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피를 맑게 해 성인병 예방에 특효~ 양파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10. 19

양파는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을 예방한다. 익혀도 효과가 변하지 않고 부작용도 없어 민간요법에도 많이 쓰이는 재료.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쌓을 때 노예들에게 매일 먹여 힘을 내게 했다는 양파 건강법 & 요리법.

양파의 대표 효능
피를 맑게 해 성인병 예방에 특효~ 양파

▼ 피로회복 & 스태미나 증강 양파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강장 효과가 있다.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로가 풀리면서 스태미나도 좋아진다.
▼ 혈액과 혈관 상태 개선 겉껍질에 들어 있는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의 손상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든다.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
▼ 당뇨병 예방 및 치료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치를 떨어뜨린다.
▼ 위장 보호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해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액 분비를 돕는다.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서 장 무력증에 효과가 있다.
▼ 간의 해독 기능 강화 간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글루타티온’ 유도체가 많아 간을 보호한다.
▼ 불면증 치료 & 기억력 강화 아리고 매운맛을 내는 알린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혈행을 좋게 하여 잠이 잘 오게 해준다.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성분이 있어 치매를 예방한다.
▼ 살균 & 살충 효과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이 완전한 멸균 상태가 된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고혈압 양파 10개를 씻어 서늘한 곳에 말린다. 말린 양파를 도자기나 유리병에 담고 물을 80% 정도 채운 다음 찻물 색이 날 정도로 우러나면 매일 1~3컵씩 마신다.
▼ 동맥경화 양파 껍질을 달여 차처럼 수시로 마시거나 양파와 당근, 계절 과일을 같은 분량으로 섞어 갈아 마신다.
▼ 신경통 & 관절염 양파 400g을 껍질을 벗겨 씻고 믹서나 강판에 갈아 마신다. 레몬즙이나 꿀을 섞어도 좋다.
▼ 불면증 양파를 링 모양으로 썰거나 잘게 잘라 정수리 바로 위에 놓고 잔다. 양파 성분이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 스트레스 해소 양파를 식초에 푹 담갔다가 먹는다. 불안하거나 초조할 때는 양파를 썰어 사과, 토마토 등과 함께 주스처럼 갈아 마신다.
▼ 감기 양파 600g과 쇠고기 300g을 넣고 국을 끓여 이틀 정도 먹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오한이 나는 감기 초기에는 양파 ½개를 잘게 썰어 컵에 담고 뜨거운 물을 부어 식혔다가 잠들기 전에 마신다. 기침이 심해 목이 아플 때는 양파즙에 물을 5배 정도 타서 입안을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