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뼈 튼튼∼ 다이어트에도 좋은 두부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10. 19

콩으로 만든 두부는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 칼슘과 무기질도 듬뿍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어린이 두뇌 발달에도 좋다. 콩보다 소화율이 높아서 먹기 편하고,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특히 효과적. 밥과 함께 먹으면 쌀에 부족한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다.

두부의 대표 효능
뼈 튼튼∼ 다이어트에도 좋은 두부

▼ 어린이 두뇌 발달에 효과적 단백질과 필수지방산은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신경세포 성장에 도움을 준다. 두부에 풍부한 레시틴은 신경전달 물질을 이루는 주요 성분으로 기억력을 높인다.
▼ 뼈와 근육 성장 촉진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이 성장에 도움을 준다.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비만과 아토피로 고생하는 아이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 갱년기 증상 완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이 완화된다.
▼ 유방암 · 난소암 예방 체내에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쌓이는 것을 억제해 유방암과 난소암을 예방한다.
▼ 골다공증 예방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이소플라본이 뼈의 손상을 늦추고 뼈 조직을 새롭게 형성한다.
▼ 콜레스테롤 감소 여러 가지 생리활성 물질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준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 전립선 질환 예방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지나친 증대를 억제해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것을 막는다.
▼ 치매 예방 풍부한 레시틴 성분이 뇌에 활력을 준다. 생리활성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 치매를 예방한다.
▼ 노화 억제 노화의 근본 원인이 되는 지방산의 산화를 막고 암과 에이즈 억제 효과가 있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기관지염 전기밥솥에 두부 한 모와 머리를 뗀 콩나물 한 줌, 손바닥 크기의 단단한 갱엿(조청을 되게 졸여 그대로 굳힌 것)을 넣는다. 여기에 들기름 5큰술을 넣어 5시간 정도 익힌 뒤 즙만 먹는다. 기침에도 효과적.
▼ 여성의 적백대하 증상 생리 전후가 아닌데도 팬티가 젖을 만큼 분비물이 많을 때는 은행 7개를 으깨서 두부를 만들 때 짜낸 물을 섞어 매일 아침저녁 식전에 1컵씩 마신다. 증세가 약하면 5일, 심하면 3주간 마신다.
▼ 화상 간수는 소독 효과가 있으며 열을 빼준다. 적당량의 두부를 으깨어 환부에 2시간 간격으로 5회 이상 갈아붙인다. 가벼운 화상에는 두부를 대고 있어도 응급처치가 된다.
▼ 아이가 열이 날 때 밀가루와 두부를 함께 주물러 으깬 다음 면보에 넓게 펴서 이마에 붙인다. 해열제를 쓰기 곤란한 임산부에게도 좋은 방법.
▼ 태독을 앓는 아이 두부를 얇게 저며서 환부에 붙이고 깨끗한 무명천으로 싸둔다. 하루 5~6회 갈아붙인다.
▼ 피부 습진 생두부를 납작하게 썰어 환부에 붙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