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foot care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족욕부터 각질 & 냄새 제거, 페디큐어까지~

기획·한정은 / 사진·홍중식 기자 || ■ 모델·변선이 ■ 헤어&메이크업·이경민 포레 ■ 페디큐어·엄소연(이경민 포레) ■ 제품협찬·랑콤 록시땅 마몽드 미샤 바디샵 베네피트 아베다 애경 오리진스 프레시 프리메라 ■ 족욕통협찬·THEWELLSHOP ■ 장소협찬·이경민 포레

2005. 07. 15

샌들 사이로 발이 드러나는 여름철은 어느 때보다 발 관리가 중요하다. 피로를 풀어주는 족욕부터 각질 & 냄새 제거, 페디큐어까지 여름철 발 관리법을 배워보자.

집에서 족욕 즐기기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족욕은 40℃ 정도의 따뜻한 물에 두 발을 담그는 목욕법으로 피로회복은 물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땀과 함께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해 건강한 몸을 만들어주는 목욕법. 전신욕이나 반신욕과 달리 욕조가 필요 없고, 두 발만 물에 담그기 때문에 준비시간이 짧고 간편하다. 족욕은 하루에 한 번, 20분 정도를 매일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과 식사 후에는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한다.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족욕을 하면 탈진할 염려가 있고, 식사 후 족욕을 하면 발끝으로 혈액이 몰리면서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
족욕을 하면 발에 쌓여 있는 각질과 노폐물이 제거되고, 발·다리 근육의 긴장과 피로가 풀리며, 신체 리듬을 활발하게 도와 소화불량·어깨 결림·고혈압·불면증·감기·생리통 등을 개선한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지방 분해를 도와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올바른 족욕 순서
① 두 발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크기의 족욕통과 바닥 깔개, 수건, 의자, 온도계를 준비한다.
② 발을 깨끗하게 씻고 물 한 컵을 마신다. 족욕 전 마시는 물은 탈수 현상을 방지하고 땀을 잘 흘릴 수 있게 도와준다.
③ 족욕통에 38~40℃의 따뜻한 물을 받는다. 이때 천연 재료나 입욕제, 아로마오일 등을 넣어주면 좋다. 족욕을 하다가 물이 식으면 미리 준비한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 온도를 유지한다.
④ 의자에 앉아 발목이 충분히 잠기도록 담근다. 안쪽 복사뼈를 기준으로 손가락 네 마디 위까지 담기게 한다. 이때 허리와 등을 곧게 펴서 자세를 바르게 한다.
⑤ 15~20분 정도 편안하게 족욕을 즐긴다. 몸 전체가 훈훈해지고 겨드랑이와 이마, 등에 살짝 땀이 배는 정도가 알맞다.
⑥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을 돕기 위해 물 속에서 발가락과 발목을 부드럽게 움직인다.
⑦ 족욕이 끝나면 수건으로 발의 물기를 꼼꼼하게 닦고 양말을 신어 체온을 유지한다. 족욕 후 흐른 땀은 수건으로 닦아내거나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한다.
⑧ 생수나 따뜻한 차를 마셔 땀으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다.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01_ 오리진스 풋 레스트 유칼립투스가 피로를 풀어주고 멘톨이 통증을 없애주어 상쾌한 느낌을 주는 발 전용 입욕제. 200g 3만원.
02_ 랑콤 아로마 토닉 트리트먼트 바디오일 발에 골고루 바르고 천천히 마사지하면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돕는다. 100ml 3만8천원.
03_ 바디샵 레몬그래스 데오도라이징 풋 소크 미지근한 물에 넣고 족욕을 하면 발이 상쾌하다. 200g 1만8천9백원.
04_ 프레시 라이스 풋 소크 사케와 시베리아 전나무 추출물이 부드럽게 클렌징하고 수분을 공급해 매끈한 발을 만드는 입욕제. 30g 5개입 6만7천원.
05_ 아베다 유칼립투스 싱그러운 향으로 뭉치고 아픈 근육을 풀어줘 매끄러운 피부를 만드는 오일. 29.6ml 2만6천원.

족욕의 효과를 높이는 10분 발 마사지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① 족욕을 하고 난 뒤 물기를 닦아낸 다음 발과 다리에 크림이나 오일을 바르고 발바닥을 주먹으로 힘껏 두드려준다.
② 엄지손가락으로 복사뼈 주위를 원을 그리며 누르듯마사지한다.
③ 엄지손가락으로 뒤꿈치부터 발바닥 가운데를 지나 엄지발가락까지 힘 있게 누르며 쓸어준다.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발가락도 모두 마사지한다.
④ 양손으로 발을 감싸쥐고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발등부터 발끝까지 쓸어준다.
⑤ 발 전체를 양쪽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힘 있게 누른다. 발가락, 발뒤꿈치, 발바닥, 발등 순서로 마사지한다.
⑥ 손바닥과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발목에서 종아리까지 힘을 주어 쓸어 올린다.

깔끔하고 보드라운 발 관리법
Solution 1. 깔끔하게~ 각질제거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샌들을 신은 발 사이로 드러난, 악어 가죽처럼 딱딱한 발 뒤꿈치의 각질은 여름철 최대 고민. 각질은 보기에도 예쁘지 않을뿐더러 가려움증과 갈라짐,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리해서 각질을 없애면 오히려 발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여러 번에 나눠 조금씩 없애는 것이 좋다.
① 뒤꿈치에 두껍게 붙어 있는 각질은 건조한 상태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다. 발을 물에 담그기 전 파일이나 풋 스톤으로 부드럽게 문지른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발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힘을 조절한다.
② 발을 물에 불린 후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 제품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족욕이나 샤워 후 손에 적당량의 스크럽제를 덜어 각질과 굳은살이 있는 부분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문지른다.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01_ 프레시 라이스 풋 파일 각질 제거용 양면 파일. 거친 면으로는 굳은 각질을 제거하고 고운 면으로 부드럽게 정리한다. 2만5천원.
02_ 아베다 패들 퓨미스 스톤 자연 대나무 손잡이와 필리핀 섬에서 생산된 화산석으로 만들어진 각질 제거 스톤. 1만4천원.
03_ 바디샵 테라코타 풋 스톤 귀여운 발 모양 각질 제거 스톤. 진흙을 건조시킨 후 구워 만든 것으로 발바닥과 뒤꿈치의 굳은살을 없애준다. 5천5백원.
04_ 바디샵 페퍼민트 쿨링 퓨미스 풋 스크럽 퓨미스와 화산암 알갱이가 각질을 제거하고 로즈메리와 페퍼민트 오일이 피로한 발을 상쾌하게 풀어준다. 100ml 7천5백원.
05_ 오리진스 쏠 써처 발에 골고루 바른 후 2~3분간 마사지하고 따뜻한 물에 헹궈내면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되는 발 전용 스크럽. 150ml 3만원.
06_ 미샤 쿨링 풋 스크럽 살구씨 파우더가 각질을 없애고 녹차 성분이 수분을 공급한다. 150ml 3천3백원.

Solution 2. 쾨쾨한 발 냄새 없애기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발 냄새는 발을 씻은 후 물기를 깨끗하게 닦지 않는 것이 원인.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꼼꼼하게 씻고 물기를 완전히 닦아낸 후 보디 파우더를 두드려 바르거나 풋 스프레이를 뿌려 건조시킨다. 발을 깨끗하게 씻은 후 레몬을 반으로 잘라 발을 문지른 후 말려주면 발 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① 발을 씻을 때는 못 쓰는 칫솔에 비누거품을 묻혀 발가락 사이사이, 발톱 사이사이까지 깨끗하게 닦는다.
② 발을 자연 바람으로 완전히 건조시킨 후 풋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시원하고 상쾌한 향이 난다.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01_ 미샤 쿨링 풋 미스트 로즈메리 추출물과 위치하젤이 발 냄새를 없애고 시원하고 청량한 느낌을 주는 발 전용 스프레이. 150ml 7천5백원.
02_ 프리메라 파우더 스프레이 여름철 땀 나는 발에 수시로 뿌려주면 나쁜 냄새를 없애고 발을 보송보송하게 유지해준다. 100ml 1만5천원.

Solution 3. 보송보송~ 보드라운 발 만들기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필수! 보습력이 뛰어난 크림을 골고루 발라주는데 발은 다른 부위보다 피부조직이 두꺼우므로 흡수력이 뛰어난 발 전용 크림을 사용한다. 발 전용 크림이 없을 때는 발에 핸드 크림이나 보디 로션을 바른 후 스팀 타월로 발 전체를 감싸주면 영양분이 빠르게 흡수된다.



① 딱딱한 각질을 없애거나 발을 씻은 후에는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풋 크림을 발 구석구석에 듬뿍 바른다.
② 발이 심하게 건조하거나 거칠 때는 풋 크림을 골고루 바른 후 랩으로 돌돌 감는다. 하룻밤 지나면 한결 부드러워진다.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01_아베다 풋 릴리프 과일산이 죽은 각질을 없애고 식물성 비타민이 수분을 공급해 발을 건강하게 가꿔주는 발 전용 에센스. 125ml 3만5천원.
02_ 애경 바세린 풋 & 힐 크림 굳은살 위에 듬뿍 바른 뒤 랩으로 감싸고 자면 부드러운 발로 가꾸어준다. 125ml 8천5백원.
03_ 마몽드 풋 케어 크림 거칠고 딱딱해진 발에 보습과 영양을 공급해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꾸어주는 풋 전용 크림. 130ml 8천원.
04_ 베네피트 배씨나 샌들 스캔들 발 전용 트리트먼트 크림. 취침 전 발에 골고루 바르고 양말을 신고 자면 보송보송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130ml 4만9천원.
05_ 록시땅 시어 풋 크림 라벤더 에센셜 오일과 시어버터가 들어 있어 발의 부기를 빼주고 피로를 풀어준다. 150ml 3만7천원.


페디큐어 셀프 how-to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큐빅 포인트 프렌치 네일
① 베이스 코트를 바른 후 대각선으로 ½정도만 코럴 핑크 네일 컬러를 칠한다. 이때 두 번 겹쳐 발라 선명한 색을 만든다.
② 네일 컬러가 마르기 전에 우드 스틱이나 이쑤시개 끝에 톱 코트를 묻힌 다음 원하는 곳에 큐빅을 얹는다. 네일 컬러가 말라 큐빅이 잘 붙지 않으면 큐빅 얹을 부위에 톱 코트를 살짝 바른다.
③ 큐빅으로 장식한 발톱 위에 톱 코트를 발라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고정한다.
블랙 & 화이트 컬러 매치 네일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① 베이스 코트를 바른 후 블랙 펄 네일 컬러를 칠하고 다크 블루 펄 네일 컬러를 덧바른다.
② 네일 컬러가 마르기 전에 족집게를 이용해 엄지 발톱에 화이트 나비 모양 스티커를 붙인다. 이때 스티커가 발톱에 밀착되도록 우드 스틱이나 이쑤시개로 살짝 눌러 고정한다. 끝에 톱 코트를 묻힌 우드 스틱이나 이쑤시개로 큐빅을 들어 올려 발톱 위에 얹는다. 큐빅이 잘 붙지 않을 때는 그 부위에 톱 코트를 살짝 발라준다.
③ 발톱 전체에 톱 코트를 덧발라 네일 스티커와 큐빅을 고정한다.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그러데이션 네일
① 베이스 코트를 바른 후 화이트와 그린 컬러의 아크릴 물감을 섞어 스펀지를 이용해 발톱 위에 톡톡 찍어준다. 가장 옅은 톤으로 발톱 전체를, 중간 톤으로는 발톱 끝에서부터 2/3만큼, 어두운 톤으로는 1/3 만큼 바른다.
② 실버 펄 네일 컬러를 덧바른 후 톱 코트를 발라 윤기 있게 마무리.
③ 발톱 주위에 묻은 아크릴 물감은 리무버를 이용해 지운다.
로맨틱 플라워 포인트 네일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① 베이스 코트를 바른 후 산호 핑크네일 컬러를 칠한다. 이때 두 번 겹쳐 발라 선명한 색상을 만든다.
② 네일 컬러가 마르기 전 족집게를 이용해 꽃 모양 네일 스티커를 붙인다. 이때 스티커가 고정되도록 우드 스틱이나 이쑤시개로 살짝 눌러 고정한다.
③ 톱 코트를 덧발라 윤기 있게 마무리한다.

집에서 하는 셀프 풋 케어

파일로 발톱 모양 만들기
파일과 발톱의 각도가 15도 정도 되게 잡고 발톱 끝을 문질러 모양을 만든다. 이때 발톱의 양끝 부분은 살 속을 파고들 수 있으므로 둥글게 파지 말고 일자로 다듬어야 한다.
발톱 표면 다듬기
오톨도톨하고 누런 발톱 표면은 샌딩 버퍼로 살살 갈아준다. 발톱이 훨씬 깨끗해 보일 뿐만 아니라, 네일 컬러를 바를 때 색이 더욱 선명해진다.
큐티클 다듬기
발을 깨끗이 씻은 후 불어 있는 발톱 표면의 큐티클은 오일을 발라 녹인다. 초보자가 우드 스틱이나 니퍼로 큐티클을 없애면 발톱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발톱 표면의 유분기 없애기
발톱에 유분기가 있으면 네일 컬러가 깨끗하게 발리지 않으므로 화장솜에 네일 리무버를 묻혀 발톱 표면을 꼼꼼하게 닦는다.
베이스 코트 바르기
네일 컬러를 칠하기 전 베이스 코트를 바른다. 베이스 코트는 네일 컬러가 발톱에 착색되거나 발톱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네일 컬러 바르기
티슈를 꽈배기처럼 꼬아 발가락 사이에 끼워 발가락끼리 붙지 않도록 한 뒤 발톱 뿌리에서 끝으로 네일 컬러를 바른다. 네일 컬러는 두 번 정도 발라야 색이 선명하다.
톱 코트 바르기
네일 컬러를 칠한 다음 톱 코트를 바른다. 톱 코트는 네일 컬러를 바른 발톱에 광택을 더해주고, 네일 컬러가 오랫동안 유지되도록 돕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