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손쉽게 만드는 생활용품 D.I.Y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기획·한여진 / 진행·송정화‘자유기고가’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10. 18

낡고 유행이 지난 가구나 싫증난 벽면은 시트지를 붙이거나 페인팅으로 변신시킬 수 있답니다. 버려지는 물건을 재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리폼 아이디어를 배워보세요.

꽃무늬 서랍장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낡은 서랍장에 페인팅을 한 후 서랍 부분을 패브릭으로 감싸고 손잡이를 교체했다. 모던한 서랍장이 로맨틱 스타일로 변신!
준비할 재료
화이트 컬러 아크릴 물감, 유착액, 샌드페이퍼, 꽃무늬 패브릭 1마, 손잡이 3개, 타카
만드는 법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① 서랍장을 샌드페이퍼로 문지른 후 화이트 컬러 아크릴 물감을 바른다.
② 아크릴 물감이 마르면 색상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는 유착액을 바른다.
③ 서랍을 꽃무늬 패브릭으로 감싼 후 타카로 고정시킨다.
④ 어울리는 손잡이를 달면 완성.

스탠드 책상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앉아서 책을 보거나 작업을 할 수 있는 책상에 스탠드를 달아 편리하게 리폼했다. 오래된 어린이용 테이블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준비할 재료 스탠드, 아크릴 물감, 유착액, 샌드페이퍼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만드는 법
① 테이블 다리를 짧게 자르고 상판에 구멍을 낸다. 직접 하기 어려우므로 목공소에 부탁할 것.
② 샌드페이퍼로 문지른 다음 아크릴 물감을 칠하고 유착액을 바른다.
③ 테이블 구멍 사이로 스탠드를 고정시킨 다음 전기선을 연결한다.

주방용 선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밋밋한 선반에 페인팅을 하고 몰딩과 고리를 달아서 주방 장식용 선반으로 만들었다. 몰딩과 고리를 직접 달기 힘들면 목공소에 맡긴다.
준비할 재료 몰딩과 고리, 아크릴 물감, 유착액, 샌드페이퍼
만드는 법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① 선반에 몰딩과 고리를 붙인다.
② 샌드페이퍼로 전체를 문지른다.
③ 아크릴 물감을 칠한 후 완전히 마르면 샌드페이퍼로 다시 한번 문지른다.
④ 유착액을 바른다.

벽돌 시트지로 만든 벽난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거실에 따뜻함을 더해줄 간이 벽난로. 폼보드와 시트지를 이용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준비할 재료 벽돌 무늬 시트지 6m, 폼보드 4장, 글루건, 와이어 장식, 칼, 자
| 사이즈(단위 cm) | 본체 윗면(102×31)·앞면(100×90)·뒷면(100×90) 1장씩, 옆면(30×90) 2장, 중앙 윗면(50×20)·아랫면(50×20) 1장씩, 옆면(20×60) 2장
만드는 법
① 폼보드를 원하는 사이즈로 재단한다. 폼보드 길이가 짧다면 글루건으로 이어 붙여 모두 9장을 만든다. 이때 본체의 앞면은 중앙 부분을 50×60cm로 잘라둔다.
② 재단한 폼보드 조각을 벽돌 무늬 시트지로 감싼다.
③ 앞면과 옆면 2장을 글루건으로 이어 붙인다. 윗면은 앞과 옆쪽으로 1cm 나오도록 붙인다.
④ 벽난로 중앙의 안쪽에 들어갈 폼보드를 붙인 다음 본체와 이어 붙인다.
⑤ 벽난로 중앙의 안쪽 뒷부분과 윗면 사이의 공간에 폼보드나 종이상자를 받혀 힘을 준다.
⑥ 마지막으로 뒷면을 연결해서 완성하고 와이어 장식을 달아준다.


베네치안 거울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로맨틱한 레이스 시트지를 활용, 고급스러운 느낌의 거울을 만들어보자. 심플한 거울이 레이스와 만나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로 변신!
준비할 재료 레이스 시트지 1롤, 아크릴 거울 5개, 리본테이프 1롤, 세정제, 글루건
만드는 법
① 거울에 묻은 먼지는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아낸다.
② 레이스 시트지에 프린트되어 있는 꽃과 레이스 패턴을 모양대로 오린다.
③ 거울 라인을 따라 ②의 패턴을 붙인다.
④ 거울 뒷면에 글루건으로 리본 테이프를 붙이거나 또는 액자 고리를 고정시켜 걸어준다.




포인트 벽장식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넓지 않은 벽이라면 벽지 대신 시트지를 붙여 리폼할 수 있다. 방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프린트를 고를 것.
준비할 재료 프린트 시트지 7m, 칼, 자, 시침핀
만드는 법
① 포인트로 사용할 벽 부분을 마른걸레로 닦아 먼지와 이물질을 없앤다.
② 접착할 곳의 넓이를 잰 다음 시트지를 2∼3cm 여유 있게 재단한다.
③ 시트지의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접착할 곳을 확인한 후 한쪽만 고정시킨다.
④ 이면지를 조금씩 떼어내면서 밀대로 중앙에서부터 좌우로 공기를 빼가며 붙인다.
⑤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을 이용해 제거하고 여분의 시트지는 칼로 자른다. 무늬를 맞추어 붙이려면 본 크기보다 1∼2마 여유 있게 준비한다.

비슬리풍 서랍장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컬러풀한 시트지를 붙이고 철제 프레임을 달아 모던한 감각이 물씬 풍긴다. 곡선 부위에 시트지를 붙일 때에는 드라이어 열을 가해주면 매끈하게 잘 붙는다.
준비할 재료 단색 컬러 시트지 2m, 철제 네임 프레임 3개, 세정제, 밀대, 드라이어, 시침핀, 칼
만드는 법
① 서랍장을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닦아 먼지와 이물질을 없앤다.
② 서랍장의 크기를 잰 후 시트지를 5∼10mm 여유 있게 재단한다.
③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접착할 위치에 고정시키고 이면지를 조금씩 떼어내면서 밀대를 이용해 중앙, 좌우로 공기를 빼가며 접착시킨다.
④ 곡선 부위는 드라이어로 열을 가한 후 붙이고, 연결 부위는 5mm 가량 겹치게 붙인다.
⑤ 시침핀으로 기포를 없애고 여분의 시트지는 칼로 잘라낸다.
⑥ 글루건으로 서랍에 철제 네임 프레임을 달아 완성한다.

중고 책상 리폼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낡고 볼품없던 책상에 메탈 시트지를 붙여 리폼했다. 책상 서랍만 그대로 두어 변화를 주었더니 한결 멋스러워 보인다.
준비할 재료 메탈 시트지 2m, 세정제, 밀대, 시침핀, 드라이어, 칼, 자
만드는 법
①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책상에 붙어 있는 먼지와 이물질을 깨끗이 없앤다.
② 접착할 곳의 넓이를 잰 후 5∼10mm 여유 있게 시트지를 재단한다.
③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접착할 위치에 고정시키고, 이면지를 제거하면서 밀대로 공기를 빼가며 접착시킨 후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으로 공기를 뺀다.
④ 모서리 부분은 드라이어로 바람을 쐰 후 밀착시키고, 연결 부위는 5mm 가량 겹쳐 붙인다.
⑤ 여분의 시트지는 자와 칼을 이용해 잘라낸다.
⑥ 책상 서랍을 제외한 상판과 옆면, 모서리, 다리에 시트지를 모두 붙여 완성한다.

싱크대 리폼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시트지는 물에 강해 싱크대 리폼에도 많이 활용된다. 깨끗한 상단 장은 그대로 두고 더러움이 많이 탄 하단 장에만 도트 무늬 시트지를 붙여 개성만점 주방으로 변신!
준비할 재료 도트 무늬 시트지 2롤, 세정제, 밀대, 칼, 자, 시침핀
만드는 법
① 세정제를 뿌린 후 마른걸레를 이용해 싱크대 문짝의 먼지와 기름기를 깨끗이 닦는다.
② 접착할 부분의 넓이를 잰 다음 시트지를 1∼2cm 여유 있게 재단한다.
③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시트지 붙일 면 끝에 살짝 붙여서 위치를 잡는다.
④ 이면지를 조금씩 벗겨내면서 밀대로 중앙에서부터 좌우로 공기를 빼가며 부착시킨다. 이때 연결 부위는 5mm 가량 겹치도록 붙인다.
⑤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으로 살짝 눌러 공기를 뺀다.
⑥ 가장자리에 남은 시트지는 자와 칼을 이용해 잘라낸다.

블랙&화이트 방문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밋밋한 방문에 블랙의 모자이크 무늬와 얼룩말 무늬 시트지를 아래위로 붙여서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으로 바꿨다.
준비할 재료 얼룩말 무늬 시트지 1m, 모자이크 무늬 시트지 1m, 블랙 단색 시트지 1m, 세정제, 멀대, 시침핀, 가위
만드는 법
① 문을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② 붙일 부분의 넓이를 잰 후 5∼10mm 여유 있게 시트지를 자른다.
③ 이면지를 벗겨내면서 동시에 밀대로 밀어가며 시트지를 문에 접착시킨다.
④ 여분의 시트지는 잘라내고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으로 공기를 빼낸다.
⑤ 블랙 단색 시트지에 알파벳 본을 대고 그린 다음 가위로 오려 원하는 위치에 붙인다.

주방 덧문 페인팅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손때가 묻어서 더러워진 문짝과 문틀에 페인팅을 해주면 벽 전체가 깨끗하고 깔끔해 보인다. 페인팅할 때에는 손잡이를 떼어내도록 한다.
준비할 재료 가구 전용 페인트,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
만드는 법
①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문틀에 묻은 먼지를 깨끗이 닦는다.
② 문틀 가장자리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나 커버링 테이프를 꼼꼼히 붙인다.
③ 손잡이는 따로 떼어내 보관하고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둔다.
④ 페인트에 물을 섞어 혼합한 후 롤러와 붓을 이용해 깨끗이 칠한다. 2∼3회 정도 덧발라 매끈하게 마무리한다.
⑤ 페인트가 다 마르면 커버링 테이프를 떼어내고 손잡이를 달아 완성한다.

벽면 페인팅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오래되어 색이 바래거나 새로 도배하고 싶은 벽지 위에 덧발라주기만 하면 되는 벽면 페인팅. 한 번에 두껍게 칠하지 말고 2~3회 나누어 칠해야 얼룩 없이 고르게 발라진다.
준비할 재료 벽지 전용 페인트,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
만드는 법
① 벽면의 먼지를 털어내고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② 콘센트, 몰딩 등의 부분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나 커버링 테이프를 붙인다.
③ 페인트에 물을 넣어 골고루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벽면을 칠한다.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2∼3회 덧칠한다.
④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를 떼어내고 마무리한다.
스트라이프 침대 헤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벽면 전체에 페인팅을 한 후 스트라이프를 그려 넣어 침대 헤드와 같은 느낌을 냈다. 이때 페인팅끼리 섞어 색을 내는 것은 어려우므로 좁은 면적은 아크릴 물감을 넣어 색을 만든다.
준비할 재료 벽지 전용 페인트, 레드 계열 아크릴 물감,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줄자
만드는 법
① 침대의 위치를 옮긴 후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벽을 닦는다.
② 마스킹 테이프로 콘센트, 몰딩 등을 감싼다.
③ 페인트에 물을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침대 헤드 부분에 해당하는 벽면 전체를 칠한다.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한 번 덧칠한다.
④ 색칠한 벽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위에서 아래로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이때 폭이 일정하도록 줄자로 사이즈를 잰 후 붙인다.
⑤ 아크릴 물감을 섞어 다양한 컬러를 만든 후 스트라이프를 그려 넣는다.
⑥ 페인트가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낸다.
오리엔탈풍 수납장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붉은색 페인트를 이용해 오리엔탈풍 가구로 리폼했다. 손잡이도 나비 모양으로 교체해서 분위기 업그레이드~.
준비할 재료 가구 전용 페인트, 샌드페이퍼, 젯소,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손잡이 2개
만드는 법
① 손잡이를 떼어낸 후 샌드페이퍼로 서랍장 표면을 문지른다.
② 젯소를 물과 8:2의 비율로 섞어 2∼3회 덧칠한다. 젯소는 페인트의 접착력을 높여주며 본래 페인트 색상을 제대로 표현해준다.
③ 젯소가 마르면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모서리 안쪽과 문짝 등에 테이프를 꼼꼼히 붙인다.
④ 페인트를 물과 섞어 고루 저은 후 색을 칠한다. 1시간 간격으로 2∼3회 덧칠해 깨끗하게 마무리한다.
⑤ 페인트가 마르면 테이프를 떼어내고 손잡이를 달아 완성한다.

프로방스풍 수납장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수납장 표면을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정크 스타일로 만들었다. 페인팅할 때에도 붓터치가 살아 있도록 거칠게 칠하면 자연스러운 느낌이 더해진다.
준비할 재료 가구 전용 페인트, 브라운 컬러 아크릴 물감, 샌드페이퍼, 퍼티 또는 실란트, 젯소, 장갑, 신문지, 붓, 커버링 테이프, 스텐실 본
만드는 법
① 수납장 표면을 샌드페이퍼로 여러 번 문지른다.
② 파인 곳은 퍼티나 실란트를 이용해 표면을 깨끗하게 메운다.
③ 젯소를 물에 섞어 수납장을 2∼3번 칠한다.
④ 페인트에 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붓으로 칠한다.
⑤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1~2회 덧칠한다.
⑥ 아크릴 물감을 섞어 원하는 색을 만든 후 위쪽에 본을 대고 글자를 스텐실한다.
패널 벽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패널에 페인팅을 해서 경쾌하면서도 색다른 벽으로 꾸며보자. 경계선에 몰딩을 붙여주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 파란색과 노란색 페인트, MDF 패널, 몰딩, 신문지, 장갑, 젯소, 롤러, 커버링 테이프, 목공용 본드
만드는 법
① MDF 패널을 10×80cm 사이즈로 필요한 수량만큼 준비한다. 패널은 목공소나 D.I.Y. 전문점에 맡기면 원하는 사이즈로 잘라준다.
②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패널을 깨끗이 닦는다.
③ 신문지 위에 패널을 올려놓고 젯소로 2∼3번 도장한다.
④ 페인트를 물과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여러 번 칠한다.
⑤ 목공용 본드로 패널과 몰딩을 벽에 붙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