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lesson

메이크업 도구 백서

프로와 아마추어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

기획·신연실 기자|사진·지호영 기자

2013. 01. 10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도구 선택부터 남다르다. 손가락으로 쓱쓱 바르는 것보다 컬러감이 생생해지고 지속력도 높아지며, 제품의 질감 표현까지 달라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파운데이션&컨실러 브러시
대부분 합성모로 모질이 부드럽고 탄성이 뛰어나 리퀴드, 크림, 젤 등 수분감이 풍부한 파운데이션 또는 컨실러를 바를 때 적합하다. 제품을 모 속에 머금고 있다가 피부에 그대로 전달해 붓 자국이 잘 생기지 않고 제품 양도 일정하게 발린다. 브러시는 45° 정도 뉘어서 바르는 것이 정석. 브러시에 힘을 실어 짧게 끊어가며 터치하면 커버력을 높일 수 있다. 단, 사용 후 제대로 세척하지 않으면 브러시에 남아 있는 유분 덩어리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나 세균에 의한 모낭염이 생길 수 있다. 사용 직후 세척하는 것이 브러시의 세균 번식을 막는 방법. 전용 클렌저나 오일 타입 메이크업 리무버에 브러시를 담가 꾹꾹 누르거나 클렌징 티슈로 여러 번 닦아 유분기를 없애고 사용한다.

메이크업 도구 백서


1 랑콤 미라클 파운데이션 브러시 4만8천원대, 2 에뛰드하우스 님프 광채 브러시 1호 파운데이션 브러쉬 1만1천원 끝이 뾰족한 산봉우리 모양의 파운데이션 브러시는 탄력이 좋아 쫀쫀한 질감의 크림 파운데이션도 잘 발린다. 뾰족한 부위로 콧방울, 눈 밑 점막 부위 등 좁고 굴곡진 부위를 바른다.
3 에뛰드하우스 서프라이즈 메이크업 마스터 컨실러 브러쉬 3천원 하얀 스펀지 팁으로 점이나 기미 등 잡티 부분에 컨실러를 콕콕 찍어 바른 뒤 작고 납작한 블렌딩 브러시로 자연스럽게 경계를 그러데이션한다.
4 바비브라운 컨실러 브러시 3만4천원 브러시 끝이 뾰족해 섬세한 커버가 가능하다. 피부 결점이나 입가처럼 좁은 부위에 컨실러를 바를 때 알맞다.
5 나스 플랫 컨실러 브러시 3만8천원, 10 미샤 파운데이션 ·컨실러 듀얼 브러시 1만2천원 끝이 둥글면서 납작하게 처리된 탄력 있는 인조모 브러시는 쫀쫀한 질감의 컨실러를 다크서클이나 코 주변에 꼼꼼하고 매끄럽게 펴 바를 때 딱!
6 VDL 라운드 파운데이션 브러쉬 1만8천원대 탱탱한 합성모가 원통형으로 촘촘하게 심어진 파운데이션 브러시는 45° 이상으로 세워 피부결 반대 방향으로 가볍게 톡톡 바르면 모공 커버 효과가 뛰어나다. 붓 자국이 남지 않는 것이 강점.
7 맥 #191 페인트 브러쉬 4만8천원 네모난 모양의 납작한 브러시는 크림 타입이나 커버력 높은 파운데이션을 바를 때 사용한다. 브러시의 두께감이 일정해 파운데이션이 고르고 넓게 발린다.
8 더페이스샵 페이스 잇 서클 페이스 브러쉬 9천9백원, 11 디올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브러쉬 하이 커버리지 6만9천원 비스듬히 깎인 원통형의 촘촘한 인조모 브러시는 많은 양의 파운데이션을 머금어 커버력 높은 메이크업을 할 때 요긴하다. 브러시 끝 평평하게 커팅된 면을 피부에 굴려가며 바르면 피부 요철이 꼼꼼하게 채워지면서 매끈한 피부결이 연출된다.
9 조르지오아르마니 쉐이핑 엑스퍼트 디자이너 브러쉬 6만원, 12 에스티로더 화운데이션 브러쉬 5만원대 끝이 둥글게 퍼진 파운데이션 브러시는 투명하거나 촉촉한 물광, 윤광 메이크업 시 적합하다. 끝이 완만한 곡선이라 자국이 덜 생기고, 한 번에 넓은 면을 커버하기 좋다.


파우더&블러셔 브러시
가루 타입 파우더나 블러셔를 바를 때 사용하는 브러시는 대부분 천연모로 만들어진다. 인조모와 달리 천연모는 제품을 모 바깥으로 고르고 넓게 분사하는 특성이 있다. 가루 타입 파우더나 블러셔는 사용하면서 제품 안으로 먼지가 쌓이기 쉬운데, 이를 바르는 브러시 역시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전용 세척액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세척하되 세척액이 없다면 샴푸를 물에 풀어 세척한 뒤 린스로 헹구면 천연모의 부드러운 질감을 유지할 수 있다. 브러시 결 방향대로 빗어가며 세척하고 타월로 감싸 물기를 뺀 뒤 모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두고 말려야 끝이 부스스하게 벌어지지 않는다.

메이크업 도구 백서




1 코스메데코르테 AQMW 페이스 브러시 산양모 2만3천원, 2 에뛰드하우스 에튀아네뜨 로즈 브러쉬 염소모 1만원 숱이 풍성한 돔형 브러시는 루스 파우더를 바를 때 좋다. 둥근 단면을 얼굴 전체에 붙여 굴리면 피부결을 벨벳처럼 연출할 수 있다.
3 안나수이 치크 브러쉬 4만5천원, 9 카트린 아티스트 브러시 패키지 블러셔 전용 브러시 4개 세트 가격미정 사선으로 커팅된 부드럽고 풍성한 브러시는 광대뼈나 턱 선처럼 굴곡 있는 부위에 파우더 제형의 블러셔나 하이라이터, 섀딩 제품을 바를 때 사용한다. 모 끝 부분 단면이 둥글게 깎여 펄이 있는 제품도 뭉치지 않고 발린다.
4 맥 #187 스티플링 브러쉬 6만2천원 부드러운 염소모와 뻣뻣한 인조모가 믹스된 브러시. 길이와 탄력이 다른 두 가지 모가 평면으로 커팅돼 얇고 균일한 피부결 연출에 효과적이다.
5 안나수이 페이스 브러시 5만8천원, 7 바비브라운 파우더 브러쉬 다람쥐모 9만2천원, 10 이니스프리 프리미엄 파우더 브러쉬 양모 1만5천원 천연모로 만든 부드럽고 푹신한 돔형 루스 파우더 브러시는 넓은 면적에 균일하게 제품을 도포한다. 파우더가 뭉치지 않고 가볍게 발려 가루 타입 제품과 찰떡궁합. 얼굴 전체에 빠르고 가볍게 파우더를 바를 때 효과적이다.
6 비디비치 이경민 CF 메이크업 브러시 #12 팬 브러시 너구리모 3만원, 8 코스메데코르테 라꾸뛰르 페이스 브러시 1만9천원 부채 모양의 얇고 납작한 팬 브러시는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T존 부위나 얼굴 전체에 루스 파우더를 가볍게 쓸어주거나, 메이크업을 마치고 얼굴에 남아 있는 잔여물을 털어낼 때 사용한다. .

아이&립 메이크업 도구
합성모가 대부분으로 가늘고 촘촘하며 탄성이 높다. 아이섀도용 브러시는 사용 직후 티슈나 클렌징 티슈로 잔여물을 닦는 것만으로도 청결한 관리가 가능하다. 반면 아이라이너나 립 제품을 사용한 브러시는 유분기가 많이 남아 있으므로 매일 세척할 것. 브러시 모의 양이 적어 마르면서 끝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세척 후에는 타월로 물기를 확실히 제거한 뒤 말린다. 펄 아이섀도를 사용하는 브러시는 세척액을 푼 용기에 담가 펄가루가 완벽하게 떨어져 나가게 한다. 세척 과정에서 브러시 결이 흐트러지지 않게 주의한다.

메이크업 도구 백서


1 맥 풀 래쉬 컬러 2만원 속눈썹 형태에 알맞은 커브로 눈에 잘 밀착돼 속눈썹 전체가 고르게 컬링된다. 패드가 탄력 있고 탄탄할수록 특별한 기술 없이도 손쉽게 컬링할 수 있다.
2 나스 라지돔 아이 브러쉬 다람쥐 모 5만원, 3 맥 #239 아이 쉐이더 브러쉬 3만6천원 천연모로 만든 파우더 섀도 브러시는 진하게 그려진 아이라인을 부드럽게 블렌딩하거나 아이홀에 제품을 은은하게 발라 부드럽고 동그스름한 눈매를 만들 때 사용한다.
4 이니스프리 스몰 아이섀도 브러쉬 족제비모 3천5백원, 6 메리케이 아이 스머지 브러시 4천4백원 천연모가 짧고 평평한 형태로 촘촘히 심어진 브러시는 아이라인을 따라 컬러감을 주거나, 섀도를 블렌딩해 입체감을 줄 때 사용한다. 펜슬 아이라이너나 짙은 컬러 섀도를 사용해 눈매를 강조하는 스모키 메이크업, 정교한 스머지 메이크업을 할 때 유용하다.
5 비디비치 이경민 CF 메이크업 브러시 #23 팁 브러시 1만원 보송한 루비셀 소재로 만든 팁 브러시는 모로 만든 브러시에 비해 가루 날림이 적고 섀도의 밀착력을 높여 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한다. 번짐이 심한 눈꼬리 부위나 언더라인에 사용하면 가루 날림이나 뭉침 없이 섀도를 바를 수 있다.
7 카트린 아티스트 브러시 패키지 아이섀도 전용 브러쉬 4개 세트 가격미정 천연모로 만든 둥근형의 납작한 브러시는 파우더 타입의 베이스 섀도를 부드럽게 펴 바르거나 파우더 타입의 짙은 색 섀도를 바르고 그러데이션 할 때 사용한다.
8 에뛰드하우스 에튀아네뜨 브러쉬 컬렉션 립 그라데이션 팁 4개 세트 2만5천원 광택감 있는 글로스를 바를 때 팁에 묻혀 입술 안쪽부터 톡톡 두드려주면 자연스럽게 컬러가 그러데이션되면서 광택감을 유지할 수 있다.
9 미샤 프로페셔널 젤 아이라이너 브러쉬 듀오 4천5백원 동일한 모양의 탄력 있는 인조모 브러시가 2개 내장된 듀오 타입은 한 번에 두 가지 아이라이너 컬러를 사용하거나 한쪽은 아이라이너를, 한쪽은 립스틱을 바를 때 사용할 수 있다. 아이라인과 마찬가지로 모의 길이가 짧고 탄력 있어야 입술 곡선을 따라 섬세한 라인을 그리기 좋다.
10 VDL 벤트 아이라이너 브러쉬 1만1천원대 아이라이너 브러시는 단단하고 납작한 형태에 일자로 커팅되거나 가는 합성모가 심어져 있는 형태가 있다. 아이라이너 크림, 젤 베이스의 아이 제품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부드럽고 강한 인조모가 혼합돼 정교한 아이라인을 그리는 데 적합하다.
11 에스티로더 아이라이너/브로우 브러쉬 3만원대, 12 바비브라운 아이브라우 브러쉬 돈모 3만4천원 뻣뻣한 천연모가 눈썹 모양을 잡아주고 사선으로 커팅된 면을 사용해 눈썹 모양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
13 클리오 스타일 브러쉬 0/2호 청솔모 12개 세트 9만8천원 짙은 눈썹의 숱을 치거나 들쭉날쭉한 눈썹 길이를 고르게 맞출 때 빗처럼 생긴 브로 그루머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눈썹을 정리한 뒤 반대편에 달린 빳빳한 천연모로 눈썹 모양 및 방향을 만든다.
14 맥 #204 래쉬 브러쉬 1만5천원 눈썹을 빗어 형태를 잡거나 브로 펜슬이나 브로 섀도를 바르고 농도를 조절할 때, 마스카라를 바르고 뭉친 속눈썹을 정돈하거나 마스카라 잔여물을 털어낼 때 사용한다.

퍼프&스펀지
스펀지는 두께감이나 입체감 등 모양이, 퍼프는 재질이 쓰임새를 좌우한다. 두께가 얇은 스펀지는 볼이나 이마 등 넓은 면에 제품을 빠르게 펴 바를 때 사용하고, 입체감 있는 스펀지는 제품의 밀착력을 높이며 굴곡진 부위까지 섬세하게 바를 때 효과적이다. 스펀지는 제품을 많이 흡수할 뿐 아니라 피부 수분도 흡수해 다소 매트하게 연출되므로 윤기가 흐르는 촉촉한 피부 표현을 원한다면 스펀지로 파운데이션을 펴 바른 후 브러시로 마무리한다. 소재는 결이 고운 천연 라텍스가 얼굴에 두드렸을 때 자국이 남지 않는다. 세척하면 탄성을 잃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저분해진 부분은 잘라내며 사용한다. 퍼프 역시 부드럽고 두께가 너무 얇거나 두껍지 않은 것을 선택해야 보송한 피부결 연출에 효과적이다.

메이크업 도구 백서


1 네이처리퍼블릭 자연의 꾸밈 블러셔 퍼프 2천원, 2 코스메데코르테 라꾸뛰르 페이스 퍼프 8천원, 10 안나수이 루스파우더 퍼프 1만원 펄감이 없는 매트한 질감의 파우더나 블러셔에 적합한 보아 재질 퍼프. 일반 퍼프처럼 톡톡 두드리면 스탬프 찍은 것처럼 자국이 남을 수 있으므로 털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느낌으로 둥글리며 쓸어내듯 바를 것. 같은 파우더, 블러셔를 발라도 은은한 색감을 내 마치 파우더 브러시를 사용한 것 같은 효과가 있다.
3 에스티로더 커스텀 파우더 퍼프 2만원 벨벳 같은 부드러운 촉감을 지닌 퍼프는 수분감이 적고 가벼운 루스 파우더를 사용할 때 효과적이다. 파우더를 묻힌 뒤 퍼프를 반으로 접어 문지르거나 살짝 털어 양을 조절해 사용한다. 피지를 컨트롤하고 싶다면 눌러주고, 매끄럽게 연출하고 싶다면 쓸어내듯 바른다.
4 에스쁘아 펜타곤 스폰지 합성고무 5천원, 14 DHC 메이크업 스폰지B 4개 세트 4천5백원 기포 구멍이 보이는 폭신한 스펀지는 면적이 넓은 부분으로 제품을 재빨리 펴 바른 다음 커팅된 모서리 부위로 눈 밑이나 코 옆, 콧방울, 입술 라인 등 좁고 굴곡진 부위를 바른다. 오래 쓰면 끝이 마모돼 처음의 정교함을 잃으므로 잘라가며 사용한다.
5 메리케이 커스메틱 스펀지 2개 세트 3천원 납작한 라텍스 스펀지는 파우더 팩트나 크림 타입 파운데이션을 얇고 빠르게 바를 때 유용하다. 반으로 접어 입체감 있게 사용하면 제품의 밀착력이 높아진다.
6 맥 파운데이션 스폰지/리퀴드 앤 크림 9천원, 9 에뛰드하우스 베이비 돌 퍼프 7천원, 12 랑콤 미라클 스폰지 1만3천원대 탄성이 높으면서 부드럽고 입체감과 넓은 면적을 가진 스펀지는 리퀴드나 크림 파운데이션, 비비크림을 얼굴 전체에 빠르게 펴 바르기 좋다. 높은 커버력을 원하는 부위는 톡톡 두드리듯 바른다. 제품을 펴 바른 뒤 팡팡 두드려가며 마무리하면 건성 피부는 촉촉하게, 지성 피부는 밀착력이 높아진다.
7 네이처리퍼블릭 자연의 꾸밈 플라워 메이크업 스폰지 천연고무, 합성고무 혼합 5개 세트 1천5백원, 8 클리오 하이드로 스폰지 小 3천원, 13 바비브라운 메이크업 스펀지 9천원 쫀쫀한 라텍스 소재 스펀지는 라텍스가 가진 특유의 탄성으로 스펀지에 흡수된 파운데이션이 균일하게 배어나오며 두드릴수록 밀착력이 높아진다. 매끈하게 처리된 가장자리 절단면을 이용해 광택감 있는 연출도 가능하다. 오래 사용해도 해지거나 가루가 떨어지지 않는 것이 강점. 물에 적셔 사용하면 피부 수분감과 밀착력이 높아진다.
11 헤라 루비셀 퍼프 2개 세트 5천원 루비셀이라는 폴리우레탄 소재로 수분을 흡수한 뒤 머금어 리퀴드 또는 크림 파운데이션의 광택감을 그대로 살려준다.

제품협찬·랑콤 조르지오아르마니(080-022-3332) 에뛰드하우스(080-022-2285) 바비브라운(02-3440-2781) 나스(02-6905-3747) 미샤(080-080-4936) VDL(080-031-3355) 맥(02-3440-2782) 더페이스샵(080-050-3300) 디올(080-342-9500) 에스티로더(02-3440-2772) 코스메데코르테(080-568-3111) 안나수이(02-518-0981) 카트린(02-525-3394) 비디비치(080-516-1616) 이니스프리(080-380-0114) 메리케이(080-500-1963) 클리오(080-080-1510) 네이처리퍼블릭(080-890-6000) 에스쁘아(02-325-1223) DHC(080-7575-333) 헤라(080-023-5454)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