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기운을 돋워주고 노화를 막는 밤 & 대추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입력 2005.10.19 17:56:00

밤은 영양이 풍부해서 몸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영양원이 되고, 한약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내장을 튼튼하게 보호해준다. 제철을 맞이해 맛과 영양이 풍부한 밤과 대추를 이용한 요리로 건강을 챙겨보자.
밤의 대표 효능
기운을 돋워주고 노화를 막는 밤 & 대추

▼ 위장 기능 촉진 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 꾸준히 먹으면 소화력이 좋아진다.
▼ 근력 강화 양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신체 발육에 좋으며 근육통증을 치료한다.
▼ 정력 보강 비타민과 단백질이 몸의 근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갱년기 이후 약해진 정력을 보강해준다.
▼ 피부미용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고 노화를 예방하며 머릿결도 부드러워진다.
▼ 신장 강화 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도 한다. 이뇨 작용이 있어서 신장병에 특히 좋기 때문.


대추의 대표 효능
▼ 신경안정 밤에 잠을 못 자거나 꿈을 많이 꾸는 사람, 신경질이 심한 사람에게 효과적.
▼ 감기 예방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으며 내장을 튼튼하게 보호한다. 꿀대추차를 자주 마시면 좋다.
▼ 간 기능 보호 기의 순환을 돕고 내장을 편안하게 한다. 해독 성분이 있어 술과 담배로 나빠진 간을 치료한다.
▼ 성인병 & 노화 예방 대추의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P와 C는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어 노화를 예방한다. 혈관을 튼튼하게 해 동맥경화와 뇌출혈 같은 혈류 질환을 예방한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불면증 대추 14개와 파뿌리 7개에 물 5.4ℓ를 넣고 달여 한 컵씩 마신다.
▼ 빈혈 대추 5개를 우유 1컵에 넣고 약한 불로 천천히 달인다. 어지러울 때마다 대추를 한 개씩 씹어 먹으면 좋다.
▼ 허약 체질 개선 대추 4~5개와 인삼 6g을 물 3컵과 함께 달여 공복에 하루 두 번 나누어 마신다. 피로하고 잇몸이 부을 때는 물 1컵에 대추 2~4개를 넣고 달여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신다.
▼ 설사가 심할 때 속이 차서 설사가 심할 경우 밤을 쪄서 하루에 30개 정도를 먹는다. 구토와 설사가 함께 나타날 때는 대추 20g과 파뿌리 20g을 물 1컵에 넣고 끓인 물을 마신다.
▼ 체했을 때 밤 껍질 삶은 물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이때 물의 양은 밤 껍질이 완전히 잠기는 정도가 적당하다.
▼ 생리불순 & 무월경 대추 40개, 생강 15g, 설탕 100g을 5컵 정도의 물과 함께 끓인다. 하루 세 번 공복에 한 잔씩 마신다.

여성동아 2005년 10월 502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