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lesson

얼굴 스트레칭

쓰지 않는 근육 움직여 피부를 탄력있게~

기획·한정은 / 사진·김연정‘프리랜서’|| ■ 모델·김보미 ■ 헤어&메이크업·0809뷰티살롱 ■ 자료제공·‘얼굴을 작게 만드는 스트레칭 20분’(보누스) c‘맨 얼굴에 자신감이 생기는 얼굴 스트레칭’(넥서스BOOKS) ■ 의상협찬·미아오 엘모너

2005. 08. 12

건강하고 탱탱한 얼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육 운동이 필요하다. 평소 쓰지 않는 근육을 움직여 노화를 막고 작고 탄력 있는 얼굴을 만드는 스트레칭 노하우.

주름 펴고 탄력 더하는~ 안티에이징 얼굴 스트레칭
얼굴 근육을 움직여 단련하면 피부에 탄력과 유연성이 생겨 주름이 생기거나 처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평소 쓰지 않았던 얼굴 근육을 무리하게 움직이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 전 워밍업과 끝난 후 피로를 풀어주는 마무리 운동은 필수! 얼굴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이 풀려 부드러워진 샤워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15분씩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얼굴 스트레칭

1 워밍업가볍게 눈을 감고 이마-볼-입-턱-목 순서로 얼굴의 힘을 뺀다. 천천히 눈을 뜨고 입을 살짝 다문 후 입꼬리를 옆으로 늘인다. 입꼬리를 좌우 번갈아 위쪽으로 올린다. 천천히 입을 크게 벌리면서 ‘아, 에, 이, 오, 우’하고 소리를 낸다.
2 이마 주름 없애기천천히 눈을 감아 실눈을 만든다. 양쪽 눈을 크게 뜨면서 눈썹을 위로 끌어올린 채 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눈의 힘을 뺀다.
3 미간 주름 없애기눈썹 앞머리를 아래 방향으로 끌어당겨 미간에 주름이 잡히게 한다. 이 상태를 5초간 유지하고 눈은 가늘게 뜬 채 눈썹만 비스듬히 바깥쪽 위로 끌어올려 미간을 편다.
4 처진 볼살 끌어올리기입을 다물고 뾰족하게 만들어 앞으로 내민다. 공기를 천천히 빨아들여 양쪽 볼을 홀쭉하게 만든 채 5초간 유지한다. 공기를 가득 머금어 양쪽 볼을 최대한 부풀리고 5초간 유지한다. 천천히 공기를 내뱉으면서 얼굴의 힘을 푼다.

5 입가에 탄력 더하기입을 천천히 뾰족하게 내민 상태로 오른쪽은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5회 반복한 후 왼쪽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준다. 2세트 반복한다.
6 주름 없는 목 만들기등을 곧게 펴고 턱을 안쪽으로 살짝 당긴다. 턱을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어깨가 움직이지 않도록 목만 천천히 오른쪽으로 최대한 돌린다. 그 상태로 5초간 멈추고 천천히 정면으로 얼굴을 돌린다.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운동한다.
7 마무리 운동운동을 하며 사용한 근육을 중심으로 얼굴 전체를 손가락으로 피아노 치듯 가볍게 두드린다.

골격을 바로잡는 작은 얼굴 만드는 운동

얼굴에 군살이 붙고 지방이 쌓이면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얼굴이 붓고 커진다. 이때는 광대뼈, 턱, 아래턱을 부드럽게 눌러 골격을 바로잡아야 한다. 또 콧날을 오똑하게 세우면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자세를 바로잡아야 턱이 처지고 얼굴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목, 가슴, 골반 스트레칭도 함께 해준다.

1 광대뼈 스트레칭왼쪽 광대뼈를 왼손 검지와 중지로 누른다. 오른손은 머리 뒤쪽으로 돌려 왼쪽 광대뼈를 중지와 약지로 누른다. 3초간 지그시 누른 후 서서히 힘을 뺀다. 10회 반복한 후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광대뼈도 눌러준다.
2 턱 스트레칭양손 검지와 중지로 광대뼈 부위를 아래에서 위로 가볍게 들어 올리는 느낌으로 누른다. 이때 오른쪽 어금니로 껌을 씹듯 치아를 좌우로 잘게 움직여 균형을 잡는다. 10초간 누른 후 같은 방법으로 왼쪽 어금니로 껍을 씹듯 균형을 잡는다. 혀끝이 잇몸에 닿도록 오른쪽 위-오른쪽 아래-왼쪽 아래-왼쪽 위 순서로 천천히 혀를 돌린다. 5회 반복한 후 다시 반대 방향으로 5회 돌린다.

3 사각 턱을 바로잡는 스트레칭양손의 엄지손가락을 턱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옆머리에 붙인다. 턱을 5초간 누르다가 천천히 힘을 뺀다. 엄지 손가락으로 양쪽 귀밑 턱부터 아래 방향으로 턱을 눌러준다. 10회 반복한다.
4 콧날 세우기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콧방울을 떠올리듯이 코끝을 들어 올린다. 코를 잡은 상태로 5초간 유지한 후 서서히 힘을 뺀다. 10회 반복한다.
5 목 스트레칭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귀밑에 있는 뼈 안쪽의 움푹 팬 곳을 누르고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머리를 받친다. 머리를 위로 들어 올리는 느낌으로 엄지손가락을 중심점으로 해서 얼굴을 위로 향한다. 그 상태에서 천천히 고개를 끄덕인다. 20회 반복한다.
얼굴 스트레칭

6 가슴 스트레칭허리와 무릎, 발목이 90°가 되도록 의자에 앉는다.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배꼽과 명치의 중간에 가지런히 올려놓고 지그시 누른다. 이때 코로 숨을 들이마셔 가슴을 최대한 넓힌다. 그 상태에서 5초간 숨을 멈추고 천천히 입으로 내쉰다. 10회 반복한다.
7 골반 스트레칭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양손을 허리에 가볍게 올린다. 허리가 젖혀지지 않도록 하면서 골반을 가볍게 앞으로 내민다. 그 상태에서 좌우로 천천히 허리를 흔든다. 20회 반복한다.

피부결을 정리해 맑고 깨끗한 얼굴로~ 얼굴 건강 마사지
손가락으로 피부결을 따라 얼굴을 부드럽게 문질러주는 마사지는 피부의 피로를 풀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신진대사를 돕는다. 세안 후 로션이나 크림을 얼굴에 바르고 부드럽게 문지르며 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맑고 생기 있어진다. 얼굴은 조직이 약한 부위이므로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 혈색 있는 얼굴 만드는 마사지
얼굴 스트레칭

1 턱뼈 마사지양손의 검지와 중지를 좌우 귀밑 턱 부위에 갖다 댄다. 아래에서 위를 향하듯 작은 원을 그리며 가볍게 누르듯 30초 동안 마사지한다.
2 측두근 마사지양손의 검지와 중지를 좌우 관자놀이 부위에 댄다. 살짝 누른 상태에서 아래에서 위로 작은 원을 그린다. 30초 동안 반복한다.
3 턱선 · 광대뼈 마사지귀 뒤부터 턱선을 따라서 엄지손가락으로 문지른다. 검지와 중지를 관자놀이부터 광대뼈를 향해 부드럽게 문지른다. 30초 동안 반복한다.
4 목 마사지목 옆 약간 안쪽을 네 손가락으로 아래에서 위쪽으로 문질러 쓸어 올린다. 쇄골 바로 위의 움푹한 부위를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30초 동안 문지른다.
▼ 피부결을 정리하는 마사지
얼굴 스트레칭

① 입술을 붙이고 가볍게 힘을 주는 느낌으로 턱을 살짝 앞으로 내민다. 턱 끝에서 입술을 향하여 손가락 끝으로 마사지한다. ② 턱의 약간 위에서 아랫입술선 경계를 따라 입가 전체를 마사지한다. ③ 얼굴을 편한 상태로 편 다음, 턱 끝에서 턱 관절을 향해 마사지한다.④ 코 아래를 가볍게 늘이는 느낌으로 인중에서 입가를 향하여 마사지한다. ⑤ 콧날의 경계 부분에서 눈꼬리를 향하여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⑥ 입가에서 코언저리를 지나 눈물샘까지 마사지한다.⑦ 양쪽 코끝에서 코를 잡아주는 느낌으로 마사지한다. ⑧ 눈 주변은 눈꼬리부터 아래를 향해 눈물샘까지 마사지한다. 다시 눈꼬리를 향해 마사지한다. ⑨ 이마 중앙에서 관자놀이를 향해 마사지한다. 특히 미간은 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므로 정성껏 마사지한다.⑩ 눈썹 주변에서 머리의 정수리를 향하여 마사지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