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Amusing hobby

향기로운 선물,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

2005. 05. 13

어버이 날, 스승의 날, 어린이 날… 직접 만든 천연비누를 선물해 보자. 받는 이에 따라 넣을 수 있는 재료가 무궁무진해 만드는 재미도 쏠쏠하다.

향기로운 선물,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

손 씻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에게는 비누 속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을 넣어 선물해보자. 아이의 이름을 비누 한 가운데 넣거나 로봇, 반지나 헤어핀 같은 작은 액세서리를 넣어 주면 비누를 다 써야만 장난감을 얻을 수 있으므로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씻게 된다. 아이의 사진을 코팅해서 넣어주어도 좋다.

준비물 : 비누베이스, 베이스오일(올리브오일 또는 홍화씨오일), 에센셜오일 또는 천연 한방 재료, 비누틀, 식용색소, 빨대, 스테인리스 용기와 숟가락, 핫플레이트, 비누속에 넣을 장난감 또는 스티커, 종이컵, 커터
아토피성 피부에 좋은 비누 재료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이에게 천연 재료로 만든 비누가 효과적. 가벼운 건조증이나 가려움증은 비누만으로도 어느 정도 가라앉힐 수 있다.
에센셜오일 / 라벤더를 비롯해 캐모마일, 호호바, 샌들우드, 티트리 등은 면역력과 보습력을 높여준다.어성초 / 아토피 및 여드름성 피부에 효과가 있는 재료. 단, 한약에 부작용이 있는 경우 사용을 금한다.유노하나 / 온천효과가 있는 가루로 피지를 적당히 녹여내고 대신 피부에 미네랄을 공급해준다.

청소년에게 좋은 비누 재료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많은 청소년에게는 클렌징 효과가 뛰어나고 피부를 안정시켜주는 천연비누가 좋다.
오트밀 / 비타민B와 미네랄이 들어있어 피지 제거와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한다.율피 가루 / 밤껍질 가루로 타닌 성분이 있어 피지 분비로 헐거워진 모공을 조여준다.삼백초 /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비타민이 풍부하다.숯 / 피지 노폐물의 흡착효과와 세정효과가 뛰어나다.티트리오일 / 항균력이 뛰어나서 균이 번식하기 쉬운 여드름성 피부의 모공을 깨끗하게 만든다.
만들어보세요
향기로운 선물,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

① 기본 과정비누베이스를 녹인 후 베이스 중량의 3~5%되는 베이스오일을 넣어 섞는다. 휘발되지 않도록 온도를 조금 낮춘 후 에센셜오일이나 한방재료 등을 넣는다. 첨가하는 양은 전체 중량의 1%를 넘지 않도록 한다.② 장난감 비누 만들기비누틀에 용액을 절반 정도 붓고 빨대로 색소를 묻혀 넣어서 색을 낸다. 표면이 약간 굳으면 장난감을 넣고 그 위에 용액을 붓는다. ③ 이니셜 비누 만들기비누틀에 용액을 반쯤 붓고 색소로 색을 낸다. 표면이 약간 굳으면 비닐에 이니셜 스티커를 붙여넣고 나머지 용액을 붓는다.④ 메시지 비누 만들기비누틀에 용액을 반쯤 붓고 표면이 굳으면 메시지를 담은 스티커를 붙인다. 그 위에 용액을 붓는다.⑤ 동물 모양 비누 만들기종이컵에 색을 낸 비누용액을 2~3cm 가량 부어서 굳힌 후 말랑거릴 때 꺼내서 쿠키용이나 고무찰흙용 커터로 찍어낸다.⑥ 2가지색 비누 만들기커터로 찍어내고 남은 비누를 다시 종이컵에 넣고 다른색을 낸 비누용액을 부어굳힌다.

향기로운 선물,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

핸드메이드 비누의 가장 큰 장점은 첨가하는 재료에 따라 기능이 달라진다는 것. 선물 받을 사람의 피부타입이나 나이 등에 맞춰 재료를 선택한다. 노화 때문에 걱정인 부모님에게는 피부탄력과 보습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재료를, 분필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선생님을 위해서라면 향수처럼 진한 향기를 지닌 아로마오일을 넣어 만든다.

준비물 : 스테인리스 용기와 수저, 비누베이스, 베이스오일(올리브오일이나 홍화씨오일), 진주가루 또는 인삼가루, 비누틀 또는 종이컵, 우유팩, 아로마오일(일랑일랑, 라벤더 등), 꽃이나 포푸리, 칼, 끈
노화방지용 비누 재료
진주가루 / 피부를 약산성으로 유지시켜 면역력을 높여주고 보습, 혈액순환, 세포재생, 미백, 세정작용이 있어 피부를 희고 젊게 가꾸어준다.인삼가루 / 피부 재생 효과가 있다. 가격이 싼 잔뿌리 등을 갈아서 만들지만 향기와 효과는 비슷하다.석류액 /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결이 부드럽고 촉촉해진다.토코페롤 & 콜라겐 / 토코페롤은 대표적인 노화방지 성분으로 피부에 발라도 같은 효과가 있다. 피부 재생 기능이 있는 콜라겐 용액을 첨가해도 좋다.



천연 향수 만드는 아로마오일 배합 레시피
로맨틱 향 / 로즈 4 방울,재스민 2방울,버거못트 1방울을 섞어 만든다. 달콤한 로즈는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며 재스민은 깊고 달콤한 향이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섹시한 향 / 재스민과 스피아민트 3방울씩 넣은 후 진저 1방울을 섞어 만든다. 재스민은 감각적이고 풍부한 향이 진저는 상콤하지만 깊은 향이 특징. 시원한 스피아민트 향이 더해 매혹적인분위기를 만들어 준다.달콤한 향 / 그레이프와 레몬 3방울씩을 넣고 스피아민트와 버거못을 1방울씩 섞는다. 달콤한 과일향이 나며 특히 그레이프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뛰어난다.정열적인 향 / 샌들우드 7방울과 오렌지 2방울 섞어 만든다. 샌들우드는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달콤한 오렌지는 피부 재생효과가 있다.릴랙스 향 / 샌들우드 6방울과 오렌지 4방울, 로즈 2방울을 섞고 파인과 레몬 1방울씩을 떨어뜨린다. 피로 회복에 좋은 상큼하고 부드러운 향이 특징.
만들어보세요
향기로운 선물,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

① 비누 베이스 녹이기비누베이스를 잘게 썰어 녹인 다음(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려도 된다) 비누 베이스의 3~5% 중량의 베이스오일을 넣는다.
② 노화방지용 재료 준비진주가루나 인삼가루 등을 준비하는데 두가지 이상을 섞어 사용해도 좋다. 분량은 비누 중량의 1%를 넘지 않도록 한다.
③ 재료 섞기①에 ②를 넣은 다음 용액에 잘 섞이도록 골고루 저어준다. 1㎏의 비누를 만들때 노화 방지용 재료는 1큰술 정도가 적당하다.
④ 용액 붓기비누 틀에 섞은 용액을 천천히 붓는다. 비누틀이 없다면 우유팩, 종이컵, 플라스틱 젤리컵을 비누틀로 사용해도 된다. 알코올 스프레이를 뿌려 비누 거품을 제거한 후 굳으면 틀에서 떼어낸다.
⑤ 향수 비누 재료 준비원하는 향의 아로마오일을 준비한다. ①처럼 베이스오일을 첨가한 용액에 아로마오일을 넣는다. 이때 온도가 너무 높으면 아로마오일의 향기가 쉽게 사라지므로 주의한다.
⑥ 향수 비누 꾸미기아로마오일을 넣은 향수 비누는 색소를 넣지 않으면 색이 나지 않으므로 색소를 첨가하거나 말린 꽃이나 포푸리로 장식한다.
⑦ 장식용 태슬 비누비누 용액을 종이컵에 조금씩 따른 다음 각각 다른 아로마오일을 넣고 향기에 잘 어울리는 색소로 색을 낸다. 굳힌 다음 말랑말랑 할 때 칼로 썰어서 구멍을 뚫은 다음 끈으로 연결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