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별책부록|천연화장품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몸에 좋은 것이 피부에도 좋다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일러스트·김경진

2003. 10. 16

생활에 자연주의 바람이 불면서 집에서 내손으로 직접 만들어 쓰는 ‘천연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방부제 등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아 부담감이 없으며,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춰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우유나 꿀, 녹차 등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천연 화장품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아무리 좋은 화장품도 내 피부에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 천연 화장품을 만들기 전에 피부 타입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재료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건성부터 복합성까지 각 피부의 특성과 그에 맞는 천연 화장품을 알아보자.
건성피부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 세안을 하고 난 뒤에도 얼굴이 당기고 잔주름이 생기기 쉬운 건성피부. 날씨, 계절, 공해 등으로 피부가 더욱 메마르고 민감해질 수 있으므로 수분 공급을 해주는 스킨케어가 필요하다. 일주일에 한번 수분을 공급하는 팩을 해주고, 스크럽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만 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다.
●알맞은 천연 화장품허니밀크 클렌저, 수박 팩, 오이 화장수, 꿀 팩, 알로에 화장수, 바나나 영양크림, 마요네즈 팩
중성피부
유분과 수분이 적절히 균형을 이룬 피부 타입. 모공이 좁고 표피층에 수분이 충분히 들어 있어 피부가 매끄럽고 윤기가 있다. 그러나 유수분의 균형이 깨지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피부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알맞은 천연 화장품오이 화장수, 요구르트 보습클렌저, 달걀 클렌저, 레몬 화장수, 쌀겨 팩, 오렌지+요구르트 팩
민감성피부
가벼운 자극에도 피부가 달아오르고 붉어지며 뾰루지가 잘 생기는 피부. 피부에 자극을 덜 주도록 관리하고, 팩이나 스크럽도 간단하게, 자극 없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안제도 로션타입을 쓰고, 스킨은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에 민감하므로 청결과 보습에 신경 쓸 것!
●알맞은 천연 화장품사과 스크럽, 오이 화장수, 바나나 영양크림, 레몬 화장수, 수박 화장수, 홍차 화장수, 감자 팩, 레몬+밀가루 팩
지성&복합성피부
피지 분비가 많아 번들거리고 뾰루지가 잘 생기는 지성피부와 얼굴 부위에 따라 지성과 건성이 함께 나타나는 복합성피부는 묵은 각질과 피지를 꼼곰하게 제거하고 피부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정력이 좋은 팩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마사지 등을 해주도록 한다. 특히 유분은 많지만 수분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보습에도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알맞은 천연 화장품다시마 클렌저, 사과 스크럽, 오이+녹두 스크럽, 레몬 화장수, 레몬+밀가루 팩, 머드 팩, 키위 팩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b>피부타입 측정하기</b> 피부관리에 앞서 자신의 피부 타입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 피부 진단표를 보고 자신의 피부 상태를 체크해보자.(Yes:붉은색,No:파란색)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과일과 야채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비타민 성분은 피부 탄력과 보습작용을 촉진시켜줄 뿐 아니라 멜라닌 색소의 과다 생성을 억제, 하얗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준다. 또한 피부노화를 지연시키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특히 오이, 키위, 레몬, 사과, 감자 등이 피부미용에 좋고, 포도와 레몬은 피부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과일 & 야채 화장품
화학성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이 부담스럽다면 과일과 야채로 스킨과 로션 같은 기초화장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해 보자. 천연 화장품에는 인공향이나 방부제 등이 없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상큼한 과일향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 과일과 야채 등으로 천연 화장품을 만들 때는 가급적 유기농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분량만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야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과일&야채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만들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요[감자 팩]
감자는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감자즙을 내 윗물만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감자(중간 크기) 1개, 녹두가루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곱게 갈아 가제에 거른 다음 즙을 냉장보관한다. 감자 전분이 가라앉으면 윗물만 한두 스푼씩 덜어 녹두가루와 걸쭉하게 섞는다. 감자 팩을 얼굴에 바르고 20분 정도 있다가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붉은 피부를 새하얗게~ 오렌지 팩
비타민C를 공급해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뛰어난 오렌지를 피부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요구르트와 함께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오렌지즙 2큰술, 해초가루 적당량,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만드는 법&사용법] 오렌지즙에 해초가루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걸쭉한 상태로 준비한다. 얼굴에 바른 후 20분 있다가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지성피부에 효과적 키위 팩
키위는 비타민과 무기질 덩어리로 미백효과가 뛰어나다. 키위즙은 살균 작용이 뛰어나 지성피부에 효과적.
[준비할 재료] 으깬 키위 2큰술, 요구르트 2큰술, 영양크림 1큰술, 꿀 ½큰술, 밀가루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강판에 으깬 키위에 요구르트, 영양크림, 꿀을 섞은 후 밀가루를 적당히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 속까지 건강하게~ 사과 팩
사과산, 레몬산 등의 유기산과 미량원소가 풍부하여 피부를 건강하고 하얗게 가꿔준다.
[준비할 재료] 으깬 사과 2큰술, 꿀 1큰술, 밀가루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사과는 강판에 갈아 2큰술 정도 준비한 후 꿀과 밀가루를 넣어 섞는다. 밀가루는 팩이 걸쭉해질 때까지 넣어주면 된다. 얼굴에 바르고 20분 후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건성피부에 좋은 바나나 팩
바나나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보습작용이 뛰어나 건성피부에 좋다.
[준비할 재료] 바나나 ½개, 달걀노른자 ½개 분량, 비타민E 오일 1캡슐[만드는 법&사용법] 으깬 바나나에 달걀노른자와 비타민E 오일을 넣어 섞어준다. 바나나에는 산성성분이 없으므로 갈아서 그냥 피부에 얹어 팩을 해도 자극이 없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민감한 피부에도 좋아요토마토 팩
피부자극이 거의 없어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 으깬 토마토 2큰술, 우유 1큰술, 밀가루 2큰술[만드는 법&사용법] 토마토는 깨끗하게 씻은 후 강판에 갈아 2큰술 정도의 분량을 준비한다. 으깬 토마토에 밀가루와 우유를 섞어주는데 밀가루 양은 농도에 따라 조절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묵은 각질을 없애주는 레몬 팩
레몬은 산도가 높으므로 눈과 입 주위는 피해 발라준다. 묵은 각질을 없애는 데 효과적.
[준비할 재료]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이나 베이비오일 1큰술, 밀가루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레몬즙에 오일을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한다. 레몬은 산도가 높으므로 밀가루를 많이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레몬팩을 얼굴에 바르고 20분 후에 떼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톤을 환하게 해주는우유+레몬 크림
우유에 있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피부 표면의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톤을 환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유지방이 풍부해 건조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미백효과가 뛰어난 레몬즙을 약간 섞어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더욱 커진다.
[준비할 재료] 우유 2큰술, 꿀 1큰술, 레몬즙 약간[만드는 법&사용법] ① 우유를 중탕으로 미지근하게 만든 다음 꿀과 레몬즙을 넣는다.② ①을 세안한 얼굴 전체에 충분히 발라 마사지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구어낸다. 우유 찌꺼기가 피부에 남아 있는 채로 자외선을 쐬면 잡티의 원인이 되므로 잔여물은 말끔히 제거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달걀노른자 크림
달걀에는 레시틴, 비타민, 미네랄 등 우수한 영양소가 다량 들어 있다. 특히 달걀노른자에 다량 함유된 레시틴은 피부 표면의 수분함량을 높여주어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반면 달걀흰자는 지방을 제거하는 세정력이 있어 건조한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준비할 재료]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우유 ½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① 달걀노른자와 중탕으로 미지근하게 만든 우유를 고루 섞는다.② ①을 얼굴과 목에 골고루 펴 바르고 마사지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구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각질을 쏙쏙 빼주는 흑설탕 스크럽
기온이 낮을수록 피부는 차가워지고, 차가워진 피부는 각질이 단단하게 되어 노폐물이 쉽게 빠지지 않게 된다. 이럴 때 흑설탕으로 마사지를 하면 각질뿐 아니라 과도한 피지가 제거되어 매끄러운 피부로 만들 수 있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 100g, 물 200g[만드는 법&사용법] ① 흑설탕을 곱게 빻아준다.② 냄비에 물을 붓고 흑설탕을 넣어 녹인 다음 뭉근한 불에서 졸인다. 약간 걸쭉한 시럽 상태가 되면 불을 끄고 식힌다.③ 세안한 피부에 ②를 골고루 펴 바르고 살살 문질러 마사지하듯 닦는다. 유분기가 많은 T존 부위는 좀더 세심하게 닦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수분을 공급해주는 오이 화장수
오이는 수분이 많아 보습·미백효과가 뛰어나다.
[준비할 재료] 오이 ½개, 알코올 30ml, 증류수 100ml, 글리세린 10ml[만드는 법&사용법] 오이는 씻어 얇게 썬 후 알코올에 4∼5시간 정도 담가 오이 엑기스를 만든다. 거름종이로 오이 엑기스의 찌꺼기를 거른 뒤 증류수와 글리세린을 넣어 섞는다. 차게 보관하고 사용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최고의 미백효과! 레몬 화장수
레몬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세정작용이 뛰어나 뾰루지가 잘 나는 피부에 좋다.
[준비할 재료] 레몬 2개, 청주 1병[만드는 법&사용법] 레몬즙과 청주를 섞은 다음 깨끗이 소독한 병에 담아둔다. 서늘한 곳에 1주일 정도 두었다가 거름종이로 찌꺼기를 걸러 병에 담는다. 세안한 후 화장솜에 레몬 화장수를 듬뿍 적셔 피부에 발라준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잔주름에 효과 만점!바나나 영양크림
피부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주어 잔주름을 완화시켜준다.
[준비할 재료] 으깬 바나나 1큰술, 해초가루 1작은술, 꿀 1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볼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어 섞는다. 세안 후 바나나 영양크림을 골고루 바르고 10분 정도 둔다. 흡수되고 남은 크림은 티슈로 닦아내거나 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기름기 많은 지성 모발을 산뜻하게∼사과식초 린스
식초와 사과는 세정효과가 있어 기름기가 많은 지성 모발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물 1000ml, 사과식초 또는 레몬즙 2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물에 사과식초를 넣어 저어준다. 깨끗하게 샴푸한 머리카락에 사과식초 린스를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 뒤 깨끗이 헹군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지를 쏙~ 빼주는 사과 스크럽
사과의 산성성분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살균작용을 한다. 지성피부에 좋은 달걀흰자와 함께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사과 150g, 레몬즙 1작은술, 달걀흰자 10g[만드는 법&사용법] 껍질을 벗겨 잘게 썬 사과에 레몬즙과 달걀흰자를 넣은 후 믹서에 갈아준다. 세안한 얼굴에 스크럽제를 바르고 10분 후 물을 묻혀 가볍게 마사지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화장을 지운 뒤에도 촉촉해요 오렌지 클렌징크림
독소를 없애주는 성분이 화장으로 지친 피부를 산뜻하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밀랍 3큰술, 올리브 오일·로즈 워터 ¼컵씩, 비타민E 오일 ½작은술, 스위트 오렌지 에센셜 오일 24방울[만드는 법&사용법] 중탕한 올리브오일에 밀랍을 넣어 녹이다 로즈 워터를 넣는다. 식히면서 걸쭉해지면 비타민E와 오렌지오일을 넣고 섞는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각질 제거에 좋은 레몬+요구르트 딥클렌저
유화된 지방분을 함유하고 있는 요구르트는 피부 각질층에 윤기를 주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레몬즙 2작은술, 요구르트 5큰술, 꿀 1큰술[만드는 법&사용법] 요구르트를 중탕으로 미지근하게 데운 후 꿀과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세안한 얼굴에 잘 펴 바른 후 10분 정도 지난 다음 손에 물을 묻혀 마사지하고 물로 헹군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각질과 피지를 없애줘요 시금치+달걀흰자 팩
시금치는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 각질과 피지를 제거해주고 피부에 영양을 준다.
[준비할 재료] 시금치 1줄기, 달걀흰자 ½개 분량, 꿀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밀가루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시금치는 찧어 즙을 낸다. 여기에 거품낸 달걀흰자와 꿀, 참기름을 넣고 섞다가 밀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얼굴에 펴 바른 뒤 20분 정도 있다가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햇볕에 탄 얼굴을 진정시켜줘요 당근 팩
당근은 과민성피부에 좋은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한 야채. 당근 팩은 햇볕에 탄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준비할 재료] 당근 ½개, 꿀 1큰술, 밀가루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껍질을 벗긴 뒤 강판에 곱게 간 당근에 꿀과 밀가루를 적당히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눈과 입 주위를 피해 당근 팩을 바른 다음 20분 정도 두었다가 찬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 진정은 물론 보습까지∼알로에 팩
알로에는 화끈거리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해준다.
[준비할 재료] 알로에(5cm) 한 토막[만드는 법&사용법] 알로에는 젤리 부분만 발라내어 으깬다. 화끈거리는 부위에 알로에 팩을 바른 뒤 가제를 덮고 30분 후 씻어낸다. 피부가 약한 사람은 알로에즙을 물에 희석하여 가제에 적신 후 얼굴에 5분 정도 얹었다가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얼굴을 하얗게, 비타민C를 공급해요오이+레몬 마스크
오이는 살균과 미백효과가 뛰어난 재료. 얼굴색이 칙칙해졌을 때 사용하면 좋다.
[준비할 재료] 오이 50g, 레몬즙 ½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오이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썬다. 믹서에 오이를 넣어 간 다음 가제로 짜 맑은 즙을 준비하고, 여기에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세안 후 오이+레몬 마스크를 화장솜에 듬뿍 적셔 얼굴에 얹고 10분 있다가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민감한 피부를 안정시켜요연근 진정크림
연근은 독소를 없애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장미오일과 섞어 크림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연근 5g, 올리브오일 10g, 장미 에센셜 오일 5방울, 물 5g[만드는 법&사용법] 연근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썬 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뭉근하게 끓인다. 여기에 오일을 넣고 중탕으로 녹여 크림상태로 만든다. 얼굴에 얇게 바른 다음 두드려 흡수시킨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여드름이 잘 나는 지성피부에 효과적다시마 클렌징크림
다시마는 피지를 제거하고 맥반석은 면역력을 키워준다.
[준비할 재료] 다시마 1쪽, 밀가루·맥반석가루·물 약간씩[만드는 법&사용법] 다시마는 가루를 내어 밀가루, 맥반석가루와 같은 비율로 섞은 후 물을 조금씩 넣어 크림상태로 만든다. 얼굴에 바르고 마사지하듯 문지른 다음 물로 헹군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복합성피부에 효과 만점!오이+녹두 스크럽
녹두는 세정력이 좋고 열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복합성피부에 좋다.
[준비할 재료] 오이 ½개, 녹두가루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오이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 가제에 싸서 즙을 낸 후 녹두가루를 섞어 걸쭉한 상태로 만든다. 얼굴에 고루 바른 다음 10분 정도 두었다가 물을 묻혀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문지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클레오파트라가 꿀을 이용해 목욕을 했다고 알려졌을 만큼 꿀은 오래전부터 미용재료로 사용해왔다. 당도가 높아 오래 보관해도 상하지 않고, 살균력이 뛰어나 작은 염증이나 뾰루지 같은 트러블이 있는 피부에 바르면 매우 효과적이다.
많은 보습 화장품에 꿀 성분이 들어갈 만큼 꿀은 수분을 끌어들이고 보유하는 능력이 뛰어나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어준다. 뿐만 아니라 꿀에는 피부탄력을 높여주는 비타민B2와 B12가 다량 들어 있다. 각질을 제거하는 기능도 뛰어나 꿀을 이용해서 팩을 하면 피부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없앨 수 있다.
꿀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만들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지성피부에 좋은 꿀+와인 마스크
와인에는 알코올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지를 제거해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와인 2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세안한 얼굴에 바르거나 가제에 적셔 얼굴에 덮어둔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여드름 피부에 좋은 꿀+감초 마스크
감초는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 있거나 트러블을 일으키는 문제성 피부에 좋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감초가루 2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감초가루를 꿀에 개어 마사지하듯 얼굴에 바르거나 가제에 적셔 얼굴에 덮어둔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에 탄력과 촉촉함을 주는꿀+오렌지 에센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에 알코올과 꿀을 섞어두었다가 저녁에 바르면 천연 에센스 효과를 볼 수 있다. 오렌지 대신 레몬을 사용해도 좋다.
[준비할 재료] 꿀 10ml, 오렌지 1개, 소주(2홉들이) 1병[만드는 법&사용법] 오렌지를 얇게 저며 병에 넣고 꿀과 소주를 붓는다. 잘 밀봉하여 1개월 정도 냉장고에 두었다가 저녁 세안 후 바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알레르기 피부에 효과적인꿀+율무 팩
율무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알레르기 피부의 독성을 빠르게 제거한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율무가루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세안을 하고 율무가루를 꿀에 개어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각질 피부에 좋은꿀+살구씨가루 팩
살구씨는 노화된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살구씨가루 2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살구씨가루를 꿀에 개어 세안한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를 촉촉하고 하얗게 가꿔주는꿀+오이 팩
비타민C가 풍부한 오이는 자외선으로부터 자극을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미백효과도 있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오이 ½개[만드는 법&사용법] 둥글게 썬 오이에 꿀을 넣고 5분 동안 재워둔다. 얼굴에 골고루 붙였다가 15~20분 정도 지난 다음 떼어낸다.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잡티 제거에 효과적인꿀+녹차가루 팩
녹차에는 비타민A, C와 토코페롤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A는 피부세포나 점막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준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나 기미,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녹차가루 2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녹차가루에 꿀을 개어 얼굴에 바른다. 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미백효과가 뛰어난꿀+감자+밀가루 팩
감자는 비타민B, C 복합체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 햇감자를 갈아 팩을 하면 가을철 자외선이 두렵지 않다.
[준비할 재료] 꿀·밀가루 1작은술씩, 감자 ¼개, 밀가루 1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강판에 감자를 갈아 즙을 낸 후 꿀과 밀가루를 넣어 섞어준다. 얼굴에 펴 바른 후 15~20분 지나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주는꿀+인삼 팩
인삼은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며 궤양이나 종양을 억제하고 피부 세포를 빠르게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꿀 2작은술, 수삼 1뿌리[만드는 법&사용법] 강판에 수삼을 갈아 그 즙에 꿀을 섞는다. 얼굴에 고루 펴 바른 뒤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녹차에는 비타민A, C와 토코페롤 등이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A는 피부세포나 점막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 피부를 윤기 있게 해주고,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나 기미,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준다. 토코페롤은 세포막의 산화를 막아주어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녹차에는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의 수렴, 진정작용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자외선에 의한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다.
녹차 미용법은 꾸준히 해야 효과가 나타난다. 어느날 한두 번 해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정성을 기울여 매일매일 꾸준히 하다 보면 눈에 띄게 달라진 피부를 느낄 수 있다. 또 한가지! 녹차를 피부에 바르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녹차를 꾸준히 마시는 게 중요하다. 매일 3잔 이상 녹차를 마시면 녹차 미용법 효과가 2배 이상 커진다.
녹차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만들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건성피부를 촉촉하게녹차+검은콩 화장수
검은콩은 장수를 돕는 식품으로 피부에 좋은 영양물질이 풍부하다.
[준비할 재료] 녹차 1큰술, 검은콩·들깨 30g씩, 꿀 1작은술, 생수 150ml[만드는 법&사용법] 냄비에 생수와 꿀을 넣고 끓인 후 녹차를 넣어 30분 정도 우린다. 녹차 건더기를 걸러낸 다음 불린 검은콩과 들깨를 넣고 믹서에 갈아 즙만 걸러 바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지성피부에 좋은녹차+녹두 화장수
녹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여드름이나 지성피부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녹차 1큰술, 불린 녹두 40g, 메밀 20g, 생수 150ml[만드는 법&사용법] 녹두는 불려 껍질을 벗긴다. 끓는 물에 녹차를 넣고 30분 정도 우린다. 건더기를 걸러내고 그 물에 녹두, 씻은 메밀을 넣고 믹서에 곱게 간 후 즙을 걸러 피부에 바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검은 피부에 좋은녹차+참깨 화장수
참깨는 필수아미노산뿐 아니라 비타민도 다량 함유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녹차 1큰술, 오렌지 ¼쪽, 참깨 20g, 생수 150ml[만드는 법&사용법] 끓는 물에 녹차를 넣고 30분 정도 우린다. 녹차 건더기를 걸러내고 그 물에 오렌지, 참깨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간 후 즙을 걸러낸다. 만든 화장수는 세안 후 바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여드름 피부에 좋은녹차+상추 화장수
상추에는 피부 트러블로 생기는 여드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준비할 재료] 녹차 1큰술, 감초 20g, 상추 15g, 생수 200ml[만드는 법&사용법] 감초와 생수를 넣고 물이 절반 정도 졸아들 때까지 끓인 다음 녹차를 넣고 30분 정도 우린다. 건더기를 걸러낸 후 상추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즙만 걸러 사용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묵은 때를 쏘옥~녹차+곡물가루 스크럽
곡물가루는 비타민, 미네랄, 피부활성화 물질이 풍부해 묵은 때를 빼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준비할 재료] 녹차 1큰술, 곡물가루 1큰술, 생수 150ml[만드는 법&사용법] 생수에 녹차 1큰술을 넣어 우린 다음 냉장보관한다. 손바닥에 곡물가루를 놓고 녹차 우린 물에 개어 세안한다. 곡물가루는 미용재료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메이크업을 싹~ 지워주는녹차가루+콩기름 클렌징오일
콩기름은 비타민E, A, B군 등이 풍부하다. 화장품의 잔여물을 분해하고 피부에 영양을 주며 노화방지에 좋다. 해바라기씨나 호두씨 기름을 사용해도 된다.
[준비할 재료] 녹차가루 ½작은술, 콩기름 1큰술[만드는 법&사용법] 콩기름에 녹차가루를 개어 얼굴에 잘 비벼 바른다. 마사지를 하듯 얼굴 구석구석을 문질러 화장을 지운 후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각질 피부 개선&영양 듬뿍! 녹차가루+땅콩가루+꿀+달걀노른자 팩
땅콩은 비타민B군과 비타민E는 물론 인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 묵은 각질을 빠르게 없애주고 피부에 영양을 준다.
[준비할 재료] 녹차가루 ½작은술, 땅콩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만드는 법&사용법] 녹차가루, 땅콩가루, 꿀을 섞고 달걀노른자로 농도를 맞춘 후 팩을 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묵은 각질제거에 효과적!녹차+해조 팩
미역에는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할 뿐 아니라 알긴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데 좋다.
[준비할 재료] 녹차 1큰술, 생수 150ml, 미역 30g, 달걀노른자 1개 분량[만드는 법&사용법] 미역은 4시간 정도 불린 다음 녹차 우린 물과 함께 믹서에 넣어 간다. 팩제 2큰술에 달걀노른자를 섞은 다음 팩을 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미백효과가 뛰어난녹차+피망+오렌지 팩
피망과 오렌지는 비타민C의 보고. 녹차 우린 물과 곡물가루, 피망, 오렌지를 이용해 팩을 하면 자외선차단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녹차 우린 물 2큰술, 곡물가루 1큰술, 피망·오렌지 15g씩[만드는 법&사용법] 믹서에 녹차 우린 물과 피망, 오렌지를 넣고 곱게 간 다음 곡물가루를 넣고 개어 세안한 얼굴에 팩을 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우유의 단백질은 피부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주고, 젊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 또 우유의 칼슘은 심신을 편안하게 만들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우유에 들어 있는 미네랄 성분 가운데 철분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혈색을 좋게 해주고 기미 등을 예방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칼륨은 피부의 수분량을 일정하게 유지해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
뿐만 아니라 우유에는 미용효과가 뛰어난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다. 우유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비타민E 역시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노화도 방지한다. 또한 ‘미용 비타민’이라 부르는 비타민B1도 들어 있어 매일 우유를 마시고 피부에 바르면 건강한 피부미인이 될 수 있다.

우유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만들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민감한 피부에 좋은 세안제우유+오트밀 클렌저
오트밀은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B가 풍부한 식품. 자극이 없어 민감성피부에 세안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 팩을 만들 때 많이 쓰인다.
[준비할 재료] 오트밀가루 1큰술, 우유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오트밀가루와 우유를 잘 섞는다. 오트밀이 부드러워지면 얼굴과 목에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부드럽게 세안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지 제거에 효과적우유+녹두 클렌저
녹두는 몸안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고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화장독이나 피지제거, 여드름을 예방할 때 많이 사용해왔다.
[준비할 재료] 녹두가루 2큰술, 우유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녹두가루와 우유를 잘 섞는다. 녹두가루가 부드러워지면 얼굴과 목에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부드럽게 세안을 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각질&노화 피부에 좋은분유+살구씨 스크럽
살구씨는 리놀산 등 필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피부를 희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준비할 재료] 살구씨가루 2작은술, 분유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만드는 법&사용법] 살구씨가루와 달걀노른자, 분유를 잘 섞어 얼굴과 목에 바른 후 손끝에 물을 묻혀 살살 마사지하면 묵은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되고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번들거리는 지성피부를 청결하게~우유+맥반석 팩
맥반석가루는 약알칼리성 가루로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모공에 쌓인 피지를 없애고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여 피부를 맑게 한다. 특히 지성피부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맥반석가루 2큰술, 우유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맥반석가루가 걸쭉해지도록 우유를 넣는다. 잘 갠 다음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분 지나 닦아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를 윤기 있게 해주는우유+흑설탕 보디클렌저
정제하지 않은 흑설탕은 흰 설탕에 없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건조를 막고 윤기를 더해준다. 또한 피부 세포를 활성화하고 미백작용이 뛰어나 피부를 희고 아름답게 가꾸어준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 2큰술, 우유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목욕할 때 흑설탕과 우유를 섞어 온몸에 마사지하듯 문지르며 닦아준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로한 피부에 좋은우유+꿀 팩
꿀은 피부를 윤기 있게 해주며 가벼운 소독과 진정작용이 있어 피로한 피부를 생기 있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꿀 ½작은술, 분유 1작은술, 우유 2큰술[만드는 법&사용법] 꿀과 분유, 우유를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펴 바른다. 20분 후 닦아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우유+해초가루 팩
해초가루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피부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해초가루 ½작은술, 우유 ½컵[만드는 법&사용법] 해초가루와 우유를 잘 섞어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분 후 닦아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를 진정시켜주는분유+감초 팩
감초에는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글리시리친이란 성분이 있다. 또 풍부한 플라노보이드를 가지고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소염작용이 뛰어나고 진정작용과 상처를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준비할 재료] 감초가루 1작은술, 분유 1작은술[만드는 법&사용법] 감초가루와 분유를 섞은 후 물을 조금씩 넣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얼굴에 고루 펴 발라 팩을 한다. 20분 후 닦아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화끈거리는 피부에 좋은찬 우유 팩
우유의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켜준다.
[준비할 재료] 찬 우유 적당량[만드는 법&사용법] 찬 우유를 화장솜에 적셔 화끈거리는 얼굴에 올려놓고 팩을 해주면 피부가 진정된다. 20분 후 물로 닦아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요구르트에는 비타민B2와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 거친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또한 요구르트에 함유된 지방은 피부의 각질층을 부드럽게 하여 하얗게 일어나는 각질을 자극 없이 제거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켜준다. 미백작용도 탁월하여 요구르트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기미나 주근깨 색깔이 점차 옅어지면서 맑은 피부를 가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요구르트를 지속적으로 마시면 장 활동이 좋아져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고 피부의 혈액순환도 개선되어 얼굴색이 생기 있게 바뀐다.
특히 요구르트 속의 단백질이나 칼슘은 우리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들어 있어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또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주어서 변비를 없애주고, 영양분의 소화와 흡수를 원활하게 만들어 살이 잘 안 찌는 체질로 바꿔주기도 한다.

요구르트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만들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를 촉촉하게~오이+요구르트 팩
오이는 다량의 수분과 함께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부석거리는 건성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준비할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오이 ⅓개[만드는 법&사용법] 플레인 요구르트에 오이 ⅓개를 갈아서 섞은 다음 얼굴 전체에 바르고 15분 정도 있다가 물로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지제거에 효과적인비타민+요구르트 팩
과도한 피지를 흡착해낼 수 있도록 요구르트와 밀가루를 되직하게 섞어 팩을 한다. 모공이 넓고 트러블이 생기기 쉬우므로 모공을 조여주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를 섞어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
[준비할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½개, 밀가루 2큰술, 비타민가루 약간[만드는 법&사용법] 재료를 잘 섞어 얼굴에 바르고 15분 후에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기미·주근깨를 예방하는녹차+요구르트 팩
녹차에 들어 있는 비타민이 기미, 주근깨를 예방해주고 피부에 탄력을 준다. 민감한 피부는 가제를 물에 적셔 얼굴을 덮은 후 그위에 팩을 발랐다가 팩이 다 마르면 살살 떼어내는 것이 좋다.
[준비할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½개, 녹차가루 5스푼[만드는 법&사용법] 플레인 요구르트에 녹차가루를 섞는다. 눈 주위에 아이크림을 바른 후 팩을 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버섯은 예전에는 제철이 아니면 얻을 수가 없어 몹시 귀했지만 요즘은 인공 재배가 대단위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사시사철 흔하게 구할 수 있다.
버섯에는 비타민B2와 비타민D의 모체인 엘고스테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막아준다. 특히 항암성분이 많고 신진대사를 강화시켜주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현대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식품이다.
표고버섯은 면역력을 키워주는 성분과 항산화 물질을 함유해 노화된 피부에 탄력을 준다. 소나무 등의 나무뿌리에 기생하는 백복령은 피부를 희고 윤기나게 하며 노화방지 및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가을철 건조한 피부에는 버섯 화장수를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표고버섯 100g에 물 2ℓ를 넣고 중불에서 반이 될 때까지 졸여 가제에 밭친다. 이것을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아침저녁 세안 후 화장수로 이용하면 피부가 몰라보게 매끈해진다. 여기에 와인을 같은 비율로 섞어 사용해도 좋은데, 와인이 혈행을 좋게 하고 피부를 맑게 해주기 때문이다.

버섯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만들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기미나 건성피부에 좋은 표고버섯+시금치 팩
표고버섯과 시금치의 각종 영양소가 메마른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있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½개, 시금치 1줄기, 꿀·밀가루 1큰술씩 [만드는 법&사용법] 시금치 뿌리를 떼고 줄기와 잎을 총총 썰어 으깬다. 표고버섯은 잘게 다진다. 시금치와 버섯을 1:1로 섞은 다음 꿀과 밀가루를 넣고 잘 개어 얼굴에 바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혈색이 확~ 살아나는표고버섯+감초 팩
신진대사에 좋은 표고버섯은 나쁜 피를 없애주는 작용을 해 혈색을 좋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감초 10g, 물 1컵, 표고버섯가루 2~3큰술[만드는 법&사용법] 감초 10g과 물 1컵을 넣고 달인 물에 표고버섯가루를 2~3큰술 섞어 걸쭉하게 갠다. 얼굴에 고루 바르고 20분 후 씻어낸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민감성피부를 진정시키는 새송이버섯+찹쌀가루 팩
피부를 튼튼하게 해주는 찹쌀을 함께 사용해 피부 트러블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해준다.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20g, 찹쌀가루 1큰술[만드는 법&사용법] 새송이버섯 20g을 갈아서 찹쌀가루 1큰술과 섞어 20분 정도 팩을 한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마사지는 오래전부터 피부미용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왔다. 적당한 운동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드는 것처럼 가벼운 얼굴 마사지로 피부 운동을 하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 수 있다.
마사지는 꾸준히 계속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사지의 효과는 중추신경을 강화하는 데 있다. 특히 얼굴 부위를 마사지해주면 머리 부분에 혈액이 많이 공급되어 머리도 맑아지고 두뇌회전도 빨라진다. 또 피부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피부에 영양과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줌으로써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마사지를 해주면 피부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모공이 열리기 때문에 필요없는 피지나 노화된 각질, 노폐물 등이 쉽게 제거되어 깨끗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 그리고 피부가 매끄럽게 되어 잔주름이 생기거나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마사지 1] 30대 피부의 최대 고민 ‘잔주름’을 잡는다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면서 건조해진 부위에는 잔주름이 생기게 된다. 또 얼굴 근육이 움직일 때 피부에는 보이지 않을 정도의 선이 접히는데, 피부에 탄력과 유연성이 있으면 곧 원상태로 돌아가지만, 피부가 건강하지 못하면 회복력도 떨어져 주름이 그 자리에 고정된다.
이렇게 얼굴에 자리잡은 주름도 따뜻한 손으로 적당히 문지르고 두드려주면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 또 피부 속에서부터 진행되고 있는 잔주름이라면 마사지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꾸준히 하면 주름이 펴지는 매직 마사지법]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① 아래턱 어금니 부분을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이용해 아래에서 윗부분으로 쓸어올린다.② 눈 아래 움푹 파인 곳을 살며시 눌러준다.③ 눈을 감고 눈두덩을 두 손가락을 이용해 가볍게 눌러준다.④ 볼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며 돌려준 후 입술의 끝부분을 양볼 쪽으로 올려준다.
[마사지 2] 큰 얼굴을 작게! 얼굴선을 ‘꽉’ 잡아준다
얼굴이 커 보이는 결정적인 부분은 광대뼈, 볼, 턱선이다. 광대뼈가 튀어나왔거나 볼이 처졌든지, 턱선이 삐뚤어졌다면 얼굴이 실제보다 더 커 보이므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마사지한다. 마사지하기 전 우선 목과 어깨 부분을 손바닥으로 잘 쓸어주면 효과가 더욱 커진다.
[갸름한 달걀형으로~ 얼굴선을 잡아주는 슬림 마사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① 아, 에, 이, 오, 우를 순서대로 발음한다. 입 모양을 크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② 얼굴이 아래위로 당기는 느낌이 들도록 입을 크게 벌렸다, 다물었다 하는 동작을 5회 정도 반복한다.③ 손바닥으로 통통한 볼 부분을 가볍게 두드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④ 귀 아래에서 입술 끝부분을 향해 쓸어주듯이 마사지한 다음 반대쪽을 향해 마사지하는 것을 10회 반복한다.

[마사지 3] 목주름을 쫙쫙 펴준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천연 화장품

‘피부만은 자신 있다’던 주부들도 서른을 넘기면 목주름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된다. 얼굴에 비해 관리를 소홀히 하기 쉽고 피부 두께도 얇아 노화가 빨리 오기 때문.
한번 생긴 주름은 잘 없어지지 않으므로 목 주름이 깊어지기 전에 마사지로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일주일에 2회 정도 목 전용 크림이나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리프팅 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마사지하는 습관을 들인다.
[피로까지 풀어주는 목 마사지]
① 근육을 풀어주는 느낌으로 고개를 좌우로 움직인다.② 목의 림프관을 꾹꾹 눌러 자극하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목선이 가늘어진다.③ 손가락을 세게 비벼 열이 나게 만든 다음 목 전체를 쓰다듬는다. 양 손바닥 끝으로 번갈아가며 턱선을 쓸어올린다.④ 손가락으로 귓불 뒤쪽을 살짝 눌러준 다음 손바닥으로 얼굴 전체를 두드려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