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beauty special

여름 피부 위한 모공 관리법

번들번들·울퉁불퉁∼ 피부 고민 해결사!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조영철 기자|| ■ 제품협찬·랑콤 데이시스 아베다 클라란스 시슬리 베리떼 이뎀 베네피트 겔랑 라로슈포제 맥 LJH 에스클라 ■ 도움말·이지함피부과 ■ 헤어·지혜(명가) ■ 메이크업·조원경(명가) ■ 모델·천영은

입력 2005.08.03 17:55:00

메이크업을 해도 쉽게 가려지지 않는 것이 넓은 모공. 울퉁불퉁, 번들거리는 여름 피부 고민을 해결해주는 모공 케어법.
여름 피부 위한 모공 관리법

또 하나의 피부 고민, 넓은 모공
넓은 모공은 피부를 울퉁불퉁하고 거칠어 보이게 만들 뿐 아니라 모공 사이로 올라오는 과다한 피지로 인해 메이크업 후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번들거림이 심해진다. 얼굴이 쉽게 번들거리는 지성과 복합성 피부는 물론 건성 피부도 피지 분비가 많은 코 주변은 다른 피부에 비해 모공이 커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이 부위에 각질과 노폐물이 쌓여 거뭇거뭇하게 변하는 블랙 헤드가 생기면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주고 메이크업도 잘 먹지 않아 들뜨게 된다.

모공이 커지는 원인
▼ 노화로 인한 탄력 저하
25세 이후가 되면 피부 노화로 인해 탄력이 감소되고 모공을 조이는 힘이 떨어지면서 모공이 늘어나게 된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모공이 커지는 느낌이 드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 마사지와 팩 등으로 피부에 탄력을 주어 모공이 커지는 것을 막는다.
▼ 과다한 피지 분비
피지의 양이 늘어나면 피지 배출구인 모공도 자연스럽게 넓어진다.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나 여드름 피부가 모공이 커질 확률도 더 높은 것. 또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등도 피지 분비가 많아지는 원인이 되므로 피부를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피지 컨트롤 제품 등으로 피지 분비량을 조절한다.
▼ 사우나로 인한 열
찜질방과 사우나는 피부 온도를 높여 모공을 크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높은 온도의 열이 땀과 피지 분비를 늘려 모공이 커지게 되는 것. 사우나는 10분을 넘기지 않도록 짧은 시간 내에 끝내고, 마지막에 찬물로 여러 번 헹궈 모공을 수축시킨다.
▼ 피부에 쌓인 노폐물
모공 속에 피지, 노폐물, 메이크업 잔여물 등이 쌓이면 모공이 더욱 커진다. 특히 외부 자극과 불순물이 모공 속으로 침투하면 뾰루지 등의 피부 트러블이나 피지가 뭉쳐 블랙 헤드가 생길 수 있다. 철저한 세안과 각질 제거로 피부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한다.


포어 케어 솔루션

이미 커진 모공을 줄이는 것은 어려우므로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지를 적절히 조절해 피부를 매끈하게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 피부 표면 온도 1℃ 낮추기
모공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온도가 높아질수록 눈에 더 잘 띈다. 여름철에는 높아진 기온으로 인해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서 피지가 증가해 번들거림이 심해지고 피부가 거칠어진다. 유분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산뜻한 젤 타입이나 오일프리 제품으로 바꾸고, 피지를 조절해주는 컨트롤 에센스 등으로 피부를 매트하게 유지한다. 또 술을 마시거나 사우나를 하면 일시적으로 피부의 표면 온도를 높여 피지 분비량을 높이므로 모공 케어를 위해 가급적 삼간다.
▼ 피지 분비가 많은 코 주변 집중공략
피지선이 많아 번들거림이 심하고 모공이 눈에 띄는 부위가 바로 코. 피지와 노폐물이 뭉쳐 블랙 헤드가 생기기도 한다. 평소 클렌징할 때 거품을 많이 내 코 주변을 신경 써서 닦고, 머드팩 등 피지를 조절해주는 팩을 일주일에 2회 정도 한다. 팩을 하고 난 후에는 차게 둔 화장수를 화장솜에 묻혀 톡톡 두드리듯 바른다. 메이크업 후에는 유분만 없애 피부를 건조하게 하지 않는 오일 페이퍼를 사용해 번들거림을 잡는다.
▼ 모공 속 노폐물 제거
메이크업 잔여물이 모공 속에 남아 있으면 모공을 막아 크기가 커질 수 있다. 깨끗한 클렌징과 정기적인 각질 제거가 필수! 스팀타월과 마사지는 피부 자극 없이 피부 속 노폐물과 각질이 쉽게 빠져나오도록 도와주므로 꾸준히 해줄 것. 뜨거운 타월을 얼굴에 대고 스팀을 쬐는 것을 2∼3회 반복한 후 냉타월로 모공을 수축시킨다. 스팀타월 후 손가락을 이용해 가볍게 마사지해 피지 분비량을 조절한다. 마사지는 혈행을 도와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준다.
▼ 피부의 탄력 강화
늘어진 피부에 탄력을 주면 모공이 작아 보이는 효과가 있다. 피부에 탄력을 주는 크림이나 에센스를 사용하고, 여름에는 쿨링 효과가 있는 제품을 쓴다. 쿨링 제품은 일시적으로 피부 온도를 낮추어 피지를 조절해주고 모공에 탄력을 준다. 얼음주머니를 T존 부위에 대고 냉찜질을 하거나 녹차 티백을 냉동실에 넣었다가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대고 팩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샤워 후나 세안 후에는 찬물로 20회 정도 얼굴을 헹궈 피부에 생기와 활력을 더해준다.

Beauty Tips
▼ 모공 조이는 천연팩
천연팩을 하기 전에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 모공 속까지 팩 성분이 침투되기 쉽도록 해준다. 팩을 하고 난 후에는 찬물로 여러 번 씻어내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한다.
달걀흰자팩 달걀흰자 1개, 우유 1큰술, 밀가루 2큰술을 고루 섞어 팩을 만든 후 얼굴에 펴 바르고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당근팩 당근을 갈아 즙을 낸 후 오트밀가루 또는 밀가루를 적당량 섞어 걸쭉하게 만들어 가제를 얹은 얼굴에 바른 다음 마르면 떼어내고 씻는다.
율피팩 율피가루 1큰술에 녹차가루 1작은술을 섞고 물이나 우유를 넣어 농도를 맞춘다. 얼굴에 바른 후 10∼15분 정도 지나면 깨끗이 헹군다.
사과팩 곱게 간 사과 2큰술에 플레인요구르트 1큰술을 섞고 밀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얼굴에 가제를 얹고 그 위에 펴 바른 후 20분 정도 지나면 떼어내고 씻는다.
토마토팩 껍질을 벗기고 곱게 간 토마토에 밀가루와 죽염가루를 약간 넣어 농도를 맞춘 후 얼굴에 바르고 10∼15분 뒤에 씻는다.
맥반석팩 맥반석가루에 해초가루를 1:2로 섞고 물로 농도를 맞춘 후 얼굴에 바르고 그대로 두었다가 15분 정도 지나면 깨끗이 씻는다.



생활 속 모공 케어
꼼꼼한 클렌징과 각질 제거로 모공에 불순물이 생기지 않도록 깨끗하게 관리하고, 피지 조절 제품을 사용하거나 일주일에 1∼2회 피부에 맞는 천연팩을 해 모공을 조여준다.
▼ 피지 관리 제품으로 보송보송하게∼
피지 분비가 많아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피부가 번들거린다면 유분이 함유되지 않은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번들거리는 지성 피부라면 얼굴 전체에, 복합성 피부라면 T존 부위에 피지 분비를 조절해주는 에센스나 피지 컨트롤 제품을 발라 피지가 과다하게 배출되는 것을 막는다. 피지가 많은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바르는 스폿 코렉터, 번들거림을 막아주는 오일 컨트롤 파운데이션이나 트윈케이크 등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고르되, 수분크림과 보습팩을 함께 사용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 꼼꼼한 클렌징은 필수!
메이크업을 했을 경우 꼼꼼하게 닦아내 피부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한다. 세안 마지막에 찬물로 15∼20회 정도 마사지해 피부에 탄력을 주고 모공을 조여주는 것도 방법. 지성과 복합성 피부는 일주일에 1∼2회 딥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과다한 피지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 빼놓지 말자! 각질 제거
피부의 묵은 각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하지 않으면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과 과잉 피지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피부 타입에 맞는 각질 제거 제품을 사용하고 모공을 깨끗하게 해주는 마스크 팩을 일주일에 1∼2회 정도 해 관리하도록! 피부 트러블이 있다면 스크럽 타입 각질 제거제보다 바른 후 물로 부드럽게 닦아내는 마스크 타입을 사용해야 피부에 자극이 덜하다. 스크럽 타입 제품을 사용할 경우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질러 모공 주위에 상처나 염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

여름 피부 위한 모공 관리법

모공을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마스크 팩
01_ 아베다 딥클렌징 허벌 클레이 마스크 영국산 고령토 진흙이 과다 피지와 노폐물을 없애주는 팩으로 사용 후 피부가 땅기지 않는다. 125g 3만7천원.
02_ 클라란스 노말라이징 훼이셀 마스크 지성 피부는 얼굴 전체에, 복합성 피부는 T존 부위에 사용하는 크림 타입 팩으로 5∼10분 안에 건조되어 사용이 간편하다. 50ml 3만원.
03_ 이뎀 포어 락 마스크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과잉 피지를 잡아주는 워시오프 타입의 마스크 팩. 70g 5만원.
04_ 비오템 비오쀼르 마스크 퓨리피앙 화이트 머드가 들어 있어 과다 피지를 없애주고 모공을 수축시켜주는 딥 클렌징 팩. 75ml 3만원.
05_ 시슬리 마스끄 오레진느 뜨로삐깔 열대식물 성분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워시오프 타입의 모공 수축 팩. 60ml 9만6천원.
06_ 베네피트 하이 네이버 피부 속 노폐물과 모공 속 피지,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워시오프 타입의 머드 마스크. 150ml 3만6천원.
07_ 랑콤 퓨어 포커스 마스크 바르면 스스로 열을 내는 히팅 마스크로 모공을 열어 묵은 각질을 없애고 피지 분비를 조절해 준다. 100ml 3만5천원.
08_ 베리떼 리얼 리프레싱 팩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각질, 피지를 제거해주며 트러블을 방지해 피부를 깨끗하게 정돈시켜준다. 100ml 3만원.
여름 피부 위한 모공 관리법

번들거림을 잡아주는 피지 조절 제품
01_ 겔랑 이시마 시크릿 디바인 피지를 조절해 모공을 수축시키고 피부결을 매끈하게 해주는 젤 타입 에센스. 30ml 9만9천원.
02_ 에스클라 타이트닝 포어 세럼 넓어진 모공을 조여주는 에센스로 아카시아, 백합, 계피 추출물이 피부 진정 효과를 준다. 40ml 6만원.
03_ 랑콤 퓨어 포커스 티존 T존 부위의 번들거림을 없애주는 파우더 젤로 피부를 매트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30ml 3만2천원.
04_ 라로슈 포제 에빠끌라 K 모공의 피지를 배출시켜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키고 넓어진 모공을 매끄럽게 해준다. 30ml 3만6천원.
05_ 아베다 밸런싱 인퓨젼 모공 속 트러블을 예방하고 없애주는 제품으로 트러블 부위에 직접 바르거나 스팀타월 시 물에 타서 사용한다. 10ml 4만2천원.
06_ 비오템 비오쀼르 터치 번들거림을 없애주는 트리트먼트 제품으로 메이크업 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스펀지 타입으로 되어 있다. 20ml 3만6천원.
07_ 데이시스 포어 아이싱 토너 모공 수축 효과를 주는 에센스로 멘톨 성분이 바를 때 시원한 느낌을 준다. 40ml 2만5천원.
08_ LJH 5알파 컨트롤 에센스 과잉 피지를 조절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고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제품으로 로션 다음 단계에 사용한다. 35ml 가격미정.
09_ 맥 블럿 필름 천연 고무로 만든 티슈로 메이크업 수정 시 피부를 매트하게 만들어주며 유분만 흡수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는다. 30장 1만5천원.

여성동아 2005년 8월 500호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