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Global Village|프로방스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올리브오일과 마늘 넣은 담백한 요리가 많아요!

■ 기획·정윤숙 기자 ■ 글·이승희 서영란‘자유기고가’ ■ 사진·박해윤 기자 ■ 자료&사진제공·‘두 남자, 프랑스 요리로 말을 걸어오다’(한길사)

2005. 04. 13

올리브오일이 빠지지 않고 프랑스에서 잘 쓰지 않는 마늘과 독특한 향이 나는 향신료를 넣는 것이 프로방스만의 요리법이다. 프로방스의 가정식 요리법과 국내에서 프로방스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을 소개한다.

프로방스는 재료 고유의 맛을 그대로 살려낸 담백한 요리로 유명하다. 버터 대신 올리브오일을 주로 사용하며 육류보다 야채와 해산물을 주재료로 이용한 요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일조량이 풍부하고 지중해와 맞닿아 있어 일년 내내 신선한 야채와 해산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 또 토마토, 양파, 허브, 마늘, 올리브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프로방스 요리는 향신료를 넣어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것이 특징. 바질이나 로즈메리, 타임 등의 허브를 주로 사용한다.
프로방스를 대표하는 요리로는 여러 종류의 생선을 넣고 끓인 ‘부이야베스’가 있다. 마르세유 항구의 어부들이 팔다 남은 생선을 바닷물에 끓여 먹던 음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금은 해안에 있는 레스토랑에서만 맛볼 수 있는 고급 요리 중 하나다. 또 신선한 야채와 향신료를 넣고 올리브오일로 버무린 샐러드, 쇠고기에 포도주와 각종 야채를 넣고 끓인 스튜인 도브 프로방샬, 마늘이 들어간 마요네즈인 아이올리 등이 유명하다.
프로방스를 대표하는 정통 요리
프랑스 요리사 벵자맹 주아노 & 프랑크 라마슈가 추천한마르세유식 생선 수프(부이야베스)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돛새치(참치)·도미·우럭·쏨뱅이 등 생선 1마리씩, 게 3마리, 올리브오일 3큰술, 양파 2개, 셀러리 1대, 마늘 4쪽, 물 2ℓ, 시판 야채 육수분 2개, 토마토페이스트 3큰술, 파스티스(프로방스 전통술) 1큰술, 향신료(페넬 씨앗 1큰술, 타임 1줄기, 로즈메리 1줄기, 스타아니스 1개, 사프란 1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생선과 게는 손질해서 토막내고, 양파, 셀러리는 껍질을 벗겨 6등분한다.
② 큰 팬에 물과 야채 육수분을 넣고 끓이다가 토마토페이스트를 넣는다.
③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생선과 게를 넣고 볶다가 ②에 넣는다.
④ 향신료와 양파, 셀러리, 마늘을 ③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한 번 끓으면 30분간 은근한 불에서 끓인 뒤 파스티스를 넣는다.
⑤ ④를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내린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프랑스 요리사 벵자맹 주아노 & 프랑크 라마슈가 추천한마늘과 함께 구운 새우와 홍피망찜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 준비할 재료
쌀 350g, 가지 2개, 양파 1개, 앤초비 2마리, 파슬리 3개, 붉은 피망 4개, 참새우 1kg, 마늘 8쪽, 토마토 3개, 레몬 2개, 올리브 20개, 쪽파 1대, 버터 3½큰술, 케이퍼 1큰술, 올리브오일 2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팬에 소금물을 끓이다가 씻은 쌀을 조금씩 넣어가며 강한 불에서 15분간 끓인 후 체에 걸러 흐르는 물로 씻는다.
② 가지와 양파는 깍둑 썰어 올리브오일을 약간 두른 팬에 넣어 볶는다.
③ 볼에 채썬 앤초비, 다진 파슬리, 볶은 가지와 양파, 쌀을 넣고 섞는다.
④ 피망의 한면을 정사각형으로 파낸 후 ③으로 속을 채워 뚜껑을 덮은 후 올리브오일 1큰술을 뿌려 200℃의 오븐에서 15분 정도 익힌다.
⑤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 후 껍질을 벗기는데 머리는 그대로 둔다.
⑥ 레몬 껍질을 얇게 썰어 팬에 넣고 ¾정도 물을 부어 끓이다가 체에 거른다. 올리브는 씨를 빼 4등분하고 토마토는 잘게 깍둑 썬다. 마늘은 얇게 저미고 쪽파는 2cm 길이로 썬다.
⑦ 올리브오일 1½큰술을 두른 팬에 새우를 굽다가 레몬, 올리브, 토마토, 마늘, 쪽파, 케이퍼, 버터를 넣고 볶는다. 새우와 홍피망찜을 함께 담아 낸다.

레스토랑 라 씨갈르에서 추천한카다몬오렌지버터 소스 곁들인 가리비와 아구 요리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 준비할 재료
오렌지·가지·피망·양파·호박·토마토 ½개씩, 양배추잎 1장, 아구 3조각, 가리비 5개, 다진 양파 ½큰술, 화이트와인 ½컵, 소금·후춧가루·월계수잎·버터 약간씩, 소스(오렌지주스 ½컵, 카다몬(매운 맛의 향신료) 2∼3알, 다진 양파 ½큰술, 버터 약간)
■ 만드는 법
① 가지, 피망, 양파, 호박, 토마토는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충분히 익을 때까지 볶는다.
② 끓는 물에 살짝 데친 양배추잎으로 ①을 감싸 라타투이를 만든다.
③ 아구는 살이 풀어지지 않게 실로 묶어 월계수잎과 다진 양파, 화이트와인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④ 가리비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후 버터 두른 팬에 넣고 굽는다.
⑤ 팬에 오렌지주스, 다진 카다몬, 버터, 양파를 넣고 졸여 소스를 만든다.
⑥ 라타투이, 아구, 가리비를 접시에 담고 소스를 끼얹는다.

레스토랑 프로방스에서 추천한프로방스풍 치킨 스테이크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닭양념(바질 10g,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타임·로즈메리·오레가노 약간씩), 레드와인 ½컵, 데미글라스소스(버터 2큰술, 밀가루 3큰술, 토마토페이스트 1큰술, 육수 3컵, 케첩 2큰술, 핫소스·우스터소스·칠리소스·소금·통후추·월계수잎 약간씩), 곁들임 야채(토마토·양송이버섯·감자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닭은 뼈를 발라내고 납작하게 모양낸 후 닭양념을 넣어 재운다.
② 냄비에 레드와인을 붓고 반 정도로 졸인 후 데미글라스소스 재료를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③ 재운 닭을 200℃ 오븐에 넣고 30분 정도 굽는다.
④ 그릇에 치킨 스테이크와 구운 곁들임 야채를 함께 담고 데미글라스소스를 뿌린다.
‘두 남자, 프랑스 요리로 말을 걸어오다’는 프랑스인 벵자맹 주아노와 프랑크 라마슈가 프랑스 음식을 집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도록 소개한 책이다. 20가지 프랑스 전통 요리와 함께 음식과 문화 이야기를 실어 읽는 재미를 더했다.

프로방스 지방의 소박한 느낌을 그대로∼작은 프랑스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격식을 차려야 하는 부담 없이 편하게 프랑스 가정식 요리를 맛보려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프랑스에서 가져온 조미료와 치즈, 와인으로 음식 맛을 내며 해산물과 토마토, 닭을 이용한 요리가 많다. 규모는 작으나 손님이 항상 붐비므로 예약을 하고 가는 것이 좋다.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3시, 오후 6시∼10시 [문의] 02-790-3040
▶ 파슬리 소스와 레몬 소스를 곁들여 상큼한 맛을 낸 이탈리아식 프로방스 닭요리. 3만1천원.

신선한 지중해풍 요리를 맛볼 수 있어요∼라 씨갈르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프랑스어로 ‘매미’라는 뜻을 가지는 라 씨갈르는 매주 메뉴가 달라지며 계절마다 새로운 메뉴를 선보인다. 프랑스인 주방장이 프로방스의 가정식 요리를 직접 만들며 홍합 요리와 지중해 생선을 이용한 요리가 주를 이룬다. 메뉴판에 요리와 어울리는 와인이 각각 표시되어 있어 쉽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영업시간] 낮 12시∼오후 10시30분 [문의] 02-796-1244
▶ 데친 농어 살과 훈제 연어에 아이올리 소스를 얹은 애피타이저인 씨바스 리에. 1만2천원.



매일 다른 메뉴를 맛볼 수 있는르 생텍스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프랑스인 주방장이 매일 다른 주제로 요리를 만드는 곳. 프랑스 지역의 요리를 모두 만들기 때문에 프로방스의 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들르기 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국내에 있는 재료를 사용하지만 특유의 맛을 내야 하는 고기와 서양 야채는 수입해서 사용한다. 코스 요리는 1인당 3만원 정도이며, 크레이프나 케이크, 파이 등의 디저트는 포장 판매도 한다.
[영업시간] 낮 12시∼오후 3시, 오후 6시∼9시30분 [문의] 02-795-2465
▶ 참치와 바삭바삭하게 말린 7가지 야채에 바질 소스를 넣어 버무린 참치 요리. 2만3천원.

프로방스식 샐러드와 홍합요리가 대표 메뉴!프로방스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프로방스 가정 요리 즐기기

프로방스의 전원풍 인테리어 스타일을 아기자기하게 재현해놓은 곳으로 요리는 알록달록한 핸드 프린트가 그려진 큼직한 접시와 볼에 담겨 나온다.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는 푸짐한 양의 프로방스식 샐러드와 홍합 요리가 대표 메뉴. 요리에 어울리는 50여 가지 와인을 함께 맛볼 수 있다.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11시(일요일 휴무) [문의] 02-313-8583

▶ 프로방스 지역의 대표 메뉴인 홍합찜과 신선한 야채를 올리브오일 소스에 버무린 프로방샬 샐러드. 각 2만원, 1만7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