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lobal Village|북유럽 3국의 생활문화 즐기기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 기획·정윤숙 기자 ■ 글·강현숙‘자유기고가’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제공

2004. 12. 10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 3국은 문화 강국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와 화가, 음악가, 영화배우들을 대거 배출한 것. 북유럽의 독특한 색깔이 담겨 있는 작품과 예술인들을 소개한다.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인형의 집노르웨이 극작가 헨리 입센의 3막 희곡. 1879년 덴마크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었으며 육필 원고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변호사 헬마의 아내 노라는 아픈 남편을 치료하기 위해 아버지의 서명을 위조해 남편 친구 크로그시타트에게 돈을 빌린다. 헬마는 크로그시타트의 회사에 은행장으로 취임해 그를 해고하려 하고 그는 노라를 위협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남편은 노라에게 욕을 퍼붓고 노라는 아내이며 어머니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 살겠다며 집을 나간다. 여성해방운동을 상징하는 작품으로 유명하다. 범우사 펴냄.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말괄량이 삐삐스웨덴 동화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1945년 작품. 머리가 빨갛고 얼굴에 주근깨가 많은 장난꾸러기 소녀 삐삐는 언제나 좌우 색깔이 다른 양말을 신고, 힘이 세서 말을 번쩍 들어올리기도 한다. 변두리의 작은 집에서 살며 학교에도 가지 않는다. 삐삐의 좌충우돌 모험을 흥미진진하게 묘사한 이 작품은 출간되자마자 스웨덴 어린이들을 열광시켰고 TV 드라마로도 만들어져 국내에서도 방영되었다.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닐스의 이상한 여행스웨덴 소설가 셀마 라게를뢰프의 동화. 그는 이 작품으로 1909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개구쟁이 소년 닐스는 요정의 요술에 걸려 손바닥만하게 작아진 뒤 흰 거위 모르텐, 기러기 아카 일행과 함께 모험을 떠나고, 그 후 착한 마음과 지혜, 훌륭한 용기를 갖고 집으로 돌아온다는 내용. 전원 풍경이 아름다운 스웨덴의 스코네 지방을 배경으로 했다. 계림 펴냄.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즐거운 무민 가족 시리즈핀란드의 동화작가 토베 얀손의 장편동화. 겨울이 되면 기온이 영하 30℃까지 떨어지는 핀란드에서 태어난 동글동글하며 온화하고 귀엽게 생긴 무민 가족이 주인공이다. 사람 같기도 하고 동물 같기도 한 무민 가족의 모습과 행동을 통해 인간과 동물, 모든 자연의 생명체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아가야 한다는 진리를 깨닫게 해준다. 전8권 한길사 펴냄.

우편배달부 키키1989년 출시된 일본의 애니메이션. 스칸디나비아 반도 현지 로케이션을 통해 그린 아름다운 자연 풍경이 인상적이다. 열세 살이 된 키키는 마녀가 되기 위한 수련을 받기 위해 인간이 사는 항구도시로 가게 된다. 마음씨 고운 빵집 부부의 집에서 하숙을 하게 된 키키는 하늘을 나는 기술을 살려 소포 배달을 하며 꿈을 키워간다. 하지만 외로운 생활로 인해 자신감을 잃게 되고 마법의 힘도 사라진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북유럽을 대표하는 예술인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뭉크‘절규’로 널리 알려진 화가 뭉크(1863∼1944)는 표현주의 회화의 선구자이자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화가·판화가. 아버지는 이상 성격자였고, 어머니와 누이를 일찍 여의었으며 뭉크 자신도 병약했다. 이같은 환경이 그의 작품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강렬한 색채와 독특한 표현주의 화풍으로 주목받았으며, ‘생명의 프리즈’ ‘별이 있는 밤’ ‘백야’ ‘봄’ ‘질투’ ‘마돈나’ 등의 작품을 남겼다.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에 뭉크 박물관이 있다.

카를 밀레스파리에서 로댕의 가르침을 받은 스웨덴 출신 조각가 카를 밀레스(1875~1955)는 20세기 전반에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다. 유럽의 고대 조각에서 영향을 받은 그의 작품은 북유럽 신화를 주제로 북유럽인들의 생생한 에너지를 묘사한 것이 많다. ‘신의 손’ ‘인간과 페사소스’ 등이 대표작. 스웨덴 스톡홀름 근교 리딩외 섬에 그의 작품을 전시한 카를 밀레스 조각공원이 있다.

그리그노르웨이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그리그(1843∼1907)는 민족적 색채가 짙은 작품을 만들었다. ‘제3 바이올린 소나타’ ‘노르웨이의 농민무용’ 등의 작품에서 민족적인 음악 색채가 드러난다. 입센의 작품을 바탕으로 한 ‘페르귄트’와 ‘피아노협주곡’ ‘솔베이지의 노래’가 대표작.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시벨리우스핀란드 국민악파 음악의 창설자이자 교향곡 작곡자인 시벨리우스(1865∼1957)는 북유럽 고유의 어두운 하모니에 핀란드 민족 음악의 특징을 살려 독특한 멜로디와 리듬을 만들어냈다. ‘칼레발라’ ‘크레르보’ ‘엔사가’ 등으로 알려지게 됐으며 ‘투오넬라의 백조’ ‘핀란디아’ 등으로 명성을 얻었다.

실란페핀란드를 대표하는 소설가 실란페(1888∼1964)는 자연 관조와 사실주의, 신비주의 관점에서 작품을 썼으며 1939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1919년 ‘인생과 태양’을 발표한 이후 ‘요절’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젊은 농부가 성숙해가는 과정을 묘사한 ‘남자의 길’, 시적인 소설 ‘여름밤의 사람들’ 등이 대표작.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잉그리드 버그만스웨덴 출신의 잉그리드 버그만(1915∼1982)은 우아하고 기품 있는 미모의 대명사로 불리며 대중적인 사랑을 한 몸에 받았다. 1939년 할리우드에 데뷔한 후 ‘카사블랑카’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가스등’ ‘개선문’ 등에 출연하여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세 번 수상했다.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그레타 가르보스웨덴 출신인 그레타 가르보(1905∼1990)는 1922년 백화점 점원으로 일하다가 영화계에 데뷔해 1925년 미국으로 건너간 이후 은막의 여왕으로 군림했다. 우수에 잠긴 외모와 쓸쓸한 분위기를 지녔던 그는 36세에 은퇴해 은둔생활을 했다. 대표작은 ‘육체와 악마’ ‘안나 크리스티’.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아바스웨덴 출신의 세계적인 4인조 혼성 그룹. 1974년 영국 브라이턴에서 열린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워털루’로 대상을 차지한 후, ‘댄싱 퀸’ ‘더 위너 테이크스 올’ ‘아이 해브 어 드림’ ‘맘마미아’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내놓았다. 특히 영화 ‘뮤리엘의 웨딩’에 나오는 ‘댄싱 퀸’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실용성과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노르웨이·핀란드·스웨덴을 대표하는 유명 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았다.
북유럽의 독특한 색채가 담긴 영화·책·음악 올가이드

마리에코1915년 핀란드에서 만들어진 브랜드로 의류, 가방, 인테리어 소품을 취급한다. 독특하고 화려한 색감과 프린트, 자연친화적인 소재가 특징. 양귀비꽃을 모티프로 한 ‘유니꼬’, 갈매기를 이미지로 한 ‘웨이브’ 라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가구&생활용품 브랜드인 오프타임에서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이케아스웨덴의 가구 회사로 가구, 욕실용품, 주방용품, 침구류 등 9천여 종의 토털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한다. 실용적인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국내에는 아직 정식 수입되지 않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헬리한센유럽의 대표적인 머린 웨어 브랜드로 1877년 노르웨이에서 헬리 한센 선장이 은퇴한 후 자신의 승선 경험을 토대로 해상 전용복을 만들면서 시작됐다. 1878년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의류디자인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다. 의류, 가방, 신발 등의 제품 라인이 있으며, 요즘 한창 인기를 모으고 있는 양털이 부착된 부드러운 부츠를 금강제화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다.
볼보스웨덴의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로 1915년 철강제조회사로 출발해 1927년부터 자동차 생산을 시작했다. 현재 주행 중인 모든 볼보 자동차의 중간 수명 예상치가 18.6년일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브1937년 항공기 엔진을 만들다가 1950년 첫 자동차를 생산한 스웨덴의 자동차 브랜드. 볼보와 함께 스웨덴 자동차 브랜드의 양대 산맥으로 불린다. 역사가 짧고 규모도 작은 편이지만 유연하고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안전성으로 그 명성을 이어 나가고 있다. 스포츠형 세단, 오픈카, 왜건 등을 선보이고 있다.
노키아1865년 설립된 핀란드의 휴대전화 브랜드. 전 세계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이 38%이며 특히 유럽 시장의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휴대전화를 출시하고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