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노화를 막고 뼈를 튼튼하게 해요~

■ 기획·강현숙 ■ 사진·박해윤 기자 | 도움말·최현(최현 한방병원 원장) ■ 요리·방영아(르쎌 쿠킹 스튜디오)

2005. 06. 03

최근 양파가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양파의 ‘감마 글루타밀’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것. 매일 꾸준히 먹으면 뼈가 튼튼해지는 양파 요리를 소개한다.

뼈에 좋은 양파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신경 안정, 불면증 해소, 성인병 예방, 노화 방지, 비만 해소 등의 효능으로 잘 알려진 양파가 최근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스위스 베른대학의 루돌프 브렌나이센 교수팀의 연구 결과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었기 때문. 연구팀은 쥐에게 음식과 함께 양파를 먹인 후 뼈 손실 여부를 알아본 결과 뼈에서 미네랄이 빠져나가는 정도가 크게 줄었다고 발표했다. 양파의 ‘감마 글루타밀 펩티드’라는 성분이 미네랄의 손실을 막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
골다공증을 막으려면 양파를 매일 꾸준히 먹는 게 중요하며, 하루에 3분의 1~1개씩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생양파나 양파즙의 매운 향이 부담스럽다면 약용술로 애용되는 양파와인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 레드와인 400ml에 양파 1~2개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담그고 2~3일간 서늘한 곳에 보관한 뒤 양파를 걸러내어 마시면 된다. 양파는 가운데 부분이 단단하고 껍질이 맨들거리며 윤기가 나는 것이 싱싱하고 맛있다.
양파링커틀릿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 준비할 재료
양파 2개, 현미식초 4큰술, 올리브오일 1½큰술, 달걀 1½개, 밀가루 ½컵, 빵가루 1컵, 다진 파슬리 1큰술, 소금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링 모양으로 자른 다음 현미식초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부드럽게 만든다.
② 달걀을 볼에 담고 소금을 넣은 뒤 거품기로 잘 젓는다.
③ 빵가루에 다진 파슬리를 넣어 섞는다.
④ 양파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서로 고루 묻힌다.
⑤ 160℃의 튀김기름에 양파링을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양파야채샐러드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 준비할 재료
양파 1개, 그린비타민·치커리·적겨자잎·비트잎 30g씩, 방울토마토 8개, 오이 ¼개, 드레싱(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3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설탕 1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링 모양으로 자른 뒤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뺀다.
② 그린비타민과 치커리, 적겨자잎, 비트잎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얼음물에 넣었다가 꺼내 큼직하게 떼어놓는다.
③ 오이는 둥글게 잘라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④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⑤ 접시에 야채와 양파링을 보기 좋게 담고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끼얹는다.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 준비할 재료
양파 1개, 오징어 1마리, 중하 4마리, 파인애플 150g, 호박 1개, 화이트와인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구이소스(굴소스 1큰술, 간장 1½큰술, 청주 2큰술, 맛술 2큰술, 물엿 ½큰술, 참기름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겨 3cm 굵기로 썰고, 파인애플과 호박도 양파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②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준 다음 끓는 물에 화이트와인을 넣고 데쳐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③ 중하는 등쪽의 내장을 없애고 소금물에 씻은 뒤 물기를 뺀다.
④ 꼬치에 오징어, 중하, 양파, 파인애플, 피망을 보기 좋게 끼운다.
⑤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구이소스를 만든다.
⑥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꼬치를 얹어 살짝 익힌 다음 구이소스를 고루 발라가며 굽는다.

프렌치양파수프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 준비할 재료
양파 2개, 버터 3큰술, 닭고기 육수 5컵, 화이트와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바게트 4조각, 파마산치즈 30g, 모차렐라치즈 30g, 다진 마늘·다진 파슬리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가늘게 채썬다.
②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채썬 양파를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③ ②에 닭고기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거품이 생기면 걷어낸다. 팔팔 끓으면 화이트와인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바게트를 둥글게 자른 뒤 버터와 다진 마늘을 두른 팬에 넣고 굽는다. 다 구워지면 파마산치즈, 모차렐라치즈, 다진 파슬리를 얹어 오븐에서 살짝 굽는다.
⑤ 양파수프를 그릇에 담고 그 위에 ④를 올린다.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 준비할 재료
양파 1개, 닭가슴살 2쪽, 미니 당근 50g, 피망 1개, 양배추 80g,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½큰술, 물엿 ½작은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② 닭가슴살은 굵게 채썬 다음 청주 ½큰술과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다.
③ 미니 당근은 길게 채썰고, 피망과 양배추는 채썬다.
④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닭가슴살을 넣어 볶는다.
⑤ 닭가슴살이 어느 정도 익으면 양파, 당근, 양배추를 넣어 볶다가 청주 1큰술과 물엿을 넣어 살짝 더 볶는다.
⑥ 재료들이 거의 다 익으면 피망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양파겉절이
골다공증 예방하는 양파 요리

■ 준비할 재료
양파 1개, 열무·당근 50g씩, 겨자잎 30g, 오이 ½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소금 약간,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사과즙 2큰술, 양파즙 1큰술, 까나리액젓 ½큰술, 깨소금 1작은술, 설탕 1½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② 열무와 겨자잎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짧게 자른다.
③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둥글게 썰고, 당근은 가늘게 채썰고, 붉은 고추와 대파는 송송 썬다.
④ 볼에 사과즙과 양파즙을 담고 나머지 양념장 재료를 넣어 잘 섞는다.
⑤ 준비한 재료에 ④의 양념장을 넣어 무친다. 먹기 직전에 무쳐야 싱싱하고 맛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