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피를 맑게 해 성인병 예방에 특효~ 양파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입력 2005.10.19 17:47:00

양파는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을 예방한다. 익혀도 효과가 변하지 않고 부작용도 없어 민간요법에도 많이 쓰이는 재료.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쌓을 때 노예들에게 매일 먹여 힘을 내게 했다는 양파 건강법 & 요리법.
양파의 대표 효능
피를 맑게 해 성인병 예방에 특효~ 양파

▼ 피로회복 & 스태미나 증강 양파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강장 효과가 있다.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로가 풀리면서 스태미나도 좋아진다.
▼ 혈액과 혈관 상태 개선 겉껍질에 들어 있는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의 손상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든다.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
▼ 당뇨병 예방 및 치료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치를 떨어뜨린다.
▼ 위장 보호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해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액 분비를 돕는다.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서 장 무력증에 효과가 있다.
▼ 간의 해독 기능 강화 간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글루타티온’ 유도체가 많아 간을 보호한다.
▼ 불면증 치료 & 기억력 강화 아리고 매운맛을 내는 알린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혈행을 좋게 하여 잠이 잘 오게 해준다.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성분이 있어 치매를 예방한다.
▼ 살균 & 살충 효과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이 완전한 멸균 상태가 된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고혈압 양파 10개를 씻어 서늘한 곳에 말린다. 말린 양파를 도자기나 유리병에 담고 물을 80% 정도 채운 다음 찻물 색이 날 정도로 우러나면 매일 1~3컵씩 마신다.
▼ 동맥경화 양파 껍질을 달여 차처럼 수시로 마시거나 양파와 당근, 계절 과일을 같은 분량으로 섞어 갈아 마신다.
▼ 신경통 & 관절염 양파 400g을 껍질을 벗겨 씻고 믹서나 강판에 갈아 마신다. 레몬즙이나 꿀을 섞어도 좋다.
▼ 불면증 양파를 링 모양으로 썰거나 잘게 잘라 정수리 바로 위에 놓고 잔다. 양파 성분이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 스트레스 해소 양파를 식초에 푹 담갔다가 먹는다. 불안하거나 초조할 때는 양파를 썰어 사과, 토마토 등과 함께 주스처럼 갈아 마신다.
▼ 감기 양파 600g과 쇠고기 300g을 넣고 국을 끓여 이틀 정도 먹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오한이 나는 감기 초기에는 양파 ½개를 잘게 썰어 컵에 담고 뜨거운 물을 부어 식혔다가 잠들기 전에 마신다. 기침이 심해 목이 아플 때는 양파즙에 물을 5배 정도 타서 입안을 헹군다.

여성동아 2005년 10월 502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