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가정 요리 선생님 오희경의 ‘엔조이 쿠킹’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오희경‘요리연구가’

2005. 06. 03

유난히 무덥다는 올여름, 가족들을 위한 보양식을 준비해보자. 가정 요리 선생님 오희경에게 배우는 뜨겁게 또는 차갑게 즐기는 색다른 맛의 보양 요리.

아스파라거스죽순밥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죽순 100g, 아스파라거스 100g, 쌀 3컵, 참기름 약간, 육수(사골국물 1컵, 물 1컵) 2컵,
양념장(간장 4큰술, 다진 파·다진 양파 2큰술씩, 맛술·참기름 1큰술씩, 가다랭이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죽순은 모양을 살려 얇게 저며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속껍질을 벗기고 길이로 반을 자른다.
② 쌀은 물에 담가 불려 참기름을 두른 냄비에서 볶다가 죽순과 육수를 넣고 밥을 짓는다.
③ 밥을 뜸 들일 때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숨을 살짝 죽인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밥과 함께 낸다.
쇠고기구이와 연근유자초절임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연근 300g, 초절임양념(식초·물 8큰술씩, 설탕 5큰술, 유자청 3큰술, 소금 2작은술), 쇠고기 등심 600g, 고기양념(간장 3큰술, 설탕·꿀·청주·참기름·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식초 적당량씩, 대추·밤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연근은 모양을 살려 얇게 썰어 식초를 넣은 끓는 물에서 살짝 데친 후 초절임양념을 넣고 하룻밤 정도 재운다.
② 쇠고기는 고기양념에 재운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③ 접시에 구운 쇠고기와 물기 뺀 연근유자초절임을 담고 대추와 밤을 채썰어 얹는다.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중하 10마리, 레몬즙 약간, 노랑·빨강 파프리카 ½개씩, 오이 1개, 대추 5개, 밤 3개, 마 200g, 소스(유자청 4큰술, 레몬즙·식초 1큰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중하는 끓는 물에 레몬즙을 넣어 데친 후 껍질을 벗기고 반을 가른다.
② 파프리카는 채썰고, 오이는 5cm 길이로 굵게 썬다.
③ 대추는 돌려깎기 해 채썰고, 밤은 속껍질을 제거한 후 곱게 채썬다.
④ 마는 어슷 썰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넣고 살짝 굽는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 후 접시에 재료를 담고 소스를 뿌린다.



부추무침 얹은 생선전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동태살 200g, 소금·흰 후춧가루·맛술·후춧가루 약간씩, 마 100g, 부침가루 4큰술, 식용유 적당량, 영양부추 100g, 양파 ¼개, 소스(고춧가루·참치액젓·식초 1큰술씩, 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설탕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동태살은 곱게 다지고 소금, 흰 후춧가루, 맛술로 밑간한다. 마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다.
② 볼에 동태살과 마를 담고 부침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③ 식용유를 두른 팬에 생선 반죽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④ 영양부추는 5cm 길이로 자르고, 양파는 채썰어 소스를 넣고 고루 무친다.
⑤ 그릇에 생선전을 담고 부추무침을 얹어 낸다.

오렌지닭고기샐러드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오렌지 2개, 양파·당근 1개씩, 샐러드 야채 적당량, 소스(올리브오일 ½컵,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씨겨자·레몬즙·다진 파슬리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해 찜통에 넣고 찐 후 잘게 찢는다.
② 오렌지는 속껍질까지 벗기고, 양파와 당근은 곱게 채썬다.
③ 샐러드 야채는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고 거품기로 잘 저어 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닭가슴살, 오렌지, 양파, 당근, 샐러드 야채를 한데 섞어 담고 소스를 곁들여 낸다.
참치회무침파스타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참치회 200g, 참치양념(고추장·배즙·물엿·식초 2큰술씩, 설탕·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고춧가루·참치액젓 2작은술씩), 깻잎 5단, 무·당근·오이 약간씩, 파스타(카펠리니) 200g,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참치는 반쯤 해동시켜 길쭉하게 썰어 양념을 넣고 고루 묻힌다.
② 깻잎은 씻어 채썰고, 무, 당근, 오이는 곱게 채썰어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③ 파스타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건진다.
④ 접시에 야채와 파스타를 담고 참치회를 올린 후 통깨를 뿌린다.
[Coooking Tips]오희경표 향신장 & 향신즙 만들기
향신장은 간장에 레드와인, 설탕, 꿀, 건홍고추를 넣어 끓인 후 식혀서 간장 대신 사용한다. 향신즙은 배, 무, 마늘, 양파를 갈아 섞고 소량의 생강즙을 넣어 만든다. 향신즙은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샐러드소스, 양념장, 고기양념 등을 만들 때 1∼2큰술씩 넣어 맛을 더한다.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찹쌀 2컵, 다진 돼지고기·다진 새우살 300g씩, 표고버섯 3개, 양념(다진 파·청주 2큰술씩, 설탕·깨소금 1큰술씩, 다진 마늘·다진 생강·참기름 ½큰술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대추채 약간

■ 만드는 법
① 찹쌀은 하룻밤 정도 불려 물기를 완전히 뺀다.
② 돼지고기는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빼고, 표고버섯은 곱게 다진다.
③ 볼에 다진 돼지고기, 새우살, 표고버섯을 넣고 양념 재료를 섞어 치댄 후 완자를 만든다.
④ 완자 겉면에 불린 찹쌀을 고루 묻힌 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쪄서 한김 식혀 대추채를 올려 낸다.

과일과 요구르트딥소스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 준비할 재료
계절 과일(키위, 딸기, 오렌지) 적당량, 딥소스(생크림 ⅓컵, 플레인 요구르트 2개, 꿀 3큰술)

■ 만드는 법
① 과일은 손질해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생크림은 거품기로 저어 플레인 요구르트와 꿀을 넣고 고루 섞는다.
③ 딥소스를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두었다가 먹기 직전에 함께 낸다.



뜨겁게 혹은 차갑게 즐기는 보양요리

오희경 선생님은요…
2000년부터 강남에서 가정 요리 클래스 ‘엔조이 쿠킹(Enjoy Cooking)’을 운영하고 있다. 한식, 양식 등을 두루 배웠으며, 지금도 외국 서적을 보고 맛집을 찾아다니면서 새로운 요리를 연구하고 있다. 쉬운 재료를 사용해 과정이 간단한 건강 요리를 하는 것이 특기. 직접 만든 향신장과 향신즙을 넣어 맛을 더하는 것이 맛내기 비법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