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vegetable #recipe

쌈, 마이웨이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08. 03

한입에 쏙 들어가는 별미 쌈 요리와 찰떡궁합 쌈장 가이드.

무훈제오리쌈


Ingredients
쌈무 30~40장, 깻잎 20장, 부추 30g, 훈제오리 400g, 따뜻한 밥 2공기, 겨자쌈장 3큰술

How to make
1 쌈무는 팩에서 꺼내 물기를 뺀다. 2 깻잎은 한 장씩 씻어 물기를 빼고, 부추는 씻어 5cm 길이로 썬다.
3 훈제오리는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노릇노릇하게 구워 식힌다. 4 쌈무를 2~3장씩 겹쳐 깔고 깻잎을 올린 뒤 따뜻한 밥과 훈제오리, 부추, 겨자쌈장을 올려 싸 먹는다.



호박잎쌈밥

Ingredients
호박잎 5장, 따뜻한 현미밥 2공기, 실파 10대, 진미채쌈장 4큰술

How to make
1 호박잎은 씻은 뒤 김 오른 찜통에서 3~4분간 찐다. 2 찐 호박잎을 김발 위에 넓게 겹쳐 편 뒤 밥을 올려 편다. 3 밥 위에 실파와 진미채쌈장을 올리고 돌돌 싸서 한입 크기로 썰어 먹는다.






사보이양배추쌈


Ingredients
사보이양배추 ½ 통 크기 5장, 무순 1팩, 현미밥 2공기, 두부견과쌈장 4큰술

How to make
1 사보이양배추는 김 오른 찜통에서 7분 정도 찐 뒤 식힌다. 2 무순은 씻어 가지런히 놓는다. 3 양배추잎을 김발 위에 펴고 밥을 올려 고루 편다. 4 밥 위에 무순과 두부견과쌈장을 올리고 김밥을 말듯이 돌돌 싸서 먹는다.

tip  사보이양배추 대신 배추속대 10장을 같은 방법으로 찐 뒤 쌈으로 만들어도 맛있다.



수삼편채쌈


Ingredients
굵은 수삼 2대, 흑미밥 2공기, 부추잎 15줄기, 케일잎 · 적로즈잎 15장씩, 장똑똑이 1컵

How to make

1 수삼은 칫솔로 문질러 씻어 5cm 길이로 썬 뒤 도톰하게 돌려 깎아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드려 편다. 2 흑미밥은 한입 크기의 타원형으로 빚는다. 3 흑미밥에 수삼을 올리고 부추잎으로 고정한다. 4 케일잎과 적로즈잎 위에 ③과 장똑똑이를 올려 싸 먹는다.



양배추연어쌈


Ingredient
양배추잎 ¼통 크기 10장, 절임물(물 · 식초 ½컵씩, 설탕 ⅓컵, 소금 2작은술), 연어횟감 200g, 레몬즙 · 굵은소금 약간씩, 백오이 1개, 따뜻한 밥 2공기, 크림치즈쌈장 4큰술

How to make

1 양배추는 질긴 잎맥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1분 30초 정도 데친 뒤 재빨리 식혀 분량의 절임물에 1시간 정도 절인다. 2 연어횟감은 도톰하게 썰어 레몬즙을 살짝 뿌려둔다. 3 백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돌기를 제거하고 5cm 길이로 돌려 깎은 뒤 채썬다. 4 양배추잎에 밥, 연어횟감, 오이채를 올리고 크림치즈쌈장을 올려서 싸 먹는다.



내 마음대로 마이웨이 만능 쌈장


기본쌈장
된장 5큰술, 고추장 · 다진 마늘 2큰술씩, 조청 · 다진 파 · 참기름 · 깨소금 1큰술씩을 고루 섞는다.

겨자쌈장
발효연겨자 · 기본쌈장 3큰술씩과 생크림 2큰술을 고루 섞는다.

두부견과쌈장
두부 ⅓모는 칼등으로 으깬 뒤 면포로 물기를 제거하고 밑간양념 (깨소금 · 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으로 간해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여기에 기본쌈장 6큰술과 다진 견과류 3큰술을 넣고 볶는다.

장똑똑이
소고기(우둔살이나 사태) 100g은 결을 살려 5~6cm 길이로 곱게 썬다. 여기에 다진 파 · 다진 마늘 · 청주 · 설탕 · 꿀 1큰술씩과 간장 1½큰술, 깨소금 · 참기름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린다. 팬에 넣고 젓가락으로 흩트려가며 볶은 뒤
잣가루를 약간 뿌린다.




진미채쌈장
양념진미채 50g(다져서 3큰술)은 양념이 묻은 채로 잘게 다진다. 볼에 담고 마요네즈 2큰술과 기본쌈장 1큰술, 된장 1작은술을 넣고 고루 섞는다.

젓갈쌈장
오징어젓갈 40g(다져서 2큰술)은 양념이 있는 상태로 입자가 약간 있게 다진다. 연유 2큰술과 기본쌈장 4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깨소금 · 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을 넣어 섞는다.

크림치즈쌈장
크림치즈 · 다진 양파 2큰술씩과 기본쌈장 · 된장 · 다진 오이피클 1큰술씩, 다진 케이퍼 1작은술을 고루 섞는다.



꽃상추쌈


Ingredients
꽃상추 20장, 당귀잎 · 적치커리잎 · 깻잎 10장씩, 따뜻한 밥 2공기, 젓갈쌈장 4큰술, 청 · 홍고추 약간씩

How to make
1 꽃상추와 당귀잎, 적치커리잎, 깻잎은 씻어 물기를 뺀다.
2 밥은 한입 크기의 주먹밥 모양으로 빚는다.
3 준비한 채소들의 질긴 부분을 잘라내고 두세 장씩 겹쳐 컵 모양으로 오므린다.
4 ③에 밥을 올리고 젓갈쌈장과 동그랗게 썬 고추를 곁들인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지은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명소라 이효정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