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5천원으로 차린 밥상 101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정성으로 차리고 보기 좋게 담아내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4. 14

손님 초대 요리. 신경이 많이 쓰이고 상 차리는 데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죠. 그러나 메뉴만 잘 선택하면 저렴한 값에 맛도 좋은 요리를 차려낼 수 있어요. 그릇에 예쁘게 담아내는 것만으로도 특별해 보이는 손님 초대 요리를 배워보세요.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건홍고추 2개, 대파 1대, 마늘 5쪽, 생강 ½쪽, 통후추 1작은술, 물 4컵, 오이·양파 1개씩, 소금·식초 2큰술씩, 국물(동치미국물 3컵,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레몬즙 1큰술, 겨자 갠 것 1작은술), 쌀국수 100g, 방울토마토 2개

■ 만드는 법
① 물에 건홍고추, 대파, 마늘, 생강, 통후추를 넣고 끓이다가 손질한 닭을 넣고 40∼50분 정도 끓인다. 닭은 식혀서 잘게 찢고 국물은 따로 받는다.
② 오이는 4등분해서 돌려깎기 하여 채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여기에 소금·식초를 넣고 살짝 절인 다음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③ ①의 닭육수 3컵과 국물 재료를 넣고 섞어 국물을 만든다.
④ 쌀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사리를 지어놓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⑤ 그릇에 쌀국수와 국물을 담고 오이, 양파, 잘게 찢은 닭고기, 방울토마토를 얹어 낸다.


매운 영양삼계탕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찹쌀 ½컵, 은행 7알, 밤 2개, 대추 3개, 인삼 1뿌리, 황기 3뿌리, 당귀 30g, 오가피 20g, 청양고추 3개, 대파 1대, 마늘 5쪽, 생강 ⅓쪽, 소금 2작은술, 물 2½컵, 실고추·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은 내장을 제거해 깨끗이 손질하고, 찹쌀은 씻어서 1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② 은행은 팬에 살짝 볶아 껍질을 제거하고, 밤은 속껍질까지 깨끗이 벗긴다. 대추는 젖은 수건으로 닦는다.
③ 손질한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 은행, 밤, 대추를 넣은 다음 이쑤시개로 고정시킨다.
④ 냄비에 닭과 인삼, 황기, 당귀, 오가피, 청양고추, 실고추, 대파, 마늘, 생강, 후춧가루, 물 2컵을 넣고 30∼40분 정도 끓인다.
⑤ ④에 물 ½컵을 넣고 기름이 뜨면 걷어내면서 10분 정도 더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봉 8개, 레몬 ½개, 두반장소스(간장 2큰술, 두반장·청주·물엿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꿀소스(꿀·토마토케첩 2큰술씩, 간장·레몬즙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닭봉은 손질해 중간중간 칼집을 낸 다음 두반장소스를 발라 1시간 정도 재워둔다.
② 재료를 고루 섞어 꿀소스를 만들어두고, 레몬은 껍질만 벗겨 얇게 채썬다.
③ 재운 닭봉을 그릴에 넣고 10분 정도 굽는다.
④ ③이 완전히 익기 전 꿀소스를 바른 다음 겉면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치킨아몬드스틱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안심 7쪽,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튀김가루 ½컵, 달걀 1개, 슬라이스 아몬드 ½컵, 튀김기름 2컵

■ 만드는 법
① 닭안심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턴 후 길이대로 3~4등분하고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로 밑간을 한다.
② 튀김가루와 달걀, 슬라이스 아몬드를 각각 그릇에 담고 밑간한 닭고기를 순서대로 넣어 옷을 입힌다. 아몬드를 묻힐 때는 아몬드가 떨어지지 않도록 손바닥으로 가볍게 쥐었다가 놓는다.
③ 170℃의 튀김기름에 치킨아몬드 스틱을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겨 건져 기름기를 뺀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청경채 4개, 양파 ½개, 마늘 2쪽, 통조림 참치 150g, 피망 ½개, 빨강 파프리카 ⅓개씩, 죽순 100g, 다진 생강 ½작은술, 다진 실파 2큰술, 꽃빵·식용유 적당량, 간장 1큰술, 굴소스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물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청경채는 씻어서 5cm 길이로 자르고, 양파는 사방 3cm 크기로 자른다. 마늘은 편으로 썬다.
② 피망, 파프리카는 양파와 같은 크기로 썰고, 죽순은 씻어서 빗살무늬가 보이도록 얇게 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생강, 실파를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양파와 피망, 파프리카, 죽순, 참치, 청경채를 넣어 볶는다.
④ 오목한 팬에 분량의 물, 간장, 굴소스를 넣어 끓이다가 ③을 넣고 잠깐 더 볶은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여기에 참기름을 넣어 맛을 더하고 찜통에서 쪄낸 꽃빵을 곁들여 낸다.
카레치킨리조토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쌀 2컵, 닭안심 250g, 붉은 피망 ½개, 양파 ⅓개, 버터 2큰술, 물 4컵, 소금 약간, 송송 썬 실파 2큰술

■ 만드는 법
①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두었다가 건진다.
② 닭안심은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피망과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③ 달군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쌀을 볶다가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닭안심과 다진 피망, 양파를 넣어 볶는다.
④ ③에 물과 소금을 넣고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주걱으로 밥알이 부드럽게 퍼질 때까지 젓는다.
⑤ 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송송 썬 실파를 얹어 맛을 더한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도토리가루 2컵, 물 1컵, 애호박 ½개, 된장 2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통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넓은 그릇에 도토리가루를 담고 물을 부어 거품기로 고루 젓다가 된장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② 애호박은 곱게 채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1큰술 두르고 볶다가 통깨를 뿌리고 소금으로 간한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반죽을 넣어 동그랗게 전병을 부친다.
④ 볶은 호박을 적당량 덜어 전병에 담고 반으로 접어 담아낸다.
참치무말이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무 ½개, 참치 통조림 150g, 무순 ½팩, 디종머스터드소스 적당량, 단촛물(식초 ½컵, 설탕 ½컵, 소금 1큰술, 물 ½컵)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을 벗겨 모양대로 얇게 썬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단촛물에 담가둔다.
② 참치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을 빼고 무순은 깨끗하게 씻어둔다.
③ 절인 무에 디종머스터드소스를 약간 바른 후 참치와 무순을 놓고 말아 이쑤시개로 고정시킨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참치 통조림 150g, 당면 70g, 붉은 고추 2개, 민트잎 ½컵, 실파 5대, 양상추잎 3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드레싱(레몬즙 4큰술, 간장 3큰술, 황설탕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당면은 끓는 소금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뺀다.
②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잘게 다진다.
③ 민트잎은 깨끗이 씻어 잘게 다진다.
④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담아 고루 섞어둔다.
⑤ ④에 다진 민트잎과 고추를 넣고 잘 섞는다.
⑥ 실파는 손질해서 3cm 길이로 썬다. 양상추잎은 씻어 한 입 크기로 찢는다.
⑦ 삶은 당면을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⑤에 넣고 버무린 다음 실파, 양상추와 함께 섞는다.
⑧ ⑦을 그릇에 담고 참치를 얹은 다음 후춧가루를 뿌려 낸다.
새우케첩볶음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새우 400g, 달걀 푼 물 1개 분량, 청주 2큰술, 녹말가루 ¾컵, 튀김기름, 마늘 1쪽, 양파 ½개, 완두콩 3큰술, 마른고추 1개, 식용유 약간, 소스(토마토케첩 3큰술, 육수 ¾컵, 청주 1큰술, 설탕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등쪽의 검은 내장을 꼬치로 빼낸 후 깨끗이 씻어서 머리를 떼고 껍질을 벗긴다.
② 달걀 푼 물과 청주, 녹말가루로 튀김옷을 만든 다음 손질한 새우를 버무려 160∼170℃의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낸다.
③ 마늘은 납작하게 저며 썰고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④ 완두콩은 끓는 물에 데쳐 준비해둔다.
⑤ 뜨겁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먼저 마늘을 넣어 볶다가 양파를 넣어 함께 볶는다.
⑥ 기름에 향이 배면 토마토케첩과 설탕, 청주, 후춧가루, 육수를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⑦ 소스가 걸쭉해지면 튀긴 새우와 완두콩과 어슷 썬 고추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⑧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 향을 내고 접시에 보기 좋게 담아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오이 1개, 토마토 1개, 돼지안심 200g, 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 1쪽), 겨자소스(겨자가루 1큰술,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간장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다리를 떼어 몸통을 반으로 갈라 내장을 빼낸 다음 껍질을 벗기고 잔칼집을 0.5cm 간격으로 어슷하게 넣어 가로 4cm, 세로 3cm 크기로 썬다.
② 끓는 물에 오징어를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건진다.
③ 오이는 5cm 길이로 토막낸 다음 저며 썰고 토마토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④ 돼지고기 안심은 고기양념을 넣고 거무스름하게 조린 다음 얇게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⑥ 오징어와 오이, 토마토, 돼지안심을 접시에 담고 겨자소스를 끼얹어 낸다.

오향안심조림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안심 300g, 대파 1대, 마늘 5쪽, 춘장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굴소스 2작은술, 설탕 2큰술, 간장 2큰술, 대파 1대, 생강 1쪽, 팔각 5알, 청주 1큰술, 육수 1컵), 녹말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안심은 덩어리째 끓는 물에 파, 마늘과 함께 넣어 30분 정도 삶아 핏물을 뺀 후 건져내어 춘장을 골고루 무쳐 재운다.
② 튀김기름이 150℃ 정도로 뜨거워지면 돼지고기 표면을 대충 닦아낸 후 한번 튀겨내어 건진다.
③ 분량의 굴소스와 설탕, 간장, 두세 토막 낸 대파, 저민 생강, 팔각, 청주, 육수를 냄비에 한데 담고 한소끔 끓인 다음 녹말물을 풀어 걸쭉해지면 불에서 내린다.
④ 튀겨낸 돼지고기를 얄팍하게 썰어 큰 접시 중앙에 돌려담고 소스를 끼얹어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300g, 고기양념(간장 1큰술, 녹말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½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양상추잎 10장, 당근 ½개, 양파 ¼개, 죽순 ½개, 옥수수 통조림 1큰술, 완두 2큰술, 식용유 2컵,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당면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자장소스(춘장 2큰술, 꿀 1큰술)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가슴살로 준비하여 1×1cm 크기로 네모지게 썬 다음 고기양념으로 밑간하여 재운다.
② 당근과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닭고기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죽순은 흐르는 물에 씻어서 같은 크기로 썬다.
③ 옥수수는 끓는 물을 끼얹고, 완두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쳐낸다.
④ 양상추잎은 찢어지지 않게 한 잎씩 떼어서 가위로 둥글게 잘라놓는다.
⑤ 뜨겁게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붓고 밑간한 닭고기를 넣어 데치듯이 볶는다.
⑥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당근, 죽순, 완두, 옥수수 순으로 넣으며 볶다가 ⑤의 닭살을 넣어 함께 볶는다. 마지막에 간장과 청주, 참기름,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⑦ 튀김기름에 당면 조각을 넣고 튀겨 하얗게 부풀어오르면 건져 뜨거울 때 부스러뜨린다.
⑧ 접시에 양상추를 깔고 그 위에 ⑥을 얹은 다음 튀긴 당면을 올리고 자장소스를 얹어 낸다.
타이풍 돼지고기볶음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다진 돼지고기 250g, 고기양념(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레몬 그라스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민트잎 1큰술, 커리앤더 1큰술, 고추기름 3큰술), 쌀 1큰술, 배춧잎 약간,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식용유 2큰술, 참기름 2큰술, 레몬 약간

■ 만드는 법
① 다진 돼지고기에 고기양념을 넣어 잘 섞는다.
② 쌀은 충분히 불려둔다.
③ 배춧잎은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준비해둔다.
④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붉은 고추는 길게 어슷 썰어놓는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돼지고기와 불린 쌀을 넣어 볶는다. 쌀이 익으면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⑥ 그릇에 배춧잎을 담고 ⑤를 올린 후 대파와 붉은 고추, 레몬으로 장식하여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붉은 새우 200g, 단무지 ½조각, 당근·오이 ½개씩, 삶은 돼지고기 100g, 쌀국수 100g, 상추 8장, 라이스 페이퍼 8장, 소스(땅콩버터 2큰술, 두반장 1큰술, 탄산수 3큰술, 설탕 ½큰술, 물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붉은 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뺀다.
② 단무지와 당근, 오이, 삶은 돼지고기는 0.5cm 굵기로 채썬다.
③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두었다가 끓는 물에 30초 정도 삶아 건지고, 상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④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⑤ 라이스 페이퍼는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 꺼낸다.
⑥ 익힌 라이스 페이퍼를 깔고 그 위에 새우를 가로로 얹은 다음 상추를 놓는다.
⑦ ⑥ 위에 단무지와 당근, 오이, 삶은 돼지고기, 쌀국수를 얹고 돌돌 만다.
⑧ 쌈의 양끝을 잘라내고 한번 어슷 썰어 접시에 담은 후 소스를 곁들여 낸다.

버섯쌀국수무침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쌀국수 200g, 죽순 50g, 당근 ½개, 양배추잎 2장, 무순 20g, 목이버섯 20g, 팽이버섯 1봉지, 레몬 ¼개, 방울토마토 3개, 참깨소스(참깨·레몬즙 4큰술씩, 땅콩버터 2큰술, 양파즙·간장·물 1큰술씩, 연겨자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죽순은 길이로 채썰고, 당근과 양배추잎은 곱게 채썬다. 무순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② 목이버섯은 물에 불려 부드러운 부분만 골라 한입 크기로 찢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가닥 분리한다.
③ 끓는 물에 죽순, 목이버섯, 팽이버섯을 각각 넣고 살짝 데친다.
④ 쌀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서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자른다.
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참깨소스를 만든다.
⑥ 접시에 죽순, 당근, 양배추, 무순, 버섯을 돌려 담고 가운데에 쌀국수, 레몬, 방울토마토를 올린 다음 참깨소스를 끼얹어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흰살 생선 250g, 소금·생강즙·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들깨가루 4큰술, 달걀·당근 ½개씩, 실파 4대, 탕수소스(오렌지주스 1컵, 설탕 3큰술, 식초·녹말물 2큰술씩, 소금 ⅓작은술)

■ 만드는 법
① 흰살 생선은 살로 준비하여 2×3cm 크기, 1cm 두께로 썬다.
② 생선살에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으로 밑간을 하여 달걀, 녹말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③ 170℃의 튀김기름에 생선을 넣고 두번 정도 바삭하게 튀겨낸다.
④ 실파는 5cm 길이로 썰고, 당근은 얇게 채썬다.
⑤ 오렌지주스, 설탕, 식초, 소금을 넣고 끓으면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 농도를 맞춰 탕수소스를 만든다.
⑥ 탕수소스에 당근을 넣고 익으면 불에서 내려 튀긴 생선과 실파, 들깨가루를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는다.
닭다리바비큐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4개, 양파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된장 2큰술, 청주 1큰술, 양배추잎 3장, 대파 ⅓대, 슬라이스 레몬 적당량, 올리브오일 3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껍질과 기름 부위를 잘라내고 씻은 다음 군데군데 포크로 찔러 칼집을 낸다. 여기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을 한다.
② 양배추잎과 대파는 씻어 곱게 채썬 다음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③ 밑간한 닭다리에 된장과 청주를 섞어 고루 바르고 올리브오일을 뿌린 다음 석쇠나 그릴에 올려 타지 않게 돌려가며 굽는다.
④ 접시에 닭다리를 놓고 채썬 양배추와 대파, 레몬 등을 곁들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날개 10개, 감자 2개, 양파즙 2큰술, 청주 1큰술, 말린 로즈메리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날개는 가장자리의 기름기를 잘라낸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② 손질한 닭날개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고 버무려 잠시 재워둔다.
③ 감자는 껍질째 씻어 1cm 두께로 도톰하고 동그랗게 썬다.
④ 오븐 팬에 감자를 깔고 그 위에 닭날개를 놓은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분 정도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굽는 도중에 말린 로즈메리를 뿌려 향을 더한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청·홍피망 1개씩, 양파 ⅓개, 얇은 돼지고기 100g, 양파즙 1큰술, 밀가루 약간, 버터·소금·후춧가루·달걀 푼 물·빵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청·홍피망과 양파는 0.5cm 폭으로 채썬다.
② 팬에 버터를 두르고 피망과 양파를 볶는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③ 돼지고기는 손바닥 크기의 얇은 것으로 준비하여 소금, 후춧가루, 양파즙을 뿌려준다.
④ 준비한 돼지고기에 볶아둔 청·홍피망과 양파를 먹기 좋은 양만큼 가지런히 놓고 싸서 돌돌 말아준다.
⑤ 고기말이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의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⑥ 170℃의 튀김기름에 ⑤를 넣고 노릇하고 바삭하게 튀겨 낸다.
상하이식 탕면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250g, 미니 갑오징어 100g, 칵테일새우 ½컵, 마른 표고버섯 3개, 양파 ½개, 청·홍고추 1개씩, 마늘 4쪽, 대파 ⅓대, 튀김기름 1컵, 굴소스 1큰술, 물 ¼컵, 녹말물 3큰술, 식용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미니 갑오징어와 새우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넣어 살살 흔들어 헹군 후 건진다.
②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꼭지를 떼고 넓적하게 저며 썰고 양파와 고추는 엄지손톱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갑오징어와 새우, 버섯, 양파, 고추, 마늘, 대파를 넣어 볶다가 굴소스와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녹말물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④ 끓는 튀김기름에 냉면사리를 넣어 튀겨 그릇에 담고 ③을 듬뿍 끼얹어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600g, 오징어 2마리, 양파 1개, 청·홍피망 ¼개씩, 실파 4대,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통째 준비해 끓는 물에 데친 후 링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②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피망은 어슷하게 저며 썬다. 실파는 5cm 길이로 자른다.
③ 오징어와 준비한 야채를 섞은 후 고춧가루와 참기름, 설탕, 식초, 소금,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④ 끓는 물에 냉면사리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③을 넣고 고루 무쳐 낸다.
돼지고기편육냉채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사태 500g, 당근 ½개, 오이 1개, 양배추잎 3장, 달걀 2개, 배 ¼개, 잣즙소스(잣가루 3큰술, 배즙 4큰술, 겨자 갠 것 2큰술, 설탕 2큰술, 꿀 2큰술, 식초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기 삶는 물( 대파 3대, 통후추 5알, 청주 2큰술, 간장 2큰술, 물 4컵)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사태는 실로 묶어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한 후 분량의 고기 삶는 물에 넣고 30분 정도 삶아 건진다.
② 당근과 오이, 양배추잎은 가로 5cm, 세로 1.5cm 크기로 얇게 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데친 야채는 건져 물기를 없애고,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식힌다.
③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로 나눈 다음 지단을 부쳐서 야채와 같은 크기로 썬다.
④ 배는 껍질을 벗기고 야채와 같은 크기로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잣즙소스를 만든 후 차갑게 보관한다.
⑥ ①의 삶은 돼지고기는 모양대로 얇게 썰어 준비한 야채와 배를 곁들여 접시에 담는다.
⑦ 잣즙소스를 골고루 버무려서 상에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갈비살 400g,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표고버섯 3개, 청·홍피망 1개씩, 파프리카 ½개, 소스(살사소스 4큰술, 칠리소스 3큰술, 설탕 2작은술, 통후추 5알,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양파 5큰술),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① 닭갈비살은 껍질을 대충 벗기고 씻어 도톰하게 저민 후 3×4cm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로 간을 한다.
② 표고버섯과 피망, 파프리카는 손질해 닭갈비살과 비슷한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③ 꼬치에 닭갈비살과 야채를 번갈아가며 촘촘하게 꿴다.
④ 준비한 소스 재료를 냄비에 담고 센 불에 올려 달달 볶듯이 조린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꼬치를 놓아 앞뒤로 뒤집어가며 애벌로 구운 후 소스를 듬뿍 발라가며 다시 한번 굽는다.
팽이버섯부추냉채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팽이버섯 1봉지, 부추 100g, 오이 1개, 방울토마토 3개, 소금 약간, 참깨소스(식초·양파즙·다진 마늘 1큰술씩, 레몬즙·간장 1작은술씩, 참기름·참깨 2큰술씩)

■ 만드는 법
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가닥가닥 떼어낸다. 부추는 깨끗이 씻어 5cm 길이로 썬다.
② 오이는 4등분한 다음 돌려깎기 해서 곱게 채썬 후, 소금에 절였다가 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③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저며 썬다.
④ 준비한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참깨소스를 만든다.
⑤ 넓은 접시에 부추·오이·팽이버섯을 돌려 담고 방울토마토를 얹은 후 참깨소스를 끼얹어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안심 200g, 닭뼈 ½마리 분량, 대파 ⅓대, 마늘 2쪽, 생강 1쪽, 물 8컵, 양송이버섯 6개, 청·홍피망·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양파 ½개, 부추 50g, 화이트소스(버터 3큰술, 밀가루 4큰술, 닭육수 3컵, 월계수잎 2장, 정향·통후추 약간씩, 우유 ½컵)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닭안심, 닭뼈, 대파, 마늘,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닭안심이 익으면 건져내 한입 크기로 썰고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② 양송이버섯, 피망, 파프리카, 양파는 손질해 한입 크기로 썬다. 부추는 손질해 4cm 길이로 썬다.
③ 팬에 버터를 녹인 다음 밀가루를 넣고 볶다가 양송이, 피망, 파프리카, 양파, 닭육수, 월계수잎, 정향, 통후추를 넣고 끓인다.
④ ③이 어느 정도 익으면 우유를 넣어 농도를 맞춘 다음 닭안심을 넣어 한번 더 끓인다.
⑤ 스튜를 그릇에 담고 부추를 듬뿍 얹어 낸다.
닭고기 카레깜풍기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간장·생강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4큰술, 카레가루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풋고추 1개, 건홍고추 1개, 파 1대, 마늘 2쪽, 녹말물·식용유 약간씩, 깜풍기소스(간장 1큰술, 식초 3큰술, 설탕 4큰술, 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은 씻어 건져 물기를 제거한 다음 밤알 크기로 토막 내어 간장,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다.
② ①의 닭에 분량의 녹말가루와 카레가루를 넣고 혼합하여 튀김옷을 입힌다.
③ ②를 170℃의 튀김기름에 두번 정도 바삭하게 튀긴다.
④ 건홍고추와 풋고추는 송송 썰어 속씨를 털어내고 파는 0.5cm 두께로 둥글게 썬다. 마늘은 저며 썬다.
⑤ 오목한 팬에 약간의 식용유를 두른 다음 마늘과 쪽파, 건홍고추 썬 것을 넣고 볶다가 분량의 깜풍기소스를 만들어 붓고 끓인다.
⑥ ⑤에 녹말물을 넣어 걸죽하게 만든 다음 끓을 때 닭튀김과 풋고추를 넣고 버무려 담아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게맛살 1쪽, 송송 썬 실파 ½컵, 달걀 1개, 부침가루 4큰술, 다진 양파 4큰술, 옥수수 통조림 3큰술, 소금·후춧가루·다시마물·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을 없애고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② 오징어 몸통은 0.5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썰어 오징어 다리와 함께 끓는 물에 넣어 데친다.
③ 오징어 다리는 얇게 송송 썰고 게맛살도 얇게 송송 썰어준다.
④ 달걀은 풀어 부침가루와 다진 양파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⑤ ④에 송송 썬 오징어와 실파, 물기 뺀 옥수수, 게맛살을 넣고 반죽한다. 농도는 다시마물로 조절한다.
⑥ 삶은 오징어링은 물기를 닦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놓고 ⑤의 반죽을 채워넣어 노릇하게 구워 낸다.
고구마 돼지고기케첩볶음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50g, 돼지고기 2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생강즙 ½큰술, 녹말가루 5큰술, 달걀 푼 물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데친 브로콜리 50g, 케첩소스(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케첩 4큰술, 토마토주스 3큰술, 레드와인 2큰술, 다진 양파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잘게 썬 땅콩 3큰술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4cm 길이, 2cm 굵기로 썬 다음 150℃의 튀김기름에서 속까지 익도록 서서히 튀긴다.
② 돼지고기는 3×2cm 크기, 0.6cm 두께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으로 밑간을 한다.
③ ②의 고기에 분량의 달걀 푼 물과 녹말가루를 섞어 튀김옷을 입힌 다음 170℃의 튀김기름에서 두번 정도 바삭하게 튀긴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케첩소스를 만든다. 데친 브로콜리는 작은 크기로 분리한다.
⑤ 케첩소스가 끓으면 튀긴 고구마와 돼지고기, 브로콜리를 넣고 버무려 담고 잘게 썬 땅콩을 뿌려준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쌀국수 50g, 배추잎 4장, 양파 ¼개, 다진 돼지고기 200g,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굴소스 2작은술, 정향·바질·소금 약간씩, 물엿 1큰술, 올리브오일·튀김기름 적당량, 칠리소스(토마토케첩 4큰술, 고추기름 2작은술, 다진 청양고추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 만드는 법
① 쌀국수는 한입 크기로 잘라 180℃의 튀김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② 배추잎은 줄기 부분은 자르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③ 돼지고기에 양파, 마늘, 생강, 굴소스, 정향, 바질, 물엿, 소금을 넣고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운 다음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볶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칠리소스를 만든다.
⑤ 배추잎에 튀긴 쌀국수와 ③의 돼지고기를 올리고 칠리소스를 얹어 낸다.
차가운 가락국수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소면 200g, 오이·양파 ½개씩, 생강 ½쪽, 칵테일새우 7마리, 실파 3대, 식초 3큰술, 소금 약간, 육수(다시마물 ½컵, 가다랭이국물 ½컵, 간장 4큰술, 표고버섯 2개, 청주 2큰술)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동그랗게 저며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오이와 양파는 소금에 절여 물에 헹군 다음 식초에 절인다.
② 생강은 곱게 채썰어 식초에 절이고 새우도 식초에 절인다. 실파는 곱게 다진다.
③ 냄비에 육수 재료를 넣어 끓이다 표고버섯은 건져 채썰고 육수는 냉장실에 넣어 차게 둔다.
④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건진 다음 찬물에 헹궈 1인분씩 사리지어 준비한다.
⑤ 그릇에 국수와 오이·양파·생강·새우·표고버섯·실파를 담고 찬 육수와 함께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200g, 피망 3개, 양파 1개, 시판용 꽃빵 적당량, 간장·설탕·청주 1큰술씩, 달걀흰자·녹말가루·식용유 1큰술씩, 소스(간장·소금 ½큰술씩, 설탕·청주·굴소스 1큰술씩, 참기름·후춧가루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가늘게 채썰고 간장·설탕·청주를 뿌려 밑간을 한다. 밑간한 쇠고기에 달걀흰자·녹말가루·식용유를 넣어 버무린다.
② 피망과 양파는 쇠고기와 같은 크기로 채썬다.
③ 찜통에 김이 오르면 꽃빵을 넣고 찐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쇠고기·피망을 넣고 볶다가 준비한 소스를 넣고 버무린다.
⑤ 접시 중앙에 피망잡채를 담고 꽃빵을 곁들여 낸다.
카레퐁듀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1½개, 당근 ½개, 양파 1개, 청·홍피망 1개씩, 카레가루 100g, 물 5컵, 닭가슴살 4쪽, 녹차 칼국수면 150g, 칼국수면 150g, 파슬리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1큰술

■ 만드는 법
① 감자, 당근, 양파는 1.5×1.5cm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다가 물과 카레가루를 넣고 끓인다.
② 닭가슴살은 2×2cm 크기로 썰어 석쇠에 구워내고, 청·홍피망도 같은 크기로 썬다.
③ 칼국수면과 녹차 칼국수면은 삶아서 체에 밭쳐놓는다.
④ 꼬치에 칼국수면, 청·홍피망, 녹차 칼국수면, 닭고기 순으로 끼워서 접시에 담고 완성된 카레와 함께 낸다.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양배추잎·적채잎 3장씩, 칵테일 새우 150g, 오징어 90g, 칼국수면 150g, 알팔파·무순·연근·파슬리가루·올리브오일 적당량, 화이트와인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다진 양파 3큰술, 잘게 썬 토마토 ½컵, 겨자 2큰술, 토마토케첩 6큰술, 칠리소스 2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배추잎과 적채잎은 한입 크기로 썰고, 오징어는 새우 크기로 잘게 썬다.
②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오징어와 새우를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③ 칼국수면은 삶아 건져서 올리브오일에 살짝 볶는다.
④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후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고 끓인 후 식혀 소스를 만든다.
⑤ 연근은 2mm 두께로 썰어서 튀긴다.
⑥ 양배추잎과 적채잎에 알팔파, 무순, 칼국수면, 볶은 해물을 순서대로 얹고 소스를 끼얹은 후 파슬리가루를 뿌려 튀긴 연근과 함께 낸다.
숙채밀전병말이
한 그릇으로 폼 나는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당근 50g, 시금치 150g, 식용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김 2장, 잣 약간, 초간장 적당량, 시금치 무침양념(소금 ½작은술, 다진 마늘 ¼작은술, 들기름 ½작은술), 밀전병 반죽(밀가루½컵, 달걀 흰자1개, 물 ⅓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당근은 채썬 다음 식용유로 볶아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② 시금치는 소금물에 데쳐서 물기를 꼭 짠 후 무침양념에 무친다.
③ 분량대로 밀전병 반죽을 만들어 골고루 저은 다음 체에 내린다.
④ 식용유를 두른 사각팬에 밀전병 반죽을 얇게 부쳐낸다.
⑤ 김발 위에 김을 펴고 당근채볶음, 시금치무침을 가지런히 놓아 돌돌 말아준다.
⑥ ⑤의 김말이는 밀전병에 돌돌 말아 알맞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⑦ ⑥의 밀전병말이에 잣을 올리고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