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권말부록│클릭! 인터넷 세상

우리 아이 겨울방학 도우미 학습 사이트 68

■ 글·박윤희

2003. 01. 15

우리 아이의 겨울방학이 시작됐다. 방학은 아이가 다양한 체험 학습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엄마가 신경쓰기에 따라 아이의 방학을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다. 특히 인터넷 속에는 아이의 지적능력, 창의력 등을 키워주면서 엄마와 함께 놀며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가득하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숙제 도우미 사이트는 엄마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이다.

전자책 전문 사이트
●와이즈북토피아 www.wisebook.com
국내 최대의 전자책 전문 사이트. 인터넷을 통해 유료로 전자책 내용을 내려받은 뒤, 모니터를 통해 책 내용을 읽을 수 있다. 유아용 전자 동화 ‘키즈토피아’ 코너에서는 단계별로 나누어진 유아용 동화와 색칠공부, 키즈동요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키즈장터’ 코너를 이용하면 유아용 동화책, 비디오테이프를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
●조이북 닷컴 www.joybook.com
동화나라, 놀이나라, 창작동화 등으로 카테고리를 구성한 인터넷 전자 동화 사이트. 국내외 전래동화나 위인전은 물론 그리스 로마 신화, 성경, 탈무드 등도 전자 동화책으로 볼 수 있다. 유료 회원제로 운영하며 1개월 이용료는 9천원.
●드림북 www.dreambook.co.kr
문학·여성·어린이 등 20여 가지 장르의 각종 전자책을 판매하는 인터넷 전자서점. 어린이 전자북 판매코너를 클릭하면 어린이 영어, 감성 및 지능계발, 어린이 고전, 유아 교육 등에 관한 다양한 책을 만날 수 있다. 전자책과 종이책이 동시 출간되며 전자책 판매가격이 종이책에 비해 50∼70% 정도 저렴하다.
●보이스북 www.voicebook.co.kr
동화, 만화, 소설, 교양 등으로 카테고리를 구성해 ‘컴퓨터가 읽어주는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보이스북 홈페이지 ‘리더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하면 현재 읽고 있는 책을 MP3 파일로 변환해 MP3 플레이어를 통해 책 내용을 들을 수 있다. 어린이 영어 동화 전자책을 다양하게 서비스해 영어공부에 도움이 된다.
●동화사랑연구소 www.donghwasarang.com
IQ&EQ동화나라, 테마동화나라, 그림동화나라, e-동화책 등으로 카테고리를 구성, 유아·유치·초등생들이 읽고 들을 수 있는 구연동화를 제공한다. 특히 테마동화나라 코너는 창작·영어·미술·전래·명작·논리 동화 등으로 구분해 어린이들이 테마별로 재미난 동화를 접할 수 있도록 꾸몄다.
●부키의 동화나라 www.donghwanara.com
전래동화, 창작동화, 외국동화, 중국어 동화 등 200여 가지의 전자 동화를 무료로 제공한다. 어린이들이 동화를 보며 영어, 중국어 회화를 익힐 수 있는 것이 이 사이트의 장점.
인터넷 방문 도서 대여점
●아이북랜드 www.ibookland.com
세계 최초의 어린이 방문 도서관. 한국도서 2천5백여종, 외국도서 1백여종을 보유해 도서 대여 방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생후 9개월부터 중학생까지 단계별로 책을 대여해 볼 수 있다. 입회비 1만2천원, 월 회비 6천∼1만원을 내면 1주일에 4권의 책을 빌려볼 수 있다.
●북일사천리 www.book1472.com
유치원 및 초등학교의 학년별 권장도서와 필독도서 대여 서비스를 실시한다. 빌리고 싶은 책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권장도서목록’ 검색 엔진도 제공한다. 입회비 1만원, 연회비 1만원을 내면 1주일에 4권의 책을 빌려 볼 수 있다.
●북차일드 코리아 www.bookchild.co.kr
0세부터 13세까지 유아 및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도서를 대여해주는 방문 도서관 사이트. 한글동화·영어동화·부모도서 대여 프로그램도 별도로 서비스한다. 가입비 1만원. 월 회비 1만2천원.
●아이노리북 www.inoribook.com
인터넷 맞춤독서프로그램 서비스 전문 사이트. 회원마다 독서능력 진단테스트를 실시해 개인별 독서 수준에 맞는 맞춤 도서를 제공한다. 영어 도서에는 테이프와 CD교재도 포함된다. 월회비 1만원을 내면 1주일에 4권의 신간도서가 서비스된다.

●푸르넷 아이스쿨 www.purunet.com
금성출판사에서 만든 교육 사이트. 푸르넷스쿨, 나의 서랍, 숙제박사, 푸르넷도서관, 특별활동, 학부모 마당 등으로 유료콘텐츠를 구성했다. 숙제박사 코너의 숙제도우미를 이용하면 방학숙제에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특별활동 코너를 이용하면 문화체험, 요리, 컴퓨터 등 다양한 취미활동이 가능하다. 한달 이용료 3만원.
●와이즈캠프 www.wisecamp.com
삼성출판사에서 만든 인터넷 학습 사이트. 초등학교 1∼6학년 전용 교육 사이트로 학습캠프, 테마학습, 사이버 특강, 1:1첨삭, 수학기차 등으로 메뉴를 구성했다. 수학경시대회, 한자능력검정시험, 글짓기 대회에 대비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전문강사가 동영상으로 특강을 실시한다. 한달 이용료 2만9천원.
●아이야닷컴 www.iyah.com
두산동아에서 만든 초등학생 실력 평가 사이트. 국어, 수학, 바른생활 등 교과별 실력 테스트를 위해 문제은행 형태로 콘텐츠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맞춤펌프, 시험펌프, 숙제펌프, 영어펌프 등으로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올 겨울방학용 콘텐츠 ‘겨울방학 특강 신학년 신학기 예비학습’ 코너를 새로 만들었다. 유료 회원제로 운영되며 맞춤펌프 한달 이용료는 1만7천원.
●에듀모아 www.edumoa.com
(주)대교의 온라인 교육 포털사이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우수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인증된 초등학생 전용 교육 사이트. e학습센타, e테스트, 테마파크, 온라인 학교 등으로 교육 콘텐츠를 구성했다. 가입비 1만원, 한달 사용료 5천5백원.
●잠수네 커가는 아이들 www.jamsune.com
학부모들이 직접 만든 초등학생 전용 교육 사이트.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터득한 초등영어, 수학, 과학공부에 관한 노하우와 각종 교육용 비디오, CD에 관한 정보도 제공한다. 초등학교 입학지도, 영어책 읽어주는 요령, 일기 잘 쓰는 방법 등 ‘선배들의 조언 모음’ 코너도 들러볼 만하다.
●웅진싱크빅아이 www.thinkbig.co.kr
수학교실, 숙제방, 학습방, 백과사전, 엄마방 등의 교육 콘텐츠로 짜여 있다. 숙제에 필요한 자료를 못 찾을 경우 ‘숙제119’를 클릭하면 이용자의 물음에 전문교사가 직접 답글을 달아준다. 또 ‘현장학습체험’ 코너를 클릭하면 가고자 하는 현장학습체험장소의 정보를 미리 얻을 수 있다.


깊이와 재미가 있는 특기교육 전문 사이트
●사이언스올 www.scienceall.com
한국과학문화재단이 과학 대중화를 목표로 운영하는 국내 최대의 과학문화 포털사이트. 키즈홈, 틴틴홈, 일반홈 등 과학초보자에서 전문가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가 풍부하다. 멀티미디어를 중심으로 초등 가상실험실, 온라인 생명공학 게임 등 독특한 과학 콘텐츠를 무료로 서비스한다.
●국립중앙과학관 www.science.go.kr
재미있는 과학, 사이버 과학교실, 놀이랑배움이랑 등으로 과학 콘텐츠를 구성했다. 재미있는 과학 코너를 클릭하면 발명교실, 만화로 배우는 과학 등을 통해 생활 속의 간단한 과학부터 현대 과학의 발달사를 흥미롭게 익힐 수 있다.
●와일드넷 www.wildnet.co.kr
일명 디지털 세상의 자연 포털사이트. 인터넷방송, 생태자료, 라이브러리 등으로 콘텐츠를 구성하고 물리·생물·천문 관련 상식을 제공한다. 생태자료 코너를 이용하면 거미, 해바라기, 장수하늘소 등 모든 동·식물에 대한 자료 검색이 가능하다.
●드림매쓰 www.dreammath.com
수학에 흥미 있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 전문 사이트. 초등학교 1∼6학년까지 수학문제를 제공하고 각종 수학경시대회 때 출제된 문제도 모아놓았다. 어려운 문제는 동영상을 통해 선생님의 강의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창의성을 자극하는 취미교육 사이트
●쫑이의 종이접기 나라 www.zzonge.tv
종이접기는 교육이자 예술, 과학이라고 표방하고 다양한 종이접기를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하는 사이트. 종이접기, 쫑이랑 놀아요, 쫑이 가게 등으로 아기자기한 콘텐츠를 구성해놓았다.
●미키랜드 www.mikiland.com
클래식인형. 모던인형. 동물, 패션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종이 인형을 모아놓았다. 인형이나 옷을 내려받아 프린트한 후 색칠공부를 하거나 인형 옷을 입혀볼 수 있다.
●미니지니 색칠그림방 www.zunn.net
동물, 공룡, 디즈니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의 이미지를 내려받아 색칠공부를 할 수 있는 사이트. 종이 인형 옷, 미로찾기 등은 색칠공부와 놀이를 겸할 수 있어 유용하다.


엄마와 아이를 위한 사이버 여행 사이트
●키즈투어넷 www.kidstour.net
계절별, 지역별 여행정보와 문화유적 정보를 제공하는 어린이 전문 여행 사이트. 매달 테마를 정해 문화유적지 중심으로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올 겨울방학 동안에는 ‘서산 천수만으로 떠나는 철새 탐조’ ‘백제 속으로 떠나는 역사기행’ ‘보성으로 떠나는 남도 전통문화체험’ ‘김유신 탄생지로 떠나는 화랑캠프’ 등을 떠난다.
●키즈투어 www.kidstour.co.kr
유치원생 아이와 엄마를 위한 테마여행 전문 사이트. ‘엄마와 함께 가는 산골체험’ ‘엄마와 함께하는 유아과학체험 여행’ ‘인형극과 낭만이 함께하는 춘천 나들이’ 등 매주 한 가지 테마를 정해 여행상품을 선보인다. 1월에는 초등학생 겨울방학 캠프도 열릴 예정이다.
●해솔이와 한솔이네 집 www.solsol.pe.kr
우리 땅 곳곳의 소중한 문화재와 가족들이 함께 가면 좋을 만한 여행지 정보를 제공한다. 답사와 여행이야기, 문화유산 알아보기 등으로 콘텐츠가 짜여있다. 초등학생 아이를 둔 엄마가 직접 만들었다.
●갯벌사랑 www.gapulsarang.com.ne.kr
우리의 소중한 자연유산 ‘갯벌’에 관한 모든 정보가 집합해 있는 사이트. 갯벌 생태계, 세계의 갯벌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장으로 유익한 갯벌 여행지에 관한 정보도 제공한다.
●서울도시철도공사 www.smrt.co.kr
‘지하철투어’ 코너를 이용하면 서울의 문화, 역사, 관광, 패션 등과 관련된 서울의 명소를 속속들이 알아낼 수 있다. 코스별, 최단거리별 길 안내도 서비스한다. ‘문화마당’ 코너를 클릭하면 서울에서 벌어지는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행사와 지하철에서 볼 수 있는 풍성한 예술무대도 만날 수 있다.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마련된 박물관, 미술관 사이트
●국립중앙박물관 www.museum.go.kr
사이버 박물관에 접속하면 3차원 동영상 기술을 이용해 제작된 약 80종의 사이버 유물을 관람할 수 있다. 무엇보다 겨울방학을 맞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프로그램 ‘엄마 아빠와 함께 박물관을’이 2003년 1월 매주 금·토요일에, ‘어린이 박물관 교실’이 2003년 1월 매주 월·화·수요일에 진행된다.
●가상공룡박물관 www.vrdino.co.kr
어린이들이 가장 흥미를 느끼는 동물 가운데 하나가 바로 공룡. 공룡박물관, 공룡사전, 공룡이야기, 중생대탐사 등으로 카테고리를 구성해 공룡에 관한 호기심을 풀어주고 다양한 이미지와 학술 정보를 제공한다.
●국립민속박물관 www.nfm.go.kr
박물관 동영상 코너를 클릭하면 한국인의 일생, 한국의 생활문화, 민속유물 등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매주 화·목요일에는 ‘초·중생 체험학습’을 실시해 봉산탈춤, 택견 등을 배우거나 생활도자기 빚기, 솟대 깎기, 한지 육각필통 만들기 등의 민속문화체험 시간을 마련한다.
●국립현대미술관 내 어린이미술관 www.moca.go.kr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생 1∼3학년을 대상으로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우리 가족 미술여행’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미술관을 찾으면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전시된 추상화, 한국화, 현대미술을 관람할 수 있고 ‘찍어내는 세상’ ‘물감놀이’ ‘석고놀이’ 등 현장 미술 체험도 즐길 수 있다.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gyeongju.museum.go.kr/kor/chi/chi_intro.htm
어린이들이 박물관 유물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국립경주박물관 본관, 고분관, 안압지관, 야외정원 등에 전시된 신라 유물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준다.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사이트
●씨앗키즈 www.siatkids.com
‘의도하기’ ‘정의하기’ ‘탐색하기’ 등 7단계 사고과정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짜여졌다. 아이들은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캡틴, 루시 등 사이버 아동 캐릭터와 함께 파티 초대나 눈 치우기 등의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수행하면서 학습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노벨과 개미 www.nobelsang.com
온라인학습, 호기심학습, 아이들세상, 엄마사랑 등으로 카테고리를 구성했다. 호기심학습 코너를 클릭하면 정해진 한 주제에 따라 낱말카드, 색칠공부, 메모리 게임 등으로 플래시 애니메이션이 지원된다. 0세∼취학 전 아동까지 단계별로 영어, 한자 등의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다.
●지니키즈 www.genikids.com
‘학습과 지식’ ‘지능과 사고’ ‘창의성과 재능’으로 카테고리 영역을 나누고 약 8백개의 조기교육 콘텐츠를 플래시 애니메이션 게임으로 제공한다. 아이들이 게임식으로 구성된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동물 캐릭터들이 다양한 반응을 보여줘 흥미롭다.
●재미나라 www.jaeminara.co.kr
3∼8세를 위한 온라인 교육 사이트. 동화나라, 놀이나라, 동요나라, 공부나라 등으로 카테고리를 구성했다. 유아용 온라인 타이핑 게임을 통해 컴퓨터 자판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콘텐츠도 제공한다. 재미돌이, 포롱이, 뭉코 등의 캐릭터를 활용해 아이들의 학습효과를 높였다.
한글 떼기 및 한글 바르게 쓰기 교육 사이트
●두배로 닷컴 www.doobaero.com
‘두배로 한글’ 코너를 클릭하면 27개월부터 시작할 수 있는 한글 떼기 전문 교육 프로그램과 만날 수 있다. 한글학습, 그림사전, 한글동요, 한글동화 등으로 영역을 나누었다. 그림사전에서 원하는 검색어를 치면 단어에 맞는 플래시 에니메이션이 지원된다.
●아리수한글 www.arisu.co.kr
만 3∼6세를 위한 한글 학습 전문 사이트. 한글이 만들어진 원리에 기초해 자음과 모음의 결합방식을 익혀 한글을 깨치도록 만들었다. 5단계에 걸쳐 55개의 한글게임을 하면서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유도했다.
●베베라인 www.bebeline.com
생후 6개월∼3세 영아와 3∼6세의 유아를 위한 교육 전문 사이트. 한글놀이 2백여 개와 영어놀이 3백여개, 수학놀이 1백50여 개 외에 퍼즐, 두뇌개발 게임, 책 읽어주기와 동요 배우기 등의 콘텐츠로 구성됐다. 유아방 코너의 한글놀이를 클릭하면 글자놀이, 낱말놀이, 동시, 동요를 통해 재미있는 한글 익히기를 할 수 있다.
●우리말 배움터 urimal.cs.pusan.ac.kr
초등학생에서 성인까지 한글 바르게 쓰기를 배울 수 있는 사이트.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를 지원하고 순화용어사전, 토박이말사전, 우리말본사전 서비스도 제공한다. 초등학생들이 숙제할 때 헛갈리는 국어맞춤법을 수시로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