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기획 특집|마늘 건강·요리·미용법 가이드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피부와 머릿결을 매끈하고 윤기있게~”

■ 글·김지예‘자유기고가’ ■ 사진·지재만 기자 ■ 모델·유화빈 ■ 도움말·정은희(정에스테틱 원장)

2005. 05. 06

오래전부터 미용 재료로 쓰여온 마늘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고 피부 트러블을 예방한다. 화장수부터 헤어 팩까지 고운 피부와 머릿결을 만들어주는 마늘 미용법을 알아보았다.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예부터 동양에서는 마늘의 성분이 피부를 곱고 맑게 지켜준다고 믿어왔다. 고대 중국의 궁중 여인들은 피부를 젊고 곱게 유지하기 위해 마늘을 푹 삶아 물렁하게 만들어 꿀과 함께 미용식으로 먹었다. 또 꿀과 마늘을 재어 만든 마사지 크림을 목욕 전에 얼굴에 바르고 목욕을 즐기기도 했다. 우리나라 궁중에서도 쌀식초에 마늘을 절여 미용수로 이용했다고 한다.
이처럼 마늘은 미용 제품으로 아주 좋다. 피부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노폐물을 세포 바깥으로 밀어내고 필요한 영양분과 수분이 충분히 흡수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또한 지방을 세포에 잡아두는 역할도 한다. 영양분과 수분, 지방은 피부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들이다. 이러한 성분들이 풍부한 피부는 젊고 윤기가 있다.
또한 마늘은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각질이나 멜라닌 색소 등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마늘로 피부를 손질하면 단기간에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마늘의 매운 성분과 소독 성분은 피부에 지나친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부가 약한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_ 마늘 엑기스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세안하고 나서 화장수를 바른 뒤 영양크림에 1~2방울 섞어 바르면 피부가 건강해지고 윤기가 난다.
준비할 재료마늘 3쪽, 물 20ml
이렇게 하세요① 냄비에 마늘과 물을 넣고 뭉근한 불에서 물이 반쯤 졸아들 때까지 삶는다.② 어느 정도 식으면 면보에 내려 찌꺼기를 거른다.③ 깨끗한 병에 옮겨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아침저녁으로 사용한다.
※ 보관 기간이 1주일을 넘지 않도록 한다.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위해_ 마늘 클렌징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켜 모공 깊숙이 있는 노폐물을 피부 밖으로 밀어낸다.
준비할 재료마늘 1쪽, 물 ½컵, 클렌징 크림 적당량
이렇게 하세요① 냄비에 마늘과 물을 넣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② 클렌징 크림에 마늘 삶은 물을 2~3방울 섞어 얼굴에 바르고 잘 마사지한 후 닦아낸다.③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패팅해 마무리한다.

피부 트러블 막고, 지성 피부에 효과적_ 마늘 화장수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소독 효과가 있어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고,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든다. 지성 피부에 좋다.
준비할 재료마늘 3쪽, 레몬 ½쪽, 청주 180ml, 물
이렇게 하세요① 냄비에 마늘과 레몬, 물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② 잘 말린 유리병에 끓인 마늘과 레몬을 청주와 함께 넣고 밀폐하여 냉장고에 보관한다.③ 3개월 뒤에 레몬을 건져내고 6개월 뒤에 마늘을 걸러내면 숙성된 화장수가 된다.
※ 뚜껑이 있는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신진대사가 잘되면 묵은 각질이 벗겨져 피부가 맑고 투명하게 바뀐다.
준비할 재료마늘 엑기스 1큰술, 꿀 2큰술
이렇게 하세요① 마늘 엑기스와 꿀을 잘 섞는다.② 깨끗이 세안한 뒤 얼굴 전체에 마늘꿀 팩을 얇게 펴 바르고 비닐 랩을 씌운다.③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닦아내고 화장수, 에센스, 영양크림을 바른다.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_ 마늘달걀노른자 팩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봄철 피부는 강한 자외선에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쉽다. 지친 피부에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게 가꾼다.
준비할 재료마늘 엑기스 1큰술, 달걀 노른자 1개, 영양크림 1큰술, 밀가루 적당량
이렇게 하세요① 모든 재료를 잘 섞어 걸쭉하고 부드럽게 갠다.② 깨끗이 세안하고 나서 ①을 얼굴 전체에 얇게 펴 바른 뒤 거즈를 덮고 다시 덧바른다.③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화장수와 로션으로 마무리한다.

푸석푸석하던 머리가 찰랑찰랑~_ 마늘 헤어 팩
마늘 이용한 천연미용법

마늘의 단백질이 푸석푸석하던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부드럽게 한다. 또한 두피를 자극해 흰머리와 탈모를 완화한다.
준비할 재료마늘 엑기스 20ml, 다시마물 20ml, 동백기름 1~2방울
이렇게 하세요① 샴푸하기 전에 모든 재료를 잘 섞어 머리에 골고루 부드럽게 문질러 바른다.② 샤워 캡을 쓰고 3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에 샴푸한다.

머릿결을 탄력 있게_ 마늘 린스
머릿결이 한층 부드러워지고 탄력이 생긴다. 시중의 헤어 린스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어 쓸 수 있다.
준비할 재료마늘 엑기스 1큰술, 헤어 린스 400ml
이렇게 하세요① 마늘 엑기스를 린스에 넣어 잘 섞는다.② 샴푸하고 나서 적당량을 덜어 린스한 뒤 미지근한 물에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