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t cooking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눈물 나게 맵지만 먹고 나면 또 생각나는

■ 기획·오영제 ■ 자료제공·(영진닷컴)

2005. 03. 11

먹을 때는 머리가 띵~하고 입 안이 얼얼하지만 먹고 나면 개운한 매운 요리. 고춧가루와 매운 양념을 듬뿍 넣어 만든 소문난 맛집의 요리 비법을 공개한다.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갈비 1kg, 멸치국물 3컵, 양념장(청양고춧가루 5큰술,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대파 2큰술, 간장 8큰술, 물엿 2큰술, 생강술 2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갈비는 손질해 찬물에 반나절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갈비에 멸치국물을 넣고 끓인다. 갈비가 익는 정도를 보면서 멸치국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끓이고 생긴 거품은 깨끗이 걷어낸다.
④ 갈비가 반쯤 익었을 때 양념장을 넣고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끓인다.
동인동 실비집은요…30여 년 전부터 형성된 대구 동인동 파출소 뒤 음식점 골목은 나름의 비법과 손맛을 자랑하는 찜갈비로 유명하다. 요즘은 곳곳에 체인점이 생겨 전국 어디서나 맛있는 갈비를 먹을 수 있는데 동인동 실비집이 대표 원조집.대구시 중구 동인동 ☎ 053-424-6931


완차이 / 매운홍합볶음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냉동홍합 600g, 고추기름 2큰술, 다진 대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멸치국물 적당량,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두반장 1큰술, 간장 2큰술, 생강술 2큰술, 물엿 1큰술, 물 3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냉동홍합은 깨끗이 씻어둔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대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다.
④ ③에 양념장을 넣어 볶다가 홍합을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볶는다.
⑤ 멸치국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양념장이 너무 졸아들지 않도록 볶은 다음 접시에 담아 낸다.
■ tip 생강술은 청주 1컵에 다진 생강 2큰술을 넣어 만든다.
완차이는요…TV에도 여러 번 소개된 신촌의 맛집. 완차이의 대표 메뉴 매운홍합볶음은 보기만 해도 얼얼한 매운맛이 느껴지는 인기 아이템!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 02-392-0302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생태 1마리, 무 1-5개, 애호박 ¼개, 청양고추 3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미나리 50g, 콩나물 100g, 미더덕 5개, 멸치국물 4컵, 된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술 2큰술,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생태는 내장을 빼고 깨끗이 손질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낸다.
② 무와 애호박은 0.5cm 두께로 납작하게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③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썰고, 콩나물과 미더덕은 깨끗이 손질한다.
④ 냄비에 멸치국물을 넣고 된장을 푼 다음 무와 미더덕을 넣고 끓인다.
⑤ 생태와 애호박, 고추, 다진 마늘, 생강술, 고춧가루를 넣고 뚜껑을 열어둔 상태에서 한소끔 끓인다.
⑥ 콩나물과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국간장, 소금으로 간한 뒤 미나리를 올리고 불에서 내린다.
부자매운탕은요…생태만 사용해 맛이 좋다. 미리 우려낸 해물육수에 생태, 두부, 파 등을 넣어 팔팔 끓인 생태매운탕은 얼큰하고 시원해 술안주나 남편의 속풀이 해장음식으로도 그만이다.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 02-508-8886


울릉도 오징어 / 오징어보쌈정식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오징어 2마리, 무 ¼개, 당근 ⅓개, 미나리 100g, 콩나물 200g, 상추 적당량, 양념장(양파 ¼개, 쥐똥고추 4개, 고춧가루 3큰술, 까나리액젓 2큰술, 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무와 당근은 길게 채썰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썬다.
② 콩나물은 데치고, 양파와 쥐똥고추는 곱게 간 다음 나머지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오징어는 내장을 떼내고 끓는 물에 데쳐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④ 오징어와 무, 당근, 미나리, 콩나물을 양념장에 버무려 상추 위에 올려 낸다.
울릉도 오징어는요…울릉도 오징어는 몸집은 작지만 살이 두껍고 연해 보쌈으로 요리하면 가장 좋다. 고춧가루 양념에 버무린 오징어를 콩나물과 함께 상추에 싸 먹으면 밥 한 공기가 뚝딱!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 02-3481-3285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갈치 2마리, 무 ¼개, 감자 1개, 양파 ½개, 대파 1대, 청양고추 4개, 붉은 고추 1개, 깻잎 8장, 멸치국물 1½컵, 물엿 1큰술,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된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술 2큰술, 간장 2큰술, 참치액젓 2큰술)

■ 만드는 법
① 갈치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깨끗이 씻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둔다.
② 무와 감자는 큼직하게 썰고 양파, 대파, 깻잎은 적당한 크기로 썬다. 고추는 어슷 썬다.
③ 무를 냄비에 깔고 멸치국물과 양념장 일부를 덜어 넣은 뒤 한소끔 끓인다.
④ ③에 감자를 넣고 충분히 끓이다가 갈치, 양파, 대파, 청양고추와 나머지 양념장을 넣고 끓인다.
⑤ 물엿을 넣고 마지막에 깻잎을 넣은 다음 접시에 담고 어슷 썬 붉은 고추로 장식해 낸다.
옥주식당은요…16가지 반찬과 함께 나오는 옥주식당의 갈치조림. 듬성듬성 먹음직스럽게 자른 감자와 무를 넣고 얼큰한 양념을 듬뿍 넣어 졸여서 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 02-567-4009


홍천양지말 화로구이 / 삼겹살구이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삼겹살 400g, 양념장(고추장 1½큰술, 된장 ½큰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꿀 2큰술, 생강술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삼겹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삼겹살에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 다음 양념이 고기에 배도록 잠시 재워둔다.
④ 달군 팬에 구워 접시에 담아 낸다.
홍천양지말 화로구이는요…15가지 각종 야채에 고추장, 된장, 벌꿀을 섞어 만든 양념으로 맛을 냈다는 화로구이. 매운 양념으로 재운 삼겹살은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구웠을 때 반드르르 윤기가 난다.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 02-726-5592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낙지 2마리, 식초·소금 약간씩, 대파 1대, 실파 약간, 양파 ¼개, 쥐똥고추 5개,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간장 2큰술, 참치액젓 1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술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깨끗이 손질한 낙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과 식초를 넣어 끓인 물에 살짝 데친다.
② 대파와 실파는 어슷 썰고, 양파와 쥐똥고추는 믹서에 곱게 간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팬에 양념장을 넣고 볶는다.
④ ③에 데친 낙지와 대파를 넣고 볶아 그릇에 담고 실파로 장식한다.
무교동 유정낙지는요…매운 요리에서 빠지는 법이 없는 낙지. 벌건 양념에 볶아낸 쫄깃한 낙지볶음을 밥에 콩나물과 함께 비벼 먹는 맛이 일품이다.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 02-3482-4097


매콤촌 / 매운동태찜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동태 1마리, 미더덕 10개, 무 ¼개, 미나리 200g,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콩나물 200g, 멸치국물 1½컵, 된장 1큰술, 청주 1큰술, 찹쌀가루 약간, 들깨가루 1큰술, 양념(국간장 2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술 2큰술, 설탕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동태는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미더덕은 깨끗이 씻어둔다.
② 무, 미나리, 대파, 청양고추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콩나물은 손질해 데쳐둔다.
③ 멸치국물에 된장을 넣고 끓이다 동태와 청주를 넣고 삶은 후 동태는 건져낸다.
④ 동태 삶은 물에 미더덕과 무를 넣고 끓인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콩나물, 미나리, 양념장을 ④에 넣어 볶는다.
⑥ 찹쌀가루를 넣어 농도를 맞추고 접시에 담은 뒤 들깨가루를 뿌린 후 삶은 동태 위에 얹어 낸다.
매콤촌은요…동태에 갖은 야채와 양념을 넣고 찹쌀가루로 걸쭉하게 만든 매콤촌의 동태찜. 동태를 한번 쪄낸 뒤 요리해 동태살이 부스러지지 않고 뒷맛이 깔끔하다. 서울시 강동구 지하철 5호선 명일역 부근 ☎ 02-426-5233
소문난 맛집 매운 요리 따라잡기

[불경기를 이겨내는 화끈한 요리]
웹 사이트 82cook.com에서 활동하던 열혈 대구 아줌마 김유나씨가 펴낸 요리책. 불경기로 무기력해진 마음에 활력을 찾아주는 매운 요리를 모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