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권말부록|아로마 200% 즐기는 천연 미용법

건강에 좋은 아로마테라피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권선정‘프리랜서’ ■ 사진·박해윤 기자 ■ 도움말·(주) 사라인터내셔널(080-554-5340) ■ 제품협찬·아로마러버(www.aromalover.co.kr)

2005. 03. 16

향으로 치료한다는 의미의 아로마테라피. 알아두면 효과를 2배로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용법을 배워보자.

건강에 좋은 아로마테라피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꽃이나 과실, 허브 등에서는 그만의 독특한 향기가 있다. 이것은 그 꽃이나 과실, 허브의 에센셜 오일 때문이다. 에센셜 오일이란 식물마다 차이가 있지만 없어서는 안 될 식물의 호르몬 같은 존재. 껍질을 문지르기만 해도 쉽게 나오는 오렌지, 1톤의 꽃잎을 사용해야 300g의 에센셜 오일을 얻을 수 있는 장미 등 식물마다 그 양이 다를 뿐 아니라 전혀 없는 경우도 있다. 식물에게 이처럼 중요한 에센셜 오일은 사람에게 요긴하게 쓰인다. 병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아로마테라피란?
향을 의미하는 아로마(aroma)와 치료, 관리를 의미하는 테라피(therapy)의 합성어로 향기요법을 뜻한다. 허브에서 추출한 100% 순수 에센셜 오일을 호흡이나 피부를 통해 체내에 흡수시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순수 자연 요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아로마테라피는 후각을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왔다. 하지만 실제로는 각각의 에센셜 오일이 작용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즉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도 아로마테라피 요법 중 하나.
아로마테라피는 순수 자연 치유법이긴 하지만 어린이나 임산부, 노약자가 사용할 때 주의를 필요로 하며 장기간 또는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아로마테라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아로마테라피 사용법
피부마사지법
피부 질환이나 피부 미용에 쓰이는 마사지법.
。전신 마사지법피부를 마사지하는 방법으로 식물성 오일에 에센셜 오일 2~3%를 희석하여 온몸에 마사지한다.
。스킨& 페이셜 오일에센셜 오일을 캐리어 오일과 섞어 피부에 마사지한다. 에센셜 오일을 직접 얼굴 전체에 바르는 것은 자극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한다.
。국소 마사지법피부에 부분적으로 발라 마사지하는 것으로 피부의 습진이나 염증이 있을 때 에센셜 오일을 발라 치료 효과를 얻는다.

건강에 좋은 아로마테라피

목욕법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은 후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려 향이 퍼지게 한 다음 몸을 담그는 것. 향을 코로 들이마시고 에센셜 오일이 피부에 흡수되면서 피로가 풀리며 굳어 있던 근육이 부드럽게 풀어진다.
。전신욕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에 에센셜 오일을 5~10방울 떨어뜨린 다음 전신을 담그고 15~20분 정도 몸을 따뜻하게 한다. 아침에는 약 42℃의 온수로 짧게 샤워하거나 전신욕을 해 신경을 깨우고 저녁에는 약 38℃ 물에 몸을 충분히 담가 몸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반신욕하반신을 담그는 반신욕은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회복기 환자나 노약자 또는 비만관리에 효과적이다.
。좌욕대야에 따뜻한 물을 붓고 에센셜 오일 5~10방울을 떨어뜨려 좌욕을 하면 자극 없이 청결을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수욕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손목과 손끝의 피로와 어깨 결림, 두통 해소에 효과적이다.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운 후 에센셜 오일 5~6방울을 떨어뜨려 10~15분 정도 손을 담근다.
。족욕모든 장기가 모여 있다는 인체의 축소판으로 발 마사지와 족욕을 통해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운 후 에센셜 오일 5~6방울을 떨어뜨려 10~15분 정도 발을 담근다.
tips 욕조에 들어가는 것보다 샤워를 더 즐긴다면, 샤워하는 동안 발을 물에 담그고 여기에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린다. 향기로운 향이 나는 스팀을 맡으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발도 편해진다. 샤워 마지막에 마사지 오일로 온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수건으로 살짝 닦아주면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느낄 수 있다.

가글링법
입 안의 염증을 제거하고 입냄새를 없애는 방법으로 물 1컵에 에센셜 오일 1방울을 떨어뜨려 가글링한다.
습포법
따뜻한 물이나 얼음물에 5~10방울의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리고 거즈나 타월을 적셔 가볍게 짠 후 화상이나 타박상 환부에 찜질한다.


건강에 좋은 아로마테라피

정신이 피로할 때
바질 향을 맡는다. 체질에 따라 로즈메리, 로즈우드, 레몬그라스, 레몬, 오렌지 등 감귤류의 향도 피로를 풀어준다.
근육통
스위트 아몬드(또는 호호바) 오일 50ml, 주니퍼 오일 10방울, 라벤더 오일 7방울, 로즈메리 오일 8방울을 섞어 아픈 부위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발의 피로
여름철에는 따뜻한 물에 페퍼민트 오일 3방울을 타서 족욕을 하고, 겨울철에는 제라늄 오일 3방울을 타서 족욕을 한다. 발냄새가 심할 때는 사이프러스 오일 3방울을 타서 하는 족욕을 꾸준히 한다.
불면증
잠이 안 오는 불면증에는 마조람 향이 좋다. 마조람 오일의 향을 맡거나 자기 전 욕조물에 라벤더 오일 6방울을 떨어뜨린 뒤 15분간 몸을 담근다. 베개에 라벤더 오일과 마조람 오일을 2∼4방울씩 뿌려도 잠이 잘 온다.
생리통
글라리세이지 오일 20방울을 호호바 오일 50ml에 섞어 마사지한다. 아랫배와 온몸에 바른 뒤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가슴을 풍만하게
제라늄 오일 9방울, 일랑일랑 오일 16방울, 스위트 아몬드 오일 50ml를 섞어서 가슴 마사지를 한다.
허리를 가늘게
싸이프러스 오일 10방울, 주니퍼 오일 10방울, 라벤더 5방울에 호호바 오일 50ml를 섞어서 허리와 배 부분에 바르고 마사지한다.
●아로마 효과를 높이는 마사지
건강에 좋은 아로마테라피

① 이마 중앙에서 양손 중지와 검지로 관자놀이까지 쓸어내린다. 3회 반복.② 이마 중앙에서부터 양손 검지와 중지로 관자놀이까지 나선을 그리면서 쓸어내린다. 3회 반복.③ 양손 검지와 중지를 원을 그리듯 돌린 후 관자놀이를 지그시 누른다.④ 양손 중지와 검지로 눈꼬리를 지그시 누르면서 눈 앞머리를 향해 쓰다듬는다. 3회 반복. 눈 밑은 나선을 그리며 가볍게 마사지한다.⑤ 양손 검지로 콧등과 코 옆부분을 쓸면서 양쪽 코끝을 지그시 누른다.⑥ 양손 중지와 검지를 이용해 코끝에서 관자놀이까지, 입꼬리에서 귀 앞까지 쓸어준 다음 턱 중앙에서 턱 끝까지 나선형을 그리며 쓸어준다.⑦ 양 손바닥으로 목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준 후, 다시 위를 향해 쓸어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