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상추&고추 기르는 법·요리·미용법 가이드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여름철 입맛 돋우는 데 최고~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아요”

■ 기획·김유림 기자 ■ 진행·김연주‘자유기고가’ ■ 사진·조영철 기자 ■ 요리·박율희(푸드 스타일리스트)

2005. 06. 08

상추와 고추 요리는 맛이 담백하고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아 일상 반찬으로 제격이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은 상추 & 고추 요리.

따끈한 밥에 얹어 먹으면 꿀맛~상추된장무침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상추 150g, 두부 50g, 된장 2큰술, 들기름 ½큰술, 들깨 2큰술

■ 만드는 법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충분히 턴다.
② 두부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닦고 곱게 으깨어 된장과 섞는다. 여기에 들기름과 들깨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③ 상추를 한 장씩 펼쳐 양념한 된장을 발라 켜켜이 쌓는다. 2~3등분으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상추장떡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상추 80g, 당근 1-5개, 실고추 약간, 밀가루 1컵, 물 ⅔컵, 고추장 2큰술, 된장 2작은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올리브오일 5큰술

■ 만드는 법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굵직하게 채썬다.
② 물에 고추장과 된장, 다진 마늘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밀가루를 부어 반죽을 만든다.
③ 당근은 곱게 채썰고, 실고추는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②의 반죽을 덜어넣고 상추와 당근, 실고추를 얹어 뒤집어가며 굽는다.

아삭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고추소박이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풋고추 30개, 붉은 고추 5개, 무 100g, 멸치액젓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 1/2큰술

■ 만드는 법
① 고추는 씻어 꼭지를 떼고 적당한 길이로 자른 뒤 칼집을 길쭉하게 넣는다
② 손질한 고추를 넓은 그릇에 담고 소금을 뿌린 뒤 고추가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간이 배도록 2시간 정도 절인다.
③ 무는 껍질째 씻어 곱게 채썬 뒤 멸치액젓과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버무려 소를 만든다.
④ 절인 고추를 건져 물기를 뺀 뒤 양념한 소를 채운다. 실온에서 반나절 정도 삭힌 뒤 냉장고에 넣는다.
매콤함과 고소함 동시에 즐길 수 있는고추부각강정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꽈리고추 300g, 밀가루 3큰술, 물 ½컵, 튀김기름 ½컵, 통깨 1작은술, 파슬리 약간, 강정소스(토마토케첩 4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물 5큰술)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밀가루와 물을 넣어 풀을 쑨다.
② 고추는 씻어 반으로 가른 뒤 밀가루 풀을 듬뿍 발라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 통하고 볕이 좋은 곳에서 바싹 말린다.
③ 끓는 튀김기름에 ②의 고추를 넣고 바삭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④ 준비한 강정소스 재료를 팬에 넣어 한소끔 끓인 뒤 고추부각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⑤ 그릇에 담고 통깨와 파슬리를 뿌려 장식한다.

담백한 맛이 일품상추닭가슴살샐러드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상추 150g, 닭가슴살 2쪽, 래디시 2개, 비트 약간, 올리브오일 1큰술, 닭고기 양념(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로즈메리 약간, 올리브오일 5큰술)

■ 만드는 법
① 상추는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털고 굵직하게 채썬다.
② 닭가슴살은 앞뒤로 잔 칼집을 넣은 뒤 준비한 양념에 30분 정도 재어 간이 배도록 한다.
③ 래디시는 동글납작하게 저며 썰고, 비트는 채썬다.
④ 달군 팬에 양념한 닭가슴살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충분히 구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⑤ 채썬 상추와 래디시, 비트를 넓은 그릇에 담고 올리브오일을 뿌려 가볍게 버무린 뒤 닭가슴살과 함께 접시에 담는다.
손님상에 올리면 인기 만점상추쇠고기구이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상추 30장, 쇠고기 안심 300g, 붉은 고추 2개, 고기 양념(간장 ½큰술, 화이트 와인 1큰술, 설탕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억센 줄기를 잘라내고 두세 번 정도 접는다.
② 쇠고기 안심에 양념을 고루 버무려 잠시 잰 뒤 달군 팬에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③ 구운 쇠고기는 얄팍하게 저며 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④ 상추 위에 구운 쇠고기와 고추를 얹어 낸다.

술안주로 제격고추주꾸미잡채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풋고추 10개, 붉은 고추 3개, 양파 ½개, 주꾸미 5마리, 올리브오일 2큰술, 굴소스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간장 ⅓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씻어 꼭지를 떼고 반으로 가른 뒤 씨를 털고 4~5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양파도 손질해 곱게 채썬다.
② 주꾸미는 깨끗하게 손질해 머리를 자른 뒤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 건진다. 굵은 것은 반으로 자른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주꾸미를 넣어 볶다가 고추를 넣어 재료가 고루 섞이도록 볶는다.
④ 굴소스와 다진 마늘,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어 맛을 내면서 볶는다.

아이들 입맛에 딱 맞는고추쇠고기박이튀김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꽈리고추 20개, 다진 쇠고기 100g, 두부 3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2작은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달걀 ½개, 밀가루 8큰술, 튀김기름 1컵, 레몬 간장(간장 2큰술, 레몬즙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꽈리고추는 끝을 잘라내고 칼집을 약간 넣어 씨를 턴 뒤 밀가루를 3큰술 정도 덜어 고루 묻힌다.
② 두부는 물기를 짠 뒤 으깨어 다진 쇠고기에 넣고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다진 마늘, 달걀을 넣어 고루 버무려 반죽한다.
③ 꽈리고추 끝에 ②를 적당히 덜어 동그랗게 뭉쳐 감싼 뒤 남은 밀가루에 돌돌 굴려가며 옷을 입힌다.
④ 튀김기름에 ③을 넣어 속이 충분히 익도록 튀겨 기름기를 뺀다. 레몬 간장을 곁들여 낸다.

톡 쏘는 맛에 자꾸 젓가락이 가는상추겨자무침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상추 100g, 오이 ⅔개, 비트 10g, 마늘 5쪽, 붉은 고추 ⅓개, 머스터드소스 ½큰술, 씨겨자 ½작은술, 소금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굵직하게 채썰고, 오이는 손질해 곱게 채썬다. 비트와 마늘도 씻어 곱게 채썬다.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② 넓은 그릇에 머스터드소스와 씨겨자, 소금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오이채와 비트채, 마늘채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③ ②에 상추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송송 썬 붉은 고추를 넣어 색을 더한다.

달콤짭짤~ 깔끔한 무침상추양파간장회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상추 100g, 양파 ⅓개, 간장 1½큰술, 설탕·식초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⅓큰술

■ 만드는 법
① 상추는 씻어 먹기 좋게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② 채썬 양파를 오목한 그릇에 담고 간장과 설탕, 식초, 다진 마늘, 참기름 등을 넣어 손으로 조몰락조몰락 무친다.
③ 상추에 ②를 듬뿍 끼얹는다.

입 안이 개운해지는 고추채겉절이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풋고추 8개, 붉은 고추 1개, 오이 ½개, 노란색 파프리카 ¼개, 고춧가루 ½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다진 마늘 ⅓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소금 ¼작은술, 굵은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고추는 씻어 반으로 가른 뒤 씨를 털고 곱게 채썬다. 오이는 3cm 길이로 토막 낸 뒤 길이로 굵게 썬다. 파프리카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② 고추와 오이를 그릇에 담고 굵은 소금을 뿌려 20분 정도 살짝 절인 뒤 물기를 뺀다.
③ 넓은 그릇에 고춧가루와 설탕, 식초,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을 넣어 잘 섞어 양념을 만든 뒤 고추채와 오이, 파프리카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매콤한 다이어트 소스가 포인트!고추소스상추무침
맛있는 상추 & 고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상추 150g, 풋고추 5개, 붉운 고추 1개, 콜리플라워 30g, 간장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3작은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굵직하게 채썰고, 고추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갈라 씨를 턴 뒤 굵게 다진다.
② 콜리플라워는 작은 송이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③ 다진 고추와 콜리플라워를 그릇에 담고 간장과 참기름, 다진 마늘, 통깨,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④ ③에 상추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