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별책 부록│홈메이드 아이스커피 31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커피 고르기부터 커피 다이어트까지~

■ 기획·강현숙 ■ 사진·박해윤 기자 ■ 도움말·최현(최현한방병원) ■ 제품협찬·네슬레(080-730-5336)

입력 2005.06.21 13:23:00

맛있는 커피 고르는 법부터 커피의 숨겨진 효능까지 다양한 커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어요. 커피에 대한 실속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답니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커피 전문가로 불리며 18년간 커피만을 연구한 스위스 네슬레 오브 기술센터의 최창순 부장.


하루에 3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스위스인
스위스 네슬레 오브 기술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창순씨(45). 커피 전문 기업인 네슬레에서 18년간 근무한 최씨는 새로운 커피를 개발하는 커피 전문가다.
“스위스 사람들은 하루 일과 중 커피 휴식시간이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커피를 좋아해요. 스위스인 가운데 80% 정도가 집에서 커피를 즐기며, 하루에 평균 3잔 정도 마십니다. 아침에는 뜨거운 우유를 섞어서 만든 카페라테를, 오후에는 진한 에스프레소 커피를 마시지요.”
스위스에서는 맛있는 커피의 비결을 좋은 원두 선택에 있다고 본다. 대부분의 커피는 아라비카 원두와 로부스타 원두를 적절히 배합해 만드는데, 좋은 커피는 품질이 좋은 아라비카 원두가 많이 포함돼 있는 것이라고. 또 품질이 뛰어난 원두는 향이 좋을 뿐 아니라 크기가 균일하고 표면이 맨들맨들하며 모양이 예쁘다고 한다. 공기 중에 오래두면 산소와 결합해 맛이 사라지므로 필요한 만큼 조금씩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치즈와 함께 마시는 모닝커피가 최고~
“스위스 가정의 60% 이상이 에스프레소 기계를 갖고 있어요. 깐깐하게 고른 원두로 맛과 향이 살아있는 커피를 만들어 마시지요. 인스턴트 커피 역시 블랙으로 먹는 경우가 많아요.”
커피를 마실 때는 치즈, 우유, 초콜릿, 구운빵, 비스켓을 곁들여 먹는다. 특히 이 곳에서는 치즈가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도 잘 된다는 이유로 모닝 커피와 함께 먹는다. 부드러운 까페라테와 고소한 맛이 의외로 잘 어울린다고.
한 잔에 5분 이상 천천히 음미하라
최씨는 자신의 입맛에 꼭 맞는 커피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무리 비싸고 맛있다는 커피도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으면 좋은 커피가 아니라고. 다양한 커피를 맛본 후 가장 맛있었던 것을 고르고, 우유나 크리머 등을 취향에 따라 첨가해 마시면 된다.
“입맛에 맞는 커피를 골랐다면 이젠 마시는 순서가 남아 있어요. 완벽하게 커피를 즐기려면 커피의 향과 맛을 제대로 음미해야 합니다. 단번에 커피를 들이키는 것보다 5분 이상 천천히 음미하며 마시는 게 좋아요. 스위스 사람들은 커피를 5분 이상 즐기면서 마십니다. 커피의 맛과 향을 온몸으로 느끼며 천천히 즐기는 것이지요.”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커피를 연하게 타서 꾸준히 마시면 군살이 생기지 않고 비만도 예방된다. 운동과 함께 병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 커피 다이어트.

정말 살이 빠질까?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에너지 소비량을 10% 정도 증가시키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며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커피를 마시면 무조건 살이 빠진다고 생각하지만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직접적으로 살을 빼주지는 않는다. 몸에 군살이 붙는 것을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 때문에 운동으로 살을 빼고 있는 경우 커피를 마시면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 또 커피의 진한 향이 신경을 안정시켜 다이어트로 인해 예민해진 심리 상태를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어떤 커피가 비만에 효과적일까?
식전보다는 식후에 커피를 마시는 게 효과적. 식후 커피는 음식물의 소화흡수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식사량은 평소 먹던 양의 3분의 2 정도로 줄이고 커피를 보리차처럼 연하게 타서 물 대신 마신다.


영양도 높이고 맛도 더해줘요~ 커피와 잘 어울리는 음식
커피에 곁들이면 맛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음식들이 있다. 커피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베스트 음식을 알아본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우유
서로 상승 효과를 발휘해 맛과 영양이 높아진다. 커피는 칼슘의 분해를 방해하는데 커피에 우유를 넣으면 부족한 칼슘을 보충할 수 있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홍차나 녹차를 엷게 우려내 커피물 대신 사용하면 차향과 커피향이 어우러져 독특한 맛이 난다. 새 티백을 물에 우리면 차의 향과 맛이 너무 강해지므로 한 번 사용한 티백을 이용한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커피와 잘 어울리는 술은 위스키, 와인, 럼 등이다. 체온을 높이고 긴장을 풀어주어 피로할 때 함께 마시면 좋다. 술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커피향이 오히려 반감되므로 한두 방울 정도가 적당하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아이스크림
뜨거운 커피나 아이스커피에 아이스크림을 한 스푼 정도 넣으면 달콤한 맛이 더해진다. 여러 가지가 혼합된 아이스크림은 커피맛을 떨어뜨리므로 주의할 것.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커피와 잘 어울린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달걀
커피에 크리머 대신 달걀 흰자를 넣으면 고소하면서 색다른 맛이 난다. 흰자만 분리한 후 거품기를 이용해 거품을 풍부하게 내고 커피 위에 올려 낸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견과류 & 초콜릿
달착지근한 맛을 좋아한다면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나 초콜릿을 넣어 마신다. 특히 아몬드는 담백하고 고소해서 커피와 잘 어울린다. 설탕 대신 초콜릿을 잘게 잘라 넣으면 첫맛은 달콤하고 끝맛은 쌉쌀한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인스턴트 커피
Best for 블랙커피를 좋아한다. 집안 식구가 모두 커피를 즐겨 마신다
1_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날 천연 커피의 향을 입자 한알 한알에 최대한 보존시키는 VAXⓡ(커피향 진공 추출 및 보존공법)으로 만들어져 커피향이 좋다. 100g/175g(병), 170g/300g/500g(봉지).
2_ 테이스터스 초이스 골든 모카 까다롭게 선별한 고급 아라비카 원두의 신선함이 그대로 살아 있는 제품. 175g(병), 170g/300g/500g(봉지).
3_ 테이스터스 초이스 디카프 자연친화적인 순수한 물로 카페인을 제거해 부드럽고 순하다. 175g(병), 170g(봉지).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스페셜티 커피믹스
Best for 특별한 날 풍부한 거품의 다양하고 특별한 맛을 즐기고 싶다.
1_ 테이스터스 초이스 카페 아도르 모카 초콜릿이 첨가되어 맛이 한층 부드럽고 달콤하다. 10개입, 20개입.
2_ 테이스터스 초이스 카페 아도르 프렌치 바닐라 달콤한 커피를 즐기는 사람에게 꼭 맞는 커피. 10개입.
3_ 테이스터스 초이스 카페 아도르 오리지날 우유가 들어 있어 고소하고, 부드러운 거품이 풍부한 카푸치노. 20개입.
4_ 테이스터스 초이스 카페 아도르 화이트 초콜릿 우유와 화이트 초콜릿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커피. 10개입.
5_ 테이스터스 초이스 카페 아도르 카푸치노 시나몬 거품과 계피향이 어우러져 색다른 맛이 난다. 10개입.
6_ 테이스터스 초이스 카페 아도르 헤이즐넛 우아한 헤이즐넛 향이 고급스러운 기분을 낸다. 20개입.
커피믹스
Best for 맞벌이를 하고 있어 늘 바쁘다. 매번 크리머나 설탕을 구비해놓기가 번거롭다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1_ 테이스터스 초이스 골든 모카 커피믹스 골든 모카로 만들어져 부드러운 커피맛을 음미할 수 있다. 20개입, 50개입, 100개입, 180개입.
2_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날 커피믹스 진한 커피향을 느낄 수 있다. 20개입, 50개입, 100개입, 180개입.
3_ 테이스터스 초이스 디카프 커피믹스 카페인을 없애 커피가 잘 맞지 않는 사람이라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다. 20개입, 50개입원.
4_ 테이스터스 초이스 헤이즐넛향 커피믹스 아라비카 원두로 만든 100% 냉동건조 커피. 은은하고 풍부한 헤이즐넛 향이 특징. 20개입, 50개입, 100개입.
커피 두 배로 즐기는 실속 정보

아이스 커피믹스
Best for 초간편 냉커피를 원한다, 더위를 심하게 타는 편이다
1_ 테이스터스 초이스 아이스믹스 찬물에도 빠르게 녹아 여름철 간편하게 시원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10개입, 20개입, 80개입.
2_ 테이스터스 초이스 아이스 카푸치노 찬물에 잘 녹는 시원한 카푸치노. 스푼으로 떠질 만큼 풍부한 거품이 특징. 5개입, 20개입.

여성동아 2005년 6월 498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