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Cooking in drama

삼순이표 파이 ‘밀푀유’만들기

기획·유영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수열‘서울프라자호텔 조리팀 제과장’

입력 2005.08.09 10:58:00

드라마 ‘내이름은 김삼순’에서 삼순이가 진헌이에게 병문안할 때 만들어갔던 ‘밀푀유’ 파이를 만들어보자. ‘천겹의 잎사귀’라는 뜻을 지닌 밀푀유는 파이 껍질을 겹겹이 쌓아 만든 바삭바삭한 프랑스식 디저트다.
밀푀유
삼순이표 파이 ‘밀푀유’만들기

준비할 재료

파이도, 커스터드크림, 딸기 250g, 복숭아 250g, 슈가파우더·코코아파우더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파이도를 두께 0.3cm, 30×40cm가 되도록 밀대로 민다.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냉장고에 15분간 넣어둔다. 200℃ 오븐에서 20분간 구운 후 식혀 10cm 폭으로 3등분한다.
2 준비한 커스터드크림을 짤주머니에 넣는다.
3 커스터드크림을 파이 위에 5~6줄 짠 뒤 크림을 평평하게 편다.
4 잘게 다진 딸기와 적당한 크기로 자른 복숭아를 ③ 위에 가지런히 올린 후 그 위에 커스터드크림을 듬뿍 짜고 다시 평평하게 편다.
5 ④위에 두 번째 파이를 얹고 가장자리에 크림이 나올 만큼 세게 누른 후 ③~⑤ 과정을 반복한다.
6 세 번째 파이를 얹고 옆면에도 크림을 바른다. 평평하게 정리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7 슈가파우더를 뿌리고 하얗게 남기고 싶은 부분에는 판을 얹어 놓고 코코아파우더를 뿌려 장식한다.
삼순이표 파이 ‘밀푀유’만들기

삼순이표 파이 ‘밀푀유’만들기

tips 파이도(dough) 만들기
준비할 재료
박력분 200g, 강력분 200g, 물 200cc, 버터 40g, 소금 8g, 레몬즙 약간, 버터 240g
만드는 법
1 박력분과 강력분을 섞어 체에 내린 다음 소금을 넣어 섞는다. 2 ①의 한가운데를 파서 녹인 버터, 레몬즙, 물을 넣고 버무려 반죽을 만든다. 3 반죽을 동그랗게 만든 후 열십자로 칼집을 넣고 랩을 씌워 40분간 냉장고에 보관한다. 4 고형 버터에 비닐을 씌우고 밀대로 0.7~0.8cm 두께로 펴서 냉장고에 넣는다. 5 ③의 반죽을 사방으로 민 후 ④의 버터를 올리고 다시 ③의 반죽으로 덮는다. 6 버터가 들어 있는 반죽을 밀대를 이용해 균일한 두께로 편다.
tips 커스터드크림 만들기
준비할 재료
달걀노른자 5개 분량, 설탕 125g, 박력분 25g, 콘스타치 25g, 우유 500cc, 바닐라빈 ½개
만드는 법
1 냄비에 우유와 바닐라빈을 넣고 약한 불에서 거품기로 저어가며 끓인다. 2 달걀노른자와 설탕을 섞고 하얗게 될 때까지 젓는다. 3 ②에 체친 박력분과 콘스타치를 넣고 잘 섞는다. 4 ①이 끓기 시작하면 바닐라빈을 꺼내고 ③에 넣으면서 섞는다. 5 ④를 냄비에 넣어 불에 올리고 거품기로 섞는다. 6 끓기 시작하면 얼음물에 담가 재빨리 식혀낸다.

여성동아 2005년 8월 500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