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 부록│우리집 음식 보약

시력보호, 두뇌개발, 면역력 강화 효과! 성장 촉진 식품

튼튼하게 사세요~

기획·정윤숙 기자 / 진행·오정림‘프리랜서’ / 사진·지호영‘프리랜서’

2006. 02. 21

건강하고 튼튼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성장을 촉진하는 음식을 꾸준히 먹어야 한다. 비타민 A가 풍부해 눈을 보호해주는 김, 레시틴 성분이 머리를 좋게 만드는 달걀노른자,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하는 풋고추를 이용한 요리법을 알아보자.

시력을 보호해주는 김
시력보호, 두뇌개발, 면역력 강화 효과! 성장 촉진 식품

▼ 김의 효능
시력 보호 :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빛에 대한 감수성이 나빠져 야맹증에 걸리기 쉽다. 김에 든 비타민 A는 단백질과 합쳐져 로돕신이라는 물질을 만드는데, 이것이 눈의 빛을 감지해 눈을 보호한다.
영양의 흡수력을 높여준다 : 김에는 10종류의 아미노산 중 메티오닌 등 8가지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영양의 흡수력을 높여준다.
소혈전·심근경색 예방 : 김에 든 지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 내에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소혈전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EPA(아니코사렌타엔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철분 흡수를 돕는다 : 철분의 흡수를 돕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각종 질병 예방 : 김은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위암을 억제하거나 발생을 늦추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위궤양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식이섬유 풍부 : 김 100g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 함량은 양배추의 16배 이상, 귤의 30배 이상 많다. 식이섬유는 대장에 있는 발암물질까지 흡착,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김과 함께 조리하면 좋아요~
꿀 : 김을 가루 내어 꿀물을 타서 먹으면 좋다. 하루에 3번씩 먹으면 기침을 가라앉게 하는 효과가 있다.
참기름 : 김에는 지방이 1%도 들어 있지 않아 기름을 바르고 굽는 것이 맛과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오래 두고 먹는다면 기름이 산화되어 좋지 않으므로 바로 구워 먹는다.
두뇌 개발에 효과만점! 달걀노른자
시력보호, 두뇌개발, 면역력 강화 효과! 성장 촉진 식품

▼ 달걀노른자의 효능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 효과 : 달걀노른자에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다. 레시틴은 뇌의 활동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여준다. 신경 전달물질의 구성 성분인 콜린이 뇌 기능 발달에 도움을 주고 치매를 예방한다.
성장 발육을 돕는다 :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도 들어 있어 성장 발육을 돕는다. 흔히 달걀노른자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레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하루에 1개 정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 달걀노른자와 함께 조리하면 좋아요~
마 : 마는 소화작용을 도와 내장 기능이 약한 사람들의 소화를 촉진시켜준다. 단백질 흡수를 돕는 식이성 섬유인 뮤신이 들어 있어 달걀노른자의 흡수를 도와준다.
버섯 : 비타민이 풍부하고 감칠맛이 있어 담백하며 밋밋한 달걀에 맛과 향을 더해준다. 표고버섯은 채썰어 달걀찜이나 달걀탕에 넣으면 좋으며 팽이버섯은 달걀과 섞어 부침을 해도 맛있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풋고추
시력보호, 두뇌개발, 면역력 강화 효과! 성장 촉진 식품

▼ 풋고추의 효능
비타민 C가 풍부 : 풋고추에는 귤의 5배, 사과의 12배에 해당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고 비타민 A와 B, 섬유소 등도 풍부하다. 비타민 C의 하루 권장량이 풋고추 2개면 해결된다.
대장암 예방과 치료 :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암 작용을 한다. 특히 대장암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장 기능 강화 : 풋고추에 든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은 에너지 대사를 높이고 내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준다.

▼ 풋고추와 조리하면 좋아요~
멸치 : 단백질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지만 비타민 C가 없어 풋고추와 함께 조리하면 영양면에서 균형이 잘 맞는다.
된장 : 풋고추를 된장에 찍어 먹으면 풋고추의 부족한 단백질을 된장이 보충해주고,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은 풋고추가 보완해준다. 두 음식 모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