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Amusing hobby

오감만족! 컬러 비누 & 한방 스파볼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김준‘프리랜서’ ■ 사진·지재만 박해윤 기자 ■ 도움말·크린앤솝(02-434-6123, www.cnsoap.co.kr)

입력 2005.04.12 16:59:00

색상도 예쁘고 향기도 좋은 천연비누를 만들어보자. 보기에도 예쁘지만 피부를 촉촉하게 해 더욱 좋은 컬러 비누와 기분 좋은 목욕시간을 만들어주는 스파볼 D.I.Y.
오감만족! 컬러 비누 & 한방 스파볼

비누베이스를 녹여 쉽게 만드는 천연 비누. 꽃잎, 색소, 곡물 재료 등을 넣으면 예쁜 색상의 컬러 비누를 만들 수 있다.
천연비누에 넣어요
말린 꽃잎 / 천연의 빛깔을 담고 있는 말린 꽃. 꽃잎이 크기가 작은 것이 앙증맞고 예쁘다. 생화를 깨끗이 씻어 말려 쓰거나 식용으로 판매되는 무공해 꽃 또는 캐머마일, 라벤더 등의 허브 꽃을 사용한다. 따뜻한 비누액에 넣으면 온도에 의해 꽃잎의 색소가 녹아나와서 전체적으로 은은한 색깔을 띠게 된다.
식용 색소 / 제과제빵 재료점에서 판매하는 식용 색소를 사용한다. 빨강, 파랑, 초록, 노랑 등 다양한 색상이 있지만 혼합할 당시의 색과 완성했을 때의 색이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천연 재료 / 뽕잎가루, 녹차가루, 치자, 황토 등 천연 재료를 이용해서 색깔을 낼 수 있다. 대부분의 천연비누 재료숍에서 살 수 있다. 식용 색소보다 안전하며 미용 효과를 높여준다.
만들어보세요
오감만족! 컬러 비누 & 한방 스파볼

① 비누베이스를 얇게 썬 다음 스테인리스 용기에 넣고 핫플레이트를 켠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해도 된다.② 비누베이스가 녹기 시작하면 덩어리 지지 않도록 잘 젓는다. 전자레인지에는 3분 정도 돌리면 알맞다.③ 완전히 녹은 비누액에 비누베이스 무게 3~5% 정도 양의 첨가 오일(올리브오일, 포도씨오일, 홍화씨오일 등)을 넣는다.④ 전체 중량의 1%를 넘지 않도록 에센셜오일을 넣는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에센셜오일이 날아가므로 주의할 것!⑤ 적당한 깊이로 자른 우유팩에 녹인 비누액을 붓는다. 천연비누 재료 숍에서 파는 모양틀을 이용해도 좋다.⑥ 비누액 ½ 분량에 말린 꽃잎을 넣고 꽃잎이 잠기도록 빨대를 이용해 누른다.⑦ 빨대 끝에 식용 색소를 묻혀서 비누액을 고루 섞는다. 서늘한 곳이나 냉동실에 넣어 굳힌다.⑧ 남은 비누액은 식지 않도록 핫플레이트에 올려놓은 채 뽕잎가루나 꼭두서니액을 섞는다.⑨ ⑧을 우유팩에 부은 다음 서늘한 곳이나 냉동실에 넣어둔다.⑩ 비누가 굳으면 우유팩을 찢어서 꺼낸 후 알맞은 크기로 잘라 사용한다.

오감만족! 컬러 비누 & 한방 스파볼

천연비누숍이나 화장품가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스파볼은 물에 넣으면 기포가 발생하면서 녹는 목욕제. 주 재료는 구연산과 베이킹 소다로 온천욕 효과가 있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첨가하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는데 에센셜오일, 한방가루, 꽃잎 등을 넣어 아로마테라피나 피부 진정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스파볼을 사용하고 난 후에는 물로 헹구어내지 않고 수건으로 물기를 가볍게 닦아내야 피부가 더욱 부드럽고 촉촉하다.

스파볼에 넣어요
뽕잎가루 / 기미, 주근깨 등의 미백 효과는 물론 상처의 염증을 유발시키는 포도상구균 등을 제거해준다.황백가루 / 아토피성 피부에 좋은 약재로 알려진 황백가루는 뽕잎가루와 마찬가지로 미백 효과와 살균력이 뛰어나다. 피부의 염증, 가려움증을 진정시켜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는 아이의 목욕물에 섞어주면 좋다.해초가루 / 보습력이 뛰어나고 시원한 바다 향이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황토가루 /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으로 지성피부에 좋다.
만들어보세요
오감만족! 컬러 비누 & 한방 스파볼

① 구연산 100g, 베이킹 소다 200g, 옥수수전분 100g과 뽕잎가루 70g을 볼에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섞는다.② 플라스틱 통에 홍화씨오일 25g 과 에센셜오일 3~5g을 넣고 잘 섞은 다음 20~25g 정도의 물을 넣고 고루 섞이도록 뚜껑을 닫고 흔들어 혼합액을 만든다.③ ①에 혼합액을 부어가면서 골고루 섞는다. 이때 혼합액을 한꺼번에 부으면 가루가 바로 발포하기 때문에 손으로 재빨리 섞으면서 조금씩 붓는다.④ ③을 고루 섞은 후 가루를 둥글게 뭉쳐서 볼 형태로 만든다.⑤ 황백가루도 뽕잎가루와 같은 방법으로 섞어서 볼을 만든다. 해초가루나 황토가루를 이용해도 좋다.⑥ 볼이 잘 뭉쳐지지 않을 때는 가루 형태로 밀폐용기에 담아두었다가 적당량을 덜어 사용한다.


여성동아 2005년 4월 496호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