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쿠킹 부록│초간단 건강요리 101

이열치열~ 매운 요리

“땀 뻘뻘 흘리며 먹다보면 스트레스도 확~ 사라져요”

기획·조은하 / 진행·송정화 ‘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7. 20

매운 음식을 먹으면 열을 발산해 시원하게 해주고 엔드로핀이 분비되어 기분도 좋아진답니다. 땀을 뻘뻘 흘리며 먹고 나면 가슴까지 시원해지고 스트레스도 확~ 날려줘요. 매운 요리는 체지방을 없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랍니다.

불닭조림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살 700g, 고기양념(간 청양고추 2큰술, 식용유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물 3큰술), 고구마 1개, 마늘 10쪽, 소스(다진 마늘 ½큰술, 핫소스 3큰술, 고춧가루·설탕 2큰술씩, 꿀·간장·참기름 1큰술씩, 다진 생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대파채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다리살은 3등분해서 고기양념을 넣고 재운다.
②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썰고 마늘은 꼭지를 자른다.
③ 팬에 재운 닭다리살을 살짝 볶아 나오는 국물은 따라 버리고 고구마, 마늘을 넣은 후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조린다.
④ 불을 약하게 줄여 소스가 재료에 스며들 때까지 자작하게 조린 후 불을 끈다.
⑤ 그릇에 담고 대파채를 올린다.
쇠고기감자매운조림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불고기용 쇠고기 200g, 감자 2개, 양파 ½개, 풋고추 2개, 대파 ⅓대, 양념(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다시마물 2컵,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자르고 감자도 같은 크기로 썬다. 양파는 세로로 4등분하고 풋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③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감자와 양파를 넣고 휘저은 후 다시마물과 양념을 부어 조린다.
④ 조림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이고 풋고추와 대파를 넣은 다음 국물이 ⅓ 분량으로 남을 때까지 조린다.
⑤ ④를 그릇에 담고 깨소금을 고루 뿌려 낸다.
대하구이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대하 8마리, 향신채(양파 ¼개, 건홍고추 2개, 피망 ½개, 마늘 3쪽, 생강 1쪽, 대파 ¼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대하는 소금물에 씻어 건져 이쑤시개로 등쪽의 내장을 빼낸다.
② 향신채는 잘게 썬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향신채를 넣어 매운 향이 나도록 볶는다.
④ 대하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고추장수육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400g, 향신국물(양파 ¼개, 마늘 4쪽, 생강 1쪽, 대파 ⅓대, 통후추 1작은술, 물 7컵), 두반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배추김치 ½포기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목살은 2~3등분해서 향신국물 재료들과 함께 20분간 삶는다.
② 돼지고기를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잘 들어가면 두반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간이 배도록 중간 불에서 15~20분간 더 끓인 후 불을 끈다.
③ 고기는 뜨거울 때 한입 크기로 잘라 잘 익은 배추김치와 함께 낸다.
낙지버섯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낙지 1마리, 새송이버섯 4개, 양파 ½개, 당근 ⅓개, 대파 ½대,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물 ½컵, 양념(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½큰술, 설탕 1큰술, 다진 청양고추 3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½큰술, 청주 2큰술,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낙지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6cm 길이로 자른다.
②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얇게 자르고 양파, 당근은 채썬다.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당근을 볶다가 고추를 넣어 볶는다. 야채가 반 정도 익으면 새송이버섯과 낙지를 넣고 살짝 볶아 그릇에 덜어둔다.
⑤ 팬에 양념과 물을 부어 끓어오르면 ④와 대파를 넣고 센 불에서 물기가 거의 없을 정도로 볶는다.
부추실파장떡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부추 100g, 실파 5대, 조갯살 50g, 청·홍고추 1개씩, 고추장·된장 1큰술씩, 고춧가루 1작은술, 부침가루 1컵, 얼음물 ⅔컵,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부추와 실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5cm 길이로 썬다.
② 조갯살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고추는 송송 썬다.
③ 볼에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 부침가루, 얼음물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씩 덜어 부추와 실파를 얹고 고추와 조갯살을 올린다.
⑤ 부추실파장떡을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골뱅이과일무침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골뱅이 통조림 1통, 대파 ⅓대, 참외·사과·오이 ½개씩, 쑥갓 20g, 통깨 1작은술, 설탕물(설탕 3큰술, 물 1컵), 양념(간장·식초 2큰술, 고추장 1작은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설탕 1큰술씩, 골뱅이 통조림 국물 3큰술,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대파는 깨끗이 씻어 7cm 길이로 채썰고, 오이는 길이로 반 갈라 가운데 씨를 긁어내고 어슷 썬다. 쑥갓을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② 골뱅이는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③ 참외는 세로로 반 갈라 씨를 뺀 후 5mm 두께로 썰고, 사과도 같은 크기로 썰어 설탕물에 재웠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④ 볼에 골뱅이·대파·오이·참외·사과·쑥갓을 넣고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 후 통깨를 뿌린다.
불닭다리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6개, 고기양념(양파즙 ½개 분량, 생강즙 1큰술, 청주 2큰술, 간장 ½큰술), 매운양념(고추장·고춧가루 2큰술씩,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큰술, 다진 청양고추 3개 분량, 다진 붉은 고추 2개 분량, 설탕·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가운데 칼집을 넣고 펼쳐 고기양념을 뿌려 재운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매운 양념을 만든다.
③ 닭다리에 매운 양념을 고루 발라 그릴에 굽는다.

청양고추부추전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부추 150g, 청양고추 3개, 풋고추 2개, 오징어 ½마리, 부침반죽(밀가루 ¾컵, 녹말가루 ¼컵, 달걀 1개, 물 ½컵, 멸치가루 2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부추는 다듬어 씻어 송송 썰고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채썬다.
② 오징어는 가늘게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부침반죽을 만든다.
④ 부침반죽에 재료들을 모두 넣고 잘 섞은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한 국자씩 떠 넣고 노릇하게 구워 낸다.



해물콩나물매운탕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몸통 1마리 분량, 꽃게 1마리, 새우 3마리, 홍합살·조갯살 1큰술씩, 콩나물·무 100g씩, 건홍고추 1개, 대파 ¼대, 물 6컵, 고추장·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오징어 몸통은 잔칼집을 넣은 후 4cm 길이로 썬다.
② 꽃게는 등딱지를 떼고 털을 제거한 후 씻어서 반으로 자르고, 새우·홍합살·조갯살은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둔다.
③ 콩나물은 꼬리를 떼어 씻고, 무는 한입 크기로 나박썬다.
④ 건홍고추는 어슷 썰고, 대파는 길게 어슷 썬다.
⑤ 냄비에 물을 붓고, 무와 콩나물을 넣은 후 한소끔 끓이다가 콩나물이 익으면 준비한 해물을 넣는다.
⑥ ⑤에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어 재료의 국물이 우러나도록 끓인 후 고추와 대파를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한다.
오징어야채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2마리, 양파 ½개, 대파 ⅓대, 당근 50g, 주키니호박 50g, 청·홍고추 ½개씩, 양념장(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물엿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양파즙 2큰술, 청주 1큰술), 통깨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후 몸통은 0.7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썰고 다리는 6cm 크기로 자른다.
② 양파와 대파는 얇게 채썰고, 당근과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고추는 얇게 어슷 썬다.
③ 손질한 오징어를 양념장에 골고루 무쳐 재워둔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야채를 볶다가 반쯤 익으면 오징어를 넣고 볶는다.
⑤ 오징어가 익으면 불을 끄고 통깨·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미나리북어찜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북어 2마리, 건홍고추 1개, 대추 2개, 참기름 2큰술, 들기름·간장 1큰술, 마늘 2쪽, 생강 ½쪽, 미나리 5줄기, 대파 ⅓대, 식용유 약간, 녹말물 2큰술,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간장 ⅓컵, 북어 우린 물 ¼컵, 설탕·물엿 1큰술씩, 맛술 2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씻어서 미지근한 물에 1∼2시간 담가 불리고 북어 우린 물은 남겨둔다.
② 건홍고추는 큼직하게 어슷 썰고, 대추는 돌려깎은 후 채썬다.
③ 북어는 비늘과 잔가시를 제거하고 6∼7cm 길이로 썬 후 참기름과 들기름, 간장을 발라 재워둔다,
④ 마늘과 생강은 얇게 편으로 썰고, 미나리는 줄기 부분만 4cm 길이로 자른다. 대파는 4cm 길이로 썬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생강, 대파를 볶다가 북어와 고추, 양념장을 넣고 섞는다. 양념장을 끼얹어가며 10분쯤 조린 후 미나리와 녹말물을 넣어 섞으면서 걸쭉해지면 불을 끈다.
⑥ 곱게 썬 대추채를 올리고 통깨를 뿌린다.

신김치생태매운찜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생태 1마리, 배추김치 ⅓포기, 무 80g, 청·홍고추 2개씩, 대파 ½대, 양파 ½개, 다시마물 1½컵, 찜양념(간장 2큰술, 청양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생태는 손질하여 4cm로 토막낸다. 배추김치는 4cm 길이로 자르고 무는 1.5X5cm 크기로 썬다. 양파는 4쪽으로 자르고 대파와 고추는 길게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③ 냄비에 모든 재료를 담고 찜양념을 끼얹은 후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④ 찜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여 국물이 자작하게 남을 때까지 찐다.
고추장장어구이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장어 2마리, 청주 1큰술, 생강즙 2큰술, 대파 1대, 양념(고추장·생강즙·맛술 3큰술씩, 설탕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간장·꿀·청주·양파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장어는 안쪽과 겉면을 칼날로 긁어 깨끗하게 손질한다.
② 키친타월로 한번 더 장어를 닦은 후 청주와 생강즙을 뿌려 재운다.
③ 식용유 두른 팬에 장어를 넣고 약한 불에서 살짝 지져 꺼내놓는다.
④ 대파는 채썰어 물에 담갔다 건진다.
⑤ 팬에 양념 재료를 넣고 끓으면 장어를 넣어 굽는다.
⑥ 장어를 한입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고 대파채를 올린다.
북어조림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북어 2마리, 양파즙·참기름·설탕 1큰술씩, 꿀 2큰술, 녹말가루·식용유 적당량, 양념(고추장 3큰술, 생강즙 2큰술, 고춧가루·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맛술·배즙 3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물을 뿌려가며 불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북어에 양파즙, 참기름, 설탕, 꿀을 넣고 잰 다음 녹말가루를 뿌린다.
③ 양념 재료를 한데 섞어 고루 젓는다.
④ 식용유 두른 팬에 북어를 올려 앞뒤로 살짝 지진 다음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⑤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한번 뒤적인 후 불을 끈다.

조개탕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모시조개 200g,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⅓개, 팽이버섯 20g, 물 4컵, 마늘 2쪽, 생강 ½쪽, 청주 1큰술, 쑥갓 약간,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후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는다.
② 고추는 송송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뗀 다음 4cm 길이로 자른다.
③ 냄비에 물, 편으로 썬 마늘, 얇게 저민 생강을 넣고 끓여 향이 우러나면 마늘과 생강은 건진다.
④ 모시조개를 넣고 한소끔 끓여 입이 벌어지면 청주를 넣어 비린 맛을 없앤다.
⑤ 고추와 팽이버섯, 쑥갓을 넣고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한다.
고추버섯잡채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청·홍고추 3개씩, 마늘 2쪽, 양파 ½개, 쇠고기 등심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2개, 식용유·참기름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 4cm 길이로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② 쇠고기는 6cm 길이로 채썰어 소금·후춧가루를 뿌려둔다.
③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잘라내어 얇게 채썬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채썬 고기를 넣고 어느 정도 익으면 버섯을 넣는다.
⑤ ④에 고추와 마늘을 넣고 조금 더 볶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제육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600g, 양파 ½개, 치커리 적당량, 양념장(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시판 다마리간장·생강술·다진 마늘·참기름 2큰술씩, 설탕 1큰술, 물엿 4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에 양파를 갈아 넣은 후 하룻밤 재운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양념장에 고기를 재워 1시간 동안 냉장 보관한다.
③ 달군 팬에 고기를 넣고 약한 불에서 구워 치커리와 곁들인다.

해물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소라 50g, 관자 100g, 갑오징어 200g, 표고버섯 2개, 양념장(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시판 다마리간장 2큰술, 생강즙·다진 마늘·참기름 2큰술씩, 설탕 1큰술, 물엿 4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소라와 관자는 얇게 저며 썰고 갑오징어는 칼집을 넣어 길쭉하게 썬다.
② 끓는 물에 갑오징어를 넣어 살짝 데친다.
③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 얇게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해물을 넣고 버무린다.
⑤ 팬에 ④와 표고버섯을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 약한 불에서 10분씩 볶는다.
낙지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낙지 500g, 밀가루 3큰술, 소금 2큰술, 청주 1큰술, 양념(고추장 2큰술, 참치액젓 1큰술, 고춧가루 4큰술, 간장·생강즙 ½큰술씩, 다진 파 2큰술, 설탕·물엿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양파 ½개, 대파 1대, 식용유·참기름·다진 마늘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낙지는 내장을 떼어내고 밀가루를 넣고 씻어 끈적임을 없앤 다음 소금으로 문지른다.
② 끓는 물에 청주와 낙지를 넣고 데쳐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 후 데친 낙지를 넣고 5분 정도 재운다.
④ 양파는 껍질을 벗겨 채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고 볶다가 양념한 낙지를 올려 센 불에서 볶는다. 대파를 넣어 한번 섞는다.
쇠고기장떡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300g, 청주 2큰술, 양념(고추장·참치액젓 2큰술씩, 생강즙·국간장 1작은술씩, 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1큰술, 설탕 ½큰술, 녹말가루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참기름·식용유 1큰술씩, 소스(올리고당 3큰술, 고추장·맛술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곱게 다져서 키친타월에 감싸 핏물을 뺀다.
② 핏물 뺀 쇠고기에 청주를 넣고 주물러 30분 정도 둔다.
③ ②에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치대어 고루 섞다가 녹말가루를 넣어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④ 참기름과 식용유를 두른 팬에 쇠고기장떡을 올려 약한 불에서 속까지 익힌다.
⑤ 팬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장떡을 올려 살짝 조린다.

해삼무침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불린 해삼 600g, 물 6컵, 청주 1큰술, 생강 1쪽, 해삼양념(다진 마늘·생강즙·다진 양파·간장·설탕·배즙·통깨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고추장양념(고추장 3큰술, 레몬즙·설탕 2큰술씩, 다진 배 1큰술, 간장·참기름·들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치커리 약간
■ 만드는 법
① 흐르는 물에서 해삼을 속까지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청주, 생강을 넣고 데친다.
② 데친 해삼은 한입 크기로 어슷하게 썰어 해삼양념을 넣고 무친 후 20분 정도 재운다.
③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해삼을 넣고 볶는다.
④ 볼에 볶은 해삼과 고추장양념 재료를 넣고 무쳐 치커리를 곁들여 담아 낸다.
콩나물매운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200g, 돼지고기 120g, 청주 ½큰술, 양파 ⅓개, 실파 5대, 붉은 고추 1개,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간장 ½큰술,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꼬리를 다듬어 씻어 건지고 돼지고기는 5cm 길이로 채썰어 청주와 후춧가루를 뿌려 재운다.
② 양파는 채썰고 실파와 붉은 고추도 4cm 길이로 채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는다. 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콩나물과 양파, 실파, 붉은 고추를 넣고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어 볶는다.
④ 콩나물이 익으면 깨소금, 참기름, 간장을 넣어 고루 뒤섞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춰 접시에 담아 낸다.
더덕장아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더덕 500g, 소금 1큰술, 간장 2큰술, 꿀 3큰술, 양념(고추장 1컵, 꿀 4큰술, 고춧가루·간장 3큰술씩,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큰술, 소금 약간),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손질해 길이로 얇게 저며 썬 다음 소금을 뿌려둔다.
② 더덕을 방망이로 두들겨서 얇게 편 후 간장, 꿀을 넣고 재운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더덕에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 15일 이상 냉장 보관한 후 꺼내 통깨를 뿌려 낸다.

돼지갈비살불고기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600g, 물 5컵, 청주 1큰술, 통후추 1작은술, 마늘 2∼3쪽, 양념(고추장 5큰술, 꿀·간장·고춧가루 2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청주·생강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새송이버섯 3개, 양파 1개, 실파 1대. 식용유 약간,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갈비는 1cm 두께로 썰어 끓는 물에 청주, 통후추, 마늘을 넣고 데친다.
② ①을 한입 크기로 썰어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③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찢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실파는 4cm 길이로 썬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을 볶다가 양파와 고기를 넣고 볶는다.
⑤ ④에 새송이버섯과 실파를 넣고 뒤적이다가 참기름을 넣는다.
홍합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홍합 600g, 화이트와인 1큰술, 브로콜리 1통, 브로콜리양념(물 5컵, 올리브오일 1큰술, 설탕·소금 1작은술씩), 다진 마늘·올리브오일 2큰술씩, 생강즙·다진 파 1큰술씩, 소스(고추장 4큰술, 간장 3큰술, 맛술 4큰술, 국간장 1작은술, 고춧가루·설탕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냉동홍합은 깨끗이 씻어 화이트와인을 뿌려 재운다.
② 브로콜리는 송이송이 떼어낸 다음 냄비에 양념을 넣고 끓이다가 데쳐낸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생강즙, 다진 파를 볶다가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인다.
④ 소스가 끓어오르면 홍합과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가볍게 섞듯이 볶는다.
새우찜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새우 600g, 화이트와인 2큰술, 대파 2대, 소스(고추장·간장 2큰술씩, 올리고당·식초 2큰술씩, 설탕·연겨자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냉동새우는 해동한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② 김이 오른 찜통에 대파를 깔고 새우를 올려 화이트와인을 뿌린 다음 6분 정도 찐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새우찜을 소스와 곁들여 내서 찍어 먹는다.

닭갈비구이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살 300g, 고기양념(청주·생강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간장·설탕·맛술·생강즙·다진 마늘 1큰술씩, 소스(고추장 4큰술, 토마토케첩 ⅓컵, 레몬즙·고추기름 1큰술씩, 설탕 2큰술, 생강즙 ½큰술, 참기름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다리살은 고기양념을 넣고 재운다.
② 양념한 닭다리살을 팬에 살짝 굽고 생긴 물기는 따라 버린다.
③ ②를 한입 크기로 썰어 팬에 다시 올린 다음 간장, 설탕, 맛술, 생강즙,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⑤ 닭을 4∼5개씩 꼬치에 꽂아 팬에 올린 후 소스를 발라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가리비오븐구이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가리비 500g, 가리비양념(청주·다진 마늘 1큰술씩, 설탕·생강즙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게맛살 100g, 새송이버섯 3개, 양파 ¼개, 소스(고추장 3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노른자 2개 분량, 식용유·녹말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가리비는 깨끗이 씻어 내장을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껍데기도 깨끗이 씻어둔다.
② 다진 가리비에 양념을 넣고 달군 팬에 올려 볶은 다음 나오는 국물은 따라 버린다.
③ 게맛살, 새송이버섯, 양파는 가리비와 비슷한 크기로 잘게 다진다.
④ 볼에 가리비와 게맛살, 새송이버섯, 양파를 넣고 소스에 버무린 다음 가리비 껍데기에 소복이 올리고 녹말가루를 뿌린다.
⑤ 가리비 위에 달걀노른자를 발라 180℃의 오븐에 넣고 10분 동안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