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쿠킹 부록

우리 가족 건강 요리 101

‘밥상 주치의’ 주부가 만든 음식 보약!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도움말 및 요리감수·이승남(가정의학과 전문의, 베스트클리닉 원장)

입력 2005.02.16 14:44:00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병,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대장 질환, 동맥경화와 고혈압, 당뇨병 등 우리 몸이 잘못된 식생활과 생활습관으로 병들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병은 음식 처방만으로도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고 해요. 위를 보호하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요리, 당뇨병에 좋은 식이요법으로 가족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가족 건강을 책임지는 ‘밥상 주치의’가 바로 주부라는 점, 꼭 기억하세요.
위는 몸의 장기 중에서도 특히 민감한 곳. 부드러운 음식을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먹고, 커피나 술과 같이 자극적인 식품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위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위에 좋은 양배추, 단호박, 브로콜리, 감자 등을 이용한 건강 요리를 배워보자.


Part 2. 장을 튼튼하게 하는 청정 요리
장이 좋지 않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해조류, 유산균이 듬뿍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장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성인병을 막아주는 청정 요리법.


Part 3. 뼈를 단단하게 하는 튼튼 요리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운 주부,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데 반드시 필요한 칼슘. 풍부한 칼슘과 미네랄 성분으로 몸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요리 배우기.


Part 4. 피를 맑게 하는 성인병 예방 요리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등 대부분의 성인병은 깨끗하지 못한 피가 원인. 끈적끈적해져 혈관을 좁고 딱딱하게 만드는 나쁜 피를 깨끗하고 맑게 걸러주는 음식으로 건강을 지키자.


Part 5. 당뇨병을 이기는 식이요법
당뇨병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이요법. 섭취 칼로리를 제한하고 단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하며 고른 영양섭취가 중요하다.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저칼로리 식품을 위주로 한 당뇨병 식이요법을 배워보자.


여성동아 2005년 2월 494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