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기획특집│포도 200% 활용법 상세가이드

포도씨 오일 효능 &활용법

”우리 입맛에 잘 맞는 은은한 맛과 향, 노화방지·성인병 예방 효과 있어요”

글·김지예‘자유기고가’ / 사진·지재만 기자 || ■모델·한혜미

입력 2005.08.08 15:30:00

최근 포도씨를 압착하여 만든 포도씨 오일이 대표적인 웰빙식품으로 손꼽히며 사랑받고 있다. 우리 입맛에 잘 맞는 은은한 맛고 향을 지닌 데다 몸에 좋다는 소문까지 더해지면서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는 표도씨 오일의 효능과 활용법을 살펴보았다.
포도씨 오일 효능 &활용법

식용유에까지웰빙 바람이 불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향산화 효과가 있는 올리브오일이 우리 식탁을 차지해오고 있다. 하지만 올리브오일은 일반 식용유로 사용하기에 향이 너무 강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최근 이런 올리브오일의 단점을 보완하는 포도씨오일일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포도씨오일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올리브오일과 유사한 효능을 가지면서도 향이 은은해 우리 입맛에 더 잘 맞기 때문이다.

포도씨오일이란?

포도씨를 압착해서 짜낸 식용 기름. 가벼운 너트향이 나며 느끼한 맛이 덜하고 산패가 느려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포도씨당 오일 함유율이 2~8%밖에 되지 않아 500kg의 포도에서 얻을수 있는 오일은 겨우 500㎖에 불과하다. 현재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 음식 고유의 맛과 향 살려
강한 향의 올리브오일과 달리 향이 은은해요리에 사용하면 음식 교유의 맛과 향을 살려준다. 식용유로 많이 사용하는 콩기름보다 발열점이 높아 잘 타지 않으며, 산패 속도가 느려 오래두고 사용할 수 있다. 느끼함이 적어 튀김요리를 해도 쉽게물리지 않으며 샐러드 오일로 사용해도 좋다.

▼ 노화 억제와 성인병 예방 효과
포도씨오일에는 향산화제인 비타민 E와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다. 땅콩, 호두 등 견과류에 많이 함으된 리놀레산은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향산화제인 비타민 E는 심장질환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포도씨오일의 불포화 지방산은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등 각종 혈류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다.



▼ 뛰어난 보습 & 노화 방지 효과
포도씨 오일은 피부를 젊게 유지시키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이 있을 뿜 아니라 보습 효과가 뛰아나 로션, 샤워 젤, 비누등 다양한 미용 제품에 활용되고 있다. 모공속까지 씻어낼 만큼 세정 효과가 뛰어나며, 물에 잘 녹아 피부에 끈적거림이 남지 않는 장점 때문에 클렌징용으로 인기가 높다.

이렇게 활용하면 좋아요
▼ 샐러드 오일을 만든다
포도씨 오일 효능 &활용법

포도씨오일의 고소하고 담백한 너트향이 샐러드의 신선한 맛을 살려준다. 허브, 향신료 등을 입맛대로 첨가한 다음 냉장보관하면 언제든지 쉽게 꺼내 쓸 수 있는 샐러드 오일이 된다.
▼ 튀김 요리를 한다.
오징어나 새우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을 포도씨오일에 튀기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맛도 담백해져 튀김이 쉽게 물리지 않는다.
▼ 클렌징 오일로 사용한다.
포도씨 오일은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제거해준다. 화장 솜에 오일을 묻혀 얼굴 구석구석 마사지하듯 닦아낸 뒤 미지근한 물과 클렌징 폼으로 한 번 더 씻어낸다.

▼ 피부 흡수를 돕는 오일과 섞어 마사지한다.
포도씨 오일 효능 &활용법

포도씨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지친 피부에 영양을 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부에 윤기를 주고 혈색을 좋게 한다. 호호바오일, 아몬드 씨앗 오일, 올리브오일 등과 섞어 사용해야 피부 흡수가 잘 되고 부드럽게 마사지 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
포도씨오일 1작은술, 호호바오일 1작은술, 꿀 1큰술
만드는 법&사용법
① 포도씨 오일, 호호바오일과 꿀을 한데 넣고 잘 섞는다.
② 얼굴에 골고루 바른 다음, 손가락을 이용해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문지르며 마사지 한다.
③ 15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 한다.

▼ 여름철 피부를 위한 스킨 오일을 만든다
자외선으로 예민해진 여름철 피부에 자극없이 부드럽게 스면들어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켜 준다.
준비할 재료
포도씨오일3큰술, 호호바오일 1작은술, 로즈메리 에센셜오일 8방울, 페퍼민트오일2방울
만드는 법&사용법
① 포도씨오일과 호호바오일을 먼저 섞은 뒤, 로즈메리 에센셜오일과 페퍼민트오일을 떨어뜨려 고루 섞이도록 젓는다.
② 작은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밀봉 보관하며, 아침저녁으로 세안한 뒤 화장 솜에 묻혀 바른다. 목욕물에 몇 방울 떨어뜨려 목욕 오일로 사용해도 좋다.


여성동아 2005년 8월 500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