 비타민 C가 풍부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풀어준다.
▼ 위벽 보호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며 위장 질환을 치료, 예방하고 위·십이지장 궤양 등의 통증을 줄인다.
▼ 염분 배출 칼륨이 많아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소금으로 인한 가벼운 고혈압을 예방, 치료한다.
▼ 콜레스테롤 감소 감자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기침 감기를 치료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한다.
▼ 암 예방 & 치료 세균과 발암 물질을 중화시키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날것으로 먹는 게 효과적.
▼ 만성변비 치료 감자의 불소화물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고구마의 대표 효능
▼ 변비 예방 & 치료 풍부한 식물성 섬유가 장 속의 유익한 세균을 늘려 배설을 돕는다.
▼ 혈압 조절 & 성인병 예방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정상화시킨다.
▼ 항암 효과 노란 고구마 속의 베타카로틴이 항암 효과를 낸다.
▼ 허약 체질 개선 영양가가 높아 생고구마를 갈아 먹으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 노화 방지 다양한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고 피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노화를 방지한다.
▼ 피부미용 효과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숙변을 제거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가꿔준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변비 감자 생즙을 먹기 직전에 갈아 15~20ml씩 하루에 2~3번, 4~5일 마신다. 고구마와 무청을 믹서에 넣고 걸쭉하게 간 다음 아침식사 전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어른은 1컵씩, 아이들은 ½컵씩 마신다.
▼ 위장병 감자 생즙을 15ml씩 하루에 2~3번, 1주일 정도 마시면 위궤양에 효과가 있다. 감자를 씻어 날로 먹거나 강판에 갈아 죽처럼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½컵씩 먹어도 좋다. 소화불량에는 생고구마를 먹는다.
▼ 알레르기 체질 감자 500g과 양파 100g을 얇게 썰어 냄비에 담고 물 3컵을 부어 삶은 다음 물만 걸러 하루 세 번씩 3개월 동안 마신다.
▼ 기관지염 기침이 날 때는 감자를 넣고 된장국을 끓여 뜨거울 때 먹으면 기침이 멎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