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lobal Village│그리스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건강에 좋은 토마토·올리브·레드와인 즐겨 먹어요”

■ 기획·정윤숙 기자 ■ 글·한여진‘자유기고가’ ■ 사진·박해윤 기자 동아일보 사진DB파트 ■ 요리·기로스 그릭조이 산토리니

2005. 06. 16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서는 가족 간의 유대가 깊은 그리스식 생활방식과 더불어 장수 식단으로 알려진 그들의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다. 신선한 야채와 해산물, 올리브오일과 치즈를 곁들인 풍성한 지중해식 식단으로 이름난 그리스 요리를 소개한다.

푸짐하고 떠들썩한 가족 만찬…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미국에살고 있는 그리스 여성 툴라와 전형적인 미국인 이안이 서로 다른 문화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 세상 사람들을 ‘그리스인과 그리스인이 아닌 사람’으로 구분하는 그리스인 아버지와 새로운 식구를 보기 위해 상견례 자리에 모든 친척이 참석하는 풍경을 재미있게 다룬 이 영화에서 떠들썩한 그들의 문화만큼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다양한 그리스 요리다.
사돈의 팔촌까지 가족으로 생각하는 그리스인들은 그만큼 가족 행사가 많아 이때마다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준비한다. 영화에서도 역시 이런 모습이 그려지며, 무사카를 먹는 여주인공 툴라의 모습을 비추며 영화가 시작된다. 무사카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고기에 토마토소스를 듬뿍 얹은 후 호박 등의 야채와 치즈를 올려 오븐에 넣고 구운 요리. 또한 그리스인들은 기로스와 수블라키도 즐겨 먹는데 기로스는 그리스식 케밥으로 기름을 쏙 뺀 바비큐치킨을 알맞게 잘라 야채와 함께 그리스식 밀전병인 피타빵에 돌돌 말아 먹는 요리이며, 수블라키는 양고기, 닭고기, 쇠고기 등을 꼬치에 꿰어 그릴에 구워 먹는 음식이다. 이외에 토마토와 올리브에 페타치즈를 듬뿍 올린 샐러드도 즐겨 먹는다.
영화 속에는 가족이 함께 모여 떠들썩하게 푸짐한 저녁을 먹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그리스인들에게 저녁은 가족 만찬의 시간이기 때문. 주말이면 친척들까지 모두 모여 그리스 전통 음식을 먹으면서 떠들썩하게 이야기를 나누는데 보통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이어진다. 이때 집으로 친척들을 초대하거나 ‘타베르나’라는 전통 음식점에서 식사를 해 이 시간만 되면 모든 식당이 사람들로 크게 붐빈다.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그리스 요리의 정식 코스는 샐러드, 애피타이저, 메인디시, 디저트로 이루어진다. 아침은 가볍게 먹지만 저녁은 대부분 정식으로 차려 먹는다. 샐러드로는 페타치즈와 올리브드레싱을 곁들인 여러 가지 야채를 먹고 애피타이저로는 문어를 구워 만든 옥토푸스 샐러드나 오징어를 기름에 튀긴 갈라마라키아 등의 해산물을 즐겨 먹는다. 메인디시로는 수블라키, 양갈비, 무사카 등을, 디저트로는 요구르트소스인 짜찌기와 과일을 주로 먹는다.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은요…
서른 살 노처녀 툴라 포르토칼로스(니아 바르달로스)는 딸의 결혼이 소원인 아버지의 성화에도 꿋꿋이 버티다가 미국인 이안 밀러(존 코벳)에게 한눈에 반한다. 아버지는 그가 그리스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결혼을 반대하지만 툴라와 이안은 양가 상견례 자리를 마련한다. 결국 이안이 그리스 정교회의 세례까지 받으며 그리스인이 되려고 노력한 끝에 결혼에 골인한다. 주연을 맡은 니아 바르달로스가 각본을 쓰고 그리스계 미국인 배우 리타 윌슨과 결혼해 비슷한 경험을 가진 톰 행크스가 제작에 참여했다.

가정에서 즐겨먹는~ 그리스 대표 요리 5
기로스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 준비할 재료
피타빵 1장, 바비큐 닭고기·양상추·토마토 30g씩, 블랙 올리브 4개, 양파·피망 ½개씩, 오이피클·파인애플 약간씩, 짜찌기소스(플레인 요구르트 ½컵, 레몬주스 2큰술, 식초·마늘·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후추 간 것 2작은술, 칠리소스·파메산치즈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양상추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썬다.
② 바비큐 닭고기는 얇게 채썰고, 양파와 피망은 모양을 살려 동그랗게 썬다.
③ 파인애플은 주사위 모양으로 썰고, 블랙 올리브와 오이피클은 0.3cm 두께로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짜찌기소스를 만든다.
⑤ 피타빵 위에 짜찌기소스를 펴 바르고 양상추, 바비큐 닭고기, 토마토, 양파, 피망, 파인애플, 블랙 올리브, 오이피클을 넣고 통후추 간 것, 칠리소스, 파메산치즈를 뿌린 후 돌돌 만다.

무사카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 준비할 재료
감자·호박·가지 1개씩, 올리브오일·빵가루 적당량씩, 미트소스(다진 쇠고기 400g, 다진 양파·다진 토마토 1컵씩, 올리브오일 ¼컵, 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소금·후춧가루·오레가노 가루 약간씩), 베샤멜소스(버터 50g, 밀가루 2큰술, 우유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호박과 가지, 감자는 0.5cm 두께로 잘게 썰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굽는다.
② 분량의 재료를 팬에 넣고 볶아 미트소스와 베샤멜소스를 각각 만든다.
③ 오븐용기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빵가루를 깐 후 감자, 호박, 가지의 중간에 미트소스를 깔면서 놓는다.
④ 마지막으로 미트소스를 덮은 후 그 위에 베샤멜소스를 얹는다.
⑤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굽는다.

수블라키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돼지고기 안심 200g씩, 양파·토마토·피망 ½개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통후추 간 것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과 돼지고기 안심은 2cm로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② 양파, 토마토, 피망은 깨끗이 씻어 2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③ 나무꼬치에 닭가슴살, 돼지고기 안심, 양파, 토마토, 피망을 순서대로 꿴다.
④ 꼬치를 팬에 올려 올리브오일을 발라가면서 약한 불에서 굽는다. 소금과 통후추 간 것을 뿌린다.



그리스식 밀전병 피타빵
인도의 ‘난’이나 멕시코의 ‘토르티야’를 연상시키는 그리스식 밀전병이다. 고소하고 쫄깃한 맛이 특징으로 고기나 야채를 얹어 전병처럼 말아먹거나 요구르트 소스인 짜찌기를 찍어 먹는다.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데 중력분과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 뒤에 발효된 이스트와 물을 넣어 여러번 치대어 반죽한다. 이것을 랩으로 감싸 4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30분 정도 발효시킨 다음 꺼내 얇게 밀어 250℃로 예열한 오븐에서 3분간 굽는다.

양갈비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 준비할 재료
양갈비 5대, 말린 허브·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샐러드 야채(토마토, 양파, 올리브) 적당량, 피타빵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올리브소스(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주스·오레가노·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고기는 갈비 부위로 준비해 갈빗대 모양대로 잘라 준비한다.
② 믹서에 말린 허브와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③ 양갈비에 ②와 후춧가루, 레몬즙을 골고루 뿌리고 올리브오일을 바른다.
④ 양념한 양갈비를 그릴에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⑤ 토마토·양파·올리브는 한입 크기로 썰고, 피타빵은 채썰어 기름에 튀긴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올리브소스를 만든 후 샐러드 야채, 피타빵과 버무린다.
⑦ 접시에 양갈비와 샐러드를 담고 소스를 뿌린다.


팍스마디아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 준비할 재료
바게트 2개, 토마토 2개, 양파 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1큰술, 오레가노 가루 ½큰술, 레몬주스·후춧가루·마늘·버터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와 양파는 깨끗이 씻어 5m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② ①에 올리브오일, 레몬주스, 소금, 후춧가루, 오레가노 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③ 바게트는 저며 썰어 마늘로 문질러 향을 낸 후 버터를 녹인 팬에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④ 마늘 바게트 구이에 ②를 얹어 먹는다.

그리스 건강식단의 대표 그릭 샐러드
그리스 음식은 건강식단으로 알려져 있다. 그중 대표적인 건강식이 바로 그릭 샐러드. 커다란 볼에 토마토, 양상추, 피망, 양파 등 신선한 야채를 손으로 찢어 먹기 좋게 담고, 페타치즈와 견과류, 올리브오일드레싱을 뿌려 먹는다. 산양의 젖으로 만든 페타치즈와 견과류, 올리브, 토마토 등 널리 알려진 장수 식품이 샐러드에 모두 든 것. 샐러드는 올리브오일드레싱 대신 요구르트로 만든 짜찌기소스와 함께 먹기도 하는데, 소스의 새콤달콤한 맛이 샐러드의 맛을 더해준다.

그리스인들의 건강 비결 7가지 장수 음식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그리스인들의 장수 비결은 바로 요리 재료에 있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그리스 성인 2만2천2백 명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조사한 결과, 그리스 식단대로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25%가 낮고 심장병과 암 사망률도 각각 33%, 24% 낮다고 발표했다. 제철 과일과 야채를 자연 그대로 먹는 그리스인들의 요리법과 동물성 지방이 적은 요리 재료가 바로 장수의 비결인 것. 그 대표적인 재료가 요구르트, 올리브, 토마토, 레드와인이며 육류보다는 해산물을 즐겨 먹는다. 또 야채를 오븐에 구워 올리브오일과 발사믹 식초를 섞어 먹기도 하는데, 이것 또한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영화 ‘나의 그리스식 웨딩’에 등장하는 그리스 대표 요리 & 장수 음식 7

노화를 방지하는 올리브&올리브오일
그리스에서는 그린 올리브보다 블랙 올리브가 더 많이 생산되며, 올리브를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식초에 절여 끼니마다 먹는다. 올리브오일 또한 그리스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재료로 요리할 때 넣거나 소스로 이용한다. 올리브와 올리브오일은 노화를 방지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기억력 감퇴와 인식 능력 기능 저하를 예방한다. 또 골다공증,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백질 공급원인 페타치즈
매일 먹는 샐러드에 페타치즈를 굵게 썰어넣어 먹는다. 육류를 즐기지 않는 그들에게 산양의 젖으로 만든 페타치즈는 중요한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 짭짤한 맛이 나며 파이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유산균이 살아 있는 짜찌기소스
그리스인들에게 요구르트로 만든 짜찌기소스는 우리나라의 된장처럼 친숙한 전통 소스로 플레인 요구르트에 오이, 마늘, 소금, 올리브오일 등을 넣어 만든다. 보통 기로스나 수블라키에 곁들여 먹거나 피타빵에 찍어 먹는다.

항암 효과가 있는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유방암과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인들은 토마토를 즐겨 먹는데 대부분 익혀 먹거나 올리브오일을 곁들여 먹는다.

고단백 보양식, 신선한 해산물
그리스인들은 새우, 낙지, 오징어, 홍합, 문어 등을 즐겨 먹는다. 홍합 수프, 해산물 밥이나 타임, 오레가노 등 허브를 뿌린 생선구이 등이 인기 요리.

하루 2잔으로 노화 방지, 레드와인
레드와인은 매일 마시면 노화 방지와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레드와인의 레스베라트롤이라는 물질이 노화를 늦추는 성분. 그리스인들은 일조량이 풍부해 유럽에서 질 좋기로 이름난 그리스산 레드와인을 식사 때마다 곁들여 마신다.

성인병을 예방하는 견과류
아몬드, 해바라기씨, 잣, 호두 등의 견과류를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하고 빵에 넣기도 한다.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이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예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