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천연 미용법127

피부 자극 없는 천연 클렌저 & 세안제

오이·다시마·꿀·콩기름…

기획·정윤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9. 22

피부를 진정시킨 후에는 피부 자극이 적은 천연 클렌징으로 피부 속까지 깨끗하게 해준다.예민해진 피부를 자극 없이 맑고 건강하게 되돌려주는 천연 클렌저 & 세안제.

피부 자극 없는 천연 클렌저 & 세안제

천연 클렌저를 사용할 때는 먼저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 쌀뜨물과 콩가루는 지성 피부와 여드름 피부에 좋으며, 잔주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이 풍부한 오이는 보습과 미백작용이 있지만 예민한 피부는 사용을 피한다. 다시마는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여드름이나 잡티가 많은 피부에 효과적이다. 천연 보습제로 알려진 꿀은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해주어 건성 피부에 효과가 있지만 트러블이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천연 클렌저는 귀 뒤쪽에 미리 발라보는 패치 테스트를 한 후 이상이 없으면 사용하고 붉어지거나 가려움증이 생기면 사용을 중단한다. 재료는 각각 준비해놓았다가 섞어 바로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미리 만들어 냉장보관하더라도 2∼3회 이상의 분량을 만들지 않는다. 천연 클렌저를 사용할 때는 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손바닥에 덜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씻어낸다. 클렌저의 농도는 흐르지 않을 정도로 되직하게 맞추고 손끝으로 살살 문지른 다음 미지근한 물에 여러 번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메이크업 지워주는 천연 오일 클렌저
피부 자극 없는 천연 클렌저 & 세안제

▼ 콩기름 클렌저
콩기름은 메이크업 잔여물을 없애주고 콩단백질 성분이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준다. 콩기름 대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올리브오일을 사용해도 좋다.
사용법
① 콩기름을 화장솜에 묻혀 포인트 메이크업을 지운 후 손바닥에 덜어 얼굴 전체를 살살 문질러 닦아낸다.
② 화장솜이나 가제에 물을 적셔 한번 더 닦아낸 후 폼클렌저를 이용해 이중 세안한다.
▼ 로즈메리오일 클렌저
로즈메리오일은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을 돕는다. 올리브오일에 섞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메이크업을 지울 때 사용한다.
사용법
① 밀폐용기에 올리브오일을 ½컵 담고 로즈메리오일 4~5방울을 넣어 잘 섞은 후 냉장 보관한다.
② 화장솜에 클렌저를 묻혀 메이크업을 닦아낸 후 세안제로 마무리한다.

비누 대신 사용하는 천연 클렌저
피부 자극 없는 천연 클렌저 & 세안제

▼ 다시마 클렌저
각질 제거와 잔주름 예방 효과가 있는 다시마는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재료. 다시마는 물에 담가 염분을 뺀 다음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불린 다시마 15g, 곡물가루 ½큰술, 우유 약간
사용법
① 물에 불린 다시마를 깨끗이 씻어 믹서에 곱게 간 다음 곡물가루와 우유를 섞어 되직하게 만든다.
② 클렌저를 얼굴에 펴 바르고 손끝으로 부드럽게 문지른다.
③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씻어낸 후 찬물로 마무리한다.

피부 자극 없는 천연 클렌저 & 세안제

▼ 콩가루달걀노른자 클렌저
건성 피부나 노화 피부에 좋은 클렌저. 달걀노른자의 레시틴 성분이 피부에 영양과 윤기를 주고, 콩의 사포닌 성분이 각질을 제거해주고 잔주름을 완화시켜준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사용법
① 달걀노른자와 콩가루를 고루 섞는다.
② 클렌저를 얼굴과 목에 펴 바르고 마사지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 콩가루우유 클렌저
콩가루에 우유를 섞어 만든 클렌저는 피부 자극이 적어 민감성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어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작은술, 우유 약간
사용법
① 콩가루에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고루 저어 걸쭉하게 만든다.
② 클렌저를 얼굴에 펴 바른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 다시마맥반석 클렌저
피지를 제거해주는 다시마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맥반석가루를 섞은 클렌저는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에 적합하다.
준비할 재료

마른 다시마 1장, 맥반석가루 1작은술, 밀가루·물 약간씩
사용법
① 마른 다시마를 젖은 가제로 닦아 염분을 없앤 후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간다.
② 다시마가루와 맥반석가루, 밀가루를 섞어 물을 넣어가며 농도를 맞춘다.
③ 클렌저를 얼굴에 펴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 오이녹두 클렌저
보습 효과가 높은 오이와 세정력이 뛰어난 녹두가루를 섞은 클렌저로 거친 피부를 매끄럽고 촉촉하게 해준다. 지성 피부와 복합성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준비할 재료

오이 ½개, 녹두가루 약간
사용법
① 오이를 강판에 간 다음 가제에 넣고 물기를 꼭 짠다.
② ①의 오이에 녹두가루를 적당량 섞어 농도를 맞춘다.
③ 클렌저를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손끝으로 살살 문지른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영양 듬뿍~ 천연 세안제
피부 자극 없는 천연 클렌저 & 세안제

▼ 쌀뜨물 세안제
쌀뜨물 속에 녹아 있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준다. 쌀을 처음 씻은 물은 버린 후 그 다음 물을 받아 사용하고, 식초를 한 방울 떨어뜨려 냉장 보관하면 두세 번 정도 이용할 수 있다.
사용법
① 쌀뜨물에 뜨거운 물을 약간 섞어 미지근하게 만든 후 얼굴을 두드리듯 씻어낸다.
② 마지막에는 찬물로 깨끗이 헹군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사용하면 적당하다.

▼ 녹차 세안제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나 모공이 넓은 사람에게 적당하다. 녹차의 카테킨과 비타민 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윤기를 준다.
사용법
① 물 1컵에 녹차 티백을 넣어 진하게 우린다. 티백 대신 녹찻잎을 가제에 싸서 사용해도 좋다.
② 미지근한 물에 녹차 우린 물을 섞어 얼굴을 두드리듯 씻어내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군다.

▼ 청주 세안제
청주는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부를 맑게 해주며 미백 효과가 있어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해준다. 물에 두세 방울만 떨어뜨려 희석해 사용하며 일주일에 1∼2회가 적당하다.
사용법
① 미지근한 물에 청주를 두세 방울 떨어뜨려 잘 저어준다.
②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다음 청주 탄 물로 얼굴을 톡톡 두드리듯 씻어낸다.
③ 마지막에 찬물로 여러 번 헹군다.

▼ 우유 세안제
미용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우유는 각질을 없애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해준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각질 때문에 피부색이 칙칙할 때 사용하면 좋다. 유분이 많으므로 화농성 여드름이 있다면 쓰지 않는다.
사용법
① 우유 1컵을 중탕으로 데우거나 전자레인지에서 약간 미지근하게 데운다.
② 세안제로 깨끗하게 씻은 후 데운 우유로 여러 번 헹군다.
③ 마지막에 찬물로 여러 번 씻어 잔여물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한다.

▼ 꿀 세안제
피부에 윤기와 영양을 주는 꿀은 수분이 부족해 항상 땅기는 건성 피부에 적당한 재료다. 얼굴이 심하게 땅길 때는 우유에 꿀을 섞은 다음 화장솜에 묻혀 건조한 부위에 올려두면 좋다.
사용법
① 밀폐용기에 물 5컵을 넣고 꿀 2큰술을 섞어 고루 저은 후 냉장 보관한다.
② 따뜻한 물에 꿀 세안제를 섞어 얼굴을 닦거나 가제 또는 화장솜에 적셔 얼굴을 닦아낸다.
③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군 후 찬물로 마무리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