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집중취재

국내 유명 영어유치원 올가이드

아이를 영어유치원에 보내고 싶은데 어떤 곳이 좋을까

■ 기획·이한경 기자(hklee9@donga.com) ■ 글·황윤선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02. 10. 15

영어유치원 열풍이 거세다. 아무리 영어 교육에 무관심한 엄마라도 한번쯤 아이를 영어유치원에 보내는 문제를 놓고 고민해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막상 영어유치원에 보내기로 결정을 해도 어떤 곳이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곳인지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2003학년도 입학을 앞두고 유명 어린이 영어학원 13곳의 수업방식과 특성에 대해 미리 알아보았다.

국내 유명 영어유치원 올가이드

영어유치원은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보내야 한다.

리틀 아메리카(Little America)
정규유치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국적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영어랑 친해지는 단계인 유치부 1년차는 놀이와 게임, 신체활동, 미술활동, 체험학습 등을 통해 유치원 교사와 외국인 교사, 한국인 영어교사의 균형 잡힌 교육을 받는다. 2년차와 3년차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를 마음껏 영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모든 수업을 영어로 진행한다.
또한 영어유치원 전과정을 마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실력을 갖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전용 유치원 PIK (Pre-school for International Kindergarten) 과정이 있다.
리틀 아메리카만이 가지고 있는 교사용 지침서(Teacher’s Manual)는 유아교육과 영어교육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5∼7세 아이들에게 정규 유치원의 인성교육은 물론 영어교육까지 할 수 있도록 각 수업시간의 수업목표와 성취수준을 제시해준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연령별, 능력별 반편성이 이루어진다.정규 유치부 : 5∼7세, 10∼12명 정원, 월 40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2시30분)오후 유치부 : 6∼7세, 10∼12명 정원, 월 14만∼20만원(주 3, 5일/1일 90분 수업)PIK 과정 : 월 40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2시30분)홈페이지 www.little-america.co.kr문의 02-337-0580, 042-472-0579
잉글리쉬 프렌즈(ENGLISH FRIENDS)
유치원 교육과정을 그대로 도입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유치원 정규교과내용을 영어로 교육하여 교과내용과 영어를 동시에 익히게 한다. 다양한 몸짓을 이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교육이 이루어진다. 외국인 교사와 한국인 영어교사가 번갈아 수업하며 별도로 유치부 교사의 인성교육, 예절교육, 요리실습, 체육활동 등이 이루어진다.
스페셜 클래스와 레귤러 클래스가 있으며 각 클래스별로 통합적 영어교육(파닉스, 영어회화, 영어동화, 챈트, 노래, 수학, 과학, 게임, 체육 등)과 특별수업(바이올린, 오르다, 과학교실), 유치원 교육(인성교육, 미술·요리실습, 색종이 접기, 체육 등)이 진행된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원아의 영어학습 능력과 연령을 고려한 단계별 수업이 이루어진다.스페셜 클래스 : 5, 6, 7세 반, 각 8명 정원, 월 45만원(주 5일/오전 9시40분∼오후 1시30분)레귤러 클래스 : 6, 7세 반, 각 16명 정원, 월 30만원(주 5일/오전 9시40분∼오후 1시30분)홈페이지 0.tefa.co.kr/index.php문의 02-3491-1431
서강대어학원 SLP (Sogang Language Program)
‘주제 중심 통합교육’이라는 교육방법을 도입해 하나의 주제 아래 모든 영역을 같이 공부하면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SLP 유치부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레인보우 브리지(Rainbow Bridge)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레인보우 브리지는 유치부 2년 과정을 위한 교사 매뉴얼로 월별 한권씩 총 24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매달 주제가 정해져 그 주제를 중심으로 말하기, 읽기, 쓰기 등 각 영역별 수업이 이루어진다. 또 그달의 주제에 따른 영어동화책을 2∼3권 제공하고 아이들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그밖에도 스피치 콘테스트, 여름 캠프, 크리스마스 학예회, 할로윈 데이, 스키 캠프, 야외활동 등의 이벤트도 함께 하고 있다.
유치부 정규과정 외에 유치부 일반과정이 따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 과정은 교과서와 워크북을 기본 교재로 하여 1일 80분 수업, 1년 과정이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6, 7세 아이들을 주 대상으로 하고 5세 아이들은 학습능력에 따라 선별적으로 받고 있다.유치반 집중과정 : 5∼7세, 8∼10명 정원, 월 45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12시30분)유치반 일반과정 : 5∼7세, 10명 정원, 월 17만원(주 3일/1일 80분 수업)홈페이지 www.slp.net문의 02-716-1230

원더랜드(Wonderland)
듣고 말하기부터 시작하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으로, 매월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진다. 교실이라는 정형화한 틀을 벗어나 8개의 상황별 교실(Situation Room)을 이용한 수업을 통해 몸으로 느끼는 체험 영어교육을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업은 7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각 교실과 관련된 게임과 영어동화책을 이용하여 읽기와 쓰기를 익히게 된다. 또 액티비티 데이(Activity Day)라 하여 월 1회 현장학습을 실시하고 회화 외에도 수학, 과학, 영어동화, 카프라, 사회, 음악, 미술, 체육 등 전인교육이 이루어진다.
외국인과 한국인 교사가 교대로 수업을 진행하며 100% 영어 수업이 이루어진다. 교사의 자격조건이 까다로워 애정과 외모, 말씨, 태도까지 평가하며 교사 평가제를 도입하고 있다.
교재는 (Tiny Talk) (Magic Times) (Pebbles) (Sesami Street Series) 등을 사용한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단계별 1년 과정으로, 총 3단계 3년 과정이다. 원아의 영어수준과 나이를 고려하여 반편성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라 학습진도와 학습량을 조절한다.유치원 정규반 : 4∼7세, 10명 정원, 월 50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1시30분)홈페이지 www.wonderland.or.kr문의 02-3474-0533
김린의 키즈 잉글리쉬 (Lynne Kim’s Kids English)
실제 생활공간과 가상생활 공간에서의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ERA(English through Real Activitie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ERA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실용회화 위주의 문장을 반복시켜 같은 문장에서 단어만 바꿔 회화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EPR(English through Practice and Review) 프로그램을 도입, 흥미와 재미 위주의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인 영어교사, 외국인 교사, 유치부 교사 등 세명의 담임제로 반이 운영되고 매월 1회 현장학습이나 특별활동 등이 이뤄진다. 김린의 키즈 잉글리쉬의 가장 큰 특징은 교사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Teacher Training Program)이 있어 수업시 교사의 표정과 행동, 세심한 동작까지 교육시킨다는 점이다.
주 교재는 등이고 자체 제작한 교재인 등을 사용한다. 또 실제 수업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학부모에게 공개한다.
▶ 반편성 및 교육비유치원 정규반 : 5∼7세, 10명 정원, 월 48만원(주 5일/ 오전 9시30분∼오후 2시)유치부 오후반 : 6∼7세, 10명 정원, 월 13만∼18만원(주 2~3일/1일 90분 수업)홈페이지 www.mdklke.co.kr문의 02-653-6222
디스커버리 스쿨(The Discovery School)
30개월부터 입학 가능한 유아·유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실, 시청각실, 놀이방, 피아노교실, 컴퓨터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며 또래 아이들이 습득해야 하는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수학,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 통합적인 유치원 교육이 이루어진다. 모든 수업은 외국인 교사가 영어로 진행하며 매주 1회 현장학습을 나간다.
디스커버리에서 자체 개발한 <디스커버리 잉글리쉬 북 시리즈>(1∼7권)를 주 교재로 사용하고 수학(1∼11권), 과학, 단어, 파닉스, 읽기, 쓰기 등도 모두 자체 개발한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기본적인 교육과정은 미국 내 보편적인 유치원과정에 맞추었고 특히 언어 개발 과정에 중점을 두어 교육을 하고 있다.
1년에 두번 학부모 회의가 있어 부분적이나마 부모가 아이들 교육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유아반(Toddler)을 제외한 각 반은 모두 시험을 치른 후 연령별로 구성된다.유치부 오전반 : 4∼7세, 10명 정원, 월 42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12시)유치부 종일반 : 4∼7세, 10명 정원, 월 64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2시30분)홈페이지 www.discovery2001.net문의 02-574-3003

키즈 헤럴드 스쿨(Kids Herald School)
영자신문인 코리아헤럴드가 운영하는 어린이 영어 전문학원이다. 미국식 영어유치원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영어, 파닉스, 수학, 과학, 음악, 미술, 체육, 스토리 텔링, 컴퓨터, 사회 등 각 영역별 수업이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한국인 교사는 전원 본사 프로그램 교육을 이수한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외국인 교사, 한국인 영어교사, 유치부 전문교사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특히 코리아 헤럴드에서 발간하고 있는 어린이 영자신문인 키즈 헤럴드(kids herald)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의 두뇌발달과 창의성 향상까지 꾀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재는 등이며 액티비티, 파닉스, 스토리 텔링 등은 각 영역별로 따로 교재가 준비되어 있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연령별, 수준별 반편성이 이루어진다.유치부 정규반 : 5∼7세, 10명 정원, 월 46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1시30분)홈페이지 www.kidsheraldschool.com문의 02-776-4700
리틀 디즈니랜드(Little Disney Land)
미국교과서와 영어동화, 놀이를 통해 영어를 배우는 정통 플레이스쿨로,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외국인 교사와 자유롭게 놀면서 배우는 ‘노-스트레스 놀이학습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또 생활중심교육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각 테마룸(요리실습실, 컴퓨터실, 도서관, 과학실 등)에서 영어동화책과 교재를 통해 직접 체험하고 요리실습, 사이버 학습, 레고, 가베, 오르다 등을 배우기도 한다. 유치부 교사, 한국인 영어교사, 외국인 교사 3명의 주도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인터넷 학습, 요일별 이벤트, 월별 야외행사가 별도로 진행된다. 매월 외국인과 1:1 전화를 통한 연계학습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교재는 시리즈를 사용하고 영어 외에 유치원 전과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치부 외에 4∼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반이 따로 운영되고 있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연령별, 수준별 테스트 후 비슷한 수준의 아이들로 구성된다.유치부 정규반 : 4∼7세, 10명 정원, 월 30만원(주 5일/오전 9시∼오후 2시)홈페이지www.littledisney.co.kr문의 02-553-3933
LCI 키즈클럽(LCI Kids Club)
철저한 미국식 유치원으로 운영되며 모든 수업이 외국인 교사에 의해 영어로 이루어진다. 또 정규학교 입학에 대비한 인성교육과 예절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LCI 키즈클럽의 모든 교과과정은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세계의 LCI 학생들이 같은 내용으로 학습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게임과 노래, 영어동화 게임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팀별 놀이를 통하여 협동심을 길러주기도 한다.
삼차원 영상 교육인 키즈 엑셀(Kids Excel), 과학실험, 공작, 유아체육, 오르다 등 다양한 특별활동을 통해 오감이 골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오후 유치부에서는 LCI 키즈클럽만의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24권과 4권 및 동화책 등을 배운다.
▶ 반편성 및 교육비유치부 정규반 : 5∼7세, 12명 정원, 월 60만원선(주 5일/오전 9시50분∼오후 2시30분)유치부 오후반 : 5∼7세, 12명 정원, 월 15만∼20만원(주 2∼3일/1일 90분 수업)홈페이지 www.kidsclubkorea. com문의 02-3453-2939

키즈 칼리지
91년 개원하여 1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영어와 함께 도덕성, 책임감, 창의성 등의 인성교육을 함께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랭귀지 아트, 음악, 컴퓨터, 체육과 게임 등을 포함한 14가지로 이루어졌으며 모든 수업은 외국인 교사에 의해 영어로 진행된다. 각 과정은 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에는 신체, 동물과 곤충의 세계, 날씨, 교통수단 등 취학 전 아이들이 알아야 할 교육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키즈 칼리지의 가장 큰 특징은 미국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그대로 우리 현장에 맞게 적용시켰다는 것. 특별활동으로는 퀴즈 경연대회, 영어 연극제, 할로윈 축제 등이 있으며 정기적으로 소풍과 현장학습도 이루어진다.
정규 유치부 외에 유아반(Toddler class)을 개설할 예정이며 유아반의 경우 놀이와 활동 중심의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계획중이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연령과 영어의 교육경험 정도 및 수준을 모두 참고하여 개별 상담 후에 편성하고 있다.유치부 과정 : 4∼7세, 10명 정원, 월 83만원(주 5일/오전 10시∼오후 3시)문의 02-529-3831
키즈 클럽(Kids Club)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어린이 영어 브랜드. 우리말을 배우듯 자연스러운 영어를 습득하게 하는 것이 특징으로 말하기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100% 영어수업.
키즈 클럽의 교육과정은 미국 내의 보편적인 유치원 과정과 동일하며 수학, 미술, 음악, 체육 등 또래 아이들이 배워야 할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영어권 사회의 문화와 전통을 외국인 교사와의 생활을 통해 배운다. 또 다양한 행사와 현장학습을 통해 아이들에게 체험을 통한 교육을 하고 있다.
교재는 자체 개발한 교재를 사용하며 키즈 클럽만의 교안, 즉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지도서를 가지고 문자보다는 말하기 위주의 수업이 진행된다. 교사는 전원 외국인으로 Tesol(영어교육 자격증) 소지자를 우선으로 선발하되 경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채용하고 있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간단한 게임을 통해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고 수준을 테스트한 후 반을 편성한다.유치부 정규반 : 5∼7세, 10명 정원, 월 68만원(주 5일/오전 10시∼오후 3시)홈페이지 www.kidsclubworld.co.kr문의 02-6447-0505
시사 ECC
어린이가 신체, 정서, 언어, 인지 면에서 균형 있는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영어회화와 더불어 인성이나 예절교육 등 유치원의 영역활동별 수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외국인 교사, 한국인 영어교사, 유치부 교사 3명의 공동 담임제로 운영되며 수업은 외국인 교사와 한국인 영어교사가 교대로 진행한다. 성적평가서, 전화상담, 생활기록부 등 철저한 개인 학습 관리가 이루어진다.
또한 회화, 영어동화, 음악, 미술, 영어연극, 과학, 파닉스, 체육, 오르다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면서 창의력과 표현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실시된다. 그밖에 영어로 쓰는 그림일기를 통해 영어 문장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아침 등원시에는 ‘Get ready’시간을 통해 영어노래와 율동을 함께 하며 하루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ECC에서 사용하는 교재는 YBM 시사영어사와 미국 현지의 교육전문가들이 공동으로 기획·개발한 이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6∼7세부터는 수준별 학급편성이 이루어져 유아의 수준차에 의한 학습분위기의 산만함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유치부 정규반 : 4∼7세, 10명 정원, 월 45만원(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3시)홈페이지 www.ybmecc.com문의 02-553-0509

팔스월드(Palsworld)
아이들이 좋아하는 학습환경을 만들어 주어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다양한 신체활동과 음률활동으로 모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익히는 이중언어시스템을 활용한 교육방법을 도입.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은 최소화하고 대부분 소집단이나 개별 수업이 진행된다.
교실은 주로 여러 형태의 학습영역으로 꾸며져 있고 PALS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받은 외국인과 한국인 교사의 팀티칭 시스템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수학, 과학, 아트, 음률, 파닉스, 드라마, 체육 등 교과과정이 모두 영어로 이루어지고 교사가 직접 만든 자료를 이용하여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육시스템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 반편성 및 교육비 : 영어교육 경험을 테스트한 후 연령별로 반편성이 이루어지고 수업시간에 따라 수준별 영어교육을 위해 혼합 연령의 아이들로 반을 편성하기도 한다.유치부 정규반 : 4∼7세, 10명 정원, 월 50만원선(주 5일/오전 9시30분∼오후 2시)치부 오후반 : 4∼7세, 10명 정원, 월 15만원선(주 2, 3일/1일 90분 수업)홈페이지 www.palsworld.com문의 02-597-2888, 031-703-2888
☞ 반편성 및 교육비는 지역 및 분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